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 너무너무 예뻐서 조카들의 마음을 훔칠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는데, 큰 착각이었다. 여섯 살 조카는 보는둥마는둥 세 살 조카는 처음엔 뚫어져라 보더니 세 장쯤 넘겼을까, 다른 데로 시선을 돌린다. 나는 계속 한 번이라도 함께 재미있는 책읽기에 성공하고 싶어 시도해보지만, 한 번도 성공하지 못한 채로 혼자 세 번을 읽었다. 세 번을 '봤다'. 


그리고 드는 생각.


아아, 나는 누가 나한테 그림책을 읽어줬으면 좋겠어.


역시 이 책에서도 뭘 느껴야하는지를 모르겠어 ㅠㅠㅠㅠㅠㅠㅠㅠㅠ 누가 나한테 그림책 읽는 방향을 설정해주고 또 그에 맞게 지도해줬으면 좋겠다. 만 원 넘는 그림책인데 그냥 읽으면 딱- 아무 생각이 안나... Orz

이게, 내가 재미있게 읽어야 다른 사람(조카들을 포함)들에게도 반짝거리며 재미있다 말해줄 수 있는데, 내가 아무 느낌이 없으니 뭘 전달해야 할지도 몰라서, 그림책의 책장을 넘기며 조카들 보여주면서도 그냥 '이거봐' , '수박이야', '수박 크다', '쩍 갈라졌어' 라고 설명하는 게 전부 다다. 내가 아이어도 내가 그림책 읽어주는 거 별로 안좋을 듯...


난..

역시 성인물 타입인가봉가...
















이 책도 마찬가지. 그림책을 사랑하는 친구로부터 추천을 받고 읽었는데, 역시나 다 읽고 멘붕이 찾아온다. 그러니까 좋다 싫다 느낌이 아니라, '이건 대체 뭘 말하는걸까?' , '이건 뭐지?' 하는 느낌. 인간 친구로부터 빨간 목도리를 선물 받았는데, 왜 얼의 엄마는 그걸 받지 말라고 말할까? 다 읽고 멘붕이 찾아와, 그냥 또 머릿속에 생각이 싹- 없어져서 친구에게 말했더니, 친구가 이것은 독립에 대한 얘기를 하는 것 같다면서 차근차근 설명해준다. 친구의 설명을 덧입고 태어난 이 책은 좋은책인데, 그 느낌을 간직했다가 다시 보려고 해도 원점으로 돌아와...


친구님하, 미안. 나는 안되는것 같아요. ㅠㅠ



왜 나는 그림책 혹은 동화책을 읽으면 머릿속에 생각이 싹- 달아날까. 백지가 된다 그냥 순수 백지.















토요일에는 아침 일찍 일어나 거의 3주만에 일자산엘 갔다. 요즘 네이버뮤직 정기권 끊고 듣고 있는데, 덕분에 에이핑크의 앨범 전체를 들으며 산행(아니, 산책)을 했다. 일단 타이틀 곡 <LUV> 는 좋아서 요즘 내가 맨날 흥얼거리고 있는데, 다른 노래도 다 좋을까? 하며 들어보게 된 것. 다른 노래도 뭐랄까, 알아들을 수 없는 가사들로 되어있는 노래들도 아니고 또 음정도 어렵지 않아 듣기에 나쁘지 않구나, 으응, 괜찮네, 하면서 듣다가, 아아아아, 얘들아...하는 심정이 된 노래가 똭- 찾아들었는데, 그게 바로 <동화 같은 사랑>.


자, 내 귀에 딱 걸린 가사를 보자.



