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다 뇌 때문이야 - 알아두면 교양이 쌓이고 돈이 모이는 뇌과학의 세계
마리오 마르쿠스 지음, 강영옥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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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에도 '더 브레인'이라는 책을 통해 신비로운 뇌에 얽힌 다양한 얘기들을 접했지만

여전히 뇌는 우리가 아직 정복하지 못한 미지의 영역이기 때문에 모든 게 뇌탓이라는

이 책의 제목을 보니 또다시 뇌의 매력의 늪 속으로 빠져들 수밖에 없었다.

이 책에서는 fMRI라는 기계를 사용하여 뇌의 일부가 환하게 되거나 활성화되는 사례들을 통해

실제 뇌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보여주는데 뇌 관찰을 통해 인간이 보여주는 행동의 대부분의 의미를

포착할 수 있었다. 흔히 독심술이라고 사람의 마음을 읽는 능력이 초능력처럼 취급받곤 하지만 

뇌 속을 들여다볼 수 있는 장비만 있으면 굳이 독심술이 필요하진 않을 것 같았다.

표정, 육감 등으로 상대의 생각이나 감정을 독심술을 비롯해 유리겔라로 대표되는 염동력(생각만으로

물체를 움직이는 능력)과 텔레파시(생각만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까지 초심리학의 세 가지 분야를

다루고 있는데 내용을 세분화하여 각 소주제마다 간략하게 결론을 정리해 놓아 읽기에 훨씬 수월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유리 겔라의 숟가락 휘기가 사실 숟가락에 미리 질산수은 처리를 해놓은 속임수란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는데 초심리학적 현상들은 눈속임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이런 현상들을 재연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이다. 우리가 보통 독심술이라고 알고 있는 것도

신체 언어를 읽는 것일 수 있는데 링컨 라임 시리즈의 '콜드 문' 등에서 활약한 동작학 전문가 캐스린

댄스가 어떻게 보면 현대적인 독심술사라 할 수 있다. 염동력과 텔레파시의 경우 현재 기술로 뇌 속을

관찰하여 재연할 수 있어 더 이상 비밀스러운 초능력이라 할 수 없음을 보여주는데 만약 상대의 뇌를

실시간으로 들여다볼 수만 있다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를 비롯해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많은

사실을 알 수 있음을 알게 해주었다. 전에 읽었던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란 책에서도 어떤 자극에

따라 뇌의 어떤 부위가 활성화되는지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얘기가 나오는데

이 책에서도 fMRI 등의 기계를 통해 뇌의 활성화를 분석함으로써 인간의 다양한 감정과 성향을

파악할 수 있음을 잘 보여주었다. 아직은 초기 단계라 할 수 있지만 만약 상대의 뇌 상태를 볼 수

있는 기술이 상용화되는 시점이 온다면 마치 벌거벗은 것처럼 자신의 치부를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것과 같은 상태가 되어서 뇌를 들여다보지 못하게 하는 장비를 착용하지 않는 한 다른 사람과

만날 수도 없는 세상이 오지 않을까 하는 상상도 해보았다. 염동력을 현대 과학기술로 재탄생시킨

두뇌 제어 기술도 당장 장애인의 거동과 보행에 훌륭한 보조수단이 될 수 있는 반면, 두뇌 조작은

야누스의 얼굴과 같아서 우리에게 행복한 삶을 선사할 수도 있지만 인류의 삶을 파멸로 몰아갈

수도 있다. 파킨슨병, 뇌전증, 뇌졸중 등의 치료에 효과가 있는 한편 인간을 집단적으로 공격하는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는 데 기술개발과 활용에 좀 더 신중히 접근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눈 없이 보거나 귀 없이 듣기, 전자 피부 등은 물론 뇌 속의 데이터를 USB 등의 장치를 이용해

뇌와 뇌끼리의 정보 이동 및 외부로의 데이터 전송까지 앞으로 뇌와 관련된 기술이 SF영화 속에서나

가능했던 수준까지 발전될 것임을 잘 보여주었는데 이와 함께 여러 윤리적인 문제도 대두될 것이어서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점까지 잘 시사해줬다. 이 책을 보니 뇌과학이 현재 어디까지

