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길 - 개정판, 서울대 교수진이 추천하는 통합 논술 휴이넘 교과서 한국문학
이문열 지음, 정경호 그림, 박우현 논술 / 휴이넘 / 200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문열의 작품중 아이들에게 비교적 잘 알려진 작품이 바로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하늘길>이 될것이다.

아이들과 함께 보기 적당한 책으로 지루않고 흥미롭운 편집으로 아이들이 쉽게 다가가기 쉽게 했다. 거기다가 논술까지 덤으로 따라온다니...

만화로 미리 보기, 논술 워크북 등과 귀엽고 재미있는 캐릭터가 등장해 이야기의 흐름을 방해 하지 않으면서 맥을 짚어준다.

 

신나게 읽어보기를 권해본다.

설화를 바탕으로 쓰여진 책은 하늘길에 오르면서 만나는 여러 사람, 이무기를 포함하여 그네들이 나름의 방법을 가지고 하늘길을 찾고자 했으나 찾지 못한 이유를 주인공에게 왜 자신들이 찾지못했는지름 물어오라는 부탁을 받는다.

주인공이 하늘에 올라 그 이유를 알게 되는데 그 이유 또한 다양하다.

이무기는 허영으로 가진 여의주의 무게로 인해 하늘길에 이르지 못했고, 도사는 자신의 욕심으로 황금으로 만든 방석을 깔고 앉아 꼼짝하지 않고 있으니 그 욕심을 버리면 하늘에 이를것이고,  자기 자신조차 속이는 사람이나, 하늘과의 일에는 아무 쓸모가 없는 책을 껴안고 보는 선비는 책을 버려야만 하늘길에 닿을수 있음을 알게된다.

우리가 실제로 하늘로 난 길을 가 볼 수도 보이지도 않지만 하늘길에 오를 수 있는 사람들은 역시나 욕심이나 허영 등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해 왔던것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음을 확인하게 된다.

하늘길....

복단지 가득 복을 담고 살지는 않더라도 내 살고 있는 이 자리에서 욕심없이 열심히 살면 나~중에라도 하늘에 닿을수 있는 길을 찾을 수는 있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