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0년 열두 살 동규
손연자 지음, 김산호 그림 / 계수나무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이든 나라든 아플 때는 아파야 한다. 그래야 낫는다. 아픈데 아픈 줄도 모르거나, 아픈데 안 아픈 척하거나, 아프다고 맥 녹고 누워만 있으면 마침내는 죽고 만다..."
"한 번 호되게 아프고 나면 면역이 생기지. 그러고 나면 두번 다시 아플 일이 없다. 우리들은 아픈 조선이 하루빨리 나아서 박차고 일어서게 하려고 나선 사람들이다. 우린 목숨을 바칠 가고오가 되어 있다. 너희도 정신을 차려라. 너희는 조선의 미래다."  


손연자 작가의 <마사코의 질문>이후 일제 강점기를 배경으로 한 또 다른 작품이란 점에서 관심 갔던 책이다. 전작은 단편이었던데 비해 이번 작품은 다소 긴 호흡이라지만 한 번 읽기 시작하면 긴지 모르게 후딱 읽어낼 책이다. 단편 하나하나가 의미 심장했던 책이라 이 작품은 또 어떤 울림을줄지...표지의 동규는 아주 강직해 보이는 할아버지로부터 호된 매를 맞고 있는데 무얼 그리 잘못했기에, 아님 나라 없는 설움의 시대에 어떤 철없는 짓이라도 한 것일까? 잔뜩 궁금증을 안고 읽었다.
일제 강점기, 그때의 고통을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울분을 삭여야 할 만큼 잘 알고 있다. 그리고 그에 대한 내용의 흐름도 사실은 식상할 만한데도 이런 소재의 책을 일부러라도 찾아 읽는 편이다.
다행스럽게도 아이들도 잘 읽어주니 고마울 따름이다.

12살 동규는 남보다 의협심이 강한 보통의 아이다. 조금 다른점을 굳이 찾으려 한다면 아버지가 독립군이라는 것...
그렇지만 이들 가족이 겪는 일들이 당시의 사람들에 비해 더 파란만장하다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다른 아이들보다는 훨씬 빠른 나이에 소년 독립군의 길로 들어서게 되고 그로서 12살이란 나이에 소년 시절도 끝나버리는 생각까지 들게 한다.

 동규가 오뚝이란 친구들과 함께 숯장수로부터 태껸을 배우거나 멍청이 시까노스께를 골탕먹이는 장면 등은 보통의 책들이 여자 아이들을 위주로 하여 만들어 내는 경향이 있는데 이 책은 남자 아이들도 잘 읽을 만한 소재와 내용으로 남자아이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