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나는Yo 5
안토니오 텔로 지음, 강신규 옮김, 아르만드 그림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아인슈타인은 꽤 친숙한 과학자이지만 실제 아이들이 그에 대해 알고 있는 게 무언지 궁금하다. 초등 아이들이 상대성이론이나 핵과 관련된 인물이 바로 아인슈타인이라고 연결 지을 수 있을까. 가만히 보면 이름만 아는 것을 가지고 아는 것이라는 대단히 크고 위험한 착각을 하는 경우가 정말 흔하다.(나 역시 그런 경우가 수 없이 많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아인슈타인 어떤 사람이었는지 몰랐다면 이제부터 그가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이 책으로 알아보자.

일단 인물 책치고는 판형이 큰 편이다. 사진과 그림이 많아 상대적으로 글의 양이 적어 보이긴 하나 개인적으로 위인전의 적정 연령을 높게 보는 편이기 때문에 아주 어렵지는 않을 것이다. 물론 이런 책이 대다수의 아이들에게 흥미를 가질 것으로 보지는 않지만 너무 동화에만 치중해서 보는 아이들에게 다양한 책을 접해 주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보기 때문에 이 책이든 다른 책이든 장르 불문하고 읽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진다. 그렇다면 사진가 그림이 많은 책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많은 인물 책에서 보듯 아인슈타인도 어렸을 때부터 말을 더듬어 친구들로부터 멍청이라 불렸고 어울리는데도 힘들어 했다고 한다. 가끔 아인슈타인에 대해 수학을 잘 못했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며 실제로는 열다섯 이전에 미분, 적분을 척척 풀어낼 정도로 수학에 재능이 뛰어났고 모범적인 학생이었다고 한다.

아인슈타인은 정치적인 문제로 독일과 미국 양국에서 활발한 연구를 하였고 자신의 이론으로 원자 폭탄이 만들어져 결국 일본에 핵폭탄이 투하된다. 이에 충격을 받고 세계 전쟁을 막고자 세계 평화 조직을 만들고자 한다. 이와 같이 과학이 전쟁 무기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것이 싫어 과학과 잠시 떨어져 있기도 한다. 또한 전쟁을 찬성하는 친구 프리츠 하버와 자신이 존경하던 막스 플랑크 박사와의 관계를 정이할 정도였으나 워낙에 아인슈타인이 거둔 성과가 크기에 이러한 사실은 비교적 덜 알려져 있기는 하다. 집에 E〓mc²에 대한 책이 있는데 이 책을 읽으면 관심이 생길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