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왕과 신


 

■  사도      :   ★★★ 1/2

뒤주에 갇혀 죽은 아들은 태어났을 때 아버지로부터 선(愃 : 잊을 선)이라는 이름을 하사받았으나 그가 죽었을 때 아버지 영조는 사도(思悼 : 생각 사, 슬플 도)라는 이름을 내렸다. < 선 > 으로 태어나 < 사도 > 로 마침표를 찍은 것이다.  참, 묘한 아이러니'다. 태어났을 때 얻은 한자 < 선(愃) > 과 죽었을 때 얻은 한자 < 도(悼) > 는 서로 닮았으나 정반대의 애티튜드'를 취하고 있으니 말이다. 둘 다 心을 부수로 하지만,  선(愃) 은 < 잊어야 한다는 마음 > 이고 사도(思悼)는 < 잊을 수 없는 마음 > 을 강조한 이름이다.  뒤주에 갇혀 죽은 아들은 이미 태어날 때부터 아버지에게 잊혀질 운명이었던 것일까 ?  영화 속에서 영조는 어린 아들을 애지중지 키운다. 4명의 옹주를 낳은 후 마흔이 넘어서야 원자를 보았으니 그 기쁨은 말로 다하지 못했을 것.

당시 조선시대 왕의 평균 수명이 40대 중후반이었던 점1을 감안하면 영조가 40대'에 아들을 낳았다는 것은 갓 태어난 원자가 늦어도 아주 늦게 본 늦둥이였던 셈이다. 그가 아들에 대해 성급한 마음(교육열)을 가졌던 데에는 자신의 나이가 저물어가는 황혼기'였다는 점을 부인할 수는 없다. 물론 그는 팔순이 넘도록 오랫동안 나라를 통치했지만 그 누가 자신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었을까 ? 그는 자신이 떠나고 남을 어린 세자를 걱정했을 것이다. 피비린내가 진동하는 궁궐 생활을 그가 모를 리 없다. 왕이 떠난 어린 왕자의 궁궐은 그야말로 풍전등화'라는 사실도 !. 만약에 영조가 20대에 원자를 낳았다면 상황은 달라지지 않았을까 ? 그랬다면 그는 좀더 너그러운 시선으로 아들을 바라보지 않았을까 ?

 

영조는 장성한 아들을 탐탁치 않게 생각했다. 사도(思悼)'에서 도(悼)는 슬퍼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지만 " 어린이의 죽음 " 이란 뜻도 가지고 있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든다. 영조가 아들의 죽음 앞에서 슬퍼했던 것은 < 장성한 아들의 죽음 > 이 아니라 < 어린 아들의 죽음 > 이라는 생각 말이다.  영화는 내내 영조의 말을 빌려 " 나랏일이 아니라 집안일 " 이라고 못을 박았지만, 영화적 맥락을 따라가다 보면 고개를 갸우뚱하게 된다. 나랏일이 맑스적이라면 집안일은 프로이트적이다. 영조는 이렇게 외친다. " 외디푸스여, 아버지의 이름으로 너를 처단하마 ! " 에둘러 말하지 않고 서둘러 말하자면 이 영화는 외디푸스 막장 가족 드라마를 깊이 있게 다루지도 못했고 그렇다고 고품격 정치 드라마로 성공하지도 못했다. 갈팡질팡하다가 끝난 느낌이다.

송강호와 유아인이 펼치는 불꽃 연기'에는 박수를 보내지만 역사 드라마를 지나치게 21세기 세대 갈등론'으로 해석하려는 영합주의'는 실패처럼 보인다. 영조가 아들에게 쏟아내는 교육열'을 볼 때마다 " 목동 돼지엄마 " 를 떠올리게 되는 것은 과연 나만의 착각일까 ? 영화가 시대를 반영하는 것은 좋지만 " 모더니티 " 를 얻기 위해 " 클래식 " 을 훼손하는 것은 단점으로 보인다.

