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 받고 싶어요! 미래그림책 86
레베카 패터슨 글, 메리 리스 그림, 노은정 옮김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8년 8월
평점 :
품절


 

1학년 교실을 가보면 칠판 옆에 아이들의 생활태도나 학습 성취도에 따라 스티커를 주어 평가한 표를 볼 수 있다. 몇몇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보다 월등히 높은 기록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는 아이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고자 많은 반에서 시행하고 있는데 때로는 아이들뿐이 아니라 몇몇 학부모들의 과열로 아이들에게 경쟁을 부추기기도 하여 스트레스로 작용하는 경우도 있기는 하다. 뭐 아이들은 스티커를 받기 위해 열심히 하는 모습을 더 많이 보이기는 하지만, 조금 느린 아이들이나 공부가 아닌 다른 장점이 많은 아이들은 상대적으로 칭찬 스티커 제에 위축되거나 소외될 수밖에 없는데 이럴 때는 어떻게 하지~^^

고든은 차분히 앉아 예쁘게 글씨를 쓰거나 찰흙으로 그럴듯한 모양을 만들어 내는데 소질이 없다. 퀴즈시간이 되자 결국 친구들은 고든을 자기 팀에 끼워주지 않고 고든은 울어 버린다.

하지만 고든은 친구들을 재미있게 하고 축구공에 맞아 우는 친구에게 울음을 그칠 칭찬을 잘 하며, 친구도 잘 도와주는 장점도 있다며 친구들이 나서서 칭찬해 주자 선생님은 고든에게 특별한 별 스티커를 준다.




아이들은 매나 꾸중보다 한마디의 칭찬이 훨씬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효과도 좋다.

칭찬에도 기술이 필요하여 구체적으로 해야 한다는 사실은 비교적 잘 알려져 있음에도 칭찬보다 아이의 잘못을 꾸짖을 때가 많다.

아이들은 칭찬을 먹고 자란다는 말이 있는데 칭찬받고 싶은 아이의 심리를 잘 그려낸 책을 보고 있자니, 뭐든 아이에게 칭찬꺼리를 만들어 칭찬해 주고픈 마음이 든다.

칭찬 많이많이 받고 무럭무럭 자라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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