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암 선생은 갈치를 무린어, 즉 비늘 없는 생선 종류에 포함시켰는데 피부의 은색 가루가 비늘이다. 구아닌이라는, 색소의 일종으로 회로 먹을 때는 칼로 긁어내야 한다. 호박잎으로 긁기도 한다. 소화가 안 되기 때문. 힘줄도 걷어내야 한다. 익힐 때는 상관없다. 지혈작용도 하는 구아닌은 모조진주나 매니큐어, 립스틱에 쓰인다. 키스는 갈치 비늘을 주고받는 행위의 또 다른 이름이다. (p.19) 

 

 

 

 

 

 

 

내가 좋아하는 국내 작가는 정미경 말고는 없었다. 김훈의 단편 『언니의 폐경』을 좋아하지만 그렇다고 김훈을 좋아한다고 말하고 싶지는 않고, 그러고보니 내게는 국내작가중에는 이러이러한 작가가 좋다, 라고 말할만한 작가가 별로 없었다. 한창훈을 만나기 전까지는. 

그러니까 나는 이제 정미경과 한창훈을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게 되었는데, 

여행도 여행기도 좋아하지 않아서 여행기를 읽어봤자 그곳에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질 않는 것처럼, 해산물도 별로 좋아하질 않기 때문에 한창훈의 이 책 『인생이 허기질 때 바다로 가라』를 읽었다고 해서 책 속에 나오는, -게다가 한창훈이 꽤 자세히 설명해 놓은-그 어류들을 먹고 싶어진다거나 하지는 않았다. (나는 고집이 센 듯.) 

그런데 한창훈의 글이 좋았다. 한창훈의 글이 너무나 맛깔스러웠다. 게다가 그가 이 책속에서 밤낚시에 대해 얘기할 때, 나는 그만, 세상에서 가장 완벽한 순간은 멋진 남자와 밤낚시를 하는 순간이 아닐까 싶어졌다.  

   
 

밤낚시의 묘미는 한두 가지가 아니다. 남들 돌아올 때 찾아가는 역행의 맛이 있고 모든 소음을 쓸어낸 적막의 맛도 있다. 넓은 바닷가에서 홀로 불 밝히는 맛도 있고 달빛을 머플러처럼 걸치고 텅 빈 마을길 걸어 돌아가는 맛도 있다. 그리고 새벽 5시에 회 떠놓고 한잔 하는 맛도 빼놓을 수 없다. 사람이 밤에 하는 짓이 몇 가지 되는데 가장 훌륭한 게 이 짓이다. (p.99) 

 
   

아! 나는 한번도 낚시에의 로망을 가진적이 없다. 아빠를 비롯한 친척 어른들 모두, 심지어 제부까지 낚시를 좋아한다. 어릴적에는 아빠를 따라 낚시를 몇번 따라간 적이 있었다. 얼음낚시 까지도. 그러나 한번도 그 순간이 좋았던 적이 없다. 아마도 내가 고기를 낚지 않아서인걸까? 낚시가 취미라는 사람을 보면 그냥 그런가보다 했었는데, 한창훈이 말한다. 밤에 하는 짓 중에 가장 훌륭한 짓이라고. 밤에 하는 가장 훌륭한 짓을 내가 좋아하는 남자가 홀로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해 보았다. 적막속에서 새벽 다섯시에 회 떠놓고 한 잔 하는 남자. 캬~ 좋다. 그 밤에 온전히 내가 옆에 있어 준다면 그 밤은 찬란하지 않을까. 적막하지만 찬란한 밤. 고요하지만 황홀한 밤. 나는 이 책을 읽다가 '멋진 남자와의 밤낚시' 에 대한 로망이 생겨버리고 말았다. 아니, 그는 혼자인 쪽을 더 좋아할까, 그 순간 만큼은?

이뿐만이 아니다. 이 책속에 등장하는 숱한 이웃들의 작은 사연들은 얼마나 아름다운지!  

