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미카엘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5
아모스 오즈 지음, 최창모 옮김 / 민음사 / 199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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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죽고 싶지 않다. 

(7p)


여자(한나)는 글을 쓴다. 

자신이 글을 쓴다는 사실부터 짚고 넘어간다.

죽고 싶지 않아서 글을 쓴다고.

사랑하는 힘이 죽어가고 있기 때문이라고.


여자는 겨우 서른 살이다. 

결혼했고 아들도 있다. 

여자는 십년 전, 남편과 처음 만났던 시간으로 돌아간다.


어느 겨울날 아침 아홉시에 나는 계단을 내려오다가 미끄러졌다.

한 낯선 청년이 내 팔꿈치를 잡아주었다.

(7p)


어제 내가 일하는 도서관 동료들과 저녁을 함께 했다.

미국은 술자리를 갖는 게 일상적이지 않아서 콜라와 사이다가 든 컵으로

건배했다. 페파로니 핏자를 앞에 놓고.


6명의 동료 중 한 명만 빼고 결혼했거나 사귀는 사람이 있다.


나만 빼고 모두, '온라인'에서 만났단다.

그들은 젊은 축이니까.


그 중 나이 많은 축인 누가 그랬다.


이제 더는 버스 안에서 실수로 여자가 남자 무릎 위에 앉게 되면서 벌어지는

로맨틱한 사건(romantic accident)은 없다고.


한나와 미카엘은 '로맨틱한 사건'의 주인공들이다.

미끄러지는 여자를 잘 생긴 청년이 잡아주면서 이 소설은 시작된다.


남자에게는 어지간하면 빙판길에도 미끄러지지 않는 자제력이 있다.

자제력 있는 남자는 여자에게 다쳤냐고 묻고, 자제력 없어 보이는 여자는

발목을 삔 것 같다고 대답한다.


그러자 남자가 말한다.


나는 늘 '발목'이란 말이 좋아요.


이 남자, 발목 좋아하는 남자다.

그리고 이 남자는 거뭇한 수염을 가졌다. 


여자는 (돌아가신) 아버지를 세상 어느 남자보다도 사랑했기에 그 수염이 만져보고 싶다.

남자의 이름은 미카엘 고넨. 지질학과 3학년생. 


-댁의 예루살렘은 춥군요.


(9p)

댁의 예루살렘? 

남자는 여자가 예루살렘 출신임을 대번에 알아본다.



남자는 아까 그 계단을 다시 올라가게 되자 아예 여자의 옷 소매를 붙잡아준다.


-오늘 아침에는 안개가 끼어 있었고 바람도 세게 불더군요.

-나의 예루살렘에서 겨울은 겨울이거든요


(10p)


한나의 입에서 처음으로 '나의'라는 단어가 나온다. 

미카엘의 입을 빌어 한나는 '예루살렘'이란 단어에 '나의'를 붙일 수 있게 되었다.

한나의 언어가 빚어지는 순간이다.


그 언어를 준 사람은 남자, 미카엘이다. 


이 소설은 이 '나의'를 천착한다. 집요하게 파고든다. 악착같이 놓지 않는다.


나의 미카엘.


도무지 '나의' 것이 되어주지 않는 남자를 향해 여자는 끊임없는 구애를 펼친다.

남자는 첫만남의 순간에 손을 내밀어 주었을 뿐, 소설이 끝날 때까지 예루살렘의 겨울처럼, 차갑다. 


이게 이 소설의 미학이다. 


독자에게 남자는 일상적인 인물이다. 딱히 차갑지도, 딱히 따스하지도, 딱히 비뚤어지지도, 딱히 군자같지도 않은.


다만, 여자에게 그렇다.


소설은 '개인과 개인의 서사'다. 우리는 소설을 읽으며 '나 같으면'이란 생각을 자주 하게 되지만 그럴 필요없다. '나의 렌즈'를 눈에 장착하고 소설을 읽지만 그럴 필요 없다. 그런 작업은 자연스레 따르게 되지만, 소설 독서는 그러지 않는 게 좋다. 


이왕이면 소설은 그 인물이 되어 보는 게 좋다. 

