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텀 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 9
요 네스뵈 지음, 문희경 옮김 / 비채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 네스뵈의 '해리 홀레' 시리즈는 스티그 라르손의 '밀레니엄 시리즈'와 함께 북유럽 스릴러의

양대산맥이라 할 수 있는 인기 시리즈인데 오랜만에 신간이 나왔다. 지금까지 국내에 출시된 작품은 모두 봤지만 문제는 순서가 완전 뒤죽박죽인 상태라 시리즈를 보는 매력인 연결성이 확 떨어진다는

점이다. 이 작품은 해리 홀레 시리즈의 9편으로 8편인 '레오파드' 다음 얘기인데 '레오파드'를 읽은 지

거의 6년이 다 되어가는 상태라 기억이 가물가물한 데 7편인 '스노우맨'에서 마치 한 가족처럼 지냈던

라켈과 그녀의 아들 올레그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서 전편들의 기억을 끄집어내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그나마 얼마 전에 영화 '스노우맨'을 보긴 했지만) 해리 홀레와 올레그가 마치 아버지와

친아들처럼 지냈던 막연한 이미지만 떠올랐다.

 

홍콩에서 추심업자를 하며 지내던 해리 홀레는 올레그가 살인범으로 체포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고 

노르웨이로 돌아오는 부분부터 얘기가 시작된다. 전반적으로 마약상들이 판치는 노르웨이를 배경으로

하고 있어 좀 의외였는데 귀여운(?) 아이였던 올레그가 훌쩍 커서 마약범죄를 저지르고 다닌다니

내가 해리 홀레가 아니지만 기가 막힐 지경이었다. 아들처럼 생각했던 올레그가 마약 및 살인사건에

연루되자 해리 홀레는 경찰 등 지인들을 동원해 사건의 진실을 파고드는데 거기에는 엄청난 조직과

음모가 도사리고 있었다. 마약범죄가 워낙 큰 돈이 되는 조직범죄이다 보니 꼭 권력과 연결된 부정부패가

동반되기 십상인데 이 책에서도 여기저기 악의 세력들이 손을 뻗치고 있어서 아무리 해리 홀레가

일당백의 슈퍼맨이라 해도 진실에 다가가기가 결코 쉽지 않았다. 여객기 기장이 마약밀매책을 하지

않나 노르웨이가 마약에 이렇게 취약한 나라인지 몰랐는데 마약조직에 침투한 위장경찰도 자기 욕심

챙기기에 바쁜 등 마약조직이 경찰, 정계 등 곳곳에 침투해 사회 전체가 중독상태에 빠진 듯 싶었다.

이런 상황에서 상태가 별로 좋지 않은 해리 홀레가 올레그를 구해내기 위해 발버둥을 치지만 그가

움직일수록 죽어나가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진실은 점점 미궁 속으로 빠져드는 것 같았다.

해리 홀레와 사망자인 구스토의 시선을 번갈아가면서 얘기가 전개되는데 600페이지에 가까운

분량 동안 거의 해리 홀레 혼자 동분서주하느라 정신 없는 느낌이 들었다. 마치 마약이라도 맞은 건지

제목처럼 유령이라도 본 건지 제 정신이 아닌 사람처럼 맹목적으로 파고드는 해리 홀레의 모습은

좀 안쓰러울 지경이었는데 그가 소중한 사람을 지키기 위해 목숨 걸고 투쟁한 결과는 좀 가혹한

느낌이 들었다. 애매한 마무리까지 해리 홀레 시리즈 중에서도 좀 아쉬운 감이 있는 작품이었는데

해리 홀레가 과연 언제쯤 정상적으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런지 그의 향후 행보가 걱정스럽기

짝이 없다. 시리즈 순서대로 읽지 못하다 보니 기억이 중구난방이 되어 약에 취한 듯한 상태인데

나중에 시간이 나면 순서대로 해리 홀레의 변천사를 제대로 확인해봐야겠다. 물론 그러기 위해선

6편이 어서 번역출간 되는 게 급선무겠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악몽을 파는 가게 1 밀리언셀러 클럽 149
스티븐 킹 지음, 이은선 옮김 / 황금가지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티븐 킹의 작품들을 읽을 때마다 늘 드는 생각은 어떻게 이야기를 끝도 없이 쓸 수 있을까 하는 점이다.