노래미에 대해 이야기 하는 부분에 등장하는 사연이다. (그러고보니 어류에 대해 하나씩 이야기한다는 것에서 퍼뜩, 프레모 레비의 [주기율표] 랑 비슷한 전개라는 생각이 든다. 나는 [주기율표]의 '티타늄'편을 엄청 좋아했는데!!) 해산물 공장에서 일하는 '은미 엄마'의 이야기인데, 평소에 지각이나 게으름을 전혀 보여주지 않던 그녀가 하루는 늦게 출근하고 기운도 없어 뵌다. 섣불리 뭐라 물을 수도 없어 주변 사람들은 퇴근후, 그녀와 함께 술 한잔을 하며 왜 그런지 까닭을 묻는다.  그녀는 소주를 한 잔 입에 털어넣고 얘기한다. 

처녀 시절 은미 엄마는 마을 청년과 사랑에 빠졌다. 밤마다 연애바위 뒤에서 만났으며 앞으로 어떻게 해주겠다는 다짐도 날마다 듣고 언제 김밥 싸서 바닷가로 노래미 낚시 가자고 손가락도 매일 걸었다. 사랑은 소문이 나기 마련이고 소문은 집안을 발칵 뒤집어 놓았다. (p.130) 

그러나 집안의 반대로 은미 엄마는 마을 청년과 헤어진 뒤 다른 남자에게 시집을 갔고, 아이 둘을 낳고 잘 살고 있었는데, 십년만에 그로부터 전화가 걸려 온 것이었다. 귀찮게 할게 아니니 딱 한번만 만나달라고. 그래서 그녀는 나갔는데 이제는 택시 운전을 하고 있는 십년전의 그 청년은 그녀를 횟집으로 데리고 간것이다. 까페가 아니라 횟집을. 

"글쎄 말이요. 같이 노래미 낚으러 가자 해놓고서 한 번도 못 가본게 두고두고 마음에 걸렸다요...회를 가리키면서 좀 먹어보소, 얼른 먹으시요, 이 말만 서로 하고."  

"......."

"내가 가난해서 갔지? 그랬지? 이 소리만 하면서 울더라고. 결국 그 사람만 소주 한 병 마시고 밥상 위에 젓가락 한번 못대보고 그냥 나왔소."  

은미 엄마는 축축해진 목소리로 말끝을 맺었다. 궁금증이 풀어진 우리는 건배를 하고 소주를 마셨다. 그녀는 망연자실 한동안 앉아있다가 몸을 일으켰다. 일으키면서 말했다. 

"가야겠구만. 여기 이러고 있으니까 자꾸 생각이 나." 

철이 엄마가 말을 받았다. 

"그렇게 헤어졌으니 생각이 날 만도 하지." 

"그게 아니야." 

"아니면?" 

"노래미회가." 

"......" 

"먹고 올 것 그랬나?" (pp.131-132) 

 

아, 좋아. 정말 좋다.  

 

소라 편에서는 한창훈의 어릴적 사연을 들려준다. 그러니까 한창훈이 여덟,아홉살 적에 해녀인 할머니를 따라가서 해녀들의 옷을 지켜준다. 옷을 지키면서 그는 무료함이란 걸 알게된다. 갯돌을 뒤지고, 구름을 보고, 비행기가 세대째 지나가고, 그리고 세시간이 넘게 물질을 하다가 육지로 올라온 해녀들이 몸을 녹이고 옷을 갈아입을 때, 어린 한창훈은 그때, 풍성함을 만난다. 

   
 

아낙들의 출렁거리는 젖가슴과 눈부신 엉덩이가 파란 바다를 배경으로 한동안 나타났다 사라졌다 계속 되었다.
한 아주머니는 속고쟁이를 벗으려다 내 눈과 마주쳤다. 그녀는 잠깐 고민하는가 싶더니 몸을 돌리고 허리를 굽히면서 고쟁이를 내렸다. 깊은 무료함 뒤에는 감당하기 어려운 풍성함이 찾아온다는 것도 처음 알게 되었다. 이 일은 계속해볼 만한 것이라고 나는 생각했는데 생각이 너무 길어 나중에 먹으려고 둔 큰 소라는 그만 까맣게 타고 말았다.
(p.247) 

 
   

 

 

『나는 여기가 좋다』의 담백한 이야기들이, 그 맛깔스런 사투리가 생각났다. 「밤 눈」과 「올 라인 네코」의 그 말랑말랑함도 같이.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한글을 읽을 수 있다는 게 무척 신이 났었는데!  

