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피, 혁명 - 경제와 과학의 특별한 지적 융합
조지 쿠퍼 지음, PLS번역 옮김, 송경모 감수 / 유아이북스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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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분야간의 통섭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과학과 경제 사이에

과연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궁금했는데 이 책에선 최근 불어닥친 경제 위기의 근본 원인과 해법을

과학에서 있었던 혁명적인 사건 중 네 가지 사건을 통해 밝혀낸다.

그 네 가지 혁명으로는 누구나 손꼽을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 다윈의 진화론과

조금은 인지도가 낮은 윌리엄 하비의 혈액순환이론, 마지막으로 베게너의 대륙이동설이었다.

이들 네 번의 과학혁명은 기존의 패러다임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완전히 바꾼 것으로서 

천문학은 지구를 중심으로 한 사고에, 의학은 체액의 균형 상태에, 생물학에서는 변하지 않는 종에,

지질학은 고체 형태의 지구에 집착하던 기존의 정태적인 균형 패러다임은 

코페르니쿠스가 태양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지구를, 하비가 몸을 순환하는 혈액의 존재를,

다윈은 진화하는 종, 베게너는 지구 중심부의 순환하는 전류에 의해 움직이는 대륙을

고안해냄으로써 순환적인 패러다임이 채택되게 되었다.

물론 과학혁명이 단숨에 이뤄진 것은 아니다. 토머스 쿤의 이론에 따르면 기존의 패러다임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문제들이 생겨도 한 번 패러다임의 지위를 차지한 이론은 쉽게 폐기되지 않는데 끈질긴 저항에도 새로운 이론이 모든 문제를 해결하게 되면 패러다임의 전환이 일어나

과학혁명이 일어나게 된다.

이렇게 4대 과학혁명을 간락하게 정리한 부분은 어느 정도 알고 있는 내용이어서 그리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었는데 전에 본 '영문학 스캔들'에서도 언급된 셰익스피어의 정체와 관련해서

윌리엄 하비의 이론이 등장한 시점으로 연관해 베이컨 등 거론되고 있는 다른 인물들이 아닌

본인이라는 증명을 하고 있는 부분도 흥미로웠다.


다음으로 앞에서 소개한 과학혁명을 통해 춘추전국시대라 할 정도인 경제학 이론들의 난맥상을

점검하고 있는데 신고전학파를 필두로 정말 다양한 경제이론들의 핵심만을 추려서 설명한다.

아무래도 경제와는 그리 친하지 않은 관계이다 보니

이론들간의 차이 등이 확 와닿지는 않았는데 대략의 큰 흐름은 파악할 수 있었다.

저자는 현재의 경제이론들이 경제위기에 대한 해법을 제대로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그 대안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는데 바로 다윈의 이론을 필두로 한 순환 성장 모델을 제시한다.

현재의 장기적 경제침체를 벗어나기 위한 세 가지 해결책으로 민간 부분의 부채 축적을 도모하는

정책들을 중단하고, 통화부양정책에서 케인스식 경기부양정책으로 바꾸며,

노동 관련 세금의 부담을 줄이고, 자본세의 비율을 늘리라는 것이다.

새로운 패러다임이 나름 설득력이 있는 주장이라는 생각이 들긴 했는데

좀 더 논거와 사례를 보완해서 내용을 풍성하게 했다면 더 설득력이 있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암튼 전반적으로 현재의 경제위기를 타개하기 위해선 특단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한 건 분명해

보이는데 과학혁명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은 저자의 기발한 발상이 돋보이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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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신화여행 - 아직 끝나지 않은 이야기
김남수 외 지음 / 실천문학사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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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신화의 대명사는 그리스 로마신화였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은 몰라도 그리스 로마신화에 대해선 어느 정도 들어본 적이 있어

그다지 생소하진 않은데 정작 자기 나라 신화에 대해선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그리스 로마신화가 워낙 독보적인 비중과 인기를 끌어서이기도 하지만

상대적으로 다른 나라의 신화, 특히 같은 동양권 국가들의 신화에 대한 관심 부족 때문이라 할 수

있는데 이 책은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외받은 아프로아시아의 신화들을 소개하면서

그 속에 담긴 의미들을 알려준다.