왔는지 잘 알 수 있었는데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나무'에 실린 뇌만 남기고 육체를 없애버리는

'완전한 은둔자'의 지경에까지 이르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들었다. 우리가 점점 뇌에 관해

많이 알수록 우리의 삶의 모습도 엄청난 변화를 맞이할 것 같은데 이 책을 통해 뇌와 관련된

초심리학의 실체와 뇌 연구의 현주소 및 발전방향을 미리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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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에 취한 미술사 - 달콤한 잠에 빠진 예술가들
백종옥 지음 / 미술문화 / 201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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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에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잠'이란 소설도 읽었지만 인간의 삶에서 상당한 부분을

잠으로 사용함에도 여전히 잠은 풀리지 않은 비밀들을 간직한 신비로운 영역으로 남겨져 있다.

그래서 잠과 꿈을 소재로 한 예술작품들도 적지 않은데 이 책은 잠과 꿈을 다룬 서양 미술작품들만

한 자리에 모아서 신화, 꿈, 일상이라는 세 가지 주제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있다.

먼저 '신화 속의 잠'에선 그리스 로마 신화 속의 아리아드네, 프시케와 에로스, 사티로스, 아르고스,

엔디미온을 다룬 그림과 조각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며칠 전에 '신이 함께 한 시절'이란 책을 읽어서

그런지 훨씬 친근한 느낌이 들었다. 아리아드네는 미노타우루스를 죽이러 온 테세우스가 미궁을

빠져나올 수 있게 해준 사건으로 유명하지만 낙소스 섬에서 잠시 잠든 사이에 테세우스가 그녀를

버리고 떠나면서 디오니소스와 인연을 맺게 된다. 자신의 연인이 바뀔 줄 모르고 잠든 아리아드네를 

다룬 작품들에 이어 잠자는 에로스(큐피드)의 정체를 확인하는 프시케의 모습을 포착한 작품들도

여러 작가의 다양한 버전으로 접할 수 있었는데 참을 수 없는 호기심이 불러온 이후의 고난을 생각하면

한 치 앞도 내다보지 못하는 인간의 어리석음을 잘 보여주었다. 제우스가 안티오페를 유혹하기 위해

변신했던 사티로스나 암소로 변신한 이오를 지키다가 헤르메스에게 처치된 아르고스, 달의 여신

레네의 사랑을 받으며 영원히 잠에 빠진 엔디미온까지 잠과 얽힌 에피소드를 가진 신화 속 인물들을

소재로 한 유사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다음 장에선 꿈을 소재로 한 작품들이 소개되는데

주로 성경 속의 일화들이 다뤄진다. 아기 예수를 임신하게 된 마리아와 결혼하라는 계시를 받는

요셉의 꿈이 대표적이이었는데 이런 계시적인 꿈만이 아니라 누구나 가끔씩 꾸는 악몽을 비롯해

프로이트의 주장처럼 무의식의 재현인 꿈들과 상상력과 미지의 세계를 표현한 꿈들까지 다채로운

꿈들을 그린 작품들이 등장했다. 신화나 성경 등에 나오는 잠과 꿈의 얘기들을 그림으로 다룬

작품들이 있는 반면 우리의 일상 속 자는 모습을 다룬 그림을 마지막 장에서 보여주는데

달콤한 낮잠이나 여인들의 잠자는 에로틱한 모습까지 잠과 꿈에 얽힌 미술작품들을 잘 선별하였다.

