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첫 구입이다. 월이 나뉘어져 있다는 것은 얼마나 다행한 일인지. 일년이 365일로 쭈욱 연결만 되어 있다면 6월엔 그만 사고 7월에 사야지, 이런 얘길 못할 게 아닌가. 그러면 뭔가를 끊는 지점없이 계속 하는 느낌이 들테고. 이러나 저러나 조삼모사이기는 하지만, 월별로 뭔가를 하는 기분은 나에게 새로운 시작을 매번 하게 하는 것 같아, 마음에 든다. 암튼 그래서 지난 세월은 다 잊고 7월 들어 '첫' 구입했다.. 라고 강조하고 싶어서 주절주절 댄 거다.

 

 

 

워낙 코로나가 극성이니까.. 오늘 드디어 총리가 교회 예배 이외에는 행사 하지 말라고 경고했고 해외여행도 자제해달라고 했으니.. 우리의 세상은 정말 2020년 전과 후로 나뉠 모양이다. 그래서 슬라보예 지젝이 썼다는 이 책이 나왔길래 냉큼 구매. 지젝은 이 현상을 뭐라고 했을까, 궁금해서. 포스트코로나 뉴노멀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한 판이니.

 

바이러스 감염병은 이렇게 한 순간에 예외적 비상사태를 정상 상태로 바꾸어버렸다. 얼마 동안 지속되다가 일상으로 돌아가리라는 전망은 시들고 바이러스와 동거하는 새로운 일상, 이른바 ‘뉴노멀’을 모색할 때가 되었다. 지젝은 그 뉴노멀을 새로운 공산주의라고 지칭한다. 여기서 말하는 공산주의는 물론 구닥다리 공산주의나 막연한 이데올로기가 아니라 실행 가능한 정치 원리다. 개인을 버리고 공동체의 집단성을 내세우는 권위주의의 논리가 아니다. 오히려 이미 진행되고 있고 많은 사람이 필수적이라고 느끼는 조치, 더러는 이미 시행되기도 한 조치들을 지칭하는 명칭으로서의 공산주의다. 마스크, 진단키트, 산소호흡기 같은 의료장비부터 곡물 생산과 실업 등, 생명과 생존에 관련된 물품의 생산과 공급을 시장 메커니즘에 의탁하지 않고 국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조절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알라딘 소개글 中)

 

 

 

소설이 빠질 수 없지.

 

<레이디 맥베스>는 내가 좋아하는 류의 소설이다. 일단 제목부터가 마음에 들고... 작가의 초기작이라니 흥미진진이다. 사랑을 위해 세 차례에 걸쳐 끔찍한 살인을 저지른 한 여인의 비극적인 삶을 그린 강렬한 작품이라.. (알라딘 소개글 中) 그 배경이 무엇일지 심리 묘사는 어떻게 하고 있을 지 기대된다.

 

<사라지지 않는 여름>은 워낙 페이퍼로도 많이 올라온 책이라 한번 봐야지 하고 있었다. 1, 2권으로 나뉜 게 부담스러워서 일단 1권만 구입했고. 재미있으면 2권까지 사봐야지.

 

부모님의 죽음 이후 할머니와 이모의 손에 맡겨진 캐머런은 빠르게 어른이 되어간다. 영원히 함께할 것 같던 아이린이 떠난 뒤 열여섯 살이 된 캐머런 앞에 모든 걸 바꾼 단 한 사람, 콜리가 나타난다. 그러나 콜리와 캐머런의 아슬아슬한 관계가 탄로 나자, 캐머런의 이모는 동성애 전환치료를 하는 기독교 시설 ‘하나님의 약속’에 캐머런을 보내고 만다.  캐머런은 시설에서 입소생들의 다양한 상처와 욕망을 목격하고 관찰한다. 어떨 때는 주류사회의 일반적인 삶에 편입되고 싶고, 어떨 때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도저히 부정할 수 없어 방황하기도 하는, 열여섯 살 캐머런의 여름은 끝내 어디로 가게 될까? (알라딘 소개글 中)

 

 

 

마침 주문했는데 다락방님의 페이퍼가 올라와 더욱 흥미가 유발된 책이다. 생각보다 진지하게 읽어나가야 할 책인 것 같은데.. 지금 읽고 있는 소설책 덮으면 바로 이 책으로 옮겨 탈 생각이다. 물론 그 동안에 <캘리번과 마녀>도 읽고 <스트레이트 마인드>도 읽어야지. 흠냐.

