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곤충 이야기 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시리즈 3
김태우.함윤미 지음, 공혜진.고상미 그림 / 뜨인돌어린이 / 200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내아이를 키우는 집에서는 흔하게 있는 일이, 작은 벌레들을 잡아와서 엄마를 놀래키는 일이 그 중 하나이다.

우리집에도 예외가 아니라 손톱밑이 까매지도록 흙을 파서 벌레를 잡기도 하고 날개를 뜯어보는 일도 서슴치 않고 하는 행동들이다. 그럴때마다 생명이 있는 생물을 함부로 하지 말라고 주의를 주어도 그때뿐이다.

그런 아이에게 이 책을 던져주니 앉은 자리에서 휘리릭~ 다 읽어버린다.

너무 너무 재미있다고 읽는 내내 행복해한다.

도대체 얼마나 재미있길래 저런가 싶어, 아이가 책을 읽자 마자 읽어보았다.

역시, 좋은 책을 알아보는 수준이 생겼구나...(?) 하는 뿌듯함과 잘 만들어진 책이구나....를 동시에 생각하게 했다.

벌레...끔찍하게 싫었었다. 하지만 아이와 함께 여러가지 곤충을 키우게 되면서 벌레라기보다 곤충에 대해 조금씩 싫지 않은 애정(?)을 갖게 되었다.

 

이 책을 쓴 작가도 곤충을 연구하는이 답게 명종위기에 있거나 개체수가 많지 않은 희귀종을 만났을 때의 기쁨 등이 글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책에는 곤충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만을 나열한것이 아니라 자신이 겪었던 재미난 경험을 풀어내 읽는 독자들로 하여금 그 재미를 배가시키고 있다.

무더운 여름날 새끼들에게 물을 적셔 식혀주는 에사키뿔노린재의 예를 들면서 곤충들에게도 모성애가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기도 하고 얼마전 텔레비전을 통해서 처음 알게된 폭탄먼지벌레에 대해서도 더 잘 알수있게 되었다. 그벌레의 이름에서도 우리의 일제 강점기 시절엔 우리의 이름을 갖지 못했다는 아픔을 스치듯 알려주더군요...

사진과 함께 정성들여 그린 세밀화는 각각 한페이지씩에 걸쳐 그림을 보여줌으로써 곤충을 좀더 친근하게 하려는 의도가 아니었나 싶다.

또하나 곤충 채집의 방법, 관찰일지 쓰는 법과 키우는 방법등도 있어 여러모로 유용하다.

 

곤충은 지구상에 가장 오래 존재해왔고 앞으로도 인간들보다 더 많은 수로 더 오랫동안 존재해갈것이다. 그러나 쇠똥구리나, 장수하늘소, 사슴벌레 등이 사라져 가는 곤충들이 아니라 어느 지방에서 많이 발견되었다는 기쁜 소식을 접할수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