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아, 딱딱한 아가씨군0)





작품이 무서울수록 그만큼 교화적이다. 굴욕을 강요할수록 그만큼 고상함을 가장한다. 더 많이 은폐할수록 그대로 드러낸다는 환상을 더 많이 불러일으킨다. 필요한 것은 공포이다. 비합리성과 위협에 기반한 사회체를 기꺼이 받아들이려면 그러한 대가를 치러야 하는 것이다.


ㅡ 프랑코 모레티, 공포의 변증법 中



프랑코 모레티가 << 공포의 변증법 >> 에서 드라큘라를 " 드라큘라는 진짜 독점 자본가이다. " 라고 해석했을 때,  나는 이 전복적 상상력'에 격하게 박수를 쳤다. 그는 마르크스 << 자본 1 >> 의 텍스트를 끌어들인다. 마르크스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 자본은 흡혈귀처럼 오직 살아 있는 노동을 빨아먹어야 살 수 있으며, 더 많은 노동을 빨아먹을수록 더 오래 사는 죽은 노동이다 1) "  즉, un-dead 인 드라큘라라는 캐릭터는 인격화된 자본(가)인 셈이다. 인격화된 드라큘라의 등장에 " 산 자는 죽은 자 때문에 고통받는다 2) ".  프랑코 모레티 3)가 보기에 드라큘라가 산 자의 목에 이빨을 꽂고 빨아먹는 피는 돈에 대한 은유다.

말 그대로 피 같은 돈'이다. 드라큘라가 귀족 계급이라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브람 스토커의 << 드라큘라 >> 에서 그는 금을 투자하는 사업가로 소개된다. 그뿐이 아니다. 하수인으로 등장하는 조나단 하커는 부동산업자이고, 인격화된 자본인 드라큘라 백작이 즐겨 읽은 책은 애덤 스미스의 << 국부론 >> 이다.  피를 훔친다(착취한다,빼앗는다)는 점에서 그는 피도 눈물도 없는 고리대금업자'인 셈이다.  또한 흡혈귀가 강할수록 살아 있는 사람은 약해진다는 설정은 독점 자본이 강할수록 서민은 생활고에 시달린다는 것과 맥락을 같이 한다.  이처럼 << 드라큘라 >> 원전은 프로이드적 분석보다는 마르크스적 해독이 더 유용한 것처럼 보인다.

상위 1%인 드라큘라가 보기엔 99%는 자신에게 피를 공급하는 수급자에 지나지 않는다. 그렇기에 그는 99%의 죽음을 원치 않는다. 피는 필요한 만큼만 착취한다. 99%를 살려두는 것이 자신에게 유리한 것이다. 그것은 연민도 아니고 자비도 아니다. < 수요 공급의 원칙 > 에 충실할 뿐이다. 며칠 전,   2급 교육 공무원 향욱 씨'가 민중은 99%가 개·돼지'라고 말한 후 먹을 것만 주면 된다고 말했을 때 내 머리 속에서 번개처럼 반쩍거린 이미지는 드라큘라'였다. 향욱 씨가  " 개 돼지로 보고 (죽지 않을 만큼만) 먹고 살게만 해 주면 된다. " 고 당당하게 말하는 태도는 필요한 만큼만 피를 빠는 드라큘라의 소비 습관을 닮았다. 좀비와 드라큘라의 차이는 명확하다. 좀비는 과식을 하고 드라큘라는 소식을 한다.

드라큘라에게 중요한 것은 먹잇감을 살려두는 것이다. 99%를 개·돼지로 취급하는 1%가 역설적으로 저출산 현상을 심각하게 보는 데에는 개·돼지가 많으면 많을수록 더 많은 피(=돈)를 수혈할 수 있다는 데 핵심이 있다. 그가 2급 공무원이라는 점도 의미하는 바가 크다. 그는 " 1%에 소속되기 위한 2% 공무원의 욕망 " 이다. 그는 1%를 동경했고, 이 동경이 크면 클수록 자신이 속한 혈계를 경멸했던 것처럼 보인다.  영화 << 아가씨 >> 에서 출세를 위해 뼛속까지 일본인이 되고자 했던 조진웅(이모부 역)을 닮았다. 다른 한편으로는 향욱 씨의 " 과잉의 확신과 결핍의 무지 " 는 << 맨스플레인 >> 으로 보이기도 한다.

