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을 수 없는 존재의 MBTI - 명작 속에서 나를 발견하다
임수현 지음, 이슬아 그림 / 디페랑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 해도 되는데, 진짜 좋은 소설 속 인물은 안 건드렸으면 참 좋겠는 게..


소설 속 인물은 소설이란 바다에서 사는 물고기와 비슷하지 않을까.


그들은 소설 속에서만 숨 쉴 수 있다.

밖으로 나오면 숨을 못 쉰다. 죽을 지도 모른다.


예를 들어 의학적/사회학적/심리학적/사회심리학적 등등의 시도로


뫼르소는 감정이 거세된 사이코패스, 

라스콜리니코프는 충동조절장애, 

보봐리 부인은 연극성성격장애

바틀비는 사회성 제로의 아스퍼거...


이런 식으로 하는 규정의 시도가 소설 인물을 밖으로 끌고 나오는 행위에 속한다.


'이방인'을 끝까지 읽어내는 이유가 무엇인가.

도무지 이해 안 가는 뫼르소지만 한 자락, 우리와 겹치는 빗금을 발견하기 때문이다.


소설 밖으로 나오는 순간, 뫼르소에 붙게 될 라벨은 수두룩하다.


뫼르소는 소설 속에서만 뫼르소다.

소설 밖에서 그는 대번에 환자요, 살인범일 뿐이다.

소설 밖은 그런 곳이다.


상식과 비상식만 존재하는 곳.

그 사이의 분명한 선을 목숨을 지키려 하는 곳.

그 사이 모래알처럼 많은 가능성에 관해서는 관심도 없는 곳.


소설 속에서 인물이 자유로운 이유는 

그 사이를 유영하기 때문이다.

위대한 작가들의 살과 뼈를 깎아낸 노역 덕에...


MBTI라...


소설 속 인물에 그걸 매겨 뭘 어쩌자는 걸까.

'나'와 비슷하니 그 인물의 행위를 생활 속에서 참고하자는 걸까.


소설 속 인물은 그런 거 모른다.

그들에겐 획일화된 성격이란 없다(전근대 소설이라면 모르지만).


소설 속 인물에 우리가 감동하는 이유는 그들이 변하기 때문이다.

변형(transform)되기 때문이다.


소설 처음의 인물은 결말의 인물과 다르다.


방 안에서 아무 짓도 안했다 하더라도 그는 예전의 그가 아닌 것이다.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하자.


소설의 처음과 끝만큼의 시간 동안, 소설 밖의 당신이여.

그리 변한 적이 있던가.

변해 낸 적이 있던가 말이다.


소설 속...

특히 명작소설 속 인물은 제발 뭘로 좀, 뭘로도 규정하지 말고 내버려 두길.


감동에....명작에서 얻는 드문 감동에

방해받는단 말이다. 


뭐, 흥미를 끌 수는 있겠다.

재미도 느낄 수 있겠다.


그러나 그걸 감동과는 결코 바꾸고 싶진 않단 말이다.

(정말이지, 목차만 읽는데도 가슴 한쪽 감동저장고에 구멍난 느낌...ㅠㅠ)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DYDADDY 2023-03-03 08: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소설 밖에 있는 우리도 경험이 쌓여서 천천히 변하는 경우도 있고 극적인 사건을 겪으며 변하기에 MBTI는 그 검사를 하는 시기에만 맞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게다가 타인이 보는 ‘나‘를 투영하여 답할 수 있기에 재미 정도로만 생각하는 것이 맞는 것 같아요. 하물며 소설 속의 인물은 언제 어떤 상황에 그 소설을 읽느냐에 따라 느낌이 달라지기에 유형 하나로 규정하기에는 너무 거칠게 판단하는 것 같아 젤소민아님과 같은 생각입니다.

젤소민아 2023-03-03 09:26   좋아요 1 | URL
답변 감사해요 DYDADDY님~. 언젠가 친구 하나가 자기는 소설을 못읽겠다며 그 이유를...소설 속 인물들은 하나같이 괴퍅하고 가난하고 나약하고 정신이상자 같다고요. 소설 인물을 유형화하는 순간 소설에서 멀어진다는 걸 그때 절감했죠. 소설을 쓰고 또 읽는 사람으로서 소설에서 멀어지는 마음이 하나라도 더 생길까 우려됐나 봅니다.

물론, 이 책으로 소설에 없던 관심이 생긴다면 박수칠 일이고요~.
부디, 그러길 바랍니다.

소설 속 인물은 언제 어떤 상황의 독서인가에 따라 느낌이 달라진다는 말씀에
크게 공감합니다!!

2023-03-03 09: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persona 2023-03-03 12: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 뫼르소가 싸패고 바틀비가 아스퍼거라고요??? 헐.
심리학이든 문학이든 어느 한쪽이 잘 안된 상태에서 글 쓰신 건가 싶어질 정도네요;;

젤소민아 2023-03-03 12:15   좋아요 1 | URL
앗, 제가 그런 게 아닌데요 ;;; 인용한 거랍니다.

