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돌아다니다 맹수레 맹자 Easy 고전 4
전호근 지음, 이예휘 그림, 한국철학사상연구회 기획 / 삼성출판사 / 2006년 12월
평점 :
품절


''맹자''라는 책 제목에 처음에 너무 어려루려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내가 생각했던것과 달리 내용이 어렵지 않았다.

easy 고전이라고 써 있는 말이 딱 들어 맞는다.

게다가 이 책이 좋은 점이 있었다.

사실 ''맹자''를 지은 ''맹자''도 이름만 알지 그가 누구인지 어떤 신념을 갖고 생활했는지 하나도 알지 못했다.

이런 고대문학, 고전을 처음 접한 나에게는...

그래서 이 책은 고전 ''맹자''의 내용을 알려주기보다는 맹자를 중심으로 한 책이다.

이 책에서는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맹모삼천지교''라는 말이 맹자와는 아무 관계가 없다고 한다.

아니, 맹모삼천지교라는 말은 맹자의 엄마가 맹자를 위해 이사를 세 번이나 했다는 뜻의 뻔하고 널리 알려진 말인데!

이 말은 맹자가 세상을 떠난지 몇 백년도 더 지난 뒤에 꾸며진 말이며, 맹자의 사상과도 맞지 않는다고 한다.

맹자는 자기에게 주어진 환경이 바람직한 환경이 아니라면 문제를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그 환경을 바람직한 환경으로 바꾸려고 노력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어쨌든 맹자는 누구일까?
맹자는 ''왕도정치''와 ''덕치정책''이란 것을 내세우며 백성들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평화를 사랑해야 한다는 것을 온 세상의 왕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천하를 돌아다닌 사람이다.

그래서 맹자를 ''맹수레''라고 부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맹자가 평생동안 수레를 타고 돌아다녔기 때문이다.

당시 맹자가 살던 시대는 전쟁을 수없이 하던 혼란스러웠던 시대라고 한다.

맹자는 백성들이 전쟁으로 힘들어 한다는 것을 알고 혼란한 시대를 끝내기 위해 자기와 뜻이 맞는 임금을 찾아다녔지만 자기와 뜻이 맞는 임금은 없었다.

''전쟁의 시대''였기 때문에, 그때는 임금들이 손자나 오자 같은 사람들을 좋아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맹자는 후세 사람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전하기 위해 쓴 책이 바로 ''맹자''였던 것이다.

백성들을 이해하는 왕이 있기를 바랬던 맹자, 비록 맹자의 꿈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맹자''라는 책으로 맹자의 꿈을 알아주고 있으니까 섭섭해하지는 않겠지?....히히히

이지고전으로 고전이 이렇게 재미있는줄 처음 깨달았다.

옛날 사람들의 훌륭한 뜻은 후세의 내가 이어받아 그 뜻을 펼치도록 해야겠다.



(장예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