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성공 신화의 비밀
데이비드 A. 바이스 외 지음, 우병현 옮김 / 황금부엉이 / 2006년 3월
평점 :
품절


기자가 쓴 구글에 관한 이책은 구글의 두 창업자가 스탠포드 대학원 학생이던 시절 어떻게 구글이 시작되었고 기업이 되었으며 인터넷 시대를 지배하는 기업이 되었는지 쉽고 평이하게 이야기 식으로 서술하는 책이다.

내용

컴퓨터산업의 역사는 IBM이 지배하던 메인프레임 시대, 마이크로소프트가 지배한 PC 시대 그리고 구글이 지배할 것으로 보이는 인터넷 시대로 나뉘어진다. 지금 인터넷 시대를 지배하는 구글이란 브랜드는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적은 판매활동 없이 판매되도록 하는 것이다'라는 피터 드러커의 말을 실현하고 있다.

90년대 국내에서도 야후의 광고를 볼 수 있었다. 네이버, 다음의 광고도 흔하던 시절이다. 그러나 구글은 아무런 광고도 하지 않았고 오로지 입소문만으로 마케팅을 대신했다. 이책에 따르면 검색의 질이 최고라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마케팅을 대신할 수 있다는 확신때문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어처구니 없게도 질이 최고이기 때문에 수익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리고 그렇게 되었다.

이책에서 구글이란 기업의 시작은 우연이었다고 한다. 대학원시절 두 창업자는 검색엔진을 만들었다. 엔진을 구동할 서버비용을 감당할 수 없었던 둘은 그것을 다른 회사에 팔려했다. 야후가 관심을 보였으나 모회사인 DEC가 검색을 중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좌절되었고 이후 아무도 사려는 사람이 없자 둘은 회사를 차리게 된다.

처음에 둘은 검색서비스를 다른 웹사이트에 제공하는 것으로 수익모델을 구상했다. 그러나 잘 되지 않았다. 검색이란 서비스가 그렇게 중요하다는 생각들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다 우연히 검색 광고 시장이 떴고 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검색시장의 장악력을 바탕으로 거대한 수익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평가

이상은 이책이 다루는 내용에서 비즈니스 모델로서만 구글을 요약한 것이다. 전체적으로 이책은 기자가 쓴 책답게 많은 관계자들의 인터뷰 내용이 등장하고 책의 내용도 소소한 일화 위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산만한듯하지만 단순히 경영의 면만이 아니라 관계자들의 사적인 모습등의 디테일이 풍부하다. 덕분에 두꺼운 내용에도 불구하고 읽기에 재미있고 빠르게 읽으면서 구글이란 기업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