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다 칼로 - 사랑과 고통을 화폭에 담은 화가 여성 인물 이야기 10
반나 체르체나 지음, 이현경 옮김, 마리나 사고나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06년 10월
평점 :
절판


프리다 칼로가 누굴까?

낯선이름...

화가라고? 그래도 생각이 안나는데, 하면서 책의 뒷 부분인 부록에 보니 그의 <부러진 기둥>이란 그림을 보고는 이 그림은 본 적이 있는데 하며 흥미를 가지고 읽게되었다.

 

멕시코에서 태어난 프리다 칼로는 변화와 혼란의 시기 만큼 그녀의 삶 또한 순탄치가 않았다.

밝고 명랑한 그녀는 소아마비라는 병에 걸렸어도 좌절하지 않았으며 엎친데 덮친격으로 전차와의 충돌로 인한 사고는 척추와 골반을 다치게 한다. 온몸이 깁스에 갇혔어도 그녀는 그런 육체적 고통에 아랑곳없이  화판을 깁스에 기대어 쉼 없이 그림을 그리는 정열를 보여주기도 한다.

그리고 디에고와의 결혼생활에 있어서도 편안하지만은 않았다.

디에고의 바람기나 여성편력이 더 부각되어지는 것 같지만 프리다의 솔직한 성격 만큼 그녀 또한 마음가는데로 사랑하였고 디에고와의 사랑에서 자신이 결코 벗어나지 못하는 애증의 모습도 함께 보게된다.

 

프리다 칼로의 삶을 따라가 보면 자유로운 내면의 사고와 독특한 외모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보통의 삶을 사는 우리보다도 더 치열하게 정열적으로 살았다.

그녀의 삶에서 마침표는 없는듯하다. 쉼표는 있을지언정...

나라면... 삶의 끈을 놓고 싶을 만큼 처참하게 상처입은 육신의 고통으로 다른 어떤것도 하지 못할것 같다.

 

자신의 내면적 고통과 느낌을 담은 수많은 그림에서는 그의 고통과 함께 그녀의 정열과 자기애를 볼 수 있었다. 자신의 자화상만을 주로 그린 그녀는 그만큼 자신을 사랑했다고 해도 될까?

 

강렬한 색을 사용한 삽화에서처럼 그녀의 삶이 정열적인 붉은 색을 떠올리게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