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ick 스틱! - 뇌리에 착 달라붙는 메시지의 힘
칩 히스.댄 히스 지음, 안진환.박슬라 옮김 / 웅진윙스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누구나 궁금해 하는 것이고 절실히 원하는 것이다. 그러나 쉽지 않다. 이책은 바로 그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는 책이다.

내용

스탠포드대 경영대학원 교수인 저자는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프리젠테이션을 하게 했다. 경영학과는 생소한 화이트칼라 범죄에 대한 것이었다. 수재들이 모인 명문대 답게 학생들의 발표는 근사햇다. 발표자들은 자신감이 넘치고 언변에 능했으며 카리스마가 넘쳤다. 발표가 끝나고 저자는 수업이 끝났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에게 10분짜리 영화를 보여주엇다. 그리고 발표한 내용들을 종이에 적어 내게 했다. 놀랍게도 거의 기억들을 하지 못하는 것이다.

저자는 6가지에서 문제가 있었다고 말한다. 그 6가지는 영어 머리글자를 따 SUCCESs라 요약되는 것이다. 학생들의 발표는 물론 우리의 커뮤니케이션이 상대에게 우리의 의사를 전달하는데 비효율적인 이유는 6가지라는 것이다.

1. Simple 단순하지 않았다. 한가지 핵심만 집어서 짧고 명료하게 앞에 놓지 않았다.

2. Unexpected 관심을 끌만한 요소가 없었다. 관심을 끌려면 식상한 것이어서는 안된다. 상식과는 배치되는 것이라 놀라움을 불러일으키거나 퀴즈, 미스터리 형식이어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이지 안았다

3. Concrete 구체적이지 않았다. 추상적이면 거의 기억하지 않는다. 구체적으로 말할 때 기억을 하며 와닿아 한다.

4. Credential 신뢰성이 없다. 말에 신뢰를 부여하려면 말하는 사람이 권위자이거나 권위자의 말을 인용하는 것이거나 통계를 인용하거나 어떤 그럴듯한 경험을 이야기 하는 것 또는 듣는 사람이 쉽게 확인해 볼 수 있는 것이면 된다.

5. Emotion 듣는 사람이 솔깃한 것이어야 한다. 솔깃한 것은 상대의 이익에 호소하거나 상대의 가치관에 호소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6. Story 당신의 메시지를 이야기에 담아 전달하면 금상첨화이다.

평가

이상의 6가지는 사실 많은 책에서 말하고 있는 것이다. 작문은 물론 프리젠테이션 요령, 광고 카피작성법을 가르치는 책이나 화법에 관한 책이면 거의다 언급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책이 그런 수 많은 책들과 다른 점은 구체적으로 글을 쓰는 법이나 말을 하는 법에 매이지 않고 글이나 말이 효과적으로 듣는 사람의 마음에 스티커처럼 달라붙게 하는 심리적 메커니즘에 촛점을 맞추고 있고 그 메커니즘을 수많은 예들을 즉 스토리를 동원해 아 그렇구나 하고 아주 재미있게 그리고 쉽게 그러면서 오래 기억에 남게 한다는 점이다.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