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누나는 다운증후군
롤프 크렌처 지음, 김정회 옮김 / 경독 / 2006년 4월
평점 :
품절


이제야 내 손에 들어온 책.

또 어떤 이야기로 내 눈물샘을 자극할 것인지....

장애를 소재로 한 책이 이제 더 이상 낯설지 않을만큼 많이 흔해진것도 사실이나 아직 우리 주위에 장애인을 흔하게 볼 수 있거나 장애에 대한 편견이 사라진것은 아닐걸 보면 아직도 우리는 멀었구나...하는 생각을 하게된다.


다운증후군을 앓고 있는 누나는 스쿨버스에 탈때까지 누군가가 함께 있어야 하는데 엄마의 발목부상으로 그것을 동생인 올리버가 하게된다.

올리버는 누나를 사랑한다. 하지만 친구에게까지 알려지는 것도 싫고, 지나다니면서 다시 한 번 뒤돌아 보는 다른 사람의 눈길을 불편해한다.

올리버는 자신이 학교에 늦을것을 염려해 누나가 타는 특수학교의 스쿨버스 타는 것을 지켜보지 못하고 등교하게 되고 누나는 스쿨버스가 아닌 일반버스를 타게 되어 올리버뿐만 아니라 반 친구들과 교장선생님까지 올리버의 누나를 찾은 것을 해프닝처럼 다루고 있다.

어쩜 이런일은 장애아를 키우는 가정에서 너무나 흔한 일이고 우리가 생각할 때 충분히 있을수 있는 일이라 생각할 수는 있으나 장애에 대한 편견없이 친구의 누나를 찾기 위해 반 친구들 모두가 나는 일이 있을지,...아니 어쩜 그런 일 자체가 차단될수 있을지도 모른다. 장애를 가진 아이를 키우는 것은 온전히 부모의 몫으로 돌려지고, 가끔씩 가게되는 현장학습만 하더라도 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참석조차 하지 않으니까...


책 뒤쪽에는 세가지 질문을 던져두고 글을 쓸수 있는 여백이 있다.

나는 그럴때 어떻게 할까?....나 먼저 생각을 정리해 보고 내 아이의 대답도 들어봐야겠다. 아이들의 생각은 어떤지...



1. 내가 만약 올리버라면....만일 사람들이 다니를 보고 수근 거린다면 나는 어떻게 할까요?

2. 다니가 우리 반 친구라면...다니가 사라졌을 때 나는 어떻게 할까요?

3. 내가 만일 올리버의 엄마라면....다니가 사라졌을때 올리버에게 나는 어떻게 할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