먼저 신화 전반에 대해 간략하게 훑고 지나가는데

전세계의 주요 신화들과 신화의 의미에 대해 얘기한다.

명마산 암각화와 천전리 암각화, 그리고 반구대 암각화까지

거기에 담긴 의미를 분석한 부분에선 정말 놀라운 얘기들을 만날 수 있었다.

국사 시간을 통해 암각화가 존재한다는 사실과 고대인들도 예술활동을 했다는 정도만 배운 기억이

남아 있는데 이 책에선 암각화에 그려진 그림들을 자세하게 분석한다.

가장 중요한 사실은 역시 고래의 존재감이었는데 일찌기 고래가 지구의 지배자로

그들만의 특별한 소통방식으로 언제 어디에서든 자유롭게 소통 가능한 글로벌 네트워킹망을

가지고 있었고, 사슴이 고래가 되었다는 등 상당히 파격적인 내용들을 만날 수 있었다.

그나마 얼마 전에 '신화와 정신분석'이란 책을 읽어서 이 책에 나오는 동양권 신화들이 완전히

낯설지는 않았는데 정신분석이란 관점에서 접근해서 신화의 본질적인 의미를 파악하는 부분에선

조금 아쉬웠던 점을 이 책을 통해 보완할 수 있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신화라는 길가메쉬를 시작으로 여러 신화들이 소개되는데

책을 통해 처음 만나는 신화도 많았다.

페르시아의 신화인 샤나메와 쿠쉬나메는 뜻밖에도 우리와도 연관이 있었는데

주요 인물 중 한 명인 아비틴이 신라 공주와 결혼했다고 나오기 때문이다.

신라와 페르시아 사이에 교류가 있었던 흔적으로 볼 수 있는데

앞으로 이 부분에 대한 연구가 진전되면 고려보다 앞서 세계적인 교류를 확인할 수 있을 것 같다.

중국 신화인 산해경은 현재 진행 중인 동북공정과도 연결되는데

한족뿐만 아니라 소수민족의 신화까지 포섭하여

자기 문화로 편입하려는 중국의 책략을 여실히 볼 수 있었다.

인도의 라마야나와 마하바라타는 이 책을 통해 처음 접했는데

풍성한 얘기들을 담고 있어서 정말 흥미진진했다.

특히 라마야나에서 영화 아바타의 영감을 얻었다니 그 의미가 더욱 남달라보였다.

몽골의 영웅 게세르는 우리의 단군신화와의 유사성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었는데

영웅신화를 통한 치유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우리 신화로는 바리데기와 제주지역의 무속 신화인 '원천강본풀이'의 오늘이 얘기들

다루는데 바리데기가 지역마다 조금씩 다른 판본이 있었다는 점이나 

제주의 무속인들에게 구전되어 온 오늘이 얘기가 바리데기와 흡사하다는 사실을 새롭게 알 수 있었다.

한편으론 그리스 로마신화에는 그토록 열광하면서

정작 우리 신화에는 무관심한 안타까운 현실도 엿볼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 아시아권에도 흥미진진한 신화들이 무궁무진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

신화에도 서양 위주의 잘못된 편견이 작용한 게 아닌가 싶다.

신화가 단순히 황당한 옛날 이야기에 불과한 게 아닌

다채로운 얘기와 인류의 본질에 대한 근원적인 생각들을 담아내고 있는 점을 생각한다면

신화의 가치를 인식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점에서 잊혀지고 방치된 우리 신화를 발굴하고 다양한 연구와 전파를 통해

한국 문화의 품격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작업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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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르르르 - 제3-4 ZA 문학 공모전 수상 작품집 밀리언셀러 클럽 - 한국편 28
김민수 외 지음 / 황금가지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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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 그리고 좀비', '옥상으로 가는 길, 좀비를 만나다'까지 1, 2회 좀비문학상 공모전 수상작품집을

재미있게 읽어봤던 기억이 남아 있어서 3, 4회 수상작품집이라는 이 책도 나름 기대가 되었다.

