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동! 지구수비대 - 지구 환경을 살리는 극비교과서
사샤 노리스 지음, 정현상 옮김 / 한겨레아이들 / 2007년 9월
평점 :
절판


지구 수비대 출동이다.
삐뽀삐뽀~^^

21세기의 화두는 ‘환경’을 빼 놓고 말하기 힘들 만큼 그 피해가 엄청나서 매일 그러한 뉴스를 접한다고 해도 과하지 않다.
투발로라는 섬이 가라앉아 가는 것도 환경과 무관하지 않고, 우리나라의 기후가 아열대 기후로 바뀌는 것 역시 환경의 변화로 인해 생긴 변화라 할 수 있다.
그 어느 때보다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요즘 그것은 다름아닌 먹거리와도 직.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환경파괴가 결과적으로 우리 인간들에게 고스란히 피해가 돌아오기 때문이기도 하다.
사실 환경 파괴의 가장 큰 주범은 인간이기에 그 해결방법 또한 인간들의 일상생활에서 하나씩 실천해 나가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여기 지구 환경을 살리기 위해 ‘지구 수비대’가 출동한다.
그럼 그들이 알려주는 지구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들은 무엇이 있을까?

책에는 미처 생각지도 못한 다양한 시각과 접근은 실천하기 어렵거나 이론적인 것이 아니라 우리가 집에서 사용하는 장난감 하나도 소중한 자원으로 만들어지는 것이기에 한 번쯤이라도 주의를 기울여 구입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재활용품을 이용한 장난감 만들기와 같은 일례도 크게 보면 정크아트라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또 이 책을 읽을 때 내 손에 있던 과자를 던져버릴 만큼 햄버거에 대한 설명 부분은 과자를 던지는 것으로 족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왜냐고 묻는 다면, 당근 읽어보는 것이 최고 이겠지만, 잠깐 햄버거가 말하는 목소리를 들어보면,
“나는 햄버거 빵이야. 나는 한때 들판에서, 어른 키만큼 큰 식물 꼭대기에서 자랐지. 나는 아주 고급스러운 잎을 갖고 있었단다. 내 주변에는 친구들도 많았어. 8개월이라는 짧은 삶 동안 나는 20번이나 괴상한 농약을 맞아야 했어. 곤충을 없앤다는 이유였지만 그것은 내게도 큰 고통이었어.”
이러한 내 행동이 과하지 않았음이 확인 되는 순간이다.

이 책은 번역서이지만 많은 부분을 우리나라의 실정이나 현실에 맞추어 번역한 노력이 엿보였고 책 여기저기 숨어 있는 여러가지 팁들도 아주 유용한 정보로 환경에 대한 고민을 다시 하게 만든 책으로 환경을 살리는 일에 동참해야 한다는 생각을 절실히 하게 했다.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