 


■ 만들어진 신  :   

모든 궁사(弓師)는 " 10점 만점에 10점~ " 짜리 과녁을  향해 활시위를 당긴다. 10점짜리 과녁을 중심으로 탄착점이 작게 형성되면 훌륭한 궁사이고 탄착점이 중구난방으로 분산되어 커다란 탄착점을 형성하면 실력이 모자란 궁사'다. < 작가와 책 > 도 이와 비슷하다. 작가는 자신의 주장(입장)을 입증하기 위하여 집요하게 한 우물을 판다. 이랬다가 저랬다가 왔다 갔다 하면 한순간에 새 된다. 필력이 느껴지는 작가가 쓴 책은 탄착점이 잘 모인 과녁판 같고 반대로 말이 많아서 제주도로 간 책은 탄착점이 분산된 과녁판 같다. 그런데 리처드 도킨스의 << 만들어진 신 >> 은 10점짜리 과녁을 중심으로 탄착점이 형성된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분산된 것도 아니다. 그는 처음부터 엉뚱한 곳(과녁이 없는)에다 활시위를 당긴 것이다.

그는 많은 지면을 할애해서 제트비행기로 출퇴근하는 사악한 쇼비즈니스 목사들의 설교를 과학적 논증이라는 명목으로 조목조목 비판하는데, 이 책은 마치 변희재의 < 말이야 막거리야 ㅡ 논조 > 에 대해 진중권이 미학적 관점에서 쓴 미학오디세이 같다. 똥은 무서워서 피하는 게 아니라 더러워서 피하는 것이다. 궤변에 대응하는 현명한 태도는 " 40자 트윗질 " 이면 족하다. 개똥에 쌈 싸 드셔 ~  이런 식으로 말이다. 리처드 도킨스가 지적한 사항(종교에 대해 시종일관 조롱으로 내뱉는)은 모두 옳다. 그러나 과연 그 지적을 하기 위해 600페이지'나 되는 책으로 엮는 것은 합당한 일이었을까 ?  또한 그는 과학에는 박식하지만 종교에 대해서는 무식한 편이다. 종교는 역사적 맥락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솔직히 말하자면 600쪽짜리 << 만들어진 신 >> 을 읽는 것보다 스티븐 제이 굴드의 30쪽짜리 과학 에세이를 읽는 것이 더 유익하다.

 

 

 

덧대기 ㅣ 리차드 도킨스는 히틀러가 기독교인이었다는 이유로 기독교의 모순을 지적한다. 그런데 이 침소봉대하는 논리'는 가장 허약한 논증이다. 그렇다면 대부분의 연쇄살인범이 무신론자였다는 이유로 기독교를 옹호하면(혹은 무신론자를 싸잡아서 비난한다면) 뭐라고 대답할 것인가 ? 

 





 

  1. 조선시대 백성의 평균 수명은 3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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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립간 2015-09-30 09: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선시대 백성의 평균 수명은 3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이었다. ;

평균이라는 통계의 오류를 확인하기 위해 이 문장의 출처를 찾아본 적이 있는데, 못 찾았습니다. 이 평균에 영아 사망률을 포함한 결과일까요, 배제한 결과일까요?

곰곰생각하는발 2015-09-30 09:58   좋아요 0 | URL
학자들에 의하면 조선시대 백성 평균 수명은 30대 전후라고 합니다. 왕은 정확한 데이터가 가능하잖습니까. 태어난 날과 죽은 날이 기록으로 남겨있으니 일반 백성은 그러질 못했을 거고..
일반 백성 나이 추론은 아마 추정이지 않았을까요. 임금 하면 철저한 예방 의학 관리를 받고 고 퀄리티 영향가 높은 음식을 섭취한 결과가 40대 정확히는 46.5라고 하더라고요....
임금이 이 정도면 당시 밥이 김치가 전부였던, 그리고 제대로 된 의료 관리를 거의 받지 못했던 것을 감안한 결과가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30대 후반이라는 것은 아마도 임금의 평균 수명을 기준으로 해서 내놓은 추론일 것입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5-09-30 10:05   좋아요 0 | URL
갑자기 평균 수명해서 급히 떠오른 생각인데 당시 음식은 대부분 발효 음식이었을 것 아닙니까.
현대 식의학에 의하면 슬로푸드이지 건강 식품의 대명사인 발효 식품은 건강의 대빵 음식인데, 발효 식품만 먹은 옛 조상은 왜 그리 읽찍 죽었을 까요. ?

