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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봉 이광희 선생님의 한국사 상식 바로잡기 1 ㅣ 10살부터 읽는 어린이 교양 역사
박은봉 외 지음, 김경옥 그림 / 책과함께어린이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올 초쯤엔가 박은봉의 신간이 떠서 살펴보니 ‘한국사 상식 바로잡기’라는 제목으로 역사의 오류를 하나하나 짚어낸 책이었는데 첨에는 다소 의아했고, 자신이 쓴 책에도 오류가 있음을 시인하게 한 것과 다름없는 것이었다.
책을 읽고 나서 아이들의 역사책을 어떻게 골라주어야 할까 하는 고민을 했더랬다.
저자가 말하는 잘못 알고 있는 혹은 잘못된 역사가 책이 개정되지 않는 한 계속 접하게 될 것이고 그 많은 책들을 누가 일일이 확인하여 가려 읽히느냔 말이다.
어찌보면 참 무책임하다란 생각이 드는 게 그런 작업까지 해줘야 할꺼 아니야~ 하는 투정 섞인 불평이 터져 나왔고, 우연히 얼마 전에 읽은 어린이 역사책에서도 역사의 오류를 짚어주는 책을 만났다.
어! 역사책에도 변화의 바람이 부는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면서 정말 이런 오류가 많다면, 어쩜 지극히 당연한 일이지 않은가. 100년, 200년보다 훨씬 오랜 시간을 거슬러 가야 하는 역사를 무슨 수로 정확히 쓸 수 있겠는가. 당연히 책을 쓴 당시의 사회분위기가 적당히 들어가기도 하고 저자나 역사학자들의 개인적인 추측이 들어 갈 밖에.
지금 오류라고 한 사실이 다시 뒤집어 질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는 일이기도 하지.
문제는 아이들이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하는 것이다.
큰 아이가 역사책을 읽으면서 같은 사건을 서로 다르게 설명해 놓은 책을 들고 와서 어떤게 맞느냐고 물었던 적이 있었는데, 역사시간에 졸기 일쑤였던 내가 어찌 안단 말인가. 역사를 전공한 것도 아닌데....그 후 나도 아이들 역사책을 좀 열심히 읽었던 것 같다.
아무튼 이 책을 읽지 못한 더 많은 아이들은 계속해서 잘못된 역사를 그게 사실인양 알고 가야 하는가 하는 문제는 어쩌지.
문익점이 붓두껍에 목화씨를 감춰왔다는 내용이 사실은 그 당시 원나라에서 반출 금지 품목은 목화가 아니라 화약이나 지도 따위의 물품으로 목화씨는 감시대상이 아니었다고 한다.
그리고 <고려사>나 <태조실록>에 기록 되기를,
‘이공수의 서장관이 되어 원나라에 갔다가 돌아오려고 할 때에 길가의 목화를 보고 씨를 십여 개 따서 주머니에 넣어 가지고 왔다.’라고 되어 있는데 문익점이 가져온 목화시를 장인인 장천익과 함께 심어서 재배에 성공하니 생긴 그야말로 부풀려진 성공 신화가 아닌가 한다고.
이렇게 당연시 알고 있던 이야기가 사실은 그렇지 않다는 대서 오는 혼란이 존재하지만 제대로 아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역사를 배우는 목적중의 하나가 균형 잡힌 시각을 가지고자 함도 포함되니 말이다.
또 하나 2008년 6학년 사회 교과서에서도 오류가 발견됐다고 한다. 그것은 다름 아닌 고조선의 명칭에 관한 부분인데 이성계가 조선을 세우기 이전에도 고조선은 존재했다. 일연의 ‘삼국유사’에서 그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데 기자조선과 위만조선을 구분하기 위해서 였다고 한다. 이 내용은 어느 역사책에서도 그렇게 기술되었던 것 같은데 정확이 어디에서 보았는지는 기억나지 않는다-.-
박은봉이란 이름이 가지는 힘이 크기에 앞뒤 따지지 않고 선택할 책이기도 하지만 함께 이 책을 쓴 저자 이광희님의 <판타지로 만나는 한국사 명장면>을 재미있고 유익하게 읽었는데 두 분이 함께 주거니 받거니 쉽게 대화로 풀어낸 부분이 어른 책과 다른 부분이고 성인책과 많이 다르지 않게 쉽게 풀어내어 빽빽하게 편집된 어른 책보다 확실히 수월하게 읽힌다.^^
이 책에서 다루지 않은 역사의 오류는 또 얼마나 많을까? 걱정된다.
이런 오류가 넘 많이 발견되면 울 애들 다시 외워야 하니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