잠은 휴식과 이완이며 치유와 충전의 행위로 잠은 꿈을 통해 깊고 광대한 무의식에 접속하는 기회를

만들어주고 문제를 해결하고 창조의 영감을 얻는 과정이기도 한데 이런 잠의 역할이 예술의 역

할을 연상시킨다고 저자는 말한다. 이 책은 이렇게 잠과 예술의 의미 있는 역할이 겹쳐지는 지점에서

잠을 주제나 소재로 한 예술작품들을 잘 정리하여 소개해주어 잠과 예술의 상관관계를 적절하게

보여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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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이 인간과 함께한 시절 - 명화와 함께하는 달콤쌉싸름한 그리스신화 명강의!
천시후이 지음, 정호운 옮김 / 올댓북스 / 201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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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신화처럼 오랜 세월 인류에게 계속 회자되며 끝없이 관련된 얘기나 파생상품들을 만들어내는

이야기의 원천 역할을 하는 것도 없을 것 같다. 인간보다 더 인간미 넘치는 신들의 모습이나

신과 인간 사이에 막장 드라마는 저리 가라 할 정도로 얽히고 설킨 복잡한 관계와 스릴 넘치는 모험과

파란만장한 인생, 운명을 결코 이겨내지 못하는 비극 속에서도 끝까지 굴하지 않는 영웅들의 모습은

수세기에 걸쳐 많은 사람들이 빠져들게 만든 강렬한 마법과 같은 매력을 발산하여 현재까지도 여전히

전세계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비결이 아닌가 싶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도 신화를 다룬 책들을 여러 권

읽어 그리스 신화의 왠만한 내용들은 어느 정도 아는 편이지만 여전히 그리스 신화에 대한 갈증이 있어

그리스신화를 명화와 함께 소개한다는 이 책에선 과연 어떤 내용이 다뤄질지 기대가 되었다.

 

'거룩한 산의 왕족들', '재야의 신들', '대지의 초인들', '아픈 사랑'의 네 부분으로 구성된 이 책은

앞의 두 파트에선 주로 주요 신들 중심으로 여러 에피소드들을 다루고 있고 후반부에선 인간에게서

출생한 영웅들의 파란만장한 삶과 비극적인 사랑의 주인공들의 사연을 소개하고 있다.

'유재원의 그리스신화 1' 등 그리스신화를 다룬 대부분의 책들에선 세상의 탄생부터 제우스가 최고의

신의 자리에 오르기까지의 과정에 상당한 부분을 할애하는 데 비해 이 책에선 바로 제우스를 시작으로

올림포스의 주요 신들부터 다룬다는 점에서 군더더기 없이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는 효율적인 구성을

취하고 있다. 흔히 주요 12신을 기준으로 소개하는데 이 책에선 제우스와 그의 형제 자매들과 그의

자식들 순으로 주요 12신이라고 거론되는 14신을 모두 먼저 언급한다. 각 신들마다 관련된 명화를

컬러로 싣고 있어서 훨씬 이해하기 좋게 되어 있는데 여러 번 유사한 책들을 통해 비슷한 내용들을

접하다 보니 이제는 어느 정도 정리가 되는 느낌이 들었다. 올림포스의 주요 신들이 중앙정부의

관료라 한다면 재야의 신들은 중앙정부에서 파견된 지방관리에 비유하는데, 재아의 신들에선

그동안 덜 조명을 받았던 운명의 여신 모이라이나 미와 우아의 여신 카리테스 등을 상당한 비중으로

다룬다. 영웅들의 얘기는 성경에 나오는 노아와 유사한 그리스의 방주 데우칼리온의 얘기로

시작하는데 페르세우스, 헤라클레스, 테세우스 등 대표적인 영웅들의 모험담을 흥미롭게 풀어낸다.

트로이전쟁이나 오이디푸스 비극 등 그리스신화의 대표적인 레퍼토리들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데,

그동안 인식하지 못했던 두 가문의 비극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대로 알게 되었다. 아가멤논 등이

유명한 아트레우스 가문은 오만했기 때문에 신들의 분노를 받게 되었고, 오이디푸스 등 카드모스

가문은 보지 말아야 할 것을 보아서 신들의 저주를 받게 되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유명한 사건들의

마지막이 어떻게 되었는지도 이 책을 통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는데 트로이전쟁에서 간신히 고향으로

돌아온 오디세우스가 죽은 후 아내인 페넬로페가 오디세우스와 키르케 사이에 태어난 아들

텔레고노스와 결혼한 반면 오디세우스의 아들 텔레마코스는 키르케와 결혼했다는 완전 막장의

후일담이나 오이디푸스 사후의 자식들 대에서 벌어진 사건들까지 주인공들의 사후 얘기도 정확히

정리할 수 있었다. 다양한 인물들의 비극적인 사랑이야기까지 기존에 몰랐던 내용도 더러 만날 수

있었고 알고 있던 내용도 좀 더 확실하게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는데 무엇보다 흥미로운 그리스