처음부터 끝까지 도무지 여자를 이해할 수 없다면 '독자 렌즈'의 배율이 너무 큰 것이다.

도무지 화자나 인물의 마음이나 입장을 이해할 수 없다면, 그 소설의 진가를 누릴 수 없다.


인물의 편에 서야 한다는 말은 아니다. 

소설 속 인물이 늘 옳기만 한 건 아니니까. 

소설 속 인물은 다만 옳을 수 있는, 옳고자 하는 가능성을 품고 있을 뿐이다.


내가 처음부터 독자 렌즈를 내려놓을 수 있었던 이유는 이 '나의'란 단어 덕분이었다.


<나의 미카엘>은 순전히 한나(여자)에게 미카엘이란 남자를 세운 이야기다.


그 누구의 미카엘도 아닌 '한나의 미카엘'.


이 소설에서 사람과 사람이 일대일로 서서 마주본다는 의미가 무엇인지,

그 마주봄에 따라 두 사람의 주변이, 학교가, 가정이, 사회가, 세상이 어떻게 바뀌는지 감지할 수 있었다. 


그냥 <미카엘>이 아닌 것이다.


<나의> 미카엘,인 것이다. 


어쩌면 두 사람의 '마주보기'보다 더 작아진, 한나의 '바라봄'인 것이다. 


한나는 미카엘을 '나의 예루살렘'이 되어주길 원했다.

미카엘은 그저 겨울엔 추운 예루살렘일 뿐이었다. 


한나는 '예루살렘'을 '나의 예루살렘'으로 인식하기까지,

그래서 '나의 미카엘'을 열망하는 여정을 이 소설에서 글로 펼친다.


아모스 오즈가 쓰는 게 아니라 한나가 쓰는 것이다.


한나, 정말 글 잘 쓴다.


밑줄 긋다가 포기했다. 

문장도 좋지만, 이 소설을 자기가 쓰는 일기인 양 마음 놓고 쓴다.

오죽하면 아모스 오즈(이 소설의 저자)가 '40년 뒤 쓴 서문'에서 이렇게 말할까.


나는 그냥 한나가 내게 불러주는 대로 썼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확한 말은 아니다. 사실은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추측을 다해 그녀와 싸웠다고 하는 편이 맞다. 한 번 이상, 두 번 이상까지도 나는 스스로 그녀의 말을 들으려 했다. "그것은 적절치 않아. 그것은 너의 본성이 아냐. 난 그렇게 쓰려는 것이 아냐." 그러면 그녀는 나를 꾸짖었다. "내 본성이 무엇인지 또는 무엇이 아닌지 내게 말하지마. 입 다물고 쓰기나 해." 나는 고집을 부렸다. "나는 널 위해 쓰려는 게 아냐. 미안하지만, 다른 곳으로 가. 여자에게로 가 줘. 난 더 이상 못 쓰겠어. 난 여자가 아니란 말야. 난 여성 작가가 아니란 말이지." 그녀는 더없이 완강하게 굴었다. "내가 말하는 걸 쓰란 말야. 참견하지 말고." "그런데 난 네 비서가 아니잖아. 넌 단지 내 책의 인물일 뿐이야. 마주나기가 아니란 거지."


우리는, 그녀와 나는 밤새도록 싸웠다. 종종 나는 그녀가 가고 싶은 대로 가게 놔줬고, 종종 나는 절대 그러지 못하게 했다. 내가 한나에게 했던 것보다 좀 더 혹은 좀 덜 그랬다 해도 이 책이 더 나았을지 혹은 더 나빴을지는 지금도 알지 못한다.

-작가의 서문 중에서


한나의 문장들은 얼핏,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다가도 이내 진동을 느끼게 한다.

그래서 자꾸 되돌아가게 된다.


예를 들면, 이런 문장. 


나는 그의 미소와 손가락이 좋았다. 그의 손가락은 각각이 개별적인 생명을 갖고 있다는 듯이 찻숟가락을 만지작거리고 있었다. 그리고 찻숟가락은 그 손가락에 쥐여 있는 것을 좋아했다.

(9p)


한나는 문장을 책임질 줄 안다.