북클럽이나 소설 토론 같을 걸 하다 보면 그렇게 의견을 내는 ‘전문가‘분들이 있습니다. 의학 쪽이나 심리 쪽 분야 공부하신 분도 그렇고, 그런 전공자가 아닌 분들도 이해가 잘 안가는 인물들이라면서 그런 이야기를 할 때가 있죠.
그럴 때 좀 설전이 붙고요.
소설 속 인물을 그렇게 라벨링하는 건 불편하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일견, 그런 해석을 흥미로워하는 시선도 있고요.

저같은 경우는 세상의 어떤 잣대나 표식으로 소설 속 인물을 재단한다고 할까요..
그럴 때 뭔가 막연히 그 인물에 품던 동경이랄까, 의문이랄까(좋은 의미로요)..
그런게 김빠지는 느낌이 드는 편이라서요.

뫼르소가 싸패고 바틀비가 아스퍼거니 하고 보는 시각을
제가 불편해한다는 뜻입니다~~

제가 그리 본다는 게 아니고요~~;;

저 책에서 그리 말한 것도 아니고요. 소설 밖에서 그리 말하는 경우가 있더군요. 자꾸 소설 밖에서 인물을 끌어내려 하는 시도들...소설이란 프레임을 나오는 순간, 소설의 텍스트가 정교하게 직조한 소설적구도가 와르르 무너져 버리는데 말이죠...

persona 2023-03-03 12:28   좋아요 0 | URL
저도 젤소민아님이 그렇게 말씀하신 걸로 읽지 않았어요. ㅎㅎㅎ 저 책이 그렇게 쓰였다는 건줄 알기는 했는데 아니군요. ^^;; 그런 시각이 저도 이상하다는데 동의합니다.

젤소민아 2023-03-03 12:36   좋아요 1 | URL
ㅎㅎㅎ 뭐여요..저, 요새 왜 독해력이 떨어지죠..ㅠㅠ

요즘 MBTI가 극성이라 저한테도 제 유형이 뭔 거 같다..이러믄서 알려주는
사람들도 있고요. 왜들 그리 규정짓지 못해 안달일까요, persona님..

저만 해도 저안에 유형 디기 많아요...하나 아니던데요.

하물며 소설 속 인물을 하나의 MBTI로 묶어두려 하다뇨...I
산티아고의 MBTI가 뭐다..하고 목차에 있던데요.
우리 할아버지한테 누가 뭐라한 듯 왜 불끈, 억울하기까지 하냐 이거여요 ㅎㅎ
나쁜 소리한 것도 아닌데요.

persona님 생각이 더 궁금해요~


persona 2023-03-03 12:48   좋아요 0 | URL
성격은 이 성격과 저 성격이 불연속적인 게 아니라 연속선상의 어느 축에서 경향성이 강하고 덜한 걸로 측정이 되는 거니깐 아무래도 엠비티아이가 같아도 완전히 동일한 성격은 아니죠. 그리고 엠비티아이에서 재는 성격 축 자체가 orthogonal하지가 않아요. 이거랑 저 축이 막 겹쳐요. 그리고 성격의 정의 자체가 개인이 일관되게 가지는 영속적인 특성을 말하는 건데 엠비티아이가 바뀌고 여러개라는 사람들이 많은 걸 보면, 성격이 아니라 취향이나 행동변화를 더 재고 있는 듯 하죠.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나는 mbti가 뭐야 하며 서로 공유하는 건 외로워서 아닐까요. 아이스브레이킹도 되고요. 나라는 존재가 이 세상을 걸어가는데 깜깜하고 무서우니까 나랑 비슷한 성향의 누군가는 이런 성격으로 이렇게 대처하며 삶을 살았다, 이렇게 보면 더 동질감도 느끼고 안심도 되니까요. 애니어그램이 작가님들 사이에 한동안 유행했던 것 보다도 더욱 명료하게 분석이 되는 거 같아서 쉽게 빠져들기 좋은 거 같기도 하고요.
개인적으로는 어설프게 소설속 인물에게 정신장애나 성격장애로 라벨링 하는 건 별로이지만, 등장인물이 이런 MBTI같다고 쓴 책은 적어도 추후에 내 성격과 비슷한 책은 찾아읽을 사람들이 늘어나니 괜찮은 거 같기도 해요.
근데 사실 막상 찾아보면 등장인물이든 현실속 지인이든 같은 엠비티아이라도 또 저랑 많이 다르죠. ㅎㅎㅎ

젤소민아 2023-03-03 13:05   좋아요 1 | URL
[등장인물이 이런 MBTI같다고 쓴 책은 적어도 추후에 내 성격과 비슷한 책은 찾아읽을 사람들이 늘어나니 괜찮은 거 같기도 해요.]--->저도 요건 기대해요~. 찌찌뽕.

[나라는 존재가 이 세상을 걸어가는데 깜깜하고 무서우니까 나랑 비슷한 성향의 누군가는 이런 성격으로 이렇게 대처하며 삶을 살았다, 이렇게 보면 더 동질감도 느끼고 안심도 되니까요.]--->바로, 이 점 때문에 소설 속 인물에 MBTI의 부여는 찬동할 수 없다는 쪽이에요, persona님. 소설 속 인물은 ‘성격‘이나 ‘유형‘으로 삶을 대처하는 게 아니잖아요...전혀 관계가 없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요.

