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수학 초등학교 1 - 수의 세계 행복한 초등학교
강미선 지음, 김용연 그림 / 휴먼어린이 / 200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나 역시 학교다닐때 가장 싫어하는 과목을 꼽으라면 단연 수학이었다.

그래서 수학시간이 되면 괜히 주눅들었고 점수도 가장 낮았었다.

그랬던 내가 아이를 키우고 가르치면서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 하게되는 공부가 수학이었다. 윽~ 난 네가 반갑지 않은데....

아이를 학원으로 돌리지 않으려니 별 방법이 없었다.

내가 오전에 짬내서 교과서 들춰보고 아이가 못 푼 문제 풀어보면서 ''아! 그렇구나''이렇게 쉽게 풀 수 있었던것을 그때는 왜 이렇게 어려워했을까? 에서부터 어떻게 하면 좀더 쉽게 설명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등을 날마다 한다.

그러던 중 <행복한 수학 초등학교>를 만나게되었다.

야~ 너 진작 나오지 그랬니? 하는 말이 절로 나온다.

시리즈물의 첫번째로 수의 세계를 다루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수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할수 있게 한다.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사탕을 사러 슈퍼에 가던가 아님 자기가 가지고 있는 장난감을 다른 친구와 나누거나 블럭을 갯수를 세어보거나 할 때 부터 우리는 좋던 싫던 수와 관련되어 알게 모르게 학습하게 된다.

그런데 점차 학년이 올라가서 4학년이 되면 수의 크기가 전 학년에 하던 것보다 확~ 커지게 된다.

억대의 수를 배우게 되면서 가장 먼저 이런 숫자를 내가 과연 실생활에서 사용 가능한 것일까? 하는 의문이 생기게 되고 아이들에게는 별로 쓸것 같지 않은 분수나 소수를 접하게 된다.

그런데 그런 계산만 배우지 소수나 분수가 어떻게 해서 생겨났는지에 대해서는 한 번도 들은 적도 배운적도 없다. 단지 "이거 빨리 계산해"하는 말만 수없이 들을 뿐....

우리가 수학을 배우는 목적중의 하나가 수학적사고력을 키우기 위해서라면 그에 대한 배경지식또한 알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그렇다면 이 책은 그것을 충족시키고있다.

숫자 0이 무엇을 뜻하는지에서 부터 어쩌면 기본적일 수 있는 숫자에서 어느때는 하나, 둘, 셋으로 읽고, 또 가끔은 일, 이, 삼으로 읽는데 그 차이는 무엇인지가 명확하게 나온다.

차례 또는 횟수를 나타내는 수나 cm, m, kg 같은 단위가 붙은 수는 ''일, 이, 삼...''으로 읽고 양을 나타내는 수는 ''하나, 둘, 셋...''으로 읽는다고 한다.

''수는 어떻게 생겨났는가?'' 에 대한 의문으로 부터 우리가 쓰는 10진법 말고 다른 진법의 역사나 갑자기 큰 수를 배우게 되면서 생기는 ''큰 수가 나랑 무슨 상관이 있을까?'' 하는 의문에 대한 해답을 알려준다.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들은 흥미롭게 이 책을 볼 것이다.

그러나 수학을 싫어하는 아이들도 이 책을 관심있게 읽을지는 아직도 의심스럽기는 하다.

그런 아이들을 위해 엄마가 잠깐 이라도 이 책을 함께 읽으며 과장되더라도 맞장구쳐주라고 말하고 싶다.

억지로 공부시키는 것보다는 자기가 흥미를 가지는 것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부분이다.

이 책은 수학적 흥미와 함께 수학의 배경지식을 늘일수 있는 책이라 할 만하다.

꼭 우리 아이가 이 한 권의 책으로 수학을 재미있게 여긴다고 확언할 수는 없지만 그럴수있겠다 싶으면 함께 읽어보면 꼭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