내가 너무 힘들 때 누구에게도 기댈 수 없을 때 
난 더 나이를 먹고 세상은 변하고 자꾸 무덤덤해져서

어릴 적 나의 소원은 동화 속에 나온 공주들처럼 
사랑을 기다리다 구하려 나타나 그대를 기다려요 

동화 같은 사랑 어느새 자꾸 잊혀지는 그 사람 
유리구두 한 짝을 잃어버린 반쪽을 찾아줄 사랑을 원하죠 

동화 같은 사랑 잠든 날 깨워줄 마법 같은 사랑
조심스럽게 다가와 내게 입 맞추는 그대를 그려요 내 사랑 

매일 내 꿈속에서 가슴 설레이게 하던 그 사람 
지금 내 앞에 있는 날 보는 이 남자 혹시 그 사람이 맞나요 

온 세상을 둘러봐도 완벽한 사랑을 찾진 못해도 
언제나 그려요 언젠간 오겠죠 나의 첫사랑이 

자꾸 궁금해져가 지금은 어딨을까 널 위한 사랑이

동화 같은 사랑 어느새 자꾸 잊혀지는 그 사람 
유리구두 한 짝을 잃어버린 반쪽을 찾아줄 사랑을 원하죠 

동화 같은 사랑 잠든 날 깨워줄 마법 같은 사랑
조심스럽게 다가와 내게 입 맞추는 그대를 그려요 내 사랑



영화 [인사이드 아웃]을 보면서 엉뚱섬이 사라지는 것에 눈물을 흘렸던 나이니만큼, 그러니까 딴지를 걸지말고 내버려둬야 하지만, 얘들아, 


왕.자.는.없.어.


마법같은 사랑? 없어.


유리구두 한 짝... 그런거 없어.



아 이 노래가 너무 거슬리는거다 ㅠㅠ 그러면서 음을 따라 흥얼대. 동화 같은 사랑~ ♪♬ 잠든 날 깨워줄 마법 같은 사랑~ ♪♬


일자산의 푸른 잔디가 보였다. 초록초록한 잔디. 이들의 음색이 맑고 단순하고 쉬워서 뭔가 잔디같다, 는 느낌을 받다가 동화 같은 사랑, 이란 가사 때문에, 아아, 인공잔디 같구나, 했다. 잔디는 잔디이며 잔디만큼 푸르되, 만들어진 잔디로다. 꾸며진 잔디로다. 



https://youtu.be/pq1ewDWBsDY




요즘 읽고 있는 책에서(붙잡은지 일주일 째...더딘 독서....책 탓은 아니고...술 탓...) 이혼한 남자가 직장 동료와 파티에서 만나 하룻밤 자고, 아침에 일어나 또 충동이 일어 다시 또 자는(응?) 부분이 잠깐 나왔는데, 나는 그냥 이런 거에 이입이 잘 된다. 성인물 취향이라 정말이지 나는 어쩔 수가 없어....




어제 일요일 오후에는 여동생과 조카와 함께 백화점엘 갔었다. 택시를 타고 가면 짧은 거리이긴 하지만 늘상 막히는 곳인데, 어제는 막히지 않고 슝슝 가더라. 어어? 왜이렇게 차가 없지? 하다가 아아, 휴가갔나 보구나, 했다. 오늘 출근 길도 마찬가지. 평소의 월요일과는 다르게 조용하다. 다들 휴가 갔나보다. 다들 휴가갔어요?


아침에 출근하려고 옷을 차려입고는 세 살 조카에게 '이모 다녀올게' 라고 하자 아이가 울면서 손으로 자기를 가리킨다. 손바닥으로 자기 가슴을 치면서 자기도 데려가라 조른다. 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네가 그러면 내가 어떻게 가니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그 모습이 아직도 눈에 아른아른. 아이는 신발장으로 가 제 신발을 찾아들고서는 함께 가잔다. 하는 수 없이 세살 조카 여섯살 조카 그리고 우리 엄마가 함께 나와서는 나와 남동생의 출근길을 배웅한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이모'를 말하지 못했는데, 오늘 아침에는 '이모' 라고 나를 여러차례 불렀다. 며칠전부터 조카들을 안고 싶어서 미칠 것 같았는데, 어제와 오늘은 참 많이 조카들을 안았다. 여섯 살 조카를 안을 때는 아이가 많이 커서 무거운데, 다른 식구들이 무거운데 왜그렇게 안고있냐, 허리 다친다, 하는데, 나는 아직은 번쩍 들어 안아 올릴 수 있으니, 계속 안아주고 싶다. 안고 싶고, 안을 수 있다면, 안는 게 정해진 답인 것 같다.




그나저나, 남들이 휴가를 가서 그런가, 나도 일하기가 시르다...


