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일약국 갑시다 - 무일푼 약사출신 CEO의 독창적 경영 노하우, 나는 4.5평 가게에서 비즈니스의 모든 것을 배웠다!
김성오 지음 / 21세기북스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어느 분야든 성공하는 길은 모두가 아는 기본, 원칙을 지키는 것이다. 이책이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이런 누구나 알지만 지키지 못하는 것이다.

 

누구나 알지만 지키지 못하는 이유는 그것이 힘들고 그렇게 한다고 결과가 원하는대로 된다는 확신이 없기 때문이다. 저자는 자신이 사업을 할 때 성공한 경험들을 말하면서 힘들더라도 하면 결과가 있고 불가능은 없다는 확신을 가지고 덤비면 대개는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내용

 

책 제목인 육일약국은 저자가 대학을 마치고 시작한 마산 변두리의 4.5평 약국 이름이다. 책의 시작부터가 아주 재미있다. 약국이 있던 곳은 버스노선도 없는 곳이라 택시를 타야 되었는데 그곳이 별 랜드마크도 없어 아주 애매한 지역이었다. 그렇다면 내 약국을 랜드마크로 하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기사에게 육일약국 갑시다고 말하기 시작했고 식구들 친지들도 그렇게 하다보니 결국 마산은 물론 창원까지 육일약국 모르는 택시기사는 간첩이란 말이 생기게 되었다.

 

약국이란 것이 전국 어디서나 파는 표준화된 제품을 파는 곳이다. 약을 판다는 것외엔 동네수퍼와 다를 것이 없다. 더군다나 구멍가게만도 못한 면적에 구석에 쳐박힌 곳으로는 경쟁력이 없엇다. 저자는 경쟁력이 없다면 만들면 된다는 생각으로 나선다. 어디서나 파는 약이라면 그 약을 사는 고객을 감동시키면 된다는 것이었다. 고객감동을 실천한 것이다. 손님이 너무 없다보니 약을 사지 않더라도 약국에 찾아와주는 것만으로도 고마웠던 시절부터 손님을 돈이 아니라 내 약국을 찾아주는 고마운 은인이라 생각하고 그것을 행동으로 보이니 결국 경쟁력이 생겼고 나중에는 마산역에 약사를 10여면 고용하는 기업형 약국으로 성장했다.

 

고객감동은 모든 기업에서 외치는 것이다. 모두가 아는 내용이다. 그러나 실천하기는 쉽지 않다. 이후 저자는 진공청소기 부품 납품업체를 운영했고 중고생 상대의 교육사이트를 운영하면서 마찬가지로 기본을 지켰다. 직원을 대할 때도 고객을 대할 때처럼 감사한 마음으로 대하고 약국을 할 때 작디 작은 별 볼일 없는 약국을 눈에 띄게 하고 손님들이 오도록 하기 위해 했던 것처럼 조금이라도 차별화하고 경쟁력이 있기 하기 위해 노력했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

 

평가

 

이상이 이책이 보여주는 대강의 내용이다.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이미 경영서적이면 모두 하던 말이다. 그러나 저자가 실제 자신의 경험을 통해 기본을 지키는 모습을 말하는 내용은 신선하다. 제목이기도 한 '육일약국 갑시다'를 택시기사에게 말하는 내용도 그런 신선함을 느낄 수 있는 예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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