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영웅 이야기 인물로 보는 우리 역사 3
박윤규 지음 / 보물창고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나라가 명맥을 이어오는 게 어디 영웅 한 사람 때문만으로 가능 하겠냐 만은 우리에게 영웅이라고 알려진 이들은 한결같이 나라사랑에 대한 애국심만큼은 일반 백성들보다 훨씬 두터웠으리라.

역사나 인물이야기는 저자의 사관에 따라 많은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책은 가급적 중심을 잃지 않으려 했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많은 역사가 삼국사기에 근거를 두고 있는데 이는 중국사관에 입각한 것이기 때문에 오류를 많이 담고 있다. 그래서 그 외의 다른 기록을 책 중간에 실음으로써 독자들이 좀 더 객관적인 시각과 판단을 이끌어 내도록 하였다는 것이 눈에 띈다.(120쪽을 보면 삼국사기에 반박하는 이야기가 비교적 상세하고 쉽게 나온다)

어차피 역사라는 게 기록 외적인 것은 상상에 맡겨질 수밖에 없기는 하다. 하지만 그것이 얼마만큼 기록물과 맞아 들어가고 합당하게 추리되는가는 일정부분 작가의 몫이다. 하지만 근래에 읽은 어떤 책은 알려진 바와 다른 전혀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어 당혹스러웠다. 물론 한 개인의 사관이 정설이든 아니든 다른 방향에서 바라보는 것도 인정해 주어야 한다지만 아직은 그렇게 포용력이 넓지 않은 내겐 어려운 일이었다.

이 책 <전쟁영웅 이야기>는 시작부터가 의미심장했다. 우리가 보는 일반적인 역사책들은 단군신화에서부터 시작된다. 그러나 이 책은 치우 천왕을 전쟁의 신이라 칭하여 제일 처음으로 끄집어냈다.

이로서 이 책이 다른 책과 차별화된 것을 드러내고 있다.

내 구미에 딱 맞는 책이다. 그리고 전쟁영웅은 특히나 사내아이들이 열광하지 않던가. 울 아들이 그랬다. 특별히 책을 좋아하는 편은 아니었으나 유난히 위인전, 그것도 전쟁 씬이 들어가는 인물 책을 좋아했다. 그러니 이 책은 그런 아이들에겐 대단히 인기가 높겠지. 광개토 대왕, 을지문덕, 연개소문, 김유신, 강감찬, 이순신 등은 언제 읽어도 박진감이 넘치고 지루하지 않으니.

역사는 많은 부분 이런 전쟁과 함께 해 왔다. 더구나 외세의 침략을 많이 받은 우리나라는 전쟁 이야기와 전쟁 영웅을 따로 책으로 만들 정도로.

그들이 있어 우리의 역사는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것이리라.

‘하늘이 이 나라 백성을 사랑함이 참으로 지극하구나. 나라가 어려움에 빠지면 반드시 어질고 현명한 이를 내어 구하시는구나.’ -고려사 절요

그랬다. 위기의 순간마다 짜잔~ 하고 나타난다고 했다. 그럼 지금 어질고 현명한 이를 내려 주소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