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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움꾼 릴리 ㅣ 미래아이문고 11
라셸 코랑블리 지음, 박창호 옮김, 줄리아 워테르 그림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우리는 평소에 전쟁이란 것을 실감하지 못한다. 휴전중이라는 특별한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말이다.
사실 총이나 칼을 들고 서로 죽이며 싸우는 것만이 전쟁은 아니나 우리는 흔히 전쟁하면 무력의 전쟁을 쉽게 떠올린다. 보이지 않는 무역전쟁과 같은 경제 전쟁도 있고 친구간의 소소한 갈등도 따지고 보면 전쟁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아이들에게 싸움은 힘이 지배하는 아이에 의해 주도권이 넘어가고 가장 힘이 센 존재로 받아들이기 쉽다. 여기서 정말 위험한 것이 바로 주먹이 ‘힘 있음’에 가장 우위에 있다는 생각이다.
하지만 그건 아니야~ 라고 어떻게 얘기해 줄 수 있을까? 아이들도 실재로 많은 경우 힘이 제일이야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을 것이고 많이 목격해 왔을 텐데 그것을 뒤집고 공감할 수 있게, 그러면서 이건 이런 거야 하는 식의 직설적이지 않은 방법을 찾기란 쉽지 않다. 그런데 이 책이 그런 요건들을 대체적으로 만족시키면서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가질 만한 소재를 다뤘다는 사실이 개인적으로는 가장 맘에 든다. 책을 통해 내가 보는 시야를 틔워 주는 것이야말로 책의 역할 중 하나라고 보기 때문이다.
제목만 보면 정말 얼른 읽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였지만 내용을 보면 그리 우습지만은 않다.
<싸움꾼 릴리>는 그야말로 싸움 짱이다.
그런 릴리에게 누구도 함부로 덤볐다가는 코피가 터지거나 깔아뭉개질 것을 각오해야만 한다. 주먹으로 통하지 않는 일이 없다. 왜 싸움을 하는지 또 그것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모르는 릴리는 귀를 막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어느 날, 릴리네 반에 체첸에서 아슬란이란 아이가 전학을 온다. 아슬란은 미소로 친구들을 사로잡는다. 이에 릴리는 아슬란이 괜히 미워지는데 아슬란 개인이 미운게 아니라 체첸 사람들 모두가 싫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하지만 릴리가 화장실에서 친구들과의 결투가 있고 나서 선생님이나 엄마는 릴 리가 아슬란과 싸운 것으로 오해하고 그 일로 인해 체류 허가증이 발급되지 않은 상태였던 아슬란 가족은 프랑스에게 추방될 위기에 처한다.
릴리는 할아버지로부터 제대로 싸우기 위해서는 좀 더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릴리는 자기와 싸웠던 친구들과 의기투합하여 아슬란을 도울 방법을 찾는다. 그런데 릴리의 할아버지가 공산주의자를 지칭하는 ‘꼬꼬’라는 것이다. 물론 지금은 아니고 예전에 그랬다는데 릴리에게 조언을 해 주는 어른으로 꼬꼬할아버지를 설정했다는 것이 특히 했다. 우리나라 동화에서도 이런 설정이 쉬울까?...
프랑스가 아슬란의 가족을 받아들이란 피켓을 들고 시위를 하는 것으로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키게 만든다.
그동안 자신이 원하는 것을 주먹(폭력)을 통해 이루려 했지만 이번 일로 주먹보다 더 강한 힘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비호권-옮긴이에 따르면 남을 숨겨 주거나 보호해 줄 수 있는 권한으로 주로 정치적 망명과 관련된다는 것을 설명하였다-특히 관용에 대해 생각해볼 것을 던지고 있는데 사실 관용이란 단어를 아이들에게 설명할 기회는 많지 않다. 이 뜻을 제대로 아는 아이들이 있기는 할까?
네이버에서 찾아보니, ‘자기와 다른 종교·종파·신앙을 가진 사람의 입장과 권리를 용인(容認)하는 일.
관용은 단순히 개인의 덕(아량)뿐 아니라 사회적인 차원과 관련되며 종교·정치·국가라는 연관에서 생기는 문제이다. 대체로 동일한 사회 안에 복수의 종교가 있는 경우에는 관용의 경향이 많다‘고 설명하였다.
성장하면서 싸움이나 갈등이 없는 것을 바라는 것보다 그것과 맞닥뜨렸을 때 화해하고 현명하게 해결하기를 바란다. 이 책이 그러한 자기만의 세계에 갇힌 좁은 시야에서 벗어나 넓은 시야와 생각을 가질 수 있는 징검다리 역할을 하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