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 이즈 타이완 (2020~2021년 전면 개정판) - 타이베이, 타이중, 까오숑, 타이난, 타이동 외 33개 도시 완벽 가이드 (휴대용 대형지도 및 지하철 노선도 증정) 디스 이즈 시리즈
신서희 지음 / TERRA(테라출판사)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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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해외여행에 관심이 많아졌지만 실제 실행에 옮기기에는 여러 가지 제약이 많이 따른다. 시간을

내는 것부터 시작해 비용이나 계획 등 여러 가지 고민해야 할 부분이 많아서 언제 다시 갈 수 있을지 

의문이어서 미리 가이드북을 통해 예습(?)을 하면서 대리만족이라도 하고 있는 편인데 예전에는 

유럽에만 꽂혔다가 요즘은 좀 더 현실성이 있는 아시아권에도 눈길을 주고 있다. 그 중에 비교적 

최근에 인기 관광지로 부각되고 있는 타이완에 관심이 갔는데 만만한(?) 일본과 관계가 악화된 현 

상황에서 가까우면서도 알찬 여행지로 타이완만큼 괜찮은 곳이 또 없지 않나 싶어 이 책을 통해 미리 

타이완의 매력을 먼저 살펴볼 기회를 갖게 되었다. 


요즘은 워낙 중국이 막강한 힘을 발휘하다 보니 타이완은 좀 중국에 묻힌 느낌도 들지만 동아시아 네 마리 용 중 하나라며 우리와 함께 각광을 받던 시절도 있었다. 그럼에도 상대적으로 타이완에 대해 

그리 아는 게 많지는 않는데 이 책으로 타이완 일주(?)를 하고 보니 타이완도 상당히 아기자기한 매력이 

가득한 나라였다. 타이베이, 타이베이 근교, 중, 남부 타이완에서 꼭 가봐야 할 대표 지역 소개로 시작

하는데 대부분 생소한 곳들이라 낯설음 가운데 설렘을 맛볼 수 있었다. 저자는 타이완과 사랑에 빠질 

수밖에 없는 이유 10가지로 친절한 타이완, 야시장, 교외 여행, 천등 날리기, 온천, 맛있는 타이완, 여행 

스탬프, 문화예술단지, 드럭 스토어 등을 소개하는데 무엇보다 타이완 여행에서 돋보이는 매력은 

먹방이라 할 수 있었다. 딤섬, 훠꿔, 우육면, 단자이미엔, 쩌우 등 타이완 음식들은 물론 망고빙수,

쩐주나이차, 펑리수 등 샤오츠라는 간단한 음식과 간식들이 군침이 돌게 했다. 타이완이 작은 나라라

3박 4일 정도면 대략 충분한 일정일 것 같았는데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일정들은 타이완 전체로는

14박 15일이고 지역별로는 기본 3박 4일이라 타이완이 이렇게 볼 곳이 많은지 놀랄 정도였다. 책에선

타이베이, 타이베이 근교, 중부 타이완, 남부 타이완, 동부 타이완으로 지역별로 구분하여 상당히 많은 

정보들을 꼼꼼하게 제공하고 있는데 다른 나라 가이드북과는 상대적으로 음식점 소개가 정말 많았다. 

타이완의 지명들은 타이베이, 타이중, 타이난, 타이동 등 이름만 봐도 대략 위치를 알 수 있을 정도이고

다양한 스타일의 관광지들이 존재해서 그야말로 취향대로 골라 일정을 짤 수 있을 것 같았다. 이 책을 

보기 전에는 타이완이 이렇게 아기자기한 매력으로 가득한 곳인지는 정말 몰랐는데 가까우면서 여러 

볼거리와 먹을거리를 즐길 수 있는 해외여행지로 최적의 나라가 아닌가 싶었다. 언제가 될지는 알 수

없지만 이 책을 들고 타이완의 곳곳을 누빌 수 있는 시간이 곧 찾아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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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아트 트립 - 일생에 한 번은 중세 미술 여행
김현성 지음 / 더퀘스트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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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이 책의 제목을 봤을 때는 자연스레 이탈리아에 있는 주요 미술관들을 순례하는 설정의 책이라 

생각했다. 예전에 봤던 '이탈리아는 미술관이다'라는 책에서 로마, 피렌체, 베네치아 등의 주요 도시의 

미술관들을 소개해서 당연히 이 책도 비슷한 구성이지 않을까 예상했지만 예상 외로 중세 미술 여행, 

그것도 조토를 중심으로 한 미술 여행을 다루고 있다. 저자도 '소원' 등을 히트시킨 가수 김현성이라 

하니 또 한 번 놀랐는데 이제는 미술 에세이 작가로 변신을 한 것 같았다. 