가만 보면 북한 사람이야말로 첨가물 없는 음식에 친환경 음식에 발효식품으로 거의 짜여진 식단일 텐데 왜 그들은 남한에 비해 평균 수명이 짧을까요...

제가 보기엔 대부분의 음식에 대한 건강 정보는 다 가짜...
고혈압의 기준도 저혈압의 기준도 다 상업적 이윤에 짜여진 각본이아닐까 싶습닏.

특히 동의보감식 식재료 공개( 몸에 좋은 황금 밥상)은 다 미신이 아닐까 싶습니다.

마립간 2015-09-30 10:11   좋아요 0 | URL
조선 백성의 수명에 영아사망이 포함되었다면, 영유아 때 사망하지 않은 상당히 많은 사람은 대개 50세 이상 살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통계의 오류에 의한 호도糊塗가 되겠지요.

그렇다고 아무리 수명을 길게 잡아도 60세 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갑이라는 문화가 있었구요. 민간요법, 대안치료, 현대의학에 대한 반대 등 이 모든 것 역시 통계의 오류에 의한 호도라고 생각합니다.

학자들이 주장하는 바이었다는 것은 알겠는데, 추론이라면 실망스럽군요. 여전히 평균에 영아 사망이 포함되었는지 궁금합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5-09-30 10:25   좋아요 0 | URL
영아 사망이 포함되느냐 아니냐에 따라 큰 차이가 있겠죠 ? 정작 그것은 따로 없네요. 통계라는 게 대부분 허수를 동반하고는 하죠. 하지만.... 백성 수명이 임금보다 떨어진다는 것은 사실일 겁니다.
임금의 자손 같은 경우는 영아 사망이 크지는 않았을 겁니다. 왕손의 영아사망이 크지 않았다는 가정에서도 46.5세`라면, 백성의 경우 또한 양아 사망을 포함하지 않아도 40을 넘기기는 힘들었을 것처럼 보입니다. 학자들은 조선시대 백성 수명을 35세 이하로 추정하는데 영아사망을 감안해서 실제 평균 수명은 40대 초반이라고 하는 것은 아닐ㄲ요 ?

마립간 2015-09-30 11:30   좋아요 0 | URL
저도 피지배층이 지배층보다 평균 수명이 짧았을 것으로 추정하지만, 좀 더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싶은 것이죠.

당시의 의학은 감염질환, 암질환에 (소용이 전혀 없지는 않겠지만) 크게 소용이 없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왕족이든, 노비든 의료 접근에 대한 변수는 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패턴의 차이는 있었겠죠. 예를 들면, 세종대왕의 사망원인은 당뇨병으로 거의 확실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백성들은 감염이나 영양실조로 사망했겠죠.

하여튼 저는 제가 사용하는 추론-주장에 근거를 찾고 싶었습니다. 이 댓글을 읽으신 어떤 분이 보다 나은 자료를 언급해 주시길 기대합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5-09-30 1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누가 인구 통계론에 빠삭하신 분 계시면 좀 알려주쇼...

