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열두 살 키라의 만화 경제 교과서 1 - 알기 쉬운 경제 원리, 75개 키워드로 만나는 경제의 모든 것 ㅣ 열두 살 키라의 만화 경제 교과서
최선규 글, 추연규 그림 / 을파소 / 200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을파소’는 경제 도서를 잘 만드는 출판사란 이미지가 강하게 박혀있는데 그 주역은 다름 아닌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의 주인공 키라의 역할이 컸던 탓이 아닐까 생각될 만큼 한때 키라의 명성은 대단했고 이번 신간도 마찬가지로 키라를 앞세워 경제를 쉽고 재미있는 만화로 풀어냈다.
사실 ‘경제’란 분야가 만만치가 않다.
특히나 돈에 대한 개념조차 많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경제에 필수적으로 등장하는 가계니 기업이니 하는 것에서부터 이윤, 물가, 기회비용, 수요와 공급이니 하는 용어는 낯설고 어렵다.
매번 설명할 당시에만 잠깐 알아듣는 것 같고 또 조금 지나면 백지처럼 하얗게 되는 것인지 경제와 친해지지가 않는다.
이번 기회에 키라와 친구 되어 경제에 밝은 똑똑한 소비를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예전에는 아이들이 경제에 밝으면 안된다는 생각이 있었지만 요즘은 많이 바뀌어 어릴 때부터 용돈을 주거나 아주 극소수 사람들은 주식 거래를 하게 하는 방법으로 경제 교육을 시키는 걸로 보아 그만큼 경제는 현대인들에게 필쑤란 생각이 든다.
신용불량자의 대량 등장도 그러한 생각에 불을 지펴 어린이 도서에도 경제책의 수효가 많은 것이 시대상을 반영한 듯 보인다.
1권엔 가장 기본 적인 경제의 원리를 다루고 있어 이것만 알아도 경제의 반은 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런데 첫 장에서 재화에 대한 용어를 설명하고 넘어가지 않고 한참 지난 후에야 재화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는 점이 아쉬웠으나 대체적으로 가능한 쉽게 설명하려 한 점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암튼 키라야 만나서 반가워~~ 우리 친해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