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자는 없다.

다락님께 그림책을 권했다 실망을 안겨드리곤 하는 장본인으로서 ㅠㅠ

어딘가 죄송한 마음으로 변명 삼아 간단히 적어 봅니다.

 

그림책은 여러모로 취향 타는 영역이지요.

어른과 어린이뿐 아니라 어른 사이, 어린이 사이에도 좋아하는 책이 엇갈리고요.

저 역시 남의 추천에 혹했다 실망하기도 해요.

정답은 없고 실패를 거듭하면서 좋은 그림책을 찾고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까지 하면서 그림책을 읽어야 되는 이유는 없습니다.

타미에게 읽어줄 책을 찾으신다면 일단 타미가 좋아했던 책에서 출발해서 찾아보면 좋겠죠.

 

제가 말씀 드려도 될지 모르겠지만 역시 변명으로 제 생각을 적자면..

저는 어린이의 그림책 읽기와 어른의 그림책 읽기가 좀 다르다고 생각하는 쪽이고,

어린이 스스로 그림책을 고르기는 어려우니까,

어른이 가능한 한 어린이의 눈을 염두에 두고 골라야 된다고 생각해요.

그래도 물론 자기가 먼저 좋아야겠죠. 저는 결국 그렇게 되더라고요.

어떤 책은 자신 있게 골랐는데 반응이 뜻뜨미지근하고

어떤 책은 별 생각없이 읽었는데 아이가 좋아하기도 해요.

시시한 책도 재밌게 읽어줘서 성공할 때가 있고요.

 

저는 어린이에게 그림책 읽어 주기가 (흔한 비유대로) 화분에 물 주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해요.

어떤 장면의 어떤 말이 아이에게 어떻게 남을지 알 수 없다는 뜻에서 나온 비유겠지요.

어떤 꽃이 필지 모르고, 심지어 꽃이 안 필지도 모르지만 충분히 물을 주는 것.

그런 마음으로 저는 읽어 주고 있습니다.

 

어쨌든 계속 죄송한 마음으로 (저 이제 추천 안 할게요 ㅠㅠ)

저의 경험을 메모해 봅니다.

 

저는 이 책을 초등학교 2~3년 아이들과 읽었어요.

 

표지의 느낌이 어떤지 (시원해요, 끈적거릴 것 같아요, 웃겨요, 수박 먹고 싶어요, 이거 수박씨예요?) 어떤 내용일 것 같은지 (수영하면서 먹을 것 같아요, 엄청 작은 사람들 얘기 같아요) 물어보고 읽기 시작했어요.

수박이 갈라지는 장면을 보고, 와 엄청 잘 익었나 보다, 하면 어떤 아이들은 아 수박 먹고 싶다, 그러더라고요.

그 다음부터는 별 요령이랄 것 없이 책에 나오는 글자를 그대로 읽어 주었습니다. 석석석석 글자를 짚으면서 읽으면 아이들도 따라서 석석석석 세어가면서 읽었어요. 그러다 몰입했는지 해가 지는 장면에서 "아아 안 돼.."라고 말하는 아이도 있더라고요. 다 읽고 다른 수영장도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고요.

 

이 책은 7세~초등 2학년과 읽었어요.

 

흑백 그림에 얼의 스카프만 빨간색이어서 아이들이 잘 집중하더라고요. 사람 친구한테 자꾸 도토리를 얻어 오는 얼에게 엄마가 "얼, 얘기 좀 하자."고 할 때 약간 엄마들 말투로 했더니 많은 아이들이 "아아 얘 혼날 것 같아요." 했어요. "우리 엄마도 이럴 때 있는데 그러면 혼나는 거거든요." 그럴 때 같이 낄낄 웃고요. (엄마들 죄송...) 이 책은 얼이 집을 나서서 스스로의 힘으로  도토리를 구하는데 거기엔 친구가 준 빨간 스카프가 힘이 되었다는 것, 그런 성취 다음에는 얼이 스카프 없이 혼자 힘으로 도토리를 구하기 시작했다는 것이 숨은 주제인데, 저의 경우는 그런 주제에 대해 말하지 않고 읽어주기만 했어요. 화분에 물을 주듯이. 어떤 아이는 "근데 왜 (스카프의 도움을 받지 않고) 다시 도토리를 찾으러 가요?" 묻기도 하더라고요. 그 이유에 대해선 아이와 대화를 나누었고요.

 

그림책을 고르는 저의 딜레마는 '어른 취향'이 아니면서 '내 마음에 드는 책'을 어린이와 읽고 싶다는 데 있어요. 제가 어른이니까 딜레마죠;;; 그래도 저는 제가 좋아해야 어린이가 좋아한다는 믿음은 쭉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림책을 공부하는 만큼 어린이도 공부해야 한다고 스스로 다짐(다짐만;; ) 하고요. 아직 제 공부가 부족해서 다락님한테는 번번이 실팬가 봐요. 어어어엉엉엉. 저를 버리고 가세요. ㅠㅠ 저를 버리세요. ㅠㅠㅠㅠㅠㅠ

 

 

 

 

 

가만,  

아니면 내가 너무 소개를 잘하나??? 괜히 막 혹하게??? (뭣이????????????) 