사실 척박한 장르문학 환경 속에서 좀비 문학이 설 자리가 녹록하지 않은 게 엄연한 현실이지만

이런 공모전이 계기가 되어 조금이라도 장르문학이 활성화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으면 하는

바람인데 그런 점에서 황금가지가 큰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 2회 좀비문학 수상작품집에선 그동안 국내에 없었던 소재와 내용의 작품들이라 신선하면서도

흥미진진했는데 이번 3, 4회 수상작품집에선 과연 어떤 작품들이 담겨 있을지 궁금했다.

 

총 5편이 실려 있는 이 책에서는 기존에 봤던 작품들과 유사한 내용도 있고 신선한 접근도 있었다.

먼저 첫 작품인 '엘리베이터 액션'은 좀비가 판치는 세상에 스니커즈를 먹으려고 욕심부리다

엘리베이터에 갖힌 황당한 상황을 그리고 있다. 절박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왠지 코믹한 느낌을

주었는데 성룡의 '러시 아워'를 언급해 더욱 그런 느낌이 나지 않았나 싶다.

다음 작품인 '장마'는 전형적인 좀비물로서 가장 분량도 많았는데

비에 섞인 이상물질이 좀비로 만든다는 설정이었다.

아무래도 자기 혼자 살기도 힘겨운 상황이다 보니 곤경에 처한 사람을 모른척하기 쉬운데,

그런 갈등 속에 있던 주인공이 여자를 구해준 후 그 여자의 정체가 뭔지에 대해

의심하는 상황이 흥미롭게 그려졌다.

'여름 좀비'는 좀 색다른 설정의 작품이었다. 보통 좀비로 인해 인류가 멸망의 위기에 처하는

상황이 펼쳐지고 살아남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내용들이 다뤄지는데 이 책에선 좀비들의 반란(?)은

이미 진압한 상태고 좀비들을 사냥감으로 하는 사냥꾼들이 설치는 상황까지 이른다.

기발한 발상은 좀비를 무한동력의 영구기관으로의 가능성을 언급한 점이다.

좀비를 통제만 할 수 있다면 그야말로 청정에너지로 활용할 수 있다는 기상천외한 발상이었는데

좀비의 긍정적인 측면을 부각한 작품이었다.

'해피랜드'는 놀이기구인 '대관람차'를 타던 중 좀비가 되면서 발생하는 에피소드를 그리고 있는데

앞에 나온 '엘리베이터 액션'과 유사한 점이 있으면서도 고부갈등이라는 한국적인 정서를 잘 담아냈다.

마지막으로 '좀비, 눈 뜨다'는 좀비 상태에서 다시 인간으로 복귀할 수 있는 얘기를 그려내고 있어

기존에 본 작품들과는 또 다른 느낌의 애기를 흥미진진하게 풀어냈다.

이 책을 통해 총 5편의 좀비 작품을 만나볼 수 있었는데

기존에 ZA 문학 공모전 수상작품집에서 봐 왔던 작품들과 어느 정도 유사한 느낌이 들면서도

전에 못 본 새로운 설정들의 작품들도 만나볼 수 있었다.

아무래도 시간이 가면서 독창적인 작품들이 나오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 되었지만

그래도 뭔가 새로운 시도들을 보인다는 게 역시 공모전의 성과가 아닌가 싶다.

기존에 발굴하지 못했던 신선한 작품들이 나올 수 있었던 것에 이 공모전의 의미가 있지 않은가

싶은데 점점 쉽지 않겠지만 앞으로도 기상천외한 좀비문학들이 계속 쏟아져 나오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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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가 알던 여자들 다크 시크릿 2
미카엘 요르트.한스 로센펠트 지음, 박병화 옮김 / 가치창조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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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들이 끔찍하게 살해되는 연쇄살인사건이 발생하고 범행이 14년 전 연쇄살인을 저지르고

교도소에서 복역 중인 힌데의 사건과 유사하다는 사실이 밝혀진다.