만병통치약 2015-09-30 12:23   좋아요 0 | URL
빠삭하지는 않지만 : 수명을 결정하는 요인은 칼로리와 질병입니다. 조선시대에는 절대 다수가 칼로리 섭취가 빈약했습니다. 돌아가며 기근, 삼년마다 재해. 영양부족은 질병에 취약하게 만들었고 역시 허술한 의학이 수명을 짧게 만들었죠. 말씀들 하신대로 평균수명은 태어난 아이 둘중 하나 죽을 정도로 높은 영아사망률과 전염병에 의한 대량사망 때문에 낮습니다. 하지만 유아기에 살아남았다 하더라도 기대해 볼수 있는 수명인 기대수명도 높지가 않았습니다. 일제 시대 초기 통계를 보면 환갑까지 살아 남는 비율은 20% 정도 였습니다. 행사를 치를 만한 확률이죠. 영양과 의학이 좋은 왕실 아이들도 그리 높은 수명을 보여주지 못합니다. 영조 자녀 열넷 중 12명은 40을 못 넘기고 정조 자녀 5명 중 3명은 4세미만때 죽습니다. 천연두때문이겠죠. 20세기가 되어서야 질병으로 인한 영아사망을 극복하고 20세기 중반을 넘어 칼로리 섭취가 일정 수준오르자 지금의 수명을 누리는 것 같습니다. 이상! / 사도는 정병설교수의 감수로 너무 고증에 치우쳐 새로운 시도를 하지 못한게 2%부족한 영화가 되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5-09-30 12:45   좋아요 0 | URL
아, 만병통치약 님 복받으실 겁니다. 탱큐입니다.

그렇군요. 학실히 왕조 가문 수명을 보면
정말 모든 것이 취약한 백성의 수명이 눈에 보입니다. 어떤 학자는 영아사망을 포함한 평수 수명을 35세 이하로 보더군요. 설령 영아 사망을 제외하더라고 30대후반에서 40초 간신히 도달하게 된다고 말이죠.
그런 점에서 보면... 참 80세 수명은 정말.....
더군다나 영조가 80세를 넘겼다는 것은 그 당시로 보면 아니 지금으로 보면 140세 산 것과 같다고나 할까요.
얼마나 왕이라는 게 마음 졸이며 사는 곳입니까.

samadhi(眞我) 2015-09-30 10: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도를 볼까 말까 무지 망설이다 그래도 송강호, 문근영인데 봐줘야지. 라고 결국 어제 봐 줬습니다. 이준익 감독은 왕의 남자 이후로 자꾸만 봐주는 영화만 만들어서 극장에서 보기가 꺼려지네요.
항상 몇 프로 부족한 느낌이거나 길게 늘려놓은 느낌이 드는 건 시나리오가 삐약하기 때문이겠지요. 갈수록 시나리오의 힘은 약하고 영상미에만 힘을 쏟는 듯하여 영화 보고 나면 허탈합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5-09-30 10:49   좋아요 0 | URL
그렇죠 ? 저도 2% 부족한 느낌. 가창력 좋고, 음정 박자 다 맞는데 뭔가 한방이 안 터지는 케이팝 도전자 같은 느낌... 박자 맞아, 음정 좋아.. 그런데... 뭔가 보족한 느낌. 나랏일이 아니라 집안일이야, 라는 메시지를 너무 길게 나열한 느낌이 들더군요... 전 그냥 그럭저럭 두 사람의 불꽃 연기만 보고 왔습니다.

만화애니비평 2015-09-30 1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도를 보면서 이것은 집안일이라고 말하는 영조는 노론과 벽파의 눈치를 보는 것이고, 사도세자에게 국가를 말하는 것으로 예법에 대해 운운하는 점을 보면, 사실 가장 곤란한 입장은 영조이죠. 연기력은 정말 최곱니다. 다 연기력이 수준급이니 말이죠. 그런데 영조의 송강호보다 변호인에서 송변의 송강호가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카메라의 느낌에서 영조보다 송변이 더 잘 잡힌 느낌이라 할까요?

전에 집안 족보를 보니 저희 대를 보면 벼슬살이 하던 분들이 많더군요. 문제는 그 분의 형제들은 모두 빨리 죽었다는 겁니다. 거의 형제 중에 막내 분들이 대를 이어준 것을 보고, 할아버지의 형님되는 분들은 모두 결혼했지만 후사가 없더군요. 후사없는 분도 두번째 아내가 있어서 첫번째 아내가 먼저 병으로 죽은 것을 본다면, 정말 수명이 짧구나 하고 느꼈죠.