신화와 함께 이를 소재로 한 명화들을 감상하는 일석이조의 기회가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

저자가 중국 하얼빈공업대학교 중문과 교수로 교양과목으로 가르치던 내용을 정리한 책이라고

하는데 적절한 비유와 글솜씨가 좋아 실제 강의를 들었다면 훨씬 쏙쏙 와닿았을 것 같지만

이 책으로도 충분히 그리스신화의 매력을 명화와 함께 즐길 수 있던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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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프트 - 고통을 옮기는 자
조예은 지음 / 마카롱 / 201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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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회 교보문고 스토리공모전 대상수상작이라는 빛나는 타이틀을 장착한 작품이라

과연 어떤 스토리일까 하는 궁금증을 자아냈는데 부제와 같이 고통을 옮기는 특별한 능력을 가진

형제가 겪게 되는 파란만장한 사연이 담겨져 있었다.

 

찬과 란이라는 두 형제는 목사 행세를 하면서 사실은 아이들 인신매매를 하는  한승목과 한승태 형제

밑에서 간신히 목숨만 부지하는 삶을 살아가다가 찬에게 특별한 능력이 있음을 알게 된 한승목 형제에

의해 돈벌이 도구로 사용되게 된다. 찬에게는 각종 질병이나 상처를 다른 사람의 몸으로 옮길 수 있는

신기한 능력이 있었는데 이를 활용해 한승목은 마치 사이비종교의 교주처럼 불치병에 걸린 사람들을

고쳐주면서 떼돈을 벌기 시작한다. 하지만 찬이 가지고 있는 능력은 단지 질병을 다른 사람에게 옮길

수 있는 능력뿐이고 고치는 능력은 없기 때문에 질병을 대신 옮겨받을 희생양이 필요했고 한승목

일당은 부모가 없는 아이 등을 납치해 환자들의 병을 버리는 쓰레기통으로 이용한다.

한편 불치병이었던 자신의 누나가 한승목 일당에 의해 병을 치유했던 기억이 있던 형사 이창은

불의의 교통사고로 부모를 잃고 혼자 남은 조카 채린이 누나와 똑같은 병으로 목숨이 위태롭자

한승목 일당이 어디에 있는지 찾아나서는데...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사람들의 이름이 외자여서 좀 헷갈리기도 했는데 란은 첨엔 여자로 착각했다.ㅎ

병을 다른 사람에게 옮길 수 있는 능력을 가져서 돈벌이 수단으로 이용되는 형제의 얘기가 펼쳐지는데

문제는 궁극적인 치료를 하는 게 아니어서 희생양이 필요했다는 점이다. 가족이나 특별한 관계에

있는 사람이라도 대신 죽어준다는 건 말처럼 쉽지 않은데 역시나 어린 아이들을 납치해와서 병을

인수하는 역할을 시킨다. 이런 끔찍한 짓을 하고 싶지 않아도 하나밖에 없는 동생 란을 두고 협박을

하니 울며 겨자 먹기로 찬이 한승목 일당의 사업에 이용당하다가 결국 란에게 자신의 능력을

넘겨주고 세상을 떠난다. 한승목 일당의 배후에는 유력 정치인이 있었는데 자신이 걸린 암도 찬을

통해 치유했지만 재발하자 란을 찾게 되고 조카를 구하려는 이창과 도박으로 빈털털이가 되어 다시

돌아온 한승목 형제가 란의 특별한 능력을 둘러싸고 다시 한 번 목숨을 건 게임이 벌어진다.

찬과 란 형제가 가진 능력이 특별하긴 하지만 완결된 능력이 아닌 병을 옮기는 통로로 자신의 몸을

이용하는 것에 불과해서 누군가 대신 병을 넘겨받을 사람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는 능력이었다.