전에 쓴 문장의 여지를 나중에 받아서 자신의 글을 읽는 내 손에 꼭 쥐여준다.


푸른색 울 옷감을 통해서 나는 그의 다섯 손가락을 전부 느낄 수 있었다.

(10p) 


손가락의 여지. 찻숟가락은 경험했던 그 여지.

나중엔 여자도 마침내 경험하는 그 여지.


문장의 여지는 소설의 가능성을 만들고,

독자에게는 그게 소설을 종내는 다 읽어낼 이유가 된다.


놀라운 문장, 놀라운 인물, 놀라운 관계, 놀라운 시각, 놀라운 사랑,

놀라운 <나의 미카엘>이어라.


아버지는 조용한 사람이었다. 사람들을 달래서 자기가 받을 자격이 없는 동정심을 얻어내야 한다는 듯이 말을 하는 분이었다. - P14

아직까지도 나는 세계적으로 유명해질 운명의 젊은 학자하고 결혼해야겠다고 생각할 때가 있답니다. - P19

어떻게 하면 미카엘을 조금 더 붙잡아둘 것인가. - P20

한번은 그가 손가락 하나를 뻗어서 내 턱 끝에 맺힌 물방울을 닦아내었다. - P22

"오늘 당신 정말 이상하군요." 내가 웃으며 말했다.
마치 다른 날에도 그를 알고 있었다는 듯이. - P26

그러나 (꿈에서) 깨어나서도 나는 그 나무가 어떤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있다. 그러니 완전히 빈손으로 돌아오는 것은 아니다. - P28

대답할 수 없을 때마다 그는 어른들이 우스꽝스러운 짓을 하는 것을 알아차린 어린애처럼 미소 짓는다-당혹해하면서 남도 당혹스럽게 하는 미소를. - P31

미카엘이 말했다. "우리가 어릴 때 만났더라면 당신은 나를 완전히 때려뉘였을 거예요. 저학년 때에는 나보다 힘센 여자애들한테 늘 얻어맞곤 했거든요." - P33

"당신이 결혼할 사람은 아주 강한 사람이어야겠군요." - P35

어째서 내가 결혼할 사람이 아주 강해야 한다는 걸까? - P36

내가 실체가 없는 자기 생각의 한 부분일 뿐이라는 듯 멀리 떨어져 자기 안에 몰두해 있는 그림자. 나는 실재예요, 미카엘. 춥다구요. - P39

말을 하자마자 그는 다시 커다란 자기 외투 안으로 사라져 버렸다. - P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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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야제 2025-02-04 16: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또 이렇게 소중한 소설 강의 읽고, 느낄 수 있어 넘 감사합니다.

<한나의 언어가 빚어지는 순간이다.
그 언어를 준 사람은 남자, 미카엘이다.
이 소설은 이 ‘나의‘를 천착한다. 집요하게 파고든다. 악착같이 놓지 않는다.>

->웅장하고 섬세한 포착에 설레면서 읽었어요.
젤소민아님의 소설 사랑은 정말 아무도 따라갈 수가 없을 것 같아요ㅎㅎ
읽는 사람이 뽑아낸 ‘나의‘라는 두글자로 이 소설이 재탄생하는 느낌이에요.

‘이왕이면 소설은 그 인물이 되어 보는 게 좋다.‘

->진짜 공감해요. 모든 인물에 들어가서 마음껏 여행하다가 세상 밖으로 나왔을 때의 기분이란!!

젤소민아님, 언젠가 알라딘 서재의 소설 리뷰들 모아서 ‘소설 감상법‘같은 책 내주세요!!
여기에서만 읽기엔 너무 아까워요ㅎㅎ

제가 올 11월까지 수험생이라서 소개해주신 책들 자주 읽진 못하겠지만,
그래도 최대한 시간 내서 틈틈이 읽어볼게요ㅎㅎ
젤소민아님의 글은 심장이 쿵쾅거릴 정도로 재밌고 배우는 게 많아서 하나도 빠짐없이 다 읽으러 올테니깐 걱정 마세요^^