 

『마스 룸』의 주인공은 이십대 싱글맘 로미다. 스트립클럽 마스 룸에서 댄서로 일하며 홀로 어린 아들을 키우다, 몇 달 동안 자신을 스토킹해온 오십대 남자의 머리를 공구로 내려쳐 사망에 이르게 한 죄로 두 번의 종신형에 추가 육 년 형을 선고받고 교도소에 수감된다.

남자는 로미를 미행하고 지켜보고, 그녀의 쓰레기를 뒤져 알아낸 번호로 서른 통씩 전화를 걸고, 곳곳에서 불쑥 나타나 괴롭혔지만 법정에선 그 무엇도 다뤄지지 않았다. 이는 스토킹·강간·여성혐오 범죄에 대해 성인지감수성이 현저히 낮은 태도로 일관하는 사법부를 향해 성토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우리 사회의 모습과 놀랍도록 닮아 있다. (알라딘 소개글 中)

 

안 그래도 요즘 사법부에 대한 신뢰도가 땅에 쳐박힌 상태라 이 구절을 읽는데 갑자기 얼굴까지 열이 치솟아 올랐다. 진정..

 

 

 

상당히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인 작가가 50대 후반에 낸 책이다. 모든 걸 남들보다 늦게 했지만, 하면 다 잘해내는 사람이 아닌가 싶다. 북스피어 사장님이 적극 추천한 책이라 (물론 이 책 펴낸 출판사 대표니까 그랬겠지만서도.. 그래도 신뢰 담뿍) 별로 고민하지 않고 구입했다.

 

무엇보다 7월이 되면, 죽음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나로서는 적절한 책이 아닐 수 없다. 7월에는 좋은 날들도 많지만, 떠나지 말았으면 했던 사람들이 떠난 날들이 들어있어 사실, 조금은 조용하고 차분하게 보내게 된다. 가끔 몸도 안 좋아지는 것 같고, 이 시기가 되면.

 

 

 

 

 

 

 

 

페미니즘 책을 읽을 때마다 느끼는 것으로.. 이제까지 역사적, 과학적,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 모든 방면에서 전방위적으로 여성이 간과되었다는 것을 절렬히 느낀다. 우리가 접하는 사상가들이나 전면에 나서 말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남성들이고 그래서 일반화시켜 말한 좋은 사상 속에서도 여성의 경험과 지위와 처우는 잊혀져 있는 경우가 허다함을 다시금 알게 된다.

 

영국에서 가장 주목받는 여성 운동가이자 저널리스트인 저자는 기술과 노동, 의료, 도시계획, 경제, 정치, 재난 상황 등 16가지 영역에 걸쳐 데이터 공백이 여성의 삶에 미치는 영향과 차별의 단면을 면밀하게 보여준다. 그간 은폐되고 누락되었던 여성의 관점과 지식을 복원하는 것이 남녀 모두, 나아가 세상에 어떤 이득이 되는지 시사한다. 방대한 통계 자료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한 이 책은 젠더를 둘러싼 끊임없는 논쟁과 잘못된 편견을 불식시키는 동시에, 보다 합리적이고 평등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무기를 제공할 것이다. (알라딘 소개글 中)

 

저자도 같은 생각을 한 것이다. 누락된 여성. 은폐된 여성의 관점. 애써 지워진 여성의 업적... 재미있는 책이 될 것 같다.

 

 

이외에도 며칠 전에 두 권을 오프라인으로 구매헀다. 내가 아는 친구가 서점을 해서 가끔 오프라인으로 이 곳에서 구입하곤 하는데, 소중한 책들을 친구의 서점에서 구매할 수 있어서 괜히 기뻤다.  

 

 

 

 

 

 

 

 

 

 

 

 

 

 

 

 

 

 

읽을 책이 많으니 잠을 줄여야 하나, 술을 줄여야 하나.. 심각하게 고민하게 되는 오후다. 아. 배고프네?

 

 

 


댓글(21)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0-07-08 13: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도 술도 잠도 포기할 수 없는데... 회사를 포기할까요? ( ˝)

비연 2020-07-08 13:16   좋아요 0 | URL
막 동의하고 싶은데... 그냥 동의하기에는 넘 무거운 생활의 현실이 있어서.. ㅜㅜ
그러나, 전 다락방님을 응원합니다! (응??)

다락방 2020-07-08 13:21   좋아요 2 | URL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회사를 포기하면 책을 살 수 없겠지요? 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단발머리 2020-07-08 14:36   좋아요 1 | URL
두 분의 책과 술과 안주와 잠과 회사를 응원합니다! 제일 많이 응원하는거는... 책구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비연 2020-07-08 15:18   좋아요 0 | URL
이것이 인생의 비애라고나 할까...
회사를 포기하자니 책도 술도 포기해야 하고 책도 술도 하자니 회사를 포기해야 하고..
... 다 갖추며 살 순 없는 거겠죠. 철푸닥.

