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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인상의 심리학
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박현주 옮김 / 지식여행 / 2007년 3월
평점 :
절판
사람에 대한 평가는 첫인상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드물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말이다. 하루종일 일년내내 사무실에서 강제적으로 같이 생활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친구관계나 비즈니스 상대나 남녀관계로 만나는 경우 첫인상이 거의 끝이다.
내용
이책이 말하는 첫인상에서 좋은 점수를 따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가를 보면 그런 인상평가가 그리 부정확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좋은 첫인상을 결정하는 것은 외모나 비싼 의상과 같은 통제하기 어려운 것도 포함된다. 그러나 이책에서 저자는 심리학의 연구결과를 보면 그런 것보다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는 것은 성격 또는 사회적 지능이라 말한다. 그러니까 첫인상을 결정하는 팩터의 가장 큰 부분은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영역이고 얼마든지 노력에 따라 좋게 만들 수 있는 것이다.
평가
커뮤니케이션 스킬 분야에 관한 책들이 다 비슷비슷한 내용들이다. 그리고 이책의 내용 역시 많은 부분은 반복되는 것이다. 인상을 좋게 하기 위해선 자신감이 있어야 하고 상대를 존중해야 한다. 화술이나 바디 랭기지 등은 그런 심리의 표현일 뿐이다.
그러나 이책만의 장점도 있다. 심리학자가 쓴 책답게 많은 심리학 실험결과들을 동원하고 있기 때문에 단순한 사례나 저자의 경험에만 의존한 설명보다 더 객관적으로 들리기 때문에 독자에게 더 설득력이 있다.
그리고 자기계발 서적에서 일반적으로 반복되는 몇가지 오류를 바로 잡고 있다. 가령 경청을 많이 강조하지만 듣기만 해서는 예스맨이라든가 줏대가 없는 사람이란 인상을 만들 수 있다. 어느 정도 자신을 드러내는 자기표현도 필요하다고 지적하는 부분이 그런 것이다.
그러나 문제도 있다. 가령 분위기가 고조되었을 때 헤어지는 것이 할 말이 없어 어색한 침묵이 돌 때 헤어지는 것보다 관계를 지속할 수 있다는 것은 많이 지적되는 것이다. 그러나 언제 어떻게?에 관한 답들을 주는 경우가 드물다. 이책 역시 마찬가지이다. 유용한 테크닉들을 언급을 많이 하고 잇지만 실제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선 별 말이 없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소개되는 팁들이 책의 분량에 비해 많다보니 각 팁들의 내용적 밀도가 엷어져 잇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봤을 때 많은 팁들을 기억하기 쉽게 제목을 잘 뽑아놓았기 때문에 나중에 제목만 봐도 아 그런 내용이었지 할 수 있도록 잘 정리해 놓았고 짧지만 간결하면서 효율적으로 설명이 잘 되어 잇다는 장점이 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