 

 

그의 작품을 더 읽어보고 싶었는데, 검색해보니 『홍합』이 품절이었다. 그런데 어제 다시 검색해보니, 오, 품절 아닌 2009년 판이 뜬다! 앗싸! 

 

 

브론테님은 어제 이승우를 읽어보겠다고 했는데, 나는 이제 한창훈을 다 읽어보겠다. 아, 신난다! 

 

음, 근데 앞으로 키스를 할 때는 자꾸만 갈치 비늘을 떠올리게 될 것 같다. 갈치 비늘...갈치 비늘.... 

 

춥다. 가을이다. 그리고 금요일이다.

 

 


댓글(26)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무스탕 2010-10-01 09: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 어류들을 먹고 싶어진다거나 하지는 않았다 - 다락방님은 어류보다 육류가 좋은거에요 :)

전 낚시를 많이 해본건 아니지만 낚시를 좋아해요. 새벽낚시도 해봤고 밤 꼴딱새고 바다낚시도 해봤고 아침낚시도 해봤지만 모두 좋았어요. 낚시라는건 고기를 잡는 행위보다 그 곳, 낚시터의 시간과 분위기가 좋았던듯 싶어요.물론 동행도 중요하지요.
(제 낚시 경험의 파트너들은 모두 신랑이 아니었다는...ㅎㅎㅎ)

다락방 2010-10-01 13:14   좋아요 0 | URL
ㅎㅎ 일전에 소개팅 했을 때 그 상대가 그러더군요. 회보다는 삼겹살을 좋아하죠? 라고. 완전 빵 터졌네요. 회 안먹고 고기 먹게 생겼다며 -_- (아무래도 욕인듯!) 맞아요, 저는 육류가 훨씬 훠어어얼씬 좋아요. 그러나 생선도 잘 먹습니다! ㅎㅎ

낚시터의 시간과 분위기를 제가 좋아할 수 없을 것 같아요. 화장실도 불편하고(저는 어딜가나 화장실이 깨끗해야 좋아하는 여자사람인지라;;) 저는 그다지 야외를 좋아하는 사람은 아닌데, 밤낚시 부분 읽고 어찌나 밤낚시 떠나고 싶은지. ㅎㅎ 남자가 낚시 하고 있을 때 옆에 가만히 앉아있고 싶어요. 므흣

푸른바다 2010-10-01 09: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목만 보고 잘못 들어온 줄 알았어요^^ 밤 낚시같은 걸 좋아할 사람이 아닌 것 같았으니까요^^

다락방 2010-10-01 13:15   좋아요 0 | URL
네, 저는 밤낚시 보다는 밤에 잠 자는 것을 훨씬 더 좋아합니다. 밤에는 잠을 자야죠. 아마 밤 낚시 가면 옆에서 꾸벅꾸벅 졸고 있을지도 몰라요. ㅎㅎ

레와 2010-10-01 1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선 홍합은 보관함에 담고.

노래미회를 두고 와선 다시 생각하는 은미엄마 마음을 충분히 이해해요. 소주한잔 털어넣고 초장찍어 회 한점 입에 넣으면 어깨춤이 절로 나오지. 암!암!

배타고 나가는 밤낚시, 한번 해보고 싶긴 한데 겁쟁이 본인이 과연 적막한 그 순간을 견뎌낼 수 있을까 의심부터 들고.