조선시대에 60 환갑이 되신 어르신을 모여 잔치를 베푼 점은 이해가는 게 당시 우리나라의 음식과 옷문화와 관계있습니다. 양반들은 더운데도 옷을 차려입어야 하니 몸에 피부병과 전염병으로 일찍 죽고, 서민들은 영양실조로 인한 면역력 결핍으로 일찍 죽죠. 정약용 선생의 기록을 보면 백성들이 너무 배고파 복어를 먹다가 복어의 독에 죽는 비극을 봤다고 하더군요.

어째거나 정조와 영조에 대한 영화에서 전에 나온 <역린>보단 훨씬 나은 것 같습니다. ㄱ

ps 곰발님 추석연휴 잘 보냈죠?

곰곰생각하는발 2015-09-30 11:19   좋아요 0 | URL
솔까 역린은 그냥 그지 같은 영화였죠. 그나마 이 영하는 두 배우의 불꽃 연기로 본전이 아깝지는 않습니다. 다만 2%로 부족해서 그 한방이 없다는 게 불만이었던 게지요... ㅎㅎ.
생각해 보니 정약용도 무지 오래 산 인물이었죠 아마 ? 한 70살까정 살았나ㅏ... 그렇게 알고 ㅣㅆ습니다.
아마 영조가 조선시대 최고령 임금이었죠 아마... 60을 넘긴 임금도 총 4명인가 5명인가로 굉장히 적습니다.
주치의가 있는데도 말이죠. 덕수궁갔을 때 정말 신기했던 것은

요강 비슷한 거여쓴데 임금이 똥을 누면 그 밑에 사람이 똥을 날마다 찍어서 먹고서는 건강을 체크했다는...
그런데도 불구하고 46세 라는 것은 정말 수명이 잛았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피에스. 전 술만 마시다가 피똥 싸고 그랬습니다. 이제서야 좀 정신이 듬..ㄹㄹㄹㄹ 만해비님도 잘계셨죠 ?

오이군 2015-09-30 13: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만들어진 신>은 읽지 않았지만, 셀리 케이건의 <죽음이란 무엇인가>와 <스켑틱>같은 과학잡지를 보면서 저도 비슷한 생각을 했습니다. 학자, 과학자들이 정말 많은 페이지를 할애해서 논증을 통해 종교를 다루려는 열정은, 어떤 면에서는 `집착` 처럼 보였어요. 그런데 한편 창조론이나 사후세계를 강렬하게 믿는, 결코 적지 않은 미국인들의 보편적 인식, 그에 따른 정책(예산 등등)까지 감안해본다면... 나름 이해가 가긴 합니다. 과학자로서 미국에서 산다는 것은.. 종교를 그냥 쿨하게 `쌩깔` 수 없을 테니까요. 그들도 얼마나 짜증나겠어요..그들도 스스로 시간 낭비한다고 생각할 겁니다.. 모르긴 몰라도ㅋ

곰곰생각하는발 2015-09-30 13:37   좋아요 0 | URL
한심하죠. 지적설계설인가 ? 고거 보면 정말 한심한 거죠... 사실 도킨스가 이 책에서 하는 말은 그냥 네이트 판 가면 수많은 네티즌이 까는 수준과 다르지 않습니다. 그걸 굳이 과학자가 그렇게 증명할 필요가 있을까요. 도킨스는 그냥 아, 조까. 조까.. 몰라, 반사.. 됐거등.. 이런 식으로만 말해요. 이런 조롱 모음 글이나 읽으려고 이 책을 사지는 않을 겁니다. 반면 굴드는 창조론에 대한 반론으로 고급스런 글쓰기로 창조론을 비판합니다. 굴드 책 함 읽어보십셔..

stella.K 2015-09-30 13: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아인과 송강호여서 끌리긴 합니다만 감독이 이준익이어서 별로 끌리지 않더군요.
이준익이 영화를 못 만드는 건 아니지만 썩 흡족하게 만드는 것도 아닌지라...

