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절대 원칙 - 대한민국 최고 투자자 주식농부의
주식농부 박영옥 지음 / 센시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년동안 수익을 많이 올린 투자자는 많지만 10 년 이상 꾸준히 수익을 얻은 투자자는 정말 드물다고 한다. 미국의 내노라 하는 투자자들도 몇 명 안된다고 하는데, 저자는 연 50% 이상의 수익을 10년 이상 올리고 있는 그야말로 한국의 워런버핏이라고 할 수 있는 인물이다. 4,500의 자본금을 시작으로 한 때 2,000억원을 초과하는 지분을 소유하기도 했다고 한다. 정말 어마어마한 수익률이 아닐 수 없다.

 

특히 그는 평범한 중졸학력을 가진 아주머니에게 투자법을 가르쳤는데, 3000만원 종잣돈으로 5년 만에 5억원을 마련했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다 하지 않을 수 없다. 여러사람들을 도와 자산을 늘리게 한 경험도 이 책에 소개하고 있다.

가치투자에 대한 책은 몇 권 보았지만 한국형 가치투자에 대한 책은 제대로 본 적이 없었는데 이 책이 바로 그랬다. 농부의 마음으로 씨를 뿌리고 수확을 거둔다는 신념을 가지고 투자를 한다는 것이 나의 2년 남짓한 투자 시점에 굉장히 와닿는 조언이었다.


 

 

2년 여 주식을 하면서 벌어 보기도 했으나 최근엔 주가가 많이 떨어져 도루묵이 되다 시피 했다.

그래서 걱정이 참 많은데 이 책을 읽고 다시 시작하려는 마음을 가질 수 있게 된 것 같다. 어설픈 도박에 가까운 예측으로 주식을 사모을게 아니라 그야말로 농사를 짓듯이 투자를 해야 하는 것이다. 잃었다고 조급해서는 안되고 그럴 수록 욕심을 내려놓고 차근 차근 원칙대로 하는 투자를 하는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원칙은 투자 10계명으로 정리하였다.

 

1. 투자자의 시선을 가져라.

2. 부화뇌동 하지 마라.

3. 아는 범위에서 투자하라.

4. 투자의 대상은 기업이다.

5. 주주는 기업의 주인이다.

6. 투자한 기업과 동행하며 소통하라.

7. 기업의 성장 주기에 투자하라.

8. 주식투자는 농사다.

9. 투자 기회는 항상 열려 있다.

10. 올바른 마음으로 크게 생각하라.

 

이 10계명을 토대로 책이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각 계명의 세부 내역들이 중요하다. 나는 이 십계명을 벽에 붙여 놓았다.

특히 3장의 아는 범위에서 투자하라는 조언이 나를 뜨끔하게 했다. 현재의 나에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따라야 할 계명인 것 같다. 우량주만 투자한답시고 했지만서도 올해는 수익이 좋지 않아 어려운 시기를 버텨내고 있는데 경기나 시장을 예측하려 애썼기 때문에 무리한 투자를 하게 된 것 같다. 저자는 기업에 집중하라고 말한다. 여기 저기 쉬운 길이라며 가르쳐주는 콘텐츠는 많지만 기본적인 흔들리지 않는 원칙을 세우고 지켜나가는 것은 쉬운것 같지만서도 아주 어려운 일이 되버리는 것 같다.

 

나를 대신해 시장을 이겨줄 기업을 찾는데 집중하는게 필요하다. 인터넷에서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지만 기사의 의도, 행간을 읽을 줄 알아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기업이 속한 분야의 향후 전망 또한 매우 중요하다. 세계 거시경제의 흐름을 살필줄 알아야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가의 역사도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어렵지만 주가를 살피면 역사 공부도 되기 때문에 재미도 충분히 찾을 수 있다.

주식투자의 5단계도 새겨둘만 하다.

1단계 정보매매

2단계 차트 분석

3단계 정량적 분석

4단계 트렌드 분석

5단계 사업가 마인드

로 분류가 되는데, 정량적 분석이란 기업이 얼마나 돈을 잘 벌며 자산을 어느정도 보유하고 있는지 고평가 인지 저평가인지등을 파악하는 분석법이다.

 

실패없는 주식 투자와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주식투자를 이야기 하는 장도 새겨볼만 하다. 투자한 기업을 자기 회사라고 생각하고 업무를 하듯이 파악을 하면서 중간 중간 점검을 해보는 것도 필요하다. 투자는 한 번 묻어놨다고 되는게 아니라 소통을 해야 한다는 조언인 것이다.

 

투자 매매 기법이나 차트분석이 아닌 투자 마인드에 집중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원칙과 투자 마인드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금 배울 수 있는 책이었다. 어떤 매매 기법을 소개하는 책들도 많지만 그게 언제 상황이 바뀔지는 모른다고 한다. 시골의사로 유명한 박경철도 비슷한 말을 했는데, 한 두해 먹히는 매매 기법은 있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쓸수 있는 기법은 없다고 한다. 원칙을 꾸준히 지켜나가고 정진하다보면 언젠가는 결실을 맺게 되는 그런 투자를 하도록 또 다짐하고 다짐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