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책 한 권 쓰고 싶은데 - 당신이 책을 쓰지 못한 진짜 이유
박하루 지음 / 더블유미디어(Wmedia)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 동안 적지 않은 독서를 하면서 때론 나도 이 정도의 글은 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들 때가 있다. 하지만 이내 맘을 접곤 한다. 책 표지에 나의 이름이 있는 책을 본다면 어떨까 하는 상상을 해보며, 책을 내는 이들을 동경하곤 했다. 이런 나의 마음을 박하루작가님에게 들킨것 일까 박하루 작가님은 내가 책을 쓰지 못하는 이유를 이 책을 통해 함께 고민해보자고 한다.


 

[ 나도 책 한권 쓰고 싶은데]는 내가 책을 쓰고 싶어하는 진짜 이유는 나를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에서 비롯된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표현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았으니 환절기가 되면 감기를 달고 살듯 책을 읽다가도 가끔 나도 책을 쓰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다.


박하루 작가님이 말하는 책을 쓰고 싶은데 망설이는 이유는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착각, 아직 필력이 부족하다는 착각, 아직 스토리가 부족하다는 착각에서 비롯된다고 한다. 나 역시도 이러한 이유들로 책을 쓰기엔 내가 부족하다고 믿어왔다. 하지만 박하루 작가님은 일상이 전문서적이 되고, 일상이 자기계발서가 되며, 일상이 소설, 에세이, 그리고 그림책이 될 수 있다는 사례들을 들며 나의 부족함은 나의 착각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닫게 해준다.


일상의 경험들과 알고 있는 전문지식들을 일상에 에피소드들을 통해 녹여내는것으로 충분히 한 건의 책을 쓸수 있음을 인지시켜준다. 책을 읽으면서 자신감을 가져본다.

그리고 그 자신감속에서 나만의 책이 나올수 있는 순간에 한걸음 더 다가가게 된다.

내가 쓰고자 하는 글의 방향을 잡고 그 방향에 맞게 일단을 직접 써보는 것이다.

그렇게 글을 쓰다보면 언젠가는 '줄리엣지 지음'으로 된 나의 책이 나올날이 있지 않을까..

다른 책들이 유리창을 통해 바라본 세상이라면 이 책은 창문을 열고 바라본 세상이다.

그리고 이제 곧 나는 그 문을 열고 세상으로 나갈것이다.

책을 쓰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이 생각에만 머무르지 않고 결실로 이어지는 디딤돌 역할을 해준 책이다. 그 디딤돌을 밟고 앞으로 전진할수 있는 에너지를 얻을수 있는 시간이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박균호 2019-06-30 09: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상의 경험들을 책으로 내자면 유명인사가 되어야 하는데, 전문지식이나 자신만의 오랜 독특한 경험을 일상생활에 녹아내리고, 에피소드를 통해 녹여낸다면 ‘아주 좋은’책이 됩니다. 컨텐트가 중요하지 글 솜씨는 그닥 중요하지 않은 것 같아요. 내용이 중요하지 그 내용을 담는 글쓰기는 좀 못나도 상관없어요. 줄리엣지님보다 책을 덜 읽은 저도 책을 낸 것으로 봐서는 책을 내겠다는 생각만 버리지 않으시면 언젠가 기회는 옵니다. 기획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가령 주제를 ‘건강’이라고 하기 보다는 ‘면역’ 이런식으로 그 주제를 조금 좁은게 좋은 것 같습니다. 가장 좋은 주제는 남들이 잘 하지 않는 줄리엣지님만의 ‘경험’입니다. 그게 직업이든 취미이든 상관없어요. 글솜씨에 대해서는 게의치 마셔요. 지금도 차고 넘칩니다. 홧팅하시고 님 책 나오면 꼭 읽고 서평도 남길께요!!

줄리엣지 2019-06-30 15:11   좋아요 0 | URL
잘 지내셨는지요~박균호 작가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아직은 희망사항입니다만, 기회가 된다면 책을 내고 싶다는 욕심을 가져봅니다~ 응원의 말씀에 용기를 가져봅니다~
자신이 추구하는 일에 한걸음씩 다가갈수 있는것만으로도 긍정적 에너지로 삶이 충만해질것 같습니다~ 현실에 안주하기보다는 발전적인 일상이 활력을 되니까요~
작가님~남은 휴일 편안하게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