젤소민아 2025-02-04 22:52   좋아요 0 | URL
앗, 저, 부끄러워서 쥐구멍 찾아요~~전야제님의 과찬, 온몸으로 받습니다. 심장이 발끝에서 콩쾅거리는 것 같아요 ㅎㅎ 혹시 미혼이시라도, 기혼자시더라도 이 ‘부부의 열정 로맨스‘에 뛰어들어 보세요. 아니, ‘아내‘ 혼자만의 뜨거움이지만요 ㅠㅠ

사실,그게 현실의 실상이기도 하죠. ^^

요즘, 얼굴은 절대 안 되고 ‘손‘하고 ‘책‘만 나오는 유튜브를 오픈하려고 준비중이에요. 칠요한 건 휴대폰과 책! ^^ 편집도 절대 안하고 자막도 안 넣고 그냥 혼자 떠들어보려고요. 오픈되면 전야제님껜 귀띔할 테니 왕림해 주세요~. 아마 아무도 없고 혼자이실 지도 몰라요 ㅋㅋㅋ 늘 읽어주시고, 응원 댓글 주셔서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요즘처럼 책 안 읽는 시대에.
 
가끔은 조언보다 허언 - 웃고 웃기며 깨달은 것들에 대하여
김영희 지음 / 다반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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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콘‘에서 ‘소통할매‘를 챙겨본다. 호통1세대라면 이경규, 2세대라면 박명수일까. 그들의 ‘호통‘은 웃음이었다면, 김영희의 호통은 소통. 개그는, 통념에 어긋남이다. 일종의 허언같은. 즐거운 허언. 참는 자에게 복이 있다. 다 헛소리야! 참지 마아! 네~. 소통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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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곡 2025-02-04 1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가끔 소통할매 영상 찾아봅니다 재미있더라고요 ㅎㅎ 새로 시작한 이 달 2월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호아킨 소로야 - 바다, 바닷가에서 - 호아킨 소로야가 그린 바다의 삶과 풍경
호아킨 소로야 지음 / 에이치비프레스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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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갔을 마드리드에 못갔다

호아킨 소로야 뮤지엄이 거깄는데.

 

소로야만 생각하면 여기, 명치 쪽이 시큰해진다

살에 콜레라로 양친 잃고(3일 간격으로 떠나셨다)

천사같은 이모부부에게서 자랐다


이런 사람은 정말 배우자 만나야 하는데, 다행히 만났다

보답으로 소로야는 아내를 엄청나게 많이 그렸다. 

, 또 명치가 시큰거린다.


중간에 그림 공부를 하러 아내를 떠나 프랑스에 간 적이 .

그때 소로야는 중세 미술인가, 종교 미술인가로 방향을 틀었다.

미술계의 혹평이 쏟아졌다.

그렇게 그는 다시 아내 곁으로, 제자리로 돌아왔다.


.

그는 '환함' 지향했다.

그래서 유독 입은 사람 그림이 많다.



그리고 이 그림의 제목을 보시라.

호아킨 소로야의 '마음'을 느낄 수 있다.

내가 그를 좋아하는 여러 이유 중 하나.


그림 출처: 위키피디아


And They Still Say Fish Is Expensive!

(Y aún dicen que el pescado es caro!)

>>이래도 고기가 비싸다고 할텐가!

고기 잡다 사고를 당한 동료 어부를 보살피는 다른 어부들의 일갈이다.


같은 스페인 소설가, Vicente Blasco Ibáñez 소설 <The Mayflower>에서 따왔다.

  소설은 이렇게 시작한다.



(출처/amazon.com)

소설과 그림이 만나는 좋아한다.

어쨌든 뿌리가 같다.

무언가를 보고, 느끼고, 경험하고, 가만 있을 없는 사람들의 

머리와 심장과 영혼에서 나온 '무엇'이니까.

뜬금없이 소로야와 앙드레 고르스를 엮어본다.



정말, 무지 뜬금없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이걸 보면 고개가 끄덕여질 지도 모른다.

소로야와 무지하게 관계있다고 생각할 지도 모른다.