사실 중세 미술에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있지는 않는 편이라 제대로 아는 화가나 작품도 많지 않다. 

중세라는 시대 자체가 암흑기라 불릴 정도로 종교가 모든 것을 지배하던 비인간적인 시대라 미술도 

거의 종교화로 점철되어 있다 보니 종교와 그리 친하지 않은 나로선 관심을 끌만한 여지가 별로 없었다. 

그나마 이 책의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조토에 대해서는 한참 전에 피렌체에 갔을 때 두오모 옆에 있는 

'조토의 종탑'을 봤던 기억이 남아 있어 완전 초면은 아닌지라 조금은 관심이 갔는데 이 책에서는 '조토

루트'라며 아시시, 피렌체, 파도바로 이어지는 조토의 대표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는 여정을 소개한다. 

먼저 아시시는 로마 인근에 있는 소도시인데 관광지로 널리 알려진 곳은 아니지만 중세 전기의 상흔과

성 프란치스코가 일으킨 기적의 시간들을 간직한 도시라고 한다. 성 프란치스코의 도시라고 할 정도로

성 프란치스코와 관련된 유적들이 많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압권이 성 프란치스코 성당에 있는 조토의    

'성 프란치스코의 일생' 연작이라고 한다. 사실 성 프란치스코에 대해선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어 

좀 낯선 인물이라고 할 수 있었는데 당시 성직자들의 부패와 비교되는 청빈한 삶과 서민적인 신앙 

생활로 성인의 반열에 오른 인물이라고 한다. 조토는 28편의 연작을 통해 성 프란치스코의 일대기를 

생생하면서도 당시로선 파격적인 감정 묘사로 중세사회에 충격을 안겨주었다고 하는데 28편을 각각

소개하면서 설명을 하고 있어 제대로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었다. 이렇게 아시시를 둘러본 후 너무 

유명한 피렌체로 가는데 피렌체는 스타급 예술가들이 많아서 조토를 내세우기는 좀 그렇지만 두오모 

옆의 종탑 외에도 산타 마리아 노벨라 성당의 십자가상이나 산타 크로체 성당의 '재물의 포기' 등 여러 

작품들, 그리고 피렌체를 대표하는 우피치 미술관에 있는 '마에스타'까지 조토가 서양 회화의 출발점이자

르네상스 예술의 최초 설계자로 평가받게 만드는 작품들과 만나볼 수 있었다. 마지막 방문지인 파도바

에서는 조토가 예술가로서의 전성기를 맞은 14세기 초반에 남긴 스크로베니 예배당 벽화 38점의 벽화를 

일일이 소개하는데 '최후의 심판'으로 대미를 장식한다. 이 책을 보기 전에는 화가로서의 조토에 대해선 

거의 문외한이다 할 수 있었는데 조토가 중세 미술과 르네상스 미술의 가교 역할을 한 중요한 인물임을 

제대로 알 수 있었다. 보통 벽화 등은 여러 부분으로 되어 있어 한 부분씩 꼼꼼하게 보기가 어려운데 

이 책에선 작품들을 한 페이지씩 할애해서 컬러로 싣고 있어 그림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게 해줘서 

마치 현장에서 그림을 보는 듯한 기분도 들었다. 그동안 중세 미술에는 그다지 관심이 없었는데 이 

책을 보고 나니 기회가 된다면 저자가 소개한 조토 루트를 직접 답사하면서 조토를 비롯한 여러 작품들을

직접 만나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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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사관 살인사건 일본 추리소설 시리즈 8
오구리 무시타로 지음, 강원주 옮김 / 이상미디어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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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제목에 '관'이 들어가다 보니 한때 아야츠지 유키토의 '관 시리즈'에 속하는 작품이 아닌가 

착각을 했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유메노 규사쿠의 '도쿠라 마구라'와 나카이 히데오의 '허무에의 

공물'과 더불어 일본 추리소설 3대 기서 중 하나로 난해하여 완독하기 어려운 책이라는 악명(?)이 붙어 

있었다. 과연 어떤 책이기에 이런 명성을 누리고 있는지 궁금했지만 아무리 일본 추리소설과 친한 

편이라도 쉽사리 손이 가진 않았는데 일본 추리소설 시리즈 8권으로 이 책이 다시 나와서 이번에야 

말로 도전할 절호의 기회라는 생각이 들었다.