아이고, 회를 떠올리니 군침돌아 안되겠다. 이번주말엔 회 한사라 소주 한잔 해야지!!
다락방, 나는 삼겹살 만큼 (어쩌면 그 보다 더) 회를 좋아해. 언젠가 다락방이랑 회와 소주를 마시고 싶군.

^^


다락방 2010-10-01 13:16   좋아요 0 | URL
나 아직 결재전인데 댓글 쓰고 결재하러 가야겠어요. 아, 2010년 책 안사기 프로젝트는 1일이 되자마자 여지없이 무너져 버리는군요! ㅎㅎ

배타고 가는 밤낚시는 너무 무섭고(수영 못함), 뭐 적막한 곳에서 그와 나와 단 둘이 낚시 하는 거라면 참 운치있을 것 같아요. 그런데 뭐, 자주 하고 싶지는 않고 말입니다.

나도 회와 소주를 마시고 싶어요, 레와님이랑!!

다이조부 2010-10-01 1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표지가 마음에 들어요 ^^

인생에서 가장 완벽한 순간이 무엇일까 생각해 보는데

팍 떠오르는게 없ㄴㅔ요 ㅋ

갈치비늘~ 음

다락방 2010-10-01 13:17   좋아요 0 | URL
책 읽다보면 한창훈이 낚시 하는 사진이며, 생선 손질하는 사진이며, 생선 회 사진같은것들이 종종 나와요.

앞으로 키스할때는 눈 앞에 갈치가 둥둥 떠다닐 거에요!! ㅎㅎ(뭔가 저주같은 뉘앙스ㅋ)

책가방 2010-10-01 10: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게도 밤낚시에 대한 기억이 하나 있답니다.
같이 간 사람이 누구인지는 하나도 중요하지 않았고 그저... 한밤중의 그 고요함만이 기억에 남더군요.
그날 뭘 먹었는지, 고기는 몇마리나 낚았는지 기억나진 않지만... 수없이 많은 생각을 했던것만은 분명하답니다.

다락방 2010-10-01 13:18   좋아요 0 | URL
한밤중의 고요함, 은 대체 어떤걸까요? 그것도 낚시터의? 저도 한번 경험해 보고 싶어요.
책가방님이 그날 뭘 드셨는지, 고기를 몇마리나 낚았는지는 저도 궁금하질 않아요. 그 때 하셨던 수없이 많은 생각이 어떤걸까, 그게 궁금하네요.

비로그인 2010-10-01 10: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도 보관함으로 고고! 전에 한창훈의 '나는 여기가 좋다' 도 다락방님 페이퍼 보고 보관함에 담아놨는데 깜빡 잊고 있었거든요..이 기회에 둘 다 봐야겠어요 ㅎㅎ

다락방 2010-10-01 13:19   좋아요 0 | URL
나는 여기가 좋다 좋아할거에요, girlever님. 정미경의 [아프리카의 별]은 별 다섯을 줄 수 없는 책이지만, [나는 여기가 좋다]는 별 다섯을 줄 수 있는 책이에요. 제 생각엔 girlever님도 그러실 것 같아요.
:)

Mephistopheles 2010-10-01 14: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에게 있어...처음이자 마지막 밤낚시의 추억은......
모기와의 사투였습니다.

다락방 2010-10-01 15:03   좋아요 0 | URL
저는 제 남자가 모기와 싸우지 않을 수 있도록 제가 다 물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있습니다!! ㅎㅎ

다이조부 2010-10-01 15: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아하는 작가를 정미경 과 한창훈으로 꼽는 조합은 드물것 같아요~ ^^

두 사람의 작품을 읽은게 없어서 뭐라고 말하기 망설여지만~ 생소한 작가들의

작품을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ㅋ

나도 언젠가 좋아하는 작가 목록 리스트를 만들고 싶네요 ㅎㅎ

다락방 2010-10-01 16:14   좋아요 0 | URL
언젠가 만들게 되실 좋아하는 작가 목록 리스트가 궁금합니다, 매버릭꾸랑님.

