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귀 한 방 작은도서관 25
이옥근 외 지음, 성영란.조경주 그림 / 푸른책들 / 2006년 11월
평점 :
절판


각기 다른 네 명의 시인이 쓴 시가 각기 다른 목소리로 노래를 불러준다.

제목의 <방귀 한방>에서처럼 우스운 이야기도 있고, <생각>에서는 내가 아이에게 했던 말도 들어있다.

''도대체 넌 생각이 있니 없니 육심오점이 뭐야, 엉''

어른들의 마음 뿐 아니라 아이들의 순수한 마음도 가득 담겨있다.

<착한 아이 그만하면 안 되나요?>는 양보하기 싫은 마음, 한 대 때리고 싶은 마음이 ''착한 우리 영진이''라는 말에 슬그머니 접어버리는 아이의 속상한 마음에 나는 절로 웃음이 나왔다.


땅 속 비밀은 무엇일까?

ㅎㅎㅎ수줍은 듯 허연 몸 드러내며 나오는 무였지...


<은행나무>의 동시를 읽으면서는 불현듯 어머니의 모습이 떠올려졌다. 자식들을 위해 당신이 가진 모든 것들을 자식들에게 하나씩 하나씩 나눠주시는 모습이 부모님의 모습과 닮았다는 느낌이 들었다.

처음 이 동시를 동화읽는 가족에서 읽게 되었을때는 느끼지 못했던 감정이었다.

계절탓일까? 떨어지는 낙엽탓일까?

빈 나뭇가지 바라보느 눈이 아파왔다.

엄마와 딸을 읽으면서는 아픈 눈을 비벼야 했다.

그 마음 나도 이젠 알 것 같다.

엄미니까...

딸이니까...

그랬다 지금은 자식들에게 다 나눠주고 텅 빈 손되었지만 아직도 그 그늘이 그 울타리를 그리워 하는 내가 거기 있었다.


이 시집에서 특이할 만한 몇 편의 시에서는 혼혈인에 대한 우리의 차별에 관한 이야기와 건강한 내 몸이 당연한 줄로만 알았지 불편한 몸으로 사는 아이들을 생각하지 못하는 이기적인 우리의 모습과 함께 아픈 이야기도 담고 있다.


다양한 사람들이 어울려 사는 우리.

서로 편견없이 어울려 사는 모습, 서로 손 내밀어 미안해 하는 모습을 꿈꾸게 된다.

그런 시 한 편을 소개해본다.



마을과 장승



동네 앞 두 장승이

만날 웃고 서 있으니

마을도 따라서 늘 웃는다.



영태 아빠 민우 아빠

싸움질 하다가도

장승 앞에 서면



"내가 잘못했네."

"나도 미안하네."

서로 손 내밀어 악수한다.



여름철 장마 끝에

마을이 반쯤 떠내려 가도

웃음은 떠내려 가지 않고 남아



"자네 집 내가 지어 줄게."

"창문은 내가 달아 주지."

이 사람 저 사람 서로 나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