단순한 모방범인지 힌데와 어떤 연관이 있는 것인지 불분명한 가운데 사건에 답보 상태에 빠진다.

한편 힌데를 잡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프로파일러 세바스찬은 자신의 딸인 반야 형사의

주위를 맴돌다 최근 벌어진 연쇄살인사건의 피해자들이 자신과 인연이 있음을 알게 되고

특별살인사건전담반 요원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수사에 참여하게 되지만...


어느새 대세가 되어 버린 북유럽발 스릴러의 열풍에 새로운 작가의 강렬한 시리즈가 등장했다.

스티그 라르손의 밀레니엄 시리즈나 요 네스뵈의 해리 홀레 시리즈 등

스타급 작가들의 히트 상품들이 여럿 되는 상황에서 과연 기존 작품들과 차별화된 작품을 보여줄

수 있을까 반신반의하는 상황에서 이 작품은 나름의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이상하게도 북유럽표 스릴러들은 성범죄를 즐겨 다루는데

이 작품도 여자들을 끔찍하게 살해하는 사건을 전면에 내세운다.

그것도 과거에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연쇄살인마 힌데의 수법과 똑같아서

사건을 맡은 특별살인사건전담반의 토르켈 반장은 궁여지책으로 

힌데 사건 해결에 맹활약을 했던 세바스찬을 끌어들인다.

문제는 세바스찬이 옛날의 세바스찬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과거엔 일이라도 제대로 했지만

지금은 완전히 제멋대로인 데다 사사건건 분란을 일으키는 골칫덩어리여서

그를 반기는 사람이 아무도 없는 상황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낙 사건이 급박하다 보니 마지못해 그를 받아들이지만

그가 수사에 참여하자 마자 전혀 알 수 없던 피해자들의 공통점이 금방 드러나게 된다.

피해자 모두 세바스찬과 섹스를 했던 여자들이란 황당한 공통점이었는데

세바스찬이 사건과 관련 있음이 명백해지자 힌데와의 연관성도 더욱 커지게 된다.

게다가 바로 직전에 관계를 가졌던 여자마저 살해당하자 범인이 세바스찬을 미행하고 있음을

알게 되고 세바스찬은 다음 피해자가 될 수 있는 여자들에게 위험을 경고하러 찾아다니는데...


전반적인 분위기가 과거에 봤던 여러 작품들과 그리 다르지 않았는데

교활한 연쇄살인마 힌데에게선 왠지 한니발 렉터의 향기가 느껴졌다.

교도소에서 범인을 원격조정하는 모습이나 어리석은 교도소장을 농락하는 모습 등은

딱 음흉하고 냉혹한 한니발 렉터의 캐릭터였다(다만 식인종은 아님ㅎ).

반면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세바스찬은 정말 한심하기 짝이 없는 인간이었다.

왜 이렇게 폐인이 되었는지는 잘은 모르겠지만 여자들과 일회성 섹스만 즐기고

자신의 딸인 반야 형사만 졸졸 따라다니지만 항상 자기 맘대로 하고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 따윈 전혀 없다 보니 모두가 그를 싫어하는 게 당연했다.

그럼에도 사건의 중심인물이다 보니 그와 연관된 사람들이 계속 피해자가 되자 힌데가 범인임을

직감하고 수사에 참여하지만 힌데가 노리는 사람이 반야 형사임을 알고 공황상태에 빠진다.

내용 전개가 나름 흥미롭지만 답답하달까 속이 터진다고 하는 상황의 연속인 것도 사실이었다.

뻔히 보이는 장난질에 놀아나는 교도소장이나 세바스찬, 반야 형사 등은 솔직히 한심할 정도였는데

범인들이 미끼를 던져 주면 덥썩 물다 보니 계속 범인들의 수에 놀아나는 꼴이 되고 말았다.

'양들의 침묵'을 연상시키는 전개를 보이다가

간신히 사건이 해결되기는 하는데 뭔가 개운하지 않는 찝찝함을 남겼다.