오히려 그들을 이용하려는 악당들에게 좋은 먹잇감이 될 뿐이었는데, 당장 다급한 환자나 그 가족들

돈을 등쳐 먹기에나 적절하고 오히려 병을 옮겨받을 약자들에 대한 또 다른 범죄의 원인이 되었다.

암튼 형사 이창의 조카 채린과 유력 대선후보의 치명적인 질병을 두고 란이 벌이는 위험한 도박이

손에 땀을 쥐게 만들었는데 교보문고 스토리공모전 대상을 수상하기에 충분한 흥미진진한 스토리가

아니었나 싶다. 영화나 드라마로 만들어도 좋은 작품일 것 같았는데 이 책과 같이 앞으로도 신인

작가들의 참신한 얘기들이 계속 쏟아져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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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권으로 읽는 현대미술
마이클 윌슨 지음, 임산.조주현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1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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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관련 서적들을 종종 보곤 하지만 대부분 중세 이후의 미술작품들을 다룬 게 대다수이고

가장 최근이라고 해봐야 20세기 중반 정도의 작품들이라 정작 지금 현재는 어떤 작품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지는 잘 모른다. 예전에 '현대미술 : 대중성과 다양성의 예술'이란 책을 보긴 했지만

솔직히 좀 이해하기가 쉽지 않았는데 그만큼 현대미술은 가장 최근의 미술작품들이면서 낯선 느낌이

없지 않다. 

 

현대미술을 대표하는 작가들을 알파벳 순으로 정리하고 있는데 겨우 아는 사람이라고는 데미안 허스트와

얼마 전에 봤던 '당신이 알지 못했던 걸작의 비밀'에서 등장했던 '베트남전 참전 용사 기념비'의

마야 린 정도가 전부였다. 그만큼 현대미술과는 친하지 않음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는데 이 책을 통해

처음 만나는 생소한 작가들과 그들의 작품은 현대미술의 전반적인 경향이 어떤지를 잘 보여주었다.

사실 현대미술은 설치미술이나 미디어나 영상매체를 활용한 것들이 많기 때문에 기존에 우리가 익숙한

미술작품들과는 많이 달라 난해한 경우가 적지 않다. 작가의 의도를 제대로 알기도 어렵고 친절한

설명이 동반되지 않으면 '이게 뭐야'라는 반응이 나오기가 쉬운데 이 책에선 소개하는 작가들의 작품의

컬러 사진과 간략한 해설이 있어 그나마 이해를 해보려고 노력했는데 그럼에도 쉽지 않았다.

영상작품들은 사진만 봐서는 무슨 내용이 담겼는지 알 수 없었고 언급은 있는데 사진 등이 실리지 않은

작품들도 적지 않아 솔직히 작가별 스타일을 파악하는 것도 만만한 일이 아니었다. 기존에 잘 알던

작가나 작품들이 좀 있었으면 그래도 보기가 훨씬 수월했을 것 같은데 거의 전부 초면이다 보니

어색한 첫만남의 긴장감이 적지 않아 각 작가들이 그리 인상에 남지 않은 것도 문제였다.

모르는 사람들을 한꺼번에 많이 만나다 보니 그 사람이 그 사람같고 막 헷갈리기도 해서 한 번 봐서는

절대 기억을 못할 것 같고 몇 번은 만나야 작가와 작품의 진가를 알아볼 것 같았다. 국내 작가로는

김수자라는 작가가 유일하게 소개되는데 사실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지만 그래도 한국인을

이 책에서 만나게 되니 진짜 반가웠다. 이 책을 통해 현대미술에 대해 느낀 소감은 형식이나 소재,

표현방식에 아무런 구애없이 자유분방하게 작가가 표현하고 싶은 것을 자유자재로 구사한다는

것이었는데 내가 현대미술과 별로 친하지 않아서 그런지는 몰라도 대중들과는 아직 거리감이

있는 듯 싶었다. 그동안 몰랐던 많은 현대미술가들과 첫만남을 가지게 되었지만 아직까진 그들의

진면목을 제대로 알아보진 못했는데 좀 더 친해지면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의 미술작품들과도

소통할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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