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견 - 세상을 바르게 보는 6가지 따뜻한 시선
고정욱 외 지음, 유기훈 그림 / 뜨인돌어린이 / 200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주위를 둘러보면 그릇된 편견으로 소외받거나 부당한 대우를 받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배려를 받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가장 약자인 여성이나, 장애인, 탈북자라 불리우는 새터민등이 우리와 더불어 함께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사회가 바로 편견없는 세상이겠지요.
이 책에는 편견으로 힘들어하는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엄마와 오까상>에서는 나날이 늘어가는 국제결혼으로 인해 그 자녀들이 힘들어 하는 경우를 보여주는 동화책들을 가끔씩 보게됩니다.
특히나 농촌에서의 결혼은 사회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어쩔수 없는 선택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지요.
우리와 역사적으로 껄끄러운 관계에 있는 일본인 엄마로 인해 친구들에게 놀림당하는 것이 동훈이의 선택일 수는 없습니다. 누구든 엄마를 골라서 태어나진 않으니까요. 일본과의 관계는 풀어야 할 숙제이며 잊지 말아야 할 역사이지만 동훈이가 책임질 일은 아니니까요...

  두번째 이야기 <새터민 석철이>는 굶주림에서 벗어나기 위해 목숨을 담보로 탈출한 우리들의 형제인 석철이가 학교에서 당하는 따돌림을 보여줍니다. 말로만 동포라 하고 형제라 생각했지 실제로 아이들이 석철이에게 대하는 것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교실에 들어온 뱀을 석철이가 잡지 않았다면, 학교를 그만 두었을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조금은 작위적이지 않나 싶어요. 하지만 언젠가는 통일이 된다면 분명 이에 대한 우리의 이해와 배려가 꼭 필요한 부분이기는 합니다.

 <엄마는 예언자>는 뇌성마비 장애를 앓고 있는 엄마와 은별이의 이야기입니다.
엄마가 장애면 은별이가 친구들에게 당해야 하는 수많은 일들을 우리는 짐작할 수 있습니다. 모든 움직임이 불편하기에 '흔들이'라 불리는 엄마는 천사같은 마음을 가지고 있더군요. 그 마음이 장애가 아닌 우리들에게 가슴 깊이 들어옵니다.
"욕....은 눈에 보이지 않는 독....화살...이다. 누군가를 욕하면 그 독....화살은 이 공기 중....에 돌아다니다 바로 자신의 가슴에 박....힌....다. 상....구야, 너도 알....겠...지?"

 <난 아름답고 뚱뚱해!>외모만을 중요시 하는 지금의 세태를 반영하여 그것이 어린 학생들의 가치관까지 영향을 주게 될까 우려됩니다. 그러나 송이는 보이는게 전부는 아니라는 것을 터득하게되고 씩씩하게 자신의 뚱뚱한 외모를 극복해나간답니다.

<만수 아저씨의 꿈>많이 배우지 못했지만 오직 땀과 노력만으로 전통 공예 대전 대상을 수상하게 되는 만수 아저씨와 자신의 학력만 믿고 오만했던 장수는 한 번에 좋은 결과만을 보게 될거라 생각으로 우리민족이 가지는 전통 혼을 무시했던거지요.
학력이 모든것을 대신해 주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 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50년만의 졸업식>은 예전 우리의 할머니나 어머니가 단지 어머니란 이유만으로 받아야 했던 차별을 이야기 하고 있는데 이 얘기중 일부는 친정엄마가 어렵게 학교에 다녔던 이야기와 비슷합니다. 그때 엄마는 외할머니가 담너머로 가방을 몰래 넘겨주셔서 몰래 다니셨다고 했습니다. 지금까지 그런 남존여비 사상이 남아있기는 하지만 많이 좋아졌지요. 아마 지금 그 옛날 우리 어머니들이 당했던 일이 그대로 전해진다면 아마도 폭동이 일어나지 않을까요....

 차별이나 편견은 우리 마음의 벽에 쌓인 벽을 허무는것에서 부터 시작 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