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파워 - 전 세계 마지막 남은 블루오션 마켓, 아프리카가 떠오른다
비제이 마하잔 지음, 이순주 옮김 / 에이지21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아프리카는 생각보다 부유하다. 아프리카는 대륙 전체적으로 1인당 국민총소득 기준으로 인도보다 부유하고, 12개국은 중국보다도 부유하다. 사모 펀드와 적극적인 재외 아프리카인들에 의한 투자 증대는 투자와 기회를 확대시키고 있다.(55쪽)

 

아프리카에 대해서 그동안 너무 몰랐다는 생각을 했다. 아프리카를 떠올리면 굶주린 아이들이 머릿속에 떠오른다. 아프리카의 열악한 환경은 그곳이 가진 잠재력에 비하면 큰 문제가 되는것 같지않다. 아프리카는 국가들 간에 차이가 많이 나는 대륙이라는 사실도 명심해야 한다. 이 거대한 대륙을 형성하는 53개국은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환경에서 많은 차이가 난다.(85쪽) 아프리카 시장에 진입하려면 적절한 제품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상업의 힘이 닿지 않는 아프리카 지역이 거의 없고, 휴대폰의 확산으로 가장 미개한 마을까지 세계 최첨단 통신이 들어간다. 뱅킹이 되지 않는 곳은 없다. 성장률은 빠르고 소득은 늘어나고 있다.(95쪽) 이 책을 읽으면서 아프리카의 급 성장하는 모습에 놀랐다. 아직도 내 머리속에서는 '못사는'나라로 인식되어 있었는데 어마마한<아프리카의 파워>를 조금씩 느껴가고 있다. 이 책은 아프리카의 시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해주고 있다. 중산층 계층에 대해서 한 가정을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시장의 구조를 수치로 표현하고 있어 이해하기가 훨씬 수월했다.

 

짐바브웨에서 비치 샌들을 신은 여성이 아기를 업고 하라레 5번가에 있는 OK 슈퍼마켓 통로를 왔다 갔다 하는 것을 목격한 적이 있다. 그녀가 가진 돈은 짐바브웨 달러로 40만 달러, 당시 환율로 따지면 80센트 정도였다.(2006년 7월 환율 기준) 그런데도 그녀는 쇼핑을 하고 있었다. (122쪽) 이 책은 아프리카의 여러 나라의 경제를 구석구석 살펴보며 기회와 수요를 짚어내고 있다. 아프리카로의 진출의 위험부담이 크지만, 어느 시장이든 리스크를 갖고 있지 않는곳은 없다.

 

기업은 불법 복제품에 대한 수요를 골칫거리로만 여길것이 아니라 여기엔 비공식 시장을 공식화해서 이윤을 얻을수 있는 기회가 있다. 아프리카가 여러국가들이 모인 거대한 땅이라는 것은 알지만 구체적으로 몇몇 유명한 나라들만 알 뿐 모르는 나라가 더 많다. 아프리카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점들 중 가장 심각한것은 보건상의 문제일것이다. 이때문에도 아프리카에는 노바티스 같은 세계적이 제약 업체등 개량 신약 시장도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니 다행이다.

아프리카 시장은 '인내력'을 많이 요구할 것이다. '맨땅에 헤딩하기'는 늘 어려운 법일테니 말이다. 하지만 꼬리에 꼬리를 물듯이 하나를 만들면 또 다른것의 필요로 구체적인 요구를 위한 시장이 형성될 것이다. 깨끗한 식수에서 전기와 의약품에 이르기까지 인프라 부족과 아프리카 대륙이 직면하고 있는 갖가지 문제는 사회적 필요를 충족시키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비즈니스를 구축할 기회를 낳는다.(169쪽) 전기와 얼음, 양수기, 위생시설, 물, 공기, 항공등 이 모든것이 지속적으로 충족되어야 할 요소이기에 비즈니스에 더욱 큰 기여를 할것이다.

 

인프라는 과거의 험난한 역사를 말해주며, 경제나 사회 발전의 격차를 보여준다. 그러나 이런 격차는 메워질 수 있다. 혁신적인 해결책이 개발될 수 있고 또 개발되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시장의 이런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길을 찾아낼 것을 요구한다. 이것이 미래를 위한 새로운 희망을 낳는다. (201쪽)

 

아프리카는 전 세계에서 가장 젊은 대륙이라고 한다. 젊다는 것 역시 아프리카의 무한한 잠재력을 말해주고 있는것이다. 아프리카의 청소년이 주는 시장은 거대해질것이고 그들의 교육열이 높아갈수록 아프리카 대륙은 그전 세대가 살던곳과는 완전 달라질것이다. 그 다음을 이끌어갈 청소년의 성장과 낙관론은 밝은 미래를 선사할 것이다.

 

저자의 말처럼 아프리카를 구호 대상으로 보지 말고 전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신흥시장의 하나로 볼 필요가 있다. 그래서 소비자들에게 더 좋은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말이다. 빠른 경제 성장과 전세계를 뒤흔들수 있는 힘을 가진 BRICs(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가 뜨고 있다. 아프리카의 성장이 이 속도로 간다면 <아프리카 파워>에 주시해야 할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1-11-13 01: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