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일 아침엔 밥을 먹지만 일요일 아침은 빵을 먹는다. 어제, 보림이는 과 O.T로 떠나고 규환이는 아침 11시까지 잠을 잤다.

방학임에도 규환이가 늦잠 잘 수 있는 시간은 일요일 뿐이다. 모처럼 신랑과 둘이서 아침을 겸한 커피를 마셨다. 모닝빵을 싫어하는 신랑도 기꺼이 먹는다. 아메리카노 한잔은 내 몸 구석 구석을 깨운다. 친구가 알려준 롤링핀 빵집 식빵은 부드럽고 쫀득하다. 크기가 기존 식빵에 비해 현저히 작고 비싸지만 충분히 값어치가 있다. 이젠 빵 하나를 먹어도 맛있는 빵을 먹고 싶다. 대신 소량만 사서 바로 먹기. 잼을 바르지 않아도 맛있네.

 

한가한 주말, 성경쓰기를 시작한다. 손글씨가 낯설고 마음만 급해 제대로 써지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규환이가 꿈을 찾고 공부에 열정을 쏟길 바라는 간절함을 담아본다. "엄마는 너를 믿는다!"

 

 

 

 

**

 

 

  

 

 러셀의 <행복의 정복>을 읽기 시작했다. 

 가벼운 책 한 권 읽고, 다소 무거운 책 한 권 번갈아 읽기.

 책을 읽을때 형광펜, 라벨을 옆에 두고 밑줄 그으며, 라벨을 붙이며 읽는다. 수동적인 책 읽기가 아닌

 능동적인 책읽기가 된다. 3초 기억력인 요즘 좀 더 오래 기억하고 싶은 나만의 방법이다.

 

  

  

 

 

 

불행의 심리적 원인은 다양하지만, 거기에는 분명 공통점이 있다. 전형적으로 불행한 사람은 청소년 시절에 어떤 정상적인 만족을 박탈당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 결과, 그 한 가지 만족을 과대평가하게 되어 자신의 생활을 오직 그 만족을 얻는 방향으로만 이끌게 되고, 자연히 거기에 방해가 되고 성격이 다른 성취들에 대해서는 아주 부당한 평가를 내리게 된다.      p. 21

 

술에 취하는 것은 일시적인 자살이다. 그것은 소극적인 행복에 지나지 않으며 불행을 순간적으로 정지시키는 것뿐이다. (중략) 불행한 사람은 잠을 잘 못 잔 사람처럼 언제나 불행하다는 사실을 자랑한다. 아마도 이러한 자랑은 꼬리를 잃은 여우의 자랑(이솝 우화에 나오는 여우이야기. 꼬리를 잃은 여우가 자기만 꼬리가 없는 것이 부끄러워 꾀를 내어 다른 여우들에게 꼬리가 없는 것이 훨씬 좋다고 설득하다가 실패한다는 내용이다)과 같은 것이리라.    p.22

  

이 세상에는 할 만한 일이 하나도 없다는 생각 때문에 고민하는 재능 있는 모든 젊은이들에게 나는 이렇게 충고하겠다. "글을 쓰려는 생각을 버려라. 그 대신 글을 쓰지 않으려고 노력해보라. 세상으로 나가라. 해적도 되어보고 보르네오의 왕도 되어보고 소련의 노동자도 되어보라. 거의 모든 에너지를 쏟아부어야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그런 어려운 생활에 전념해보라."     p.43

 

곤란하거나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할 경우에는 필요한 자료를 이용할 수 있을 때 즉시 그 문제에 정신을 집중해 결정을 내리도록 하라. 일단 결정을 내린 다음에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지 않는 한 결정을 재고하지 말라. 우유부단보다 더 피곤한 것은 없고 또 그것만큼 무익한 것도 없다.        p.73

 

질투는 어린 시절의 여러 가지 불행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나는 생각한다. 지기 앞에서 형이나 누이가 더 귀염받는 것을 보고 자랐다면 질투하는 습관을 얻게 되고, 성인이 되어 세상에 나왔을 때에는 자기가 희생양이 되는 불공평한 일에만 신경을 쓰게 된다.      p.86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로 2015-02-02 14: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빵이 맛있어 보인다!! 사과도 맛있는 사과이고~~~!! 다 신선하고 맛나 보입니다요~~~~오늘 하루 종일 침대에 누워서 아이스크림만 먹어서 그런가????ㅋㅎㅎㅎ나도 N군이 잘되기를 바라는 간절함을 담아 성경을 필사해 볼까???? 같이 격려하면서 해볼까요???응??? 작심삼일이 될까봐~~~ㅠㅠ

세실 2015-02-02 14:43   좋아요 0 | URL
우리 만나는 날 이 빵 사갈게요^^ 청주에서 가장 맛있는 빵으로 인정하실 거예요~~~
우리 두 아이 잘 키워보아요. 아들은 더 정성을 쏟아야 되더라구요. 언니 성경쓰기 같이해용.
틈 날때마다 써보자구요. 전 신약부터 시작했어요^^

라로 2015-02-03 02:42   좋아요 0 | URL
오케이!! 아들들을 위해서 마음을 가다듬고 해 보자구!!!! 그럼 나도 신약성경부터 하지욤~~~. 어디까지 썼수????

