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오십에 작가가 되기로 했다 - 바쁜 직장인들을 위한 독서.글쓰기 비법
최병관 지음 / 미디어숲 / 2016년 10월
평점 :
절판


책표지의 책장들이 눈에 들어온다. 파주 지혜의 숲이 아닌가 싶다.

언제부터인가 책장을 가득 메우고 있는 책들을 보고 있노라면 흐뭇했다. 아니 배가 부르다. 그렇게 나의 책장에는 책들이 늘어갔고 나의 블로그에도 형편없는 글들이지만 리뷰 아닌 리뷰들이 자릴 잡고 있다.


나도 한번쯤은 글을 쓰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다. [나는 오십에 작가가 되기로 했다] 이 책이 나의 마음을 잡아끈다. 책을 읽어가면서 도대체 나는 무슨 책을 그동안 읽어왔나 싶을 정도로 형편없는 독서를 해왔나 싶다. 그런 반성아닌 반성을 하면서 앞으로의 독서방향을 생각해보게 한다. 어쩜 편식아닌 편식을 했던 것 같다. 내가 읽고 싶은 책, 내가 원하는 분야의 책들을 읽으려고만 했던 것은 아닌지.

 

책의 마지막에 다다라서 저자의 글쓰기 노하우가 공개되었다.

좋은 문장을 여러 차례 읽고, 읽는 것을 부족하다면 베껴 써도 좋다. 다른 사람의 글을 충분히 읽고 베껴 썼다면 어떤 형대로든 글을 써보길 권한다. 그리고 강좌를 통해 일정기간 글쓰기에 투자하는 것과 작가를 스승을 모시는 것, 마지막으로 독자글과 공유하고자 하는 인내력을 노하우로 공개하였다.

 

그에 앞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많은 책들을 읽는 것이다. 다독도 물론 좋지만, 정독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책속에 소개되어지고 있는 많은 책들을 작가의 이끌림대로 읽어가다 보면 나의 독서가 한단계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나의 독서 수준을 점검해 볼 수 있는 따끔하고도 아픈책 이었지만, 그래도 약으로 받아들이리라.

 

유시민 작가가 말했다

글쓰기 앞에 만인은 평등하다, 해야 할 만큼의 수고를 해야 하고, 써야 할 만큼의 시간을 써야 한다. 노력하는 자가 최후의 승리자이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매너나린 2016-11-01 10:2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글쓰기가 두려운 소심한 1인으로써 반성해야겠네요^^
날이 갑자기 넘 차가워졌어요..줄리엣지님 감기 조심하세요~~

줄리엣지 2016-11-01 10:46   좋아요 4 | URL
반갑습니다~ 매너라린님^^
감기 조심하시구요~ 함께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따뜻한 화요일 되세요^^

yureka01 2016-11-01 11:2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작가 될려고 글쓰는 목적보다는 ,,글 쓰다보니 어느새 작가가 되어져 있는 것이 더 편하죠....작가될려고 글쓰면 글 잘쓰는 사람들에게 치이게 되거든요..글 비록 쓰기 어렵더라도 꾸준히 멈추지 않고 쓰는 과정.. 전 과정을 더 중요하게 생각되더군요..작가 되고 싶어서 글쓰고 싶지는 않더군요..그런 타이틀에 연연하지 않는 글이라야 진정성이 조금이라도 담긴다..생각됩니다...~~

줄리엣지 2016-11-01 11:35   좋아요 6 | URL
네~ 공감합니다.. 꾸준히 멈추지 않고 쓰는 과정의 중요성을요.. 알라딘에서 내서재에 글을 올리고 있지만 때로는 좋은 글들에게 기가 죽어 망설이곤 합니다. 하지만 이 또한 저의 성장을 위한 과정이니, 계속 올려볼까 합니다.
멋진글들을 쓰시는 분들이 부럽습니다. 저도 언젠가는 그런글을 쓰는 경지에 오르기를 바랄뿐입니다.
유레카님~ 쌀쌀함을 이긴 추운날씨 건강챙기세요^^ 감사합니다^^

yureka01 2016-11-01 11:3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네 맞습니다..세상에 글 잘쓰는 사람들 얼마나 많은지요.그러나 글은 잘써도 자신의 마음의 진정성은 무엇으로 담보될 수 있을 것인지는 꾸준함으로 말해주는 것아니겠습니까..기죽지 말고 계속 써야 그 과정이 빛을 발하는 거라고 생각되거든요..기죽지 말고 써야 됩니다..ㅎㅎㅎ^^..감사합니다~늘 잘 보고 있어요 ~~

줄리엣지 2016-11-01 11:46   좋아요 2 | URL
유레카님 덕분에 마음에 따뜻함을 더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