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와줘, 제발 주니어김영사 청소년문학 1
엘리자베트 죌러 지음, 임정희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몇 해 전 조승희의 총기난사 사건으로 미국은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대대적인 보도가 있었다. 그래서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기억할 것이다. 그가 그렇게 되기까지는 집단 따돌림과도 전혀 무관하지 않았다. 흔히 ‘왕따’를 당하거나 가해자만을 문제 삼고 있는데 더 큰 문제는 그것을 수수방관하는 우리들의 태도가 바뀌지 않는 한 왕따의 문제나 심각성은 점점 수위도 높아지고 결국은 왕따로 인한 자살이나 총기 사건이 더 많이 늘어날 것은 뻔하다.

도대체가 아무도 이 아이들에게 관심이나 도움의 손길을 주는 사람들이 없다. 친구들조차도 자신들에게 화가 올까 몸을 사리고 학교에서도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을 하려 들지 않는다. 적극적인 대응이 뭐야, 아예 아이들에게 관심조차도 없는데.

그런데 정작 더!더!더! 중요한 것을 간과하고 있었음을 알아야 한다. 왕따를 당한 아이들의 분노가 결국 피해자에서 더 잔인하고 포악한 가해자로 바뀔 수도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조승희 사건에서 보았지 않은가.

그럼에도 이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하는 것을 보지 못했다.학교 폭력의 실상을 아주 잘 다루고 있는 청소년 심리소설로 최고라고 자신있게 강추.

니코는 성적이 좋은 편인데 이것이 되려 문제의 소지가 된다. 요즘 아이들은 공부를 못해도, 그 반대로 공부를 잘해도, 꼬질꼬질 하거나 어리숙하거나 유행에 민감하지 못해도 뚱뚱해도 왕따를 당하는 정말 그 이유도 다양하고 좀체로 이해되지 않는 게 정말 많다. 그래서 더 무섭다.

처음 장면은 법정. 피고는 케빈과 마티아스, 라파엘로 이들이 재판정에서의 심리가 진행된다.
사건의 심각성을 법정이란 공간만으로도 짐작되고도 남는다.
이후 니코의 일기를 통해 이들로부터 당하는 괴롭힘이 전부 공개된다.

니코가 부모나 형제에게조차 자신이 친구들로부터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고 말하지 않지만 니코는 도와달라고 소리치고 있었다. 그것을 엄마는 감지하지 못하고 외면할 때 니코는 괴로움의 무게는 점점 커져만 간다. 그리곤 모든 걸 견뎌내기 위해선 가면 밑으로 감정이 천천히 질식하도록 가면을 바싹 쓰려고 하다. 그 두려움으로 스스로 만신창이가 되고 있지만 엄마한테 얘기해서 문제가 더 커지지는 않을까 하는 마음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채 결국은 그 아이들의 협박에 못 이겨 물건을 훔치고 니코는 컴퓨터 게임에 빠져든다. 핀플롭스 게임에서 자신이 쏘아 죽인 놈들에게 케빈, 라파엘, 마티아스란 이름을 붙이고 심장이나 머리를 쏘는 등 잔혹한 게임을 통해 짓눌린 감정을 쏟아내려 하지만 그게 쉽게 해소될 리 없다. 

결국 총기를 구입하여 자신을 괴롭힌 아이들을 죽이기로 결심한 니코는 자살사이트에도 가입하게 된다. 일련의 행동을 보면서 니코의 괴로움에 충분히 공감되어 안타까웠다.

어떻게 도와야 할지. 만약! 이런 사실을 알게 된다고 해도 내가 자식을 위해 개입하기엔 너무나 무능한 현실의 벽에 부딪칠게 보여 답답했다.
니코가 결국 학교에서 총기를 난사하고 이번엔 니코가 법정에 서게 되는데 잘했다고 할 수도 없고 마냥 혼낼 수만도 없다.

어쨌든 미국이란 나라는 제도적으로 국가가 나서서 적극적으로 이들을 (심리나 행동)치료에 지원을 하는 등의 프로그램이 가동되지만 우리나라는 이마저도 전무한 상태다.
 

누구라도 피해자가 될 수 있고 또 침묵으로 일관한 가해자란 점에서 또 자식을 키우는 부모이면서 혹시라도 방관자이지는 않은지....많은 생각을 하게 했다. 하지만 결론은 난 아이들을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 그래서 이 정부에 불만을 토로하는 것으로 끝난다.

모든 청소년, 그리고 부모가 함께 꼭 읽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