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머니의 꽃무늬 바지] 서평단 알림
할머니의 꽃무늬 바지 어린이작가정신 저학년문고 12
바버라 슈너부시 글, 캐리 필로 그림, 김수희 옮김 / 어린이작가정신 / 200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나와 마음이 잘 통하는 할머니.

할머니와 나는 책을 읽고 그림도 그리고 텔레비전을 보면서 함께 웃기도 하며 봄이면 할머니가 좋아하는 해바라기며 피투니아 꽃을 심는다.

그런데 어느 날 할머니는 꽃무늬 잠옷 바지와 줄무늬 셔츠를 코디해서 입는데 엄마나 다른 사람들은 어울리지 않는다며 이상하게 여긴다.

내가 보기에 할머니의 그 옷차림이 오히려 더 좋은데~

할머니의 이상스러움은 더 자주 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데 어느 날은 책을 읽어주다가 단어를 모르는 경우도 있고 가스 불을 끄지 않는 때가 많아지는 등의 일이 많아지자 걱정된 나는 엄마와 아빠께 할머니의 뇌가 병이 들어 뭐든 자꾸 잊어버리기도 하고 이상한 행동도 하는 것이며, 할머니의 뇌를 낫게 하거나 기억력을 좋게 할 수 없다는 사실을 듣게 된다.

그런데 그러한 행동은 나도 하는데 왜 할머니를 병이라고 하는지, 그럼 나도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것인지가 궁금하다.

이 부분이 다른 책보다 아이들 눈높이에 훨씬 더 잘 맞추었다고 여겨지며 그만큼 공감이 가는 부분이기도 하다. 또한 알츠하이머 병이 나쁘다는 부정적인 시각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도움을 절실히 필요로 하며 아이들에게 필요이상의 혼란을 주지 않는 한도에서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는 듯싶다.

그리고 내가-아이들이 어떻게 할머니를 도와야 할지,

알츠하이머 병에 걸린 할머니의 존재를 밝고 따뜻하며 긍정적이게 그려져 있다.

내가 그동안 할머니에게 받았던 사랑을 이제는 할머니 옆에서 책도 읽어주고 꽃을 심고 새 모이통에 모이를 채워 넣는 등을 하면서 할머니가 얼마나 나를 사랑하는지 잊지 않을 것이며, 영원히 사랑할 것이라 말하고 있는 것에서 우리나라와는 굉장한 차이를 보이는 부분임을 목격하게 된다.

또 할머니 때문에 슬퍼지거나 힘들면 엄마나 아빠에게 말해서 그 걱정을 나누며,

가족은 서로 사랑하는 관계이므로 모든 걸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을,

어울리지 않는 옷차림새지만 할머니와 나는 함께 줄무늬 셔츠에 꽃무늬 바지를 입어 보이는 것으로 우리 어른들에게 경종을 울린다.

책의 뒤쪽엔 <부모님께>로 시작되는 린다 스커코 박사의 도움글이 실려있는데, 아이들에게 설명해 주기 쉽도록 했고, 예측 가능한 상황을 미리 얘기 해 주어 아이들에게 안정된 심리를 유지 할 수 있도록 하는 조언을 해주고 있어 아이들이 보는 동화가 아닌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대처하게 하는 동화책이라 해도 좋을 안내서라 하겠다.

치매협회와 같은 곳에서 단체 내에 비치해두면 좋을 책으로도 손색이 없어 보인다.

그래서 치매 가족이 꼭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금물!

그렇지 않은 가족도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책!

 

*서평단 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