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은 옷을 입지 않는다 - 인류 최후의 에덴동산, 아마존 오디세이
정승희 지음.사진 / 사군자 / 200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터 우리가 아마존에 이렇게 뜨건 관심을 보였지? 그곳이 때묻지 않은 지구의 마지막 원시존이라서?  환경의 논리를 들어 지구의 허파라서? 절대 아니지. 텔레비전으로 방영한 <아마존의 눈물>에서 보여준 신선한 충격 때문이었으리라.
대단한 충격이었다. 발가벗은 몸이 성적 호기심의 대상으로 보이지 않았다는 것도 신기 할 따름이고 알지 못했던 아마존만의 동식물을 포함한 자연의 모습이 경이롭고 놀라웠다. 
'책을 쓰며'로 시작된 글부터 '맞아, 맞아'를 연발하며 재미와 진지함에 매료되었다. '사람들은 삶의 방식을 바꾸지 않고 웰빙음식을 사먹고 웰빙상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웰빙을 실천하고 있다고 여긴다' 참으로 명쾌하다. 많은 사람들을 착각에서 깨워 주는 말이 아닐 수 없다.   

우월한 백인의 신대륙 발견은 그들만의 배를 채우고 욕심을 채우고 부를 쌓았지 이들의 잔혹한 학살은 미개한 원주민을 교화했다는 식의 그럴듯한 포장을 덧 씌워 세계사를 배웠지 않은가.
'인디오들은 감시관이 휘두르는 안따 가죽으로 만든 채찍과 학대에 쓰러져갔다. 밀페소나무 하나에 한 명 꼴로 인디오가 죽어갔고 정복자들의 집에는 대들보 하나가 세워졌다'는 말 한마디로 설명 가능하다.

현대인들은 알 수 없는 내일에 대한 두려움으로 현재를 불행하게 만들고 경쟁과 돈만 쫓고 있다. 이들처럼 산다면 불행하지 않을 텐데, 소박한 행복을 맛보며 전전긍긍하지 않고 나보다 높은 것에 대한 욕망 같은 것은 애당초 갖지도 않을텐데....라고 생각하지만 과연 우리가 밀림의 그곳에서 살아갈 순 있느냐 묻는다면 그래도 피터지는 경쟁이 바로 옆에 존재하는 이곳을 택할 것이 분명하다.

개발이란 '개' 같은 명분으로 더 이상 아마존을 훼손시키지 말았으면 하는 바람 저자 뿐 아니라 독자들도 같은 마음으로 책을 덮게 만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