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내 몸을 위해 꼭꼭 약속해 - 유괴와 성폭력 예방 어린이안전 365 1
박은경 지음, 김진화 그림, 한국생활안전연합 감수 / 책읽는곰 / 200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넘치는 것은 부족함만 못하다고 했지. 하지만 예외인 경우도 있지 않을까?

점점 사회는 성폭력을 비롯한 무시무시한 범죄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더욱이 성폭력 피해자나 가해자의 연령이 낮아지고 있어 성에 대한 지도가 아주 어려서 이뤄지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손쉽게 아이들에게 유괴나 성폭력에 대한 예방책을 알려줄 수 있는 방법이 책이 아닌가 싶다.

그래서 종종 성폭력을 다룬 책은 꼭 부모가 읽어주길 권하고 있다. 이 책 역시 마찬가지다.

한 번만 슬쩍 알려주기엔 담고 있는 내용이 상당히 많기도 하지만

중요한 건 기억하거나 생각해서 대처하는 것이 아니라 즉시 말과 행동이 튀어 나와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기 위해서는 반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어린이 안전 365‘란 타이틀로 나온 첫 번째 권은, 소중한 내 몸을 위해 꼭꼭 약속해야 할 것들을 상황 별로 꼼꼼하게 다뤘다.

성폭력은 물론이고 유괴나 미아에 대한 부분 등 아이들이 안전에 대한 부분을 두루 담았는데 아무래도 성폭력에 대한 부분을 가장 비중 있게 다뤘다.

성폭력은 낯선 사람보다는 아는 사람들에 의해 저질러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무리 선생님이라 해도, 삼촌이라 하더라도 싫은 느낌이 들 때는 반드시 자신의 느낌을 말하도록 가르쳐야 함은 물론이다. 이제는 성폭력이란 것에서 가족이나 친척 등 정말로 사람으로서 해서는 안 될 일을 하는 나쁜 사람들일 수도 있는 경계 대상자로 가르쳐야 한다는 사실은 어른으로서 정말 부끄럽고 입맛이 쓰다.

 

가장 함정에 빠지기 쉬운 것이 할아버지나 아줌마와 같은 사람들도 양의 탈을 쓴 늑대일 수도 있다는 점이다. 범죄자의 얼굴에 그 어떤 표식도 없으니 순수한 아이들에겐 얼굴만으로 범인을 알 수 없는 것은 당연하다. 그야말로 남녀불문, 나이 불문.

그래서 21쪽을 보면 ‘사람 많은 곳에서 엄마 아빠를 잃어버리면 이렇게 하세요’ 코너에서 내 눈에 포착된 ‘아이와 함께 있는 어른에게 전화를 해 달라고 하거나 미아보호소에 데려다 달라고 부탁해요‘란 구절에 크게 고개를 끄덕이게 했다.

아무도 믿을 수 없는 세상.

그래도 세상엔 나쁜 사람들보다 좋은 사람들이 더 많다는 얘기 꼭 해주고 싶다. 


책의 뒤쪽에 나의 안전 지수를 체크 해 볼 수 있는 질문을 실었는데,
만약에 이런 일을 당했을 때 부모가 내 아이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심리적인 충격 완화를 위한 방법 같은) 부모를 위한 가이드 팁과 같은 정보도 함께 실어도 좋지 않았을까? 
 

아이에게 꼭 읽어줘야 할 책으로 강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