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해를 왜 해동성국이라고 했나요 / 핀란드 공부혁명>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발해를 왜 해동성국이라고 했나요? - 해동성국 발해에 대한 궁금증 48가지 왜 그런지 정말 궁금해요 40
송기호 지음, 문종인 그림 / 다섯수레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원스레 큰 그림책 판형의 <왜 그런지 정말 궁금해요>시리즈는 역사나 과학을 질문에 답하는 방식으로 풀어냈다. 그렇기 때문에 접근하기 쉽다는 것이 장점이다. 그러나 그것이 자칫 세부의 내용만 알고 전체적 흐름을 잡기엔 모자라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가질 수 있으나 그렇지 않다. 질문의 순서와 내용을 잘 배치하였기 때문에 이 책을 읽을 독자의 연령을 생각한다면 그리 염려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또 다른 장점은 사진이나 지도와 같은 자료가 풍부하여 볼 꺼리를 많이 제공한다는 것도 이 책을 선택하는 이유가 된다. 구구절절 이야기를 늘이지 않으며 질문에 대해 중요한 핵심만 설명하니 오히려 기억창고에 차곡차곡 저장된다.^^

특히나 이 책은 발해 통이라 해도 좋을 만한 저자는 발해사에 대한 책을 많이 집필하였다. 그래서 내용에 대해서 확실한 믿음이 간다.

발해는 우리 역사에 있어 가장 넓은 땅을 차지하였던 때였으나 남아있는 자료가 그리 많지 않아 정말 궁금해요 시리즈에 딱 부합하는 테마일 수도 있겠다.^^ ㅎㅎ

대조영이 세운 발해는 고구려 후예로 생각했다는 것을 첫 부분에 언급하면서 시대적 흐름의 순서를 따랐다.

발해가 남긴 유물을 통해 복식이나 음식 등 생활 전반에 대해서나 이웃나라의 교류라던가 종교 등은 물론 발해가 망하기까지를 두루 실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발해 땅은 중국, 북한, 러시아 여기에 일본까지 발해사 연구를 하고 있어 역사왜곡이 심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가령 중국은 발해가 말갈족이 세운 중국의 지방 정부였다는 주장을 하고 러시아는 자기 나라 영역 안에 살던 소수 민족의 나라였다고 하는 식이다. 일본은 자신들과 왕래가 빈번하고 일본에 남아있는 유물이 많다는 이유로 발해에 대한 관심의 끈을 놓고 있지 않다.

발해에 관한 기록이 많다면 이들의 주장에 반박할 여지가 많겠지만 신라중심의 ‘삼국사기’는 발해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고 그나마 고려 후기에 지은 ‘삼국유사’와 ‘제왕운기’에 간략하게 남아있다. 조선후기 실학자 유득공은 고려가 발해의 유민을 받아들이고 고구려 전통을 이어가려는 의지를 가졌음에도 발해의 역사를 정리하지 않은 것을 잘못된 일이라며 쓴 <<발해고>>를 통해 우리가 발해의 역사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발해에 대한 역사를 연구함에 있어 북한과의 협력은 필수라 할 수 있으며 중국이나 러시아와도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여 발해사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야 한다.

발해에 대한 부분을 배우고 있는 고딩 딸아이는 거실에 굴러다니는 이 책을 들춰보더니 중요한 것은 다 들어있다며 휘리릭 읽더라는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