제목에 사용된 흑사관이 바로 연쇄살인사건의 무대인데 웅장하고 호화스러운 켈트 르네상스 양식의 

성관이라는 화려한 미사여구로 포장된 건물로 표지에 실린 그림을 보면 전에 갔던 노이슈반슈타인성의 

느낌도 조금 나지만 이름부터 흑사병의 냄새를 풍겨(흑사병으로 죽은 사람들의 시체를 넣어둔 성관의

모습과 닮아서 붙여졌다고 한다) 불길한 조짐이 가득했다. 이 성관의 주인인 후리야기 집안은 유명한 

카테리나 메디치의 숨겨진 자식이라는 비앙카 카펠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흑사관에서는 동기 

불명의 변사사건이 잇달아 일어난다. 이렇게 언제 사건이 터져도 이상할 게 없는 흑사관에서 연쇄 

살인사건이 발생하기 시작하고 탐정인 노리미즈를 필두로 하제쿠라 검사와 구마시로 수사 국장의 

3명이 팀을 이뤄 끔찍한 사건에 맞서지만 연이은 끔찍한 사건들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만다. 건물 

자체도 기괴하지만 살인사건도 충격적이라 확실히 자극적인 소재들을 다루지만 이 책의 난해성은 

책에서도 직접 언급하는 것처럼 밴 다인의 작품들과 유사한 장광설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밴 다인의 

작품에서 파일로 밴스가 자신의 방대한 지식을 늘어놓는 장면들이 종종 전개되어 집중력을 떨어지게 

만드는데 이 책에서도 많은 책들을 인용하면서 작가가 정말 독서가이자 해박한 지식의 소유자임을 

대놓고 자랑을 해대는데 당연히 사건에는 몰입하기가 어렵게 만들었다. 너무 많은 지식을 녹여내고 

있다 보니 정작 산만한 분위기가 연출되는데 그래도 중간중간에 정리하는 듯한 내용이 나오면서 

그로테스크한 분위기 속에서 벌어지는 살인의 향연은 도대체 누가 이런 짓을 어떻게 저지르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싶게 만들었다. 결국 밝혀지는 살인의 진실과 동기는 충격적인 반전이라고 할 수 

있었는데 1930년대 작품이라고 하기엔 정말 방대한 작품이면서 묘한 분위기와 독특한 스타일의 

작품이었다. 솔직히 이해하기에는 좀 난해한 점이 있는 작품이긴 했는데 다시 한 번 읽어보면 이 

작품의 진수를 제대로 맛볼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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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드뷔시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권영주 옮김 / 북에이드 / 201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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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카야마 시치리는 최근에 가장 많이 만난 작가라 할 수 있는데(확인해 보니 2017년 8월부터 이 책까지 

총 12권이나 된다) 지금까지 읽은 책 어느 하나 수준급 이상이어서 다작을 하면서도 믿고 볼 수 있는 

작가라 할 수 있다. 어떻게 보면 히가시노 게이고 못지 않은 작가라 할 수 있는데 이 책은 그동안 봤던 

미코시바 레이지 시리즈나 와타세 경부 시리즈, 법의학 교실 시리즈와는 달리 또 다른 주인공을 내세워

작가 특유의 음악성(?)을 제목부터 부각시키고 있다. 2010년 제8회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 대상을 

수상한 작품이라니 더욱 기대가 되었다.


사촌 사이인 고즈키 하루카와 가타기리 루시아는 루시아가 인도네시아에서 발생한 쓰나미로 부모를 

잃게 되면서 부자인 할아버지 집에서 함께 살게 된다. 둘 다 피아니스트가 되는 꿈을 갖고 함께 레슨도 

받던 중 갑자기 집에 화재가 발생하면서 할아버지와 루시아가 사망하고 하루카도 간신히 목숨을 

건지지만 온몸에 화상을 입어 성형수술과 재활치료를 받아야 했다. 할아버지가 남겨준 유산으로 

자신의 꿈인 피아니스트가 되기 위한 과정을 다시 밟아나가는데 미사키에게 특별한 레슨을 받으면서 

조금씩 끔찍한 화재의 트라우마에서 벗어나기 시작한다. 그러나 몸은 여전히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고

학교에서는 특대생으로 입학한 하루카를 괴롭히는 3인조가 등장하는가 하면 집에서도 자신을 위협

하는 모종의 음모가 진행되어 힘든 상황을 이겨나가기가 그리 녹록하지는 않았다. 그래도 마법사와 

마술사 같은 미사키의 연주와 지도에 감명을 받은 하루카는 연습에 매진하여 목발과 붕대를 감고도

놀라운 가능성을 보여줘서 학교 추천을 받아 콩쿠르에 참가하게 되는데...   


