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파트 투자지도를 다시 그려라 - 대한민국 아파트 투자가치 완전 분석
최명철 / 인더북스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이책은 평가하기가 애매하다. 이책에서 얻을 수 있는 지식은 닥터아파트라는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투자지수란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저자가 개발한 투자지수란 개념의 이론적 전제는 이렇다. 부동산을 투자상품으로 보았을 때 수익이 많이 나는 것을 골라야 한다. 그런데 지금까지 경험으로 보았을 때 매입과 보유비용이 가장 낮았던 즉 손익분기율이 낮았던 아파트일 수록 가격 상승률이 높았다. 그렇다면 투자지수 즉 투자가치를 수치화할 수 있게 되는데 투자의 손익분기율을 계산하고 이 수치와 함께 과거 그 상품이 올랐던 상승률을 반영하면 투자가치를 수치화할 수 있다. 상당히 쓸만한 개념이고 설득력이 있다.
그러나 책의 내용이 별거가 없다. 이책은 수도권의 몇군데 주요지역 아파트 단지들의 역사를 개관하는 부분과 그 지역의 아파트를 골라 투자지수를 계산해내는 부분으로 나뉜다. 지역의 역사를 서술하는 부분은 나름 재미있다. 그러나 뒤의 투자지수를 계산하는 부분은 숫자만 달라질 뿐 길게 동일한 내용을 반복한다. 읽는데 상당히 따분하다. 중복되는 이부분을 빼고 수치만 제시한다고 해도 무리가 없다. 그렇다면 이책의 내용은 반이상이 줄어든다. 책값이 이해가 안된다.
게다가 닥터아파트란 사이트를 홍보하기 위한 책자란 인상이 강하다. 닥터아파트를 이용하고 있다면 이책을 볼 필요가 있나하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