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프 에피소드 1 : 주몽의 꿈 - EBS 어린이 역사드라마
김숙 지음 / 꿈꾸는사람들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역사를 쉽게 접근하는 방법 중 역사 드라마와 만화를 통한 방법을 무시하기 어렵다.

그런 면에서 보자면 이 책은 두 가지 모두를 충족한 탁월한 기획력이라 할 수 있는데 교육방송에서 방영했다는데 본 적이 없기에 어느 정도의 인기를 끌었고 얼마만큼 재미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첫 권을 본 느낌은 이렇다.

만화 한 권이 한 회 분량이나 될까 싶은 것이, 책 한 권에 역사적 사실을 다룬 내용이 너무 적지 않나 생각된다.

아무리 만화책이라지만 뭔가를 많이 건드려 줘야 다른 책을 볼 때 범위를 넓혀서 본다든가 하는 도움이 될 텐데, 이 부분이 넘 빈약하다.

현재의 인물이 타임머신을 타듯 과거 속으로 간다는 설정 또한 다른 역사동화에서 시도된 적이 많고, 고주용이 고구려의 시조인 주몽이 되어 역사 여행을 하는 스토리 구조를 하고 있는데 변화된 모습에 적응하지 못한 이야기를 너무 길게 끌어가고 있어 정작 기대했던 역사 이야기엔 분량이 적을 수밖에 없는 구조적 결함을 가지고 있다.

그렇지만 이 책이 다른 역사 만화와 크게 다른 점은,

시판되고 있는 많은 역사 만화가 남성취향의 그림이었다면 이 책은 여자 아이들도 좋아할 만큼 예쁘게 그려져 있어, 만화 그리기를 좋아하는 여자 아이들의 시선을 끌 것으로 보인다. 화려하고 우아한 옷을 입고 굵은 웨이브 머리를 한 유화부인의 모습은 만화를 즐겨 그리는 여자 아이들이 동경하고 자주 그리는 모습과 비슷해 보인다.

이 점이 여자 아이들을 끌어 들인다는 측면에서는 호의적이고 후한 점수를 줄 수 있겠지만 그 외에 정작 역사 만화에서 기대하는 것에는 한참이나 못 미친다.




그럼 현실에서 역사 속으로 들어가는 매개는 무얼까?

그 매개는 팔주령으로 이는 청동거울처럼 제사장이 주술적 의미로 사용한 것으로 청동기의 대표적 유물로 자주 접했던 것으로 이에 대한 신비함이 생겼다.




이 책에서 얻는 정보라야 동명성왕, 고구려, 동부여와 금와왕, 오녀산성, 팔주령으로 고작 두 장이 채 되지 않으며 만화 중간중간에 끼워 있는 팁이나 정보 박스조차 없어, 만화로 역사를 접근하려 했다면 많이 실망스럽다.

저학년 아동들에게 재미있는 만화책을 보여 준다고 생각한다면 모를까?^^

2권엔 좀 나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