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암리를 아십니까 책읽는 가족 53
장경선 지음, 류충렬 그림 / 푸른책들 / 2007년 3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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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는(장경선) 머릿말에 이 책을 마음으로 읽기를 바라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리고 끝부분에 비평가는(신형건) 비참한 역사라 할지라도 담담히 받아들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책을 읽을때 담담하게 읽어지지가 않습니다.
어떻게 담담하게 읽느냐고 따지고 싶을만큼 책을 읽는 도중 몇 번씩 흥분해야 하고, 몸서리를 치게 합니다.
일제 강점기에 일본에게  당해야 했던 우리의 역사중 우리가 모르고 있던 부분은 얼마나 될까를 생각해보았습니다.
서울에서 가까운 화성시 근처의 제암리란 곳에서  이렇게 끔찍한 일이 있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되었습니다. 발안이라 하면 골프장 밖에 모르는 제게 역사를 알아야 하는 여러가지 이유를 생각하게했고,
내 아이에게 아프고 부끄러운 역사지만 꼭 알려줘야 할 의무감까지 들게 합니다.
사실 이 책은 작은 아이가 제일 먼저 읽고, 제 누나에게 읽어보라고 열변을 토했습니다.
어찌나 열심히 읽던지 큰애가 읽기 전에 먼저 읽으려고 제가 먼저 찜했지요.
이런 경우는 처음이었습니다. 대부분은 큰애가 읽고, 이 책은 이러이러한 책이니까 읽어봐~ 하고 작은 아이에게 권해왔기에...


독립 만세 운동을 했다는 이유로 마을사람들을 제암리 교회에 가둬 불을 지르고 살려달라는 아기까지 칼로 죽이는 잔인했던 '제암리 학살 사건'을 이야기하고 있는 이 책은 우리의 역사를 일본인 소년의 눈을 통해 말하고 있다는게 다른 책과는 다릅니다.  그래서 주인공인 나카무라는 일본에게 조선을 맡아 달라고 해놓고 독립운동을 하는것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언더우드 목사 역시 일본이 조선을 돕는것이 아니냐는 내용 등이 처음엔 무척 거슬렸습니다.
그러나 화자를 일본 소년으로 설정함으로써 우리가 생각하고 봐오던 시각을 좀더 객관적으로 보게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왜 나는 일본인으로 태어났나? 하는 것과  조센징과 쪽발이라 불리는 호칭에 대한 고민등에서도 독자와 함께 생각해볼 여지를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역사 바로 알기의 시작은 역사적 사건 이나 연도를 외우는 일보다 먼저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분명한 목적과 의식을 가지는 것이라 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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