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신저 - 메시지보다 메신저에 끌리는 8가지 프레임
스티브 마틴.조지프 마크스 지음, 김윤재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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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달하는 사람과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 무엇이 상대방에게 더 영향을 미칠까.

세상에는 수 많은 정보가 있고, 그 정보들이 전부 좋은 정보들은 아니다.

사람은 거짓말을 쉽게 할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진실한 사람과 거짓된 사람을 겉으로 구분하기는 쉽지 않다. 그 사람의 이야기가 내게 익숙한 정보라면 진위여부를 가려낼 수 있겠지만 세상에는 너무 많은 분야가 있고 내가 아는 분야는 한정이 되어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말하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를 신경쓸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한 분야의 전문가와 비 전문가의 말 중 누구의 말을 더 신뢰를 하겠는가? 나만 해도 책을 고를 때 따지는 것은 전문성이다. 심리학에 관한 책이면 심리학자가 쓴 책만 읽고, 자기계발도 직접 성공한 사람이 쓴 책을 선호한다. 동기부여 전문가의 책이나 에세이는 선호하지 않는다.

 

그런데 문제는 관계없는 분야에서도 이 공식이 적용이 된다는 것이다. 그 분야의 전문가가 아닌 유명인이 말하는 것과 그렇지 않지만 전문가인 사람이 이야기 하는 것 중에 유명한 사람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 것이다.

 

이 책은 왜 사람들은 특정한 메신저와 그들의 메시지에만 귀를 기울일까?라는 의문을 탐구하는 목적으로 집필되었다고 한다. 메신저를 크게 두 종류로 나누는데, 1부에서는 사회경제적 지위, 역량, 지배력, 매력의 특성으로 하드 메신저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2부에서는 소프트 메신저의 성공에 기여하는 온화함, 취약성, 신뢰성, 카리스마에 대해서 탐구한다.



 

 

유명인의 한 마디는 굉장한 영향력을 지닌다.

그렇지만 유명세라는 곤욕을 치르기도 하는데, 너무 유명한 사람은 길을 걷기도 힘들고, 여유있게 쇼핑을 즐기거나 생활을 즐길 수도 없다. 마이클 잭슨은 지인들의 배려로 문을 잠근 마트에서(지인들은 일반인인척 하며 잭슨을 모른척 연출했다) 쇼핑을 했을 때 무척 행복해했다는 이야기는 유명하다.

 

유명세를 치르지 않고도 영향력을 지니는 방법은 고급차나 명품 옷을 입는 것이다. 사실 나는 이런 명품에 전혀 관심이 없기 때문에 무리하게 비싼 물건을 사는 사람을 이해하지 못했는데, 이 책을 읽으니 어느정도 이해가 되었다.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든 의식적으로든 같은 상황이라도 다르게 대우를 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사회적 지휘에 대한 영향력을 말해주는 것인데, 사람은 공정성에 대해 민감하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장난감을 모두 치우는 아이와 한 아이만 열심히 하고 다른 아이는 빈둥거리는 모습을 생후 19개월 밖에 안 된 아이들에게 각각 보여 주었다. 실험에 참여한 모든 아이에게 동일한 쿠키를 보상을 해주었는데, 이를 지켜본 아이들은 두 번째 상황에서의 부당한 결과를 인지하는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인간은 공정성을 추구하는 본능이 있어서 사회적 지위가 있는 사람들은 노력이나 실력이 있고 그에 맞는 관심과 존경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보기 때문이었다.

 

나는 겉모습에 따라 사람을 차별하는게 불공정이라고 생각 했었는데 다른 관점에서는 이렇게 볼 수 있다는 것이 이해가 되었다. 사람을 평가할때마다 그 사람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겉모습에 치중할 수 밖에 없는 것과 비슷하다. 마음이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을 구별할 수 없기 때문에 인상이 좋은 사람은 착하다고 생각하고 반대는 나쁘다고 생각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그게 일치하지 않을 확률이 더 많지만 겉으로 어차피 알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섣부른 판단을 안하는 것이 제일일 것이다. 그렇지만 사람은 정보가 전혀 없는 대상에 대해 불안을 느끼는 속성이 있으므로 판단을 내리고 싶어한다. 이런 저런 요소들이 더해져 자신들도 모르게 이런 반응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이런 사회의 프레임을 사회경제적 지위, 역량, 지배력, 매력의 특성인 하드 메신저와 온화함, 취약성, 신뢰성, 카리스마의 특성인 소프트 메신저로 보았을 때의 사례와 그 이유등을 이 책에서 나열하고 있는 것이 이 책의 특성이다.

각 항목마다 공감이 되고 읽고 있으면 절로 설복이 되는 느낌을 받았다. 우리가 어렴풋이 알고 있었던 것들이나 오해해서 알고 있었던 것들을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다.

 

사실 나는 타인의 사고 방식, 고정 관념 이런 것들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을 하고, 남을 쉽게 판단 하는 사람을 굉장히 싫어하는 편이었다. 속물근성이라고 폄하하며 비난을 하는 쪽이었는데, 이 책을 읽으니 사람들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어서 참 좋았던 것 같다.

나름 다양한 시각으로 세상을 보고 판단을 한다고 생각을 했었는데, 어떤 틀에 갖혀서 세상을 바라보고 있었던 것 같다. 개인적으로 참 많은것을 느끼고 반성하게 해 주었다. 물론 이 책이 반성을 유도하는 책은 아니지만 말이다.

 

소프트 메신저의 특성을 가진 사람들은 온화함과 이타심을 가지고도 유대감을 조성하에 남에게 좋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어떤 메신저가 될 것인가, 어떤 사람으로 비춰질 것인가는 사회생활에서 참 중요하다. 직장에서 사람을 상대해야 하는 일을 하는 사람은 내 메세지가 잘 통하지 않는 것에 너무 고민을 하기 보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영향력을 미쳐왔는지를 점검하고 더 영향력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책에서 어느 정도 실마리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영업직으로 일했었던 나는 그동안 몰랐었던 무엇인가를 깨달은 느낌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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