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 좀 내버려 둬 - 제7회 푸른문학상 동화집, 초등 개정교과서 국어 5-1(가) 수록 미래의 고전 12
양인자 외 7인 지음 / 푸른책들 / 201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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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편에 비해 단편집은 읽는 횟수도 적고 발행 종수도 훨씬 낮지만 나름의 장점과 재미를 갖고 있다. 자칫 스토리 전개가 엉성하다거나 허무하게 끝맺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동 중에 읽기에도 좋고 스피디한 이야기가 지루하지 않아 좋다.

<날 좀 내버려 둬>는 표지의 그림이나 제목이 조금 묵직하고 깊은 우울감이 느껴진다.

이전의 ‘푸른문학상’의 수상작들을 보면 밝고 유쾌한 작품보다는 우울한 작품이 많아서 불만이었는데

책을 읽어보면 그렇게 우울하지 않다. 엥~ 그런데 표지는 뭐야, 좀 더 밝은 느낌을 주는 것으로 표현했다면 더 좋았을 것을~

어쨌든 신인작가들의 작품이라니 좀 더 다양하고 신선한 소재의 작품을 기대하게 되나, 대부분의 소재는 생활동화에서 자주 읽어왔던 패턴을 탈피하지 못했다는 아쉬움은 남는다. 또 그냥 그렇고 그런 이야기 아니야? 하고 읽게 되니 말이다.

독자의 입장에선 언제나 다른 이야기를 찾게 되기는 하지만 ‘일상’의 소소한 이야깃거리는 가장 공감하는 바가 크기 때문에 그만큼 다양하게 울궈먹을 수 있는(?) 유혹을 뿌리치기 힘든 소재란 것을 안다. 그러나 신인이기 때문에 참신함을 바란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ㅎㅎ

그래도 엄마가 골프장 도우미로 등장하는 동화는 처음이라 그야말로 신선했다.(다미의 굿 샷)

아홉 편의 동화는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들을 끄집어 낸 것들이 많았다.

재혼 가정에서 겪게 되는 문제점을 다룬 <꼬마 괴물 푸슝>, 치매 노인에 대한 것을 유쾌하게 풀어낸 <지폐, 수의를 입다>, 다문화 가정에 대한 <초원을 찾아서> 등 동화가 아니면 평소에 생각하지 못할지도 모를 것을 책을 통해 내 주위의 이웃들에 대한 따뜻한 시선을 가지게 하지 않나 하는 점이야 말로 책이 전달할 수 있는 가장 큰 힘이 아닐까?

그리고 뒤쪽에 실린 작품 해설 란에 아동청소년문학평론가 황수대님의 평에서

‘아무리 좋은 내용일지라도 재미없는 이야기를 끝까지 읽어 줄 독자는 그리 많지 않을 테니까요’라는 이 말은 평소 내 생각과 일치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지금은 아니지만 아이들이 초등학생일 때 책을 고르는 기준의 첫 번째는 다름 아닌 ‘재미’일 때가 가장 많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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