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마워요, 선생님! 저학년을 위한 꼬마도서관 37
엘리자베스 발라드 지음, 송언 옮김, 미리엄 로저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06년 5월
평점 :
절판


선생님의 말 한 마디에 아이들은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
"넌, 그림을 잘 그리는 구나" 또는 "운동을 잘 하는구나" 라는 등의 말 한마디에 자신의 적성과는 상관없더라도 아이들은 자신의 꿈을 그렇게 키워나가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렇듯 선생님의 말 한 마디가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크다.
선생님께 칭찬이라도 받은 날이면 아이는 집에 와서 엄마에게 말하고 싶어서 안달이 난다. "엄마 선생님이 오늘~~" 하면서 웃는 아이는 행복 그 자체다.
엄마가 칭찬을 할 때는 시쿤둥 한 것 같은데 말이다.
아이들은 칭찬과 사랑을 먹고 산다고 한다.
선생님의 작은 관심이 아이를 행복하게도 하고 불행하게도 한다는 사실을 모든 선생님들이 늘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다.
 
새학기 학부모 총회에 가면 학부모를 앉혀놓고, 편애하지 않고 모두 공평하게 대할거란 말씀을 한다. 그건 학부모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같은 말씀을 하실거라 생각된다.
그러나 정말 그렇게 아무런 편견없이 모든 아이들을 사랑할 수 있을까?
일반적인 집에서도 어느 한  아이가 특별히 더 예쁠수도 있는데, 그 많은 아이들중에 더 예쁜 아이도 있을것이고, 말 안듣고 말썽부리는 아이가 예쁠리가 있을까 싶기도 하다.
 
책 속의 톰슨 선생님도 모두 똑같이 사랑할 거라고 말씀하셨지만 선생님의 눈에 테디가 예쁘게 보이지 않는다. 꾀죄죄하고 헝클어진 외모와 무뚝뚝하고 흐린 눈빛, 선생님의 질문에 짧게 성의없는듯 대답하는 테디는 생활기록부에서도 썩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 못하다. 1학년때는 발전가능성은 있지만 가정환경이 좋지 않다고 적혀있었고, 2학년엔 1학년 때보다 행동이 조금 나아졌지만 어머니가 몹시 아프고 집에서 거의 도움을 받지 못한다고 씌여있다. 그럼 3학년때는 조금 나아졌을까? 테디는 좋은 학생이지만 표정이 어둡고 진지하단다. 그리고 테디는 천천히 발전하는 아이이고 어머니가 돌아가셨다고 한다. 이런 기록들이 알게모르게 편견이라는 눈에 보이진 않지만 두꺼운 벽을 쌓게했다.
크리스마스가 다가오자 아이들은 예쁘고 고급스런 선물을 또 그에 맞게 포장하지만 테디의 선물은 갈색 종이 위에 스카치테이프가 덕지덕지 붙여있다.
풀어본 선물의 내용물은 화려하게 보이지만 팔찌는 가짜 다이아몬드가 박혀있고, 싸구려 향수였다. 수업이 끝나고 찾아온 테디의 말에 선생님은 자신의 잘못을 용서해달라고 빌며 울어버린다. 그런후 선생님은 테디에게 관심을 가져주고 훌륭하게 잘 자라게 된다는 이야기다.
"선생님한테서 엄마 냄새가 나요, 엄마 팔찌지만 선생님한테도 잘 어울려요. 선생님, 제 선물을 기쁘게 받아 주셔서 고맙습니다."
이렇게 소중하고 값진 선물을 알아보지 못했던 선생님이 늦게 나마 깨닫게 되는 장면에서는 가슴에서 '쿵'하는 소리가 났다.
그전까지만 해도 부정적으로 보는 선생님을 나 역시 삐딱하게 봐왔으니까...
내 삶을 바꿀만큼 커다란 영향을 준 선생님은 없지만 내 아이에게는 그런 소중한 참스승을 만나게 되길 조심스레 빌어본다.

 
책의 말미에 송언 교사가 쓴 나의 특별한 아이들의 글도 인상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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