사실 콩쿠르를 소재로 하는 작품으로는 온다 리쿠의 '꿀벌과 천둥'이 워낙 압도적이어서 이 책이 과연 

어느 정도 그 책에 필적할 수 있을까 싶었는데 아무래도 이 책은 미스터리가 깔려 있기 때문인지 온다 

리쿠의 작품에 비해선 음악적인 부분에 대한 몰입도가 조금은 약하다고 할 수 있었다. 그래도 글로 

표현하기 쉽지 않은 음악의 세계를 능수능란하게 다루고 있는데 미스터리 측면에서도 하루카를 둘러싼 

악의가 결국 하루카 어머니가 계단에서 떨어져 사망하면서 최고조에 이른다. 이런 최악의 상황에서도 

연습을 거듭해서 결국 콩쿠르에 출전하는 하루카와 그녀를 이끌어줬던 미사키는 그동안 발생했던 

사건들의 진실을 마지막 연주가 끝나고서야 들려주는데 그야말로 충격적인 대반전이라 할 수 있었다. 

너무 얘기에 몰입하다 보니 좀 방심해 있어서 그런지 극적인 반전에 얼떨떨해졌는데 역시 반전의 

제왕 나카야마 시치리다운 마무리라 할 수 있었다. 마법사라 불릴 정도의 천재적인 음악성과 명탐정의 

면모에 뛰어난 외모까지 갖춘 미사키 요스케와의 만남도 인상적이었는데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도 

있다고 하니 그와의 다음 만남이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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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덕의 윤무곡 미코시바 레이지 변호사 시리즈 4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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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체 배달부 사건으로 가족과 인연을 끊고 산 지 30년. 미코시바 레이지에게 느닷없이 여동생이 찾아와 

어머니의 변호를 해달라고 의뢰한다. 재혼한 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체포된 어머니에 대해 티끌 만한 

감정도 없던 미코시바 레이지는 돈만 주면 어떤 악랄한 인간이라도 변호를 해왔지만 어머니 사건에는 

자신도 모르게 감정의 동요를 느끼는데...


나카야마 시치리의 미코시바 레이지 시리즈는 '속죄의 소나타'를 필두로 '추억의 야상곡', '은수의 

레퀴엠'까지 읽었는데 범상치 않은 주인공 미코시바 레이지가 늘 극적인 반전을 선보이며 사건을 

해결해와서 이번에는 과연 어떤 사건일까 싶었더니 살인 혐의를 받는 자신의 친어머니를 변호하게 

될 줄은 정말 몰랐다. 끔찍한 범죄를 저지른 과거를 가진 미코시바 레이지가 가족과 절연하게 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르지만 자식 때문에 고통스런 삶을 살았던 어머니가 살인을 저질러 체포

되었다는 이유로 30년이나 찾지 않았던 아들에게 아쉬운 소리를 해야 하게 되었으니 정말 얄궂은 

상황이라 할 수 있었다. 돈 많은 노인과 재혼한 어머니는 남편을 자살로 위장해 죽였다는 혐의를 

받는데 어머니 사건을 맡게 되면서 미코시바 레이지는 자연스레 가족들이 그동안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알게 된다. 냉혈한(?)인 미코시바 레이지가 자기 때문에 살인자의 가족이라는 이유로 모진 수모를 

당하며 살았던 어머니와 여동생의 힘들었던 세월에 대해 죄책감 따위를 느낄리는 만무하지만 그래도 

의뢰인의 승소를 위해 동분서주하면서 과거가 새롭게 조명된다. 특히 미코시바 레이지가 죽인 소녀의 

가족들에게 보상금을 지급하지 못해 자살했던 아버지의 죽음이 이번 어머니 사건의 죽음과 판박이여서

과거 사건도 자연스레 소환되고 만다. 이 책에선 '변호인의 악덕', '방청인의 악덕', '피고인의 악덕',

'사망자의 악덕'이라는 네 장을 거치면서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데 역시나 법정에서 화려한 쇼(?)를 

선보이며 불리하던 소송을 한 방에 뒤집는 미코시바 레이지 특유의 저력이 발휘된다. 어머니가 정말 

살인자라면 그야말로 모전자전이라는 말이 나올 수 있는 살인자의 피가 흐른다고 할 수 있었는데 

밝혀지는 진실은 아무리 철면피(?)라 해도 가슴 한 군데가 묵직하게 내려앉는 심정이었지 않을까 

싶었다. 제목에 쓰인 '윤무곡'이 뭔지 궁금해서 찾아봤더니 왈츠라고 한다. 소나타, 야상곡, 레퀴엠에 

이어 왈츠까지 나카야마 시치리가 확실히 음악애호가임을 보여주었는데 이번 작품에서도 미코시바 

레이지의 과거를 불러내어 자신을 다시 한 번 돌아보게 만들었다. 다음 작품은 '복수의 협주곡'이라 

하는데 미코시바 레이지의 변호사 사무실 직원 요코의 이야기를 다룬다고 하니 괴짜(?) 변호사인 

미코시바 레이지 사무실에 근무하는 요코에게 과연 어떤 사연이 있는 것인지 벌써부터 기다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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