그는 설명을 듣는 사람(기자)이 설명을 하는 사람(자신)보다 더 많이 알고 있을 수/혹은 올바를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다.  그 술자리에 모인 기자들은 여성 기자 2명이었다. 가부장 사회에 익숙한 경상도 사내,  그것도 고속 승진으로 거듭난 엘리트 사내에게는 여성 기자들의 반박에 고개를 숙인다는 게 자존심이 상했던 것은 아닐까 ?  평상시에 그는 남자는 설명하는 위치에 있고 여자는 이해하는 위치에 있다고 믿었던 것은 아니냐는 말이다.  영화 << 아가씨 >> 에서 사용된 반전은 남자는 설명하고 여자는 설득당한다는,  익숙한 서사 4) 를 뒤집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 영화는 맨스플레인에 대한 조롱이기도 하다.  어쩌면 이 사태는 계급 인식에 따른 차이가 아니라 여자에게 지기 싫어하는 남자의 똥고집이 만든 아수라장인지도 모른다.  남성 몰락을 다룬 영화는 수직 - 이미지'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지난 글에서도 지적했듯이 영화에서 남자는 대부분 위에서 아래로 떨어져 죽고 여자는 그 자리에 쓰러져 죽는다. 영화 << 킹콩 >> 은 몰락하는, 수직성의 비극을 다룬다. 그 낙차가 클수록 비극은 더욱 강조된다. 그런 점에서 1% 상부층 진입을 코앞에 둔 2%인 그가 이번 사태로  100% 밑바닥으로 추락한다는 점에서 웅장한 비극이다.

 

영화 << 아가씨 >> 에서 김태리(하녀 역)는 김민희에게 방중술을 가르치며 묻는다. " 더 가르쳐 드릴까요, 아가씨 ? " 나는 이 대사를 나향욱 씨에게 돌려드리고 싶다. " 더 가르쳐 드릴까요, 아저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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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 the traitor >> 2막 2장. " 아아, 딱한 아가씨군 " 을 패로디

1)        마르크스, << 자본 1 >> 비봉출판사, 296쪽

2)        마르크스 자본론 서문에서 발췌

3)        프랑코 모레티의 << 공포의 변증법 >> 에 대한 내 별점은 ★★★★★★  만점에 1점 더 주겠다. 로빈 우드의 << 베트남에서 레이건까지 >> 와 함께 가장 흥미진진하게 읽은 평론집니다.

4)        " 설명하는 남자 vs 설득당하는 여자 " 라는 구조는 자크 랑시에르가 << 무지한 스승 >> 에서 " 설명하는 스승 vs 이해하는 학생 " 과 유사하다.  랑시에르에 의하면 현대 교육은 스승과 학생을 수평적 관계가 아닌 수직적 위계로 설정한다는 데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다.  자코트 실험'에서 밝혀졌듯이 학생은 무지하지 않으며 스승은 반드시 유식할 필요도 없다. 그는 이 사례를 들어 수평적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영화 << 아가씨 >> 에서 김민희는 책 읽는 학생이다. 반면, 이모부인 조진웅은 스승이다. 전형적인 스승과 학생의 관계이다. 하지만 영화는 전혀 다른 반전을 숨기고 있다. 독자인 우리가 이 영화의 반전을 전혀 눈치채지 못한 데에는 < 맨스플레인 - 서사 > 에 익숙해서인지도 모른다. 이 영화에서 아가씨는 텍스트를 이해하는 주체가 아니라 새롭게 쓰고 해석하는 주체다. 중국집 가게 이름 같은 " 나향욱 " 은 자신을 설명하는 남자(가르치는 스승)으로 설정한 후 여성 기자를 설득당하는 여자(이해하는 학생)으로 인식한다. 기자가 반론을 제기하자 입장을 번복하지 않은 이유는 " 쪽팔리다 " 는 데 있다.  새파랗게 젊은 여자 앞에서 고개를 숙일 수는 없다는 가부장 고집.  그에게 쪽은 남근이며 리비도'다. 쪽을 판다는 것은 거세를 의미한다.  사실..... 쪽이란 " nothing " 에 불과하다. 그는 그것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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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7-13 10: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7-13 10:13   좋아요 0 | URL
에구구.. 왜 또 칭찬을..... 고맙습니다.
하튼 제가 보기엔 맨스플레인이 부른 참사 같습니다.
숙일 때는 성별 없이 숙여야 합니다.
나이 어린 사람한테도 숙일 때도 있고, 여성에게도 그렇고...
한국 남성들 보면 어린 사람이나 여성에게 고개 숙이는 것을 엄청난 수치로 여기더군요..
그런 짓은 좀 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시이소오 2016-07-13 10: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드라큘라는 독점 자본가. 무릎을 치게 만드네요.
<공포의 변증법> 읽고 싶네요.
이거 또 좋은 책을 소개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곰곰생각하는발 2016-07-13 10:26   좋아요 1 | URL
이 책, 강력 추천합니다. 책 추천을 거의 안 하는데..
제가 자신있게 추천하는 이유는...
이 책이 워낙 유명하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해외 평론가들마자 무릎 탁, 친 평론집니다.
유명한 평론집이죠... 이 책 나왔을 때 어찌나 반갑던지...


난니 모리테 감독 아시죠 ? 즐거운 나의 일기... 라는 영화 만든...
그 감독 형입니다..