금요일 오후 잘 보내고 계세요? 전 눈알 빠지게 일하다가 또 알라딘을 잠시 들렀어요. 하도 컴퓨터를 봤더니 눈이 아파요. 도넛츠 먹으면서 그리고 커피를 마시면서 좀 쉬어야 겠어요. 하핫.

한창훈은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매버릭꾸랑님!!

양철나무꾼 2010-10-01 17: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홍합'을 읽고 한창훈이 별로였단 말이죠~
근데,'인생이 허기질때 바다로 가라'제목이 좋아서 홀라랑 샀는데,
이 리뷰를 보니 발라당 읽어줘야 할 것 같아요~^^

다락방 2010-10-01 17:33   좋아요 0 | URL
아, 그래요? [홍합] 별로에요? 저는 [나는 여기가 좋다] 읽고 완전 쑝갔어요!! 아시마님 리뷰읽고 홍합 절대 읽어주리라, 막 불끈 다짐했어요. 그런데 품절이라 완전 의기소침해있다가 품절 풀린거 보고 얼씨구나~ 하며 주문했어요.

그런데 양철나무꾼님 페이퍼 보면 정말이지 독서내공이 상당하신 것 같아요!! @.@

2010-10-01 18: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0-03 00: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또치 2010-10-01 22: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 이거 인쇄소에 갔다가 인쇄되어 나오는 거 봤는데, 갈치 편을 읽으면서 막 흥분해 가지고'아, 이 책 사야지' 생각했더랬어요 ^^
다락님 페이퍼를 보니 다락님에게 갈치회를 사주고 싶어지네요! 한라산 소주랑 같이 먹으면... 쓰읍~

다락방 2010-10-03 00:56   좋아요 0 | URL
저 갈치회 잘 못먹을지도 몰라요, 또치님. ㅎㅎ 저 회를 별로 안좋아하거든요. 물론 친구들 말로는 회 좋아한다는 애들보다 더 많이 먹는다고는 하지만.. ㅎㅎ

이 책 정말 좋아요, 또치님. 하나하나에 담긴 사연들을 얘기해주는데 어찌나 정이 가는지요. 으음, 또치님이 좋아할 이야기들이 분명해요!
:)

2010-10-02 01: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0-03 00: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헤스티아 2010-10-08 09: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지난주 토요일인가? 암튼 주말이었어요. 감성다큐 미지수 라는 KBS2 프로그램에 한창훈 씨 나왔었어요.
우연히 채널을 돌리다가.. 시작하는 부분부터 봤는데요. 나레이션듣고 바로 "엇... 한창훈이다" 소리질렀더니 남편이 깜짝 놀라더라구요. "나...저 사람책 읽었어~~" 했더니.. 신기해하면서 함께 봤죠~
최근 나온 책 소개도 나오고 한창훈씨의 일상이 나오는 다큐였는데 볼만했어요. 다락방님이 생각나더라구요.
그거 보니깐.. 다른 책들도 읽어보고 싶어졌어요. 특히. 이 페이퍼에 소개된 "인생이 허기질때 바다로 가라" 는 더더욱이요..
근데.. "나는 여기가 좋다" 의 소설들이 전부 한창훈씨의 인생이 베어나온 소재였더라구요. 암튼 알려드리고 가요~
저 이제 출산 9일 남았어요. 17일이 예정일이거든요.
매일 조마조마 하고 있어요. ㅎㅎ 그럼 바이바이

다락방 2010-10-08 12:26   좋아요 0 | URL
[인생이 허기질때 바다로 가라]도 다 일상이 베어나온 이야기들이에요. 한창훈 본인의 이야기, 그리고 동네 사람들의 이야기, 동창들의 이야기 등등요. 그래서 그런지 읽기가 아주 수월하고 또 읽고나서도 아름다워요. 읽다보면 가슴이 훈훈해질거에요.

오와- 제 여동생 보니까 예정일을 아주 많이 경과하던데, 헤스티아님, 얼마 안남았으니 아주아주 건강하게 순산하시기를 바랄게요!! 아기 낳고 나면 또 소식 전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