비연 2020-07-08 15:18   좋아요 0 | URL
단발머리님.. 회사는 ‘포기‘를 응원해주세요 ㅎㅎㅎㅎㅎㅎㅎㅎ

단발머리 2020-07-08 14: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늘 비연님께 도착한 책들이 하나같이 마음에 들어서... 페이퍼를 급하게 읽어야하는 관계로... 비연님은 어여 읽으시고 어여 페이퍼를!!!
전 내일부터 <사라진 후작> 읽을거에요. 비연님 서재에서 이전부터 찜해두었는데, 비연님 읽고 계시네요? 그럼 우리는 겹치는 책이 두 권이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20-07-08 14:41   좋아요 0 | URL
비연님... 좋아요 해주신 <보이지 않는 여자들> 피드 삭제했어요ㅠㅠ 읽었어요 아니고 읽고 싶어요 인데...ㅠㅠ

다락방 2020-07-08 15:03   좋아요 0 | URL
저 안그래도 ‘단발님은 대체 이걸 언제 읽으신거지?!‘ 했는데 잘못된 표기였군요. ㅎㅎ

단발머리 2020-07-08 15:08   좋아요 0 | URL
저 진짜 이 분들이 좋은데... 가끔 깜짝 놀라요! 이 분들은 제가 요즘에 뭐 읽는지 다 알고 있다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우아, 매의 눈! 독서목록 CCTV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비연 2020-07-08 15:20   좋아요 0 | URL
저도 이 책을 벌써? 하는 놀라운 마음에 댓글을 냉큼 남겼는데 말이죠..ㅎㅎ;;;;
<사라진 후작>은 가볍게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것 같아요. 읽고 재밌으면..나머지 다섯 권도 사야 하나?
막 괴로와지려고 하는 시점이긴 합니다만... 단발머리님과 책이 두 권 겹치다니! 캬캬.
다만, 나머지 하나(?)는 진도가 영 안 나갑니다.. 를 고백. ㅜ

잠자냥 2020-07-08 14: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번 달에 <펜데믹 패닉>은 사보려고요. 다른 코로나 관련 책은 걍 스킵했는데, 지젝이 뭐라고 했는지는 궁금하더라고요.
<레이디 맥베스>랑 <사라지지 않는 여름> 사셨군요! 재미나게 읽으세요~

단발머리 2020-07-08 15:06   좋아요 1 | URL
잠자냥님이 스킵 안 하고 읽기로 하셨으면... 나도 읽어야 하는거 아닌가...
잠시 숙연한 고민의 시간 .....

잠자냥 2020-07-08 15:13   좋아요 1 | URL
제가 곧 읽고 리뷰든 100자평이든 올리겠습니다. (응? 아직 사지도 않았으면서? 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20-07-08 15:16   좋아요 1 | URL
아... 잠자냥님 댓글 보는 순간... 나도 왠지 <팬데믹 패닉> 읽게 될거라는 그런 어떤 묘한 예감이 드네요. 즐독하세요!

비연 2020-07-08 15:20   좋아요 0 | URL
이거이거, 사기는 제가 먼저 샀는데, 잠자냥님이 먼저 리뷰를 올릴 것 같은 예감이!
단발머리님도 얼른 합류하세요 ㅎㅎㅎㅎ

레삭매냐 2020-07-08 15: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도서관에 신청한 <마스 룸> 대기 중입니다.

요상하게도 구간은 희망도서로 안 받아준
다고 하네요 그것 참.

잠자냥 2020-07-08 15:14   좋아요 1 | URL
저희 도서관도 출간 5년 지난 책은 신청 안 받더라고요.

단발머리 2020-07-08 15:17   좋아요 1 | URL
저희도요. 도서관 정책이 그런가봐요.

비연 2020-07-08 15:21   좋아요 0 | URL
아. 전 도서관을 이용해본 적이 없어서 이걸 몰랐네요.
그러니까 나온 지 얼마 안 된 책들만 받아주는군요.
... 그러나저러나 집 앞 도서관은 생겼으면 좋겠어요. 빈 공터를 바라보면 한숨만.. 푸욱....

비연 2020-07-08 15:23   좋아요 0 | URL
레삭매냐님. <마스 룸> 읽고 리뷰 남겨 주세요~
저도 얼른 읽고 글 남기려고 하는 중... 바쁘다 바빠..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