전래동화 '혹부리 영감'에서 도깨비들이 혹을 노래주머니라고 착각해서 금은보화를 안겨주었는데

혹시 스티븐 킹이 이야기가 술술 나오는 몸에 은밀한(?) 부위가 있는 게 아닌가 싶을 정도다.

이 책은 제목부터 그의 장기인 호러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데 최근엔 계속 장편 위주로 읽다가

'해가 저문 이후' 이후 정말 오랜만에 단편집을 만나게 되었는데 1권으로는 부족했는지

'모든 일은 결국 벌어진다'처럼 2권짜리로 구성되어 있었다.

 

먼저 1권에는 총 10편이 실려 있는데 단편소설에 대한 스티븐 킹의 생각을 엿볼 수 있다.

장편과 단편을 각각 스포츠경기에 비유하는데, 장편이 20이닝까지 가더라도 끝나야 끝나는 야구라면

단편은 상대편뿐 아니라 시계를 상대로도 싸워야 한다는 점에서 농구나 미식축구에 가깝다고 한다.

이 책에 실린 단편들에는 스티븐 킹이 직접 작품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하고 있어 작품을 이해하는 데

있어 훨씬 도움이 되었고 앞으로 전개될 내용에 대한 기대감을 한껏 부풀려 주었다.

포문을 연 '130킬로미터'는 딱 스티븐 킹표 호러물이라고 할 수 있었는데 고속도로 중간에 버려진

휴게소에서 벌어지는 끔찍한 얘기를 그리고 있다. 버려진 휴게소를 본 적은 없지만 폐가를 생각하면

이 작품에서 묘사하는 분위기를 충분히 짐작할 수 있었는데 파리지옥처럼 사람을 꿀꺽 삼켜버리는

정체불명의 살인차의 공격이 소름이 돋을 정도로 섬뜩했다. '프리미엄 하모니'는 애정이 식은

오래된 부부가 상대방에게 변고가 생겼을 때 보이는 전형적인(?) 반응을, '배트맨과 로빈, 격론을

벌이다'는 도로에서 종종 벌어지는 다툼이 심각한 사태에 이르는 과정을 잘 보여주었다.

'모래 언덕'은 어릴 때 해수욕장에 가서 모래 위에 장난으로 이름이나 낙서를 하던 기억을 떠올리게

해주었는데 역시나 스티븐 킹은 보통 사람들의 평범한 추억들을 섬뜩한 이야기로 바꿔주었다.

'어느 못된 꼬맹이'는 비교적 분량이 많은 편이었는데 어릴 때부터 자신을 따라다니며 괴롭히던 

악마에게서 벗어나기 위한 한 남자의 처절한 몸부림을, '죽음'은 교수형을 당한 남자의 진실을,

'납골당'은 산문시 형식의 독특한 형식미를 선보였다. '도덕성'은 죽음을 앞둔 남자로부터 많은

돈을 줄 테니 무고한 아이를 때리라는 제의를 받고 실행에 옮기면서 갈등하는 부부의 얘기를,

'사후세계'는 인간이면 누구나 궁금해하는 부분에 대한 스티븐 킹 답변을 만나볼 수 있고,

마지막 작품 '우르'는 전자책이 대중화된 시점에 왠지 보르헤스의 작품을 읽는 듯 실제와는 다른

다양한 버전의 작가와 책들이 존재하는 여러 세상에 대한 흥미로운 얘기를 들려주었다.   

기본적으로는 호러를 바탕에 깔면서 다채로운 얘기들을 만나볼 수 있었는데 작품을 쓰게 된 배경에

대한 스티븐 킹 본인의 설명을 들으면서 유명 작가들에게 헌정한 작품들까지 기존에는 볼 수 없던

스티븐 킹의 친철한 서비스가 돋보였다. 2권에선 또 어떤 흥미진진한 얘기를 들려줄지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당신이 내게 최면을 걸었나요?
리안 모리아티 지음, 김소정 옮김 / 마시멜로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면치료사인 앨런은 부인과 사별하고 8살 아들 잭을 키우고 있는 패트릭과 사귀게 되면서

그와 특별한 관계가 되길 원하지만 패트릭은 자신의 전 여자친구였던 사스키아가 그를 스토킹하고

있다는 충격적인 얘기를 들려주는데...

 

'허즈번드 시크릿', '커져버린 사소한 거짓말'로 이야기