리처드 도킨스의 책이 나오고 반박하는 책도 몇 권 나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야 도킨스의 책 보단 반박하는 책이 더 끌립니다만 굳이 안 읽어도 될 것 같네요(원래 읽을 생각도 없었지만) .
곰발님 글만으로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5-09-30 13:47   좋아요 0 | URL
이준익은 항상 2% 부족하죠. 그냥 그럭저럭 만들 줄은 아는 데 스파크를 낼 줄 아는 강렬한 능력은 없는...
그게 평범한 감독의 한계가 아닐까 싶습니다.


만들어신은 안 보시는 게 여러모로 도움이... 차라리 네이트 판 가서 기독교 비판하는 글 읽는 게 더 재미있습니다.

yamoo 2015-09-30 23: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갑자기 9월이 가기 전 맥스부비 할인권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게 기억났습니다! 그래서 부랴부랴 일욜 밤에 볼 영화를 접수했지요. 근데, 고민이 되더라구요. 뭘 볼지...

한국 영화 <사도>가 압도적인 차이로 예매율 1위를 달리고 있었습니다. 이걸 볼까 하다가 명절 개봉작 트라우마가 도져서 도저히 한국 영화를 영화관에서 볼 수 없었습니다. 이 트라우마 라는게, 명절날 개봉관에서 본 사극 소재의 한국 영화마다 지대한 실망을 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사도>는 내년 설날을 기약하면서(티브에서 해주는 때를 기디리기로..) <인턴>을 보았지요~ 로버트 드니로 하나만으로도 그냥 본전은 뽑을 거 같았습니다. 뭐, 일부 네이버 작전세력들이 <인턴>평가를 박하게 줘서 내 눈으로 확인을 해 볼 의도도 있었지요.

그래서 화곡 메가박스에서 조조를 봤습니다. 근데, 오~ 꽤 재밌었습니다. 사실 전 앤 해서웨이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그냥 싫어 하는 배우 중 하나에요. 전 이렇게 생긴 얼굴이 그냥 싫은 가 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는 꽤 볼 만했습니다. 10점 만점에 7.5점 정도는 줄 수 있는 정도지요. 뭐, 그냥 무난했습니다. 해서웨이 대신 케이트 윈슬렛이나 레이첼 와이즈가 나왔다면 닥치고 8점 이상을 줬을 겁니다.

그나저나 10월에는 정말 기대하는 작품이 또 하나 있어 맥스무비 할인권으로 또 조조 영화를 보아야 할 거 같습니다. <마션>이 왤케 기대가 되는지....어쨌건 <사도>는 안 볼 요량입니다. 곰발 님 페이퍼를 보고 마음을 굳혔네요~ㅎ

곰곰생각하는발 2015-10-01 09:28   좋아요 0 | URL
그럭저럭 볼 만은 합니다만 ! 결정적 한방이 없어서리.... 요거이 이죽익 감독의 한계임. 대충 평균보다 약간 상회하는 장면을 잘 뽑긴 하는데 결정적 한방은 없는... 그런 감독이 아닐까 싶습니다.
전 집앞에 바로 극장이라서.... 심야로 보면 좋더군요. 주말 황금시간대
바글바글거리는 극장보다는 슬리퍼 신고 극장 가서 보는 맛도 쏠쏠하죠.....
이때는 막판이라 극장 문지기도없습.. 재미없다 싶으면 옆 칸으로 이동해서 다른 영화 봐도 됩니다.
옛날에 심야로 보던 영화가 하도 개떡 같아서
나와서 스탭에게 양해 구하고 옆 칸에 있는 영화 중간에 들어가서 본 적이 있네요...
이게 마지막 상영이 주는 묘미랄까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