세실 2015-02-03 10:23   좋아요 0 | URL
좋아요~~~ 오늘부터 하루에 딱 30분만 투자해용.
ㅎㅎㅎ 이제 시작인걸요^^ 마태오복음 동방박사들의 방문...근데 카톨릭이랑 개신교랑은 성서내용이 좀 다를듯요~~

보물선 2015-02-02 14: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빵 완전 맛나보여요!!

세실 2015-02-02 21:22   좋아요 1 | URL
그쵸? 기대 이상으로 훨씬 맛있어요^^ 크기가 넘 작은 아쉬움!

페크pek0501 2015-02-02 15: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벼운 책 한 권 읽고, 다소 무거운 책 한 권 번갈아 읽기.
- 저도 따라할 테야요...^^

세실 2015-02-02 21:23   좋아요 0 | URL
페크님은 저보다 훨씬 깊은 독서력을 가지신 분^^ 넘 겸손하세용. 제 수준은 낮아요ㅜㅜ

양철나무꾼 2015-02-02 16: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빵먹는 배랑 밥 먹는 배랑 간식 먹는 배가 따로 있는 종족인가 봐요, ㅋ~.
금방 빵을 먹었어도, 때가 되면 또 밥은 먹고 싶다는~--;

커피잔도 그렇지만,
그 위의 접시 두개 참 이뻐요~^^

세실 2015-02-02 21:26   좋아요 0 | URL
전 빵순이^^
신랑은 규환이랑 탁구치러가고 전 보림이랑 카페와서 놀고 있는데 케잌도 먹었어요. 요즘 제가 카푸치노에 꽂혀서는ㅎㅎ
제가 아끼는 접시^^

hnine 2015-02-02 16: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두 사람 몫으로 저 정도의 양과 구성이면, 밥상 못지 않게 균형잡힌 테이블인걸요?
귤의 크기와 비교해보니 빵의 크기가 정말 보통 빵의 크기에 비해 작은 걸 알겠어요. 내실있는 빵.
아, 그런데 지금 저에게 더 마음에 와닿는 것은 저 러셀의 인용문이어요. 저도 읽은 책인데 표지가 제가 읽은 거랑 다르네요.
21쪽의 첫문장부터 콱, 마음에 박혔어요.
보림이는 벌써 OT를! 제대로 축하한다는 인사도 못전한것 같은데, 그리고 졸업식 아직 안한거죠? 이제 대학생 딸을 두신 세실님이 되셨군요. 대신 규환이가 엄마의 집중 관심의 대상으로 올랐군요 ㅋㅋ
저는 요즘 아주 복잡한 마음이랍니다.

세실 2015-02-02 21:32   좋아요 0 | URL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사과, 바나나, 마랑 우유 갈아 한잔씩 마셨어요. 저 과일은 데코레이션ㅎ
빵 일반 큰 식빵의 1/4정도. 가격은 두배! 그럼에도 불구하고 맛있어요.

출판사가 다른가보네요. 청소년기의 불행이 평생을 좌우한다니 애들에게 좀더 인내심을 발휘해야겠지요. 어려워~~

요즘은 입학식도 2월에 합니다. 졸업식은 다음주에 해요. 학교 끝나자마자 동사무소로 달려가네요.
보림인 이제 제 손을 떠났으니 규환이를ㅎㅎ 아들은 많이 달라서 힘들어요. 아빠의 도움이 필요하네요^^

cyrus 2015-02-02 21: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실님, 저는 러셀을 무척 좋아하는데 눈은 글 대신 사진에만 향하네요. 빵이 맛있어 보입니다. ^^

세실 2015-02-03 10:24   좋아요 0 | URL
러셀 좋아하시는군요^^ 글이 담백하면서 쉽게 읽혀요. 저도 이제부터 좋아하렵니다.
빵~~~ 얼마나 맛있으면 제가 알라딘에 올렸겠어요.ㅎㅎ

마녀고양이 2015-02-02 22: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우 밤인데
커피 마시고잡다~

근데 러셀 인용 문구들 좋네요
구매욕 자극~^^

세실 2015-02-03 10:25   좋아요 0 | URL
어제 보림이랑 달밤 데이트 했어요.
보림인 클라우드 어쩌구(츄러스를 초코에 찍어 먹은뒤 그 초코에 우유를 부어 먹는...) 마시고, 전 카푸치노 마셨어요. 요즘 카푸치노를 사랑하고 있어요.

구매 강추~~~~~~~ ㅎㅎ

바람돌이 2015-02-02 23: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요즘 심각한 책과 가벼운 책을 함께 읽고 있어요. 2개의 책을 같이 읽는건 시도해보지 않았던 건데 의외로 괜찮네요.
심각한 책이 <총균쇠>라서 너무 두꺼운게 함정이랄까? ㅎㅎ
우리집은 일요일에는 일어나는 순서대로 알아서 간단한 아침 먹기예요. 주로 빵 아니면 콘프레이크... ^^
진짜 밥은 점심부터.... 1일 3식은 너무 힘들어요. ㅎㅎ

세실 2015-02-03 10:28   좋아요 0 | URL
그쵸? 기분에 따라~~~ 선택하는 ㅎㅎ
전 요즘은 한권씩 순서대로 읽어요. 5권의 책을 한꺼번에 읽기도 했는데 산만하더라구요.
주변 정돈이 필요해요. ㅜㅜ

일어나는 순서대로 알아서 먹기 좋다. 우리도 밥은 점심부터 먹어요. 주말엔 1일 2식이 좋아요.
저녁은 주로 외식하며 푸짐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