 

 

 

여러 모로 죄송합니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5-08-03 23: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리보기로만 봤는데... 깨알같이 귀여운 사다리와 할아버지의 뒷모습, 수박씨 빼고 쏘옥 들어앉은 모습도 전부 맘에 드네요~~ㅎ 뭐랄까 네꼬님적인 귀여움 ㅋ

네꼬 2015-08-04 00:21   좋아요 0 | URL
수박 수영장에서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노는 거랑, 휠체어 탄 친구 데리고 오는 거랑 다 귀여워요. 할아버지가 수박씨 빼고 앉는 장면은 제 고객님들도 좋아했어요. 그러나 네꼬적이라뇨 (정색)

아무개 2015-08-04 07: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동화책=시집
제겐 같은 난이도 입니다. ㅠ..ㅠ

네꼬 2015-08-04 17:20   좋아요 0 | URL
아으아 전 다 그래요;;; 우리 같이 울까요? ㅠㅠ

다락방 2015-08-04 08: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악 네꼬님. 고맙습니다.
일단 우리 조카들은 아직 한글을 모르고요(타미는 식구들 이름 아는 정도), 그래서 그림 예쁜걸로 골라본건데 그림에도 끌리지 않더라고요. 이게 책의 문제가 아니라 타미의 취향인 것 같은데요, 이 아이는 책을 안좋아해요. 전혀. 생일선물로 책을 아홉권 줬더니 얼굴에 실망이 가득가득... 그런데 이 못난 이모는 조카가 책을 좋아했으면 좋겠고...그러니까 자꾸만 그림책을 사서 안기고 보여주고 그러는데 .. 조카는 이모 뜻대로 잘 되질 않아요. 엉 ㅠㅠ
저는 세 살 조카에게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이 아이가 책을 더 좋아할 것 같은 느낌적 느낌? 같은 거죠.

위에 아무개님 쓰신 대로 저는 동화책과 시집이 너무너무 어려워요. 무슨 말을 하는지를 잘 모르겠어요.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좋다는 시집도 읽어보고 동화책도 읽어보고..그러는데 그냥 머리가 멍-해져요. 그 누구지, 박정대였나, 리스본 어쩌고 하는 시를 읽다가도, 왜 리스본에서 이러고있나..싶어지고... 뭔가 있는건가.. 저는 그림책 읽는 뇌가 전혀 발달하지 않은 것 같아요. 그래서 시도 부지런히 읽고 그림책도 부지런히 볼거에요, 네꼬님. 뭔가 길이 열리고 빛이 보이지 않을까요? 이렇게 계속 하다 보면 말예요. 자꾸 무슨 국어 수업때처럼 뭔가를 찾고자 해서 제가 제대로 못보는 것 같아요. 소설 읽기에서는 그걸 탈피한 것 같은데(뭘 찾아야 되지? 가 아니라 제멋대로 읽기 말예요) 그림책만 보면 자꾸 뭘 찾으려고 하는 것 같아요. 이를테면 주제라든가 교훈이라든가 하는 거 말예요. 아이들=책 읽고 교훈 뭐 이런 공식을 나름대로 넣어두고 있는 것 같은 ..


그러니까 이런 긴 댓글 끝의 결론은, 저는 네꼬님을 버리지 않을 것이며, 네꼬님의 페이퍼를 열심히 읽고! 계속 부지런히 실패에 실패를 거듭하며!!!!!!!!!!!! 그림책 읽기를 계속 할 것이란 말입니다!! 그러니 지치지말고 이 여름, 계속계속 그림책 리뷰, 그림책 페이퍼 써주세요. 팬입니다!! 그러다 뭐 하나는 이거다! 싶은 거 나오지 않겠어요? 전 그 책 좋아요. [리디아의 정원] 이요!!


-여섯살 조카가 엘사를 좋아하는 데 엘사를 모르는 슬픈 이모... 드립니다-

네꼬 2015-08-04 17:21   좋아요 0 | URL
으악이래 ㅎㅎ
아무튼 저의 답변은 이 페이퍼고요. ㅠㅠ
책이 언제 타미 마음에 꽂힐지, 같이 기회를 봅시다. (응?)

뽈따구 2015-08-04 11: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얼, 얘기 좀 하자˝
˝아아 얘 혼날 것 같아요.˝

아아아아. 반성하고 있는 엄마입니다. ㅡ.ㅡ

네꼬 2015-08-04 17:23   좋아요 0 | URL
아아 아아 네 저도 엄마들이 그렇게 얘기하면 그래도 이성적으로 좋게 얘기하시려고 그런 거라고 생각했는데요, 아이들은 하나같이 그게 혼나는 거라고 하더라고요.

(근데 애들이 ˝아아 얘 혼날 것 같아요˝ 할 때 귀여웠어요. 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