2007 9 24 세계 언론은 철학자와 아내의 죽음을 긴급히 타전했다. 프랑스의 대표적 지성 앙드레 고르(84) 불치병으로 고통 받아온 아내 도린(83) 함께 파리 교외의 자택에서 나란히 누운 시신으로 발견된 것이다. 동반자살이었다. 폭발적인 추모 열기의 한가운데, 그가 자살하기 1 전에 아내를 위해 권의 책에 세계 출판계의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


-출판사 소개 중에서

남자가 사랑할 ...

남자가 사랑한다면, 이들처럼...

아내란 이름의 여자를 정말 '죽도록' 사랑했던 남자들.

소로야에서 시작해서 앙드레 고로스로 끝났다.

이렇게 뻗어가는 생각의 시간들이 좋다.

거미줄 같이 얼크러져 보여도, 거미줄의 목적은 하나이지 않은가.


하난 걸리겠지...


시대를 살고 위대한 예술가(철학도 예술이니까) 거룩한 삶에

비루한 삶을 넘어지지 않게 작은 굄돌 같은 ...


뼘보다 조금 큰 책상 위에서 만한 책만 열면 얻을 있으니,

이런 복이 어딨나 그래


이래도 책값이 비싸다고 할텐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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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야제 2025-01-27 18: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방금 호아킨 소로야의 그림들을 찾아보았어요.
어쩌다 스쳐지나갔을지도 모르는 그 그림이 바로 호아킨의 그림이었다니!
‘무언가를 보고, 느끼고, 경험하고, 가만 있을 수 없는 사람들의
머리와 심장과 영혼에서 나온 ‘무엇‘이니까.‘
오늘의 문장으로 또 기록해놓을게요^^
글만 읽어도 창작에 대한 근질거림이 전달될 정도에요.

젤소민아님의 ‘생각의 거미줄‘ 덕분에 저도 생각이 다채로워지고 있어요ㅎㅎ
호아킨 소로야와 앙드레 고로스에게 ‘아내에 대한 끝없는 사랑‘이라는 공통점이 있었네요.
호아킨이 아내에게 쓴 편지들도 엄청나게 아름다워요ㅠㅠ
앙드레 고로스의 책도 꼭 읽을래요. 편지라는 형식에 담긴 사랑과 철학을 엿보고 싶네요.
사랑에 대한 철학책을 읽고 있었는데, 이 두 거장 예술가, 철학자의 사랑은 어떠한 것일까? 생각해보게 되네요.
오늘도 유쾌한 젤소민아님의 글!!

젤소민아 2025-01-28 23:59   좋아요 1 | URL
D에게 보내는 편지, 읽고 너무 우시진 마세요, 전야제님~~. 사랑에 대한 철학책, 어떤 거 읽으시는지 궁금하네요~전야제님 서재로 고고!
 
모두가 힘들다고 할 때 기회가 있다
한근태 지음 / 글의온도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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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서를 잘 읽지 않는다. 좋은 소설과 좋은 논픽션의 서브텍스트에 자기계발서의 본문이 적혀 있다고 믿는 편이다. 이 책의 소개 문구는 흥미롭다. [좋아하는 일보다 싫어하는 일을 먼저 찾아라. 실력이 먼저다. 좋아하는 일은 그 다음이다]. 좋아하는 일 찾기에 혈안 된 사회에 꽂혀야 할 바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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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욕 혁명 - 맛은 즐기고 칼로리는 낮추는 비밀
레이첼 허즈 지음, 장혜인 옮김 / 인라우드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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괜히 떡볶이가 먹고 싶은 게 아니었어. 괜히 칼국수가 당기는 게 아니었어. 음식이 문제가 아니었어. 풀리지 않은 내 욕구가 문제였어. 삼겹살을 먹고 싶을 때, 난 식욕을 느끼는 게 아니었어. 난 ‘육식‘을 하려는 게 아니라 ‘욕식‘을 하려는 거였어. 어떤 욕구를 해소할 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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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곡 2025-01-24 11: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방금 만두 먹고 곧 또 빵 먹으려는 일인 여기 있습니다 ㄷㄷㄷ

젤소민아 2025-01-24 11:59   좋아요 1 | URL
제 마음이 그 마음입니다~~~우린 다 알죠~~~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