소설 속 인물은 성격/유형이 fixed up된 존재로 바라봐지기보다는, 소설의 ‘플롯‘에 수동적으로 또 능동적으로 참여하면서 캐릭터가 build up되는 존재니까요. 그래서 소설 속 인물에 사회심리학/인지심리학적 차원의 라벨링도 문제지만 어떤 식으로든 하나의 유형으로 고착시키는 건, 조금 쎄게 이야기하면..그 소설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봐지기도 해요. 물론, 긍정적으로 본다면 소설 속 인물과의 동일시가 쉬워지긴 하겠죠. 그러나 그 동일시도 개인적 체험으로서의 ‘독서‘에서 얻어져야 한다는 생각요.

이런 책의 소용이랄까, 쓰임이랄까....그걸 모르는 바는 아닌데요...
시대의 요구란 생각은 들어요. 다만, 개인적으로 지나치기가 힘들어서 그렇죠~ㅎㅎ

persona님 이야기는 자꾸 듣고 싶어요. 댓글 자체가 인문학이다 보니~ㅎㅎ
감사해요, 늘 유익한 댓글요!

persona 2023-03-03 13:35   좋아요 0 | URL
젤소민아님 말씀이 맞죠.
시대가 요구하니까 책이 나오는 거요. 그게 요즘은 정말 MBTI인 거 같아요.
제가 그래서 한동안 힐링 책이 그렇게 싫더라고요. 퇴사랑 번아웃 책이요. 퇴사하고 여행다녀오는 것도요.
자기가 저지른 문제 해결 안하고 도망가는 사람들이 현실에서 많아지는 이유가 그런 베스트셀러들과 그런 컨셉의 유튜브 같은 거 때문이 아닐까 싶어져서요. 점심시간 문자 퇴사에 분노도 하고요.
사주 공부할 때도 그래요. 명리공부는 오히려 더 풍부하게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공부하다보면 저사란 사주는 저러니까 더이상 알아보지도 않는다거나 단식사주로 어설프게 다 때려맞추려는 완장 찬 사람들이 많이 보이더라고요. 일단 점사도 아닌데 말투부터 무당처럼 단호하게 다 안다는 듯이 그러고.
그 사람 단식 사주는 그게 아닌데 주변 글자들이 그사람 특성처럼 보여서 쉽게 단식으로 너 ㅇㅇ일주지? 이런식으로 후려치는 거를 참 많이 보고 거부감 느꼈었는데요. 그게 맞을 거라고 완벽한 타인이 확신까지 하는것도요.

소설에서 정신병 찾기와 성격갈라치는 것도 좀 그런 행동들처럼 보이죠.
소설은 공부하고 읽는 거 자체가 한줄요약에 퉁쳐지기 어려운 맥락을 구구절절히 구태여 설명하고 있는 장르인데 그걸 무시하고 그냥 얜 이렇다 라는 결과론적인 말을 하면 그 책에서 읽어낼 수 없는 다른 걸 많이 놓치고 말죠. 그래서 저도 공대에서 문학수업 들을 때 힘들었긴 했어요. 한시간 내내 뭐가 되든 좋을 이야기로 서로 토론하고 추측하고 싸우는게요. ^^;;
사람들이 많이 아는 MBTI로 공감을 유도하는 책이 나오는 거는 일단 나쁘진 않다고 생각해요. 근데 MBTI광풍 좀 지겹죠. 맨날 너 엠비티아이 TJ지? 이런 식으로 이야기 듣는 것도 그렇고요. ㅋㅋㅋ 근데 또 그런 게 과도하게 만능인 거처럼 다루어지는 거에 대해서 문제제기하는 것도 좋아요. 더 많이 나와야죠.
이거 지나가면 또 뭔가 비슷한 광풍이 불겠지만요. 저도 좋은 인사이트 감사해요. 젤소민아님. ^^

젤소민아 2023-03-03 13: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진짜...persona님하고 수다떨면서 밤새고 싶어지네요~(미국 사는 거 티났네요 ㅋㅋ)

[소설은 공부하고 읽는 거 자체가 한줄요약에 퉁쳐지기 어려운 맥락을 구구절절히 구태여 설명하고 있는 장르인데 그걸 무시하고 그냥 얜 이렇다 라는 결과론적인 말을 하면 그 책에서 읽어낼 수 없는 다른 걸 많이 놓치고 말죠]. ===>이 말씀 넘 좋아요. 소설 쓸 때 꼭 참고할게요.

이제 광풍은 ChatGPT가 몰고 오겠죠? ㅎㅎ
광풍에 쓸려 다니는 것도 나쁘진 않아요, 그쵸? 좋은 하루, 이틀, 사흘...내내 되세요!

persona 2023-03-03 13:44   좋아요 1 | URL
이미 많은 걸 응용하게 되더라고요. ㅎㅎㅎ 머리쓰기 싫을 때 chatGPT가 참 유용한 것 같아요. ㅎㅎㅎ
미국 사셨군요. ㅎㅎㅎ 좋은 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