다크 시크릿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이라는 이 책은 기존에 익숙하던 냉철한 수사관이나 의협심이

넘치는 형사가 아닌 상당히 문제가 있는 전직 프로파일러가 주인공으로 등장해

범인에게 질질 끌려다니다 겨우 사건을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부실한 주인공에다 전혀 마음이 가지 않는 캐릭터다 보니 오히려 범인에게 더 강렬한 인상을 받았다.

그렇지만 사건 자체가 워낙 흡입력이 있다 보니 무려 700페이지가 넘는 엄청난 분량임에도

지루하지 않게 충분히 집중해서 볼 수 있었다.

기존에 봐 왔던 스릴러와는 뭔가 다른 느낌의 시리즈라 할 수 있었는데

1편이나 후속편들에선 과연 어떤 흥미로운 얘기들이 담겨 있을지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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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자젤
아이작 아시모프 지음, 최용준 옮김 / 열린책들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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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소설의 거장인 아이작 아시모프의 이름은 익히 들었지만 그의 작품읽어볼 기회는 아직 없었다.

우연히 그의 전공이라 할 수 있는 전통 SF와는 사뭇 다른 이 책을 만나게 되었는데

소원을 들어주는 2센티미터짜리 악마 아자젤과 얽힌 흥미로운 단편들이 가득 담겨 있었다.


악마를 불러내는 법이 적힌 스벤의 책을 찾아낸 조지는

아자젤이라는 2센티미터의 악마를 불러내게 된다.

악마와의 거래를 다룬 괴테의 파우스트 등의 작품을 연상시키지만

이 책에서 조지와 아자젤의 관계는 예상 외로 건전하다고 할 수 있었다.

조지가 종종 주변 사람들의 소원을 이뤄주기 위해 아자젤을 불러내지만

아자젤은 조지에게 특별한 대가를 요구하진 않는다.

그저 조지가 아자젤의 비위를 조금만 맞춰 주면 아자젤은 자신의 능력을 못 이긴 척 발휘해서

조지가 원하는 바를 들어주는데 문제는 인간 세상을 전혀 모르는 악마이기에

조지의 말을 곧이곧대로 실행하다 보니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부작용이 발생한다.

농구 선수를 도와달라고 하니 자기 편 골대에 골을 넣게 만들지 않나

지상의 그 어떤 것으로도 해를 입힐 수 없게 만들어놨더니

어이없게도 운석을 맞고 죽는 등 기상천외한 일들이 계속 일어난다.

아무래도 인간과 악마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 관계로 인한 해프닝이라고 할 수 있었는데

의도하지 않았던 결과가 오히려 반전의 묘미를 안겨주었다.

분명 아자젤은 조지가 부탁한 대로 소원을 들어줬지만

그야말로 원론적인 해법을 제시하다 보니 엉뚱한 곳에서 문제가 계속 발생했다.

항상 식당에서 만나 조지와 화자가 티격태격 다투는 장면이나 식당에서 식사비 내는 걸 가지고

밀고 당기기를 하는 장면 등 전반적으로 코믹한 장면들로 가득했는데

까칠하지만 귀여운(?) 악마 아자젤까지 읽는 내내 저절로 미소가 지어졌다.

소원을 들어주는 악마를 불러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조지가 정말 부러웠는데

한편으론 조지가 자기 소원을 직접 얘기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는 사실은

어찌 보면 아자젤의 능력을 전적으론 믿지 않음을 반증하기도 했다.

이 책에 나오는 단편들에서 아자젤이 신기한 능력을 발휘해서 일응 기적같은 일들이 벌어지지만

하나같이 안 좋은 결말을 맺었기 때문에 아자젤의 능력을 이용하는 건

임시방편에 지나지 않고 오히려 멀리 보면 큰 화를 입는 악수였다.

액면 그대로 소원을 들어주는 천진난만한 악마 아자젤의 유쾌발랄한 얘기들이 매력적인 단편집

이었는데 SF의 거장인 아이작 아시모프의 기발한 상상력과 톡톡 튀는 유머가 빛을 발한 작품이었다.

이 책을 읽어 보니 그의 본업인 SF 작품들도 충분히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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