<아프리카의 눈물, 한권으로 보는 그림 세계지리 백과>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아프리카의 눈물 - MBC 창사 특집기획 다큐멘터리
MBC [아프리카의 눈물] 제작팀 지음, 허구 그림, 이은정 글 / MBC C&I(MBC프로덕션)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지금까지 내가 알던 아프리카와 아마존의 눈물이나 아프리카의 눈물, 다큐를 본 이후는 많이 다르다. 머리와 가슴의 물리적 거리를 좁힐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았나 싶었다. 미계하다고만 생각했던 아프리카의 생생한 날 것을 가까이에서 들여다 본 듯한. 막연히 보존해야 해야 할 곳이 아니라 그곳의 사람들과 동물들을 하나의 생명으로 다가왔다. 안타깝게도 이제서야....
아프리카의 눈물을 TV에서 방영하는 줄 모르고 있다가 거의 마지막에 가서야 잠깐 보게 되어 아쉬움이 컸는데 책으로 나왔다는 것을 알고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는 했으나 표지가 사진이 아닌 그림이라 망설였었는데 결국은 책을 보면서도 가장 아쉬운 부분이었다.
물론 중간중간 삽입된 정보는 어린이 도서에 걸 맞게 정보팁을 주었다는 것은 좋지만 리얼, 날 것의 느낌은 많이 반감된다. 다큐를 조금이라도 본 아이들이라면 실망스럽지 않을까? 어린이 도서라고 해서 무조건 순화시켜 그림으로 처리한 의도라면 대단히 큰 미스였지 싶다. 어차피 유아를 겨냥한 책도 아니고 우리 아이들의 수준을 깎아 내린 처사다.
그래서였을까? 흥미로운소재임에 틀림없지만 아이가 휘리릭 책을 들춰보곤 그냥 덮어버린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아마존은 옷을 입지 않는다/사군자> 만큼을 바라지 않더라도 책이 MBC프로덕션에서 발행되었다면 충분히 사진 자료를 활용할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생각이 들었다. 독자가 이 책을 통해 원하는 것은 생생한 사진이지 결코 순화시킨 일러스트는 아니다. 물론 사진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나 독자의 눈높이를 제대로 간파하지 못하지 않았나 싶다.
어쨌거나 내용은 다큐를 토대로 쓰여졌고 5개의 파트로 구성 된 걸로 보아 5부작이었던 듯 싶다.
그중 입술을 찢어 원반을 끼운 여성들의 모습에 경악했다. 그것이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방식이라지만 난 귀 뚫는 것도 무서워서 귀걸이조차 하지 않기에 그들의 문화를 존중하지만 결코 해보고 싶은 마음은 들지 않는다. 원반의 크기가 클 수록 지참금이 많음을 의미해 큰 원반을 선호하기까지 한다니. 그런데 이 입술 원반 '아발레'가 이민족의 침입으로부터 여자들을 보호하려고 끼기 시작했다는 설이 있다고 한다. 결혼 적령기 처녀들을 흉하게 보이려고. 아프리카의 아픔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정보페이지에도 언급되어있지만 아프리카의 내전이나 갈등은 반듯한 모양의 땅에서 비롯된 것 등에 대한 것도 빠지지 않고 수록되어 있다.
또 하나 인상적인 것은 매일 몸무게의 5%의 물을 마셔야 하는 코끼리의 이유있는 방랑 얘기다. 정작 물을 찾아도 바닥난 체력과 흥분 상태에서 허겁지겁 물을 마시면 죽음에 이른다는 것이다. 죽은 코끼리를 보면 마치 온몸으로 눈물을 흘린 듯 온몸의 진액이 빠져나와 바닥에 흔적을 남긴다. 처참함을 우리에게 고통스러웠던 상황에 대한 슬픔의 표현을 우리가 읽어 주어야 하지 않을까.
남아프리카하면 인종차별주의인 아파르트헤이트도 짚고 넘어가야 하는 문제인데 지금은 제노포비아인 흑인의 인종차별이 더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 또한 환경의 변화로 발생되는 문제로 환경이 21세기의 시급한 당면 과제임이 새삼 실감된다. 
아프리카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과 함께 아프리카를 가까이에서 들여다보게 하는 책이었다.

*앞쪽의 사진 설명에서 '수리 족 사람들이 술을 빗어 함께 먹는 모습'의 빗어가 오자인데, 뒤쪽의 저자글에서 '그럼에도 여전히 생기 넘치는 원시 부족의 문화 그리고 양의 침입으로 인해 발생한 현대 아프리카의 고통....'부분의 양은 무슨 양일까? 서양이 아닐까 짐작된다.
요즘 나오는 책들의 오탈자 문제가 심각한데 이 책은 맨 앞부터 맨 뒤까지 오자네! 하는 느낌이 들게 만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로얄 2011-02-22 10: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오 탈자가 정말 많았다는... ㅡ.ㅡ;

희망으로 2011-02-23 09:36   좋아요 0 | URL
아주 많았다기보다 공교롭게도 앞쪽과 뒤쪽의 오탈자가 눈에 띄어 그렇게 느껴졌던 것 같아요. 어린이 책이니만큼 좀더 꼼꼼한 확인이 필요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