댓글(14) 먼댓글(1)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다락님께
    from 글을 아는 고양이 2015-08-03 22:58 
    다락님께 그림책을 권했다 실망을 안겨드리곤 하는 장본인으로서 ㅠㅠ 어딘가 죄송한 마음으로 간단히 적어 봅니다. 그림책은 여러모로 취향 타는 영역이지요. 어른과 어린이뿐 아니라 어른 사이, 어린이 사이에도 좋아하는 책이 엇갈리고요. 저 역시 남의 추천에 혹했다 실망하기도 해요. 정답은 없고 실패를 거듭하면서 좋은 그림책을 찾고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까지 하면서 그림책을 읽어야 되는 이유는 없습니다. 타미에게 읽어줄 책을 찾으신다면 일단 타미가 좋아했던 책
 
 
다다 2015-08-03 10: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왕.자.는.없.어.
마법같은 사랑? 없어.
유리구두 한 짝... 그런거 없어.

이 문장을 읽는데, 웬지 모르게 해철이형 목소리로 리딩했어요. ㅠㅠ 다들 휴가인가봐요. 제가 사는 동네며 직장도 사람들이 미어터지는 걸 보니... 덥네요. 다락방님.



다락방 2015-08-03 11:16   좋아요 0 | URL
다들 휴가중인데 나와서 일해 그런지 지금까지 일을 1도 안했어요. 점심 먹고 시작해야지... 할 것도 많은데 ㅠㅠ

지금행복하자 2015-08-03 1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 아이들이 보고싶어하는 책하고 어른들이 보여주고싶은 책은 확실히 다른것 같아요~~
수박수영장 저 책 예뻐서 신간도서로 찜 해뒀는데 아이들 반응이 안 좋으면 생각해봐야겠어요~~ ㅎㅎ

다락방 2015-08-03 11:15   좋아요 0 | URL
지금행복하자님, 저 책은 아이들 반응이 안 좋은 도서라거나 하진 않고요 ㅎㅎ 제가 잘 모르겠는 도서입니다. 이 페이퍼를 참고해보세요. 도움이 되실 겁니다.

http://blog.aladin.co.kr/chat/7674179


저는 워낙 그림책을 잘 못읽어서 ㅠㅠ 그래서 계속 읽어보려고요. 언젠가는 길이 열리겠지, 하고...

moonnight 2015-08-03 13: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아줄 수 있을 때 실컷 안아주어야해요. 열살된 첫째조카아이는 이제 업거나 번쩍 안거나 할수없게 커버렸는데 가끔 업혀있는 동생이 부러운 눈치라 애틋해요ㅠㅠ
그나저나, 저도 그림책이 어려워요ㅠㅠ

다락방 2015-08-03 13:58   좋아요 0 | URL
네네. 나중에라도 `우리 이모는 날 지겹게 안아줬지` 라고 생각할 수 있을 정도까지 실컷 안아줄게요. 선배님의 말씀 잘 따르겠습니다. 충성! ㅠㅠ

우리는 조카를 사랑하는데 왜 그림책은 어려울까요, 문나잇님? ㅠㅠㅠㅠㅠ

비로그인 2015-08-03 20: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생기고 성격좋은 왕자같은 건 없어...
휴가도 없어......또르르...

다락방 2015-08-04 08:18   좋아요 0 | URL
돈도 없어............ 우앙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하이드 2015-08-04 00: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읽어드릴께요. http://blog.aladin.co.kr/misshide/category/19593797?communitytype=MyPaper

다락방 2015-08-04 08:19   좋아요 0 | URL
오, 일단 들어가보니 펭귄과 소년의 그림책이 흥미로워 보이네요. 천천히 시간날 때마다 들어가서 들여다봐야겠어요. 고맙습니다.

하이드 2015-08-04 00: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름다운 어둠` 이라는 그림책을 추천합니다. 생각이 엄청엄청 많아지실꺼에요.

다락방 2015-08-04 08:20   좋아요 0 | URL
지금 검색해봤는데 이 책은 그래픽노블인가봐요? 오케이. 접수하겠습니다!!

마태우스 2015-08-04 09: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기도 데려가라고 가슴을두드리는조카라니ㅅㅅ근데 충동덕으로 두번잔 그커플은 어찌됐나요 저도 이쪽취향이라 결말이궁금하네요

다락방 2015-08-04 09:48   좋아요 0 | URL
`이언 랜킨`의 [매듭과 십자가]에 나온 내용인데요, 네, 뭐 앞으로 잘 될 것 같습니다. 이 책이 시리즈인데 앞으로도 이 여자가 계속 등장한다고 하네요. 하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