시이소오 2016-07-13 1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난니 모레티 형이군요. 완전 영화가군요. 오~~

곰곰생각하는발 2016-07-13 10:32   좋아요 1 | URL
형은 문학을 아우는 영화 쪽을.... 명문가인 셈이죠..
둘 다 맑시스트죠..

stella.K 2016-07-13 13: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아침 뉴스를 보니 작가 조정래씨가 국민을 개 돼지로 봤다면
그들의 세금으로 먹고 사는 나 씨는 기생충 아니냐고 했다는데
정말 그러네.했습니다.

언젠가 뇌과학자 김대식이 그런 말을 했죠. 남자는 경험한 것을 말하고,
여자는 이해한 것을 말한다고. DNA 구조상 그렇게 생겨 먹었다고.
그 사람이 경험한 바가 그 사람을 말해주는 거겠죠.

미국만 하더라도 사회적으로 문제가 많은 연예인이나 유명인들은 아예 그 싹을 자른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비해 우리나라는 잊을만하면 언제 그랬냐는 듯 슬거머니 그 자리를 다시 채우고.
나향욱이 일벌백계로 삼아 다시는 이런 막말하는 공직자들 나오지 못하도록 해야하는데
징계 수위를 보니 향후 5년 동안 공직에서 일할 수 없으며 월급도 얼마간 감봉이라는데
이거 좀 더 강력해야 하는 거 아닌가 그런 생각을 해 봐요.
겉으로 볼 땐 추락 같아 보이지만 왠지 바닥엔 풍신한 매트리스 하나는 깔려 있는 느낌입니다.

즐거운 나의 일기? 그런 영화도 있었나요? 왠지 끌리는 제목이군요.ㅋ

곰곰생각하는발 2016-07-13 14:41   좋아요 0 | URL
생각해 보면 향욱이는 2인자 컴플랙스에 빠진 사람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1를 가지고 싶은데 항상 2가 되어야 했던...
그래서2이하를 경멸하게 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 인간은 먹고살 길은 있을 겁니다...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 모두는 발등에 떨어진 불을 꺼야 하니까...




즐거운 나의 일기.. 함 보십시오. 영화가 굉장히 좋습니다..

cyrus 2016-07-13 16: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자가 칭찬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어깨에 힘이 들어갑니다.
여자가 문제점을 지적하면, 쓸데없이 잔소리라고 불만.
남자는 여자 앞에 서면 말이나 동작에 힘이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고개를 숙이지 않으려고 하죠.

곰곰생각하는발 2016-07-13 16:48   좋아요 0 | URL
한국 남성들, 이젠 좀 남성다움을 20%만 버렸으면 좋겠습니다.
낯 뜨겁고 낯 부끄럽고....
검사부터 선수까지 죄다 까놓고 음란하게 그 짓을 하니......

samadhi(眞我) 2016-07-13 22: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중국집이름같은... ㅋㅋㅋ 오늘 독서모임에서도 교육에 대한 얘기를 하다가 향욱씨를 언급할 수밖에 없었죠. 어쩌면 삶이 무료했던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7-14 10:40   좋아요 0 | URL
여긴 불지옥 같은 하루 시작이군요. 딱 보니 너무 더울 날씨입니다..
얘길 안 할 수가 없죠. 누가 나에게 개돼지새끼라고 욕을 했는데 한마디 안 할 사람이 없죠..
전, 화를 누그려뜨리고 늦은밤 500일의썸머를 보러갔습니다.

영화 좋던데요. 꼭 보시기 바랍니다..

samadhi(眞我) 2016-07-14 10:44   좋아요 0 | URL
평일엔 바쁘고(안 하던 일을 하다보니) 주말엔 캠핑가고 영화를 볼 여유가 없네요. 재개봉 소식은 들었습니다. 저는 환상의 빛도 보고싶은데 시간을 못 내고 있네요.

기억의집 2016-07-14 11: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값도 만만치 않네요~ 500일의 썸머 울 아들도 좋아하던데.. 예전에 다락방님 페이퍼에 자주 올라와서 구글에서 구매한 적이 있었어요. 울 아들이 심심해서 보다가(구글은 티비로 연결되어 있어 티비로 보니 편하긴 해요) 어찌어찌 보았나보더라구요. 고든주니어 래빗 영화를 꾸준히 찾아서 보던데... 아, 전 영화는 진짜 안 보게 되요. 미드는 사십분이라 수사물 찾아서 보는데... 영화는 나이 드니 참 힘드네요.

드라큘라의 해석이 맞아 떨어지긴 하는데....드라큐라 자체가 상징적이긴 하죠. 뭔가 약탈해가는 캐릭터니깐.

곰곰생각하는발 2016-07-14 12:22   좋아요 0 | URL
기억의 집 님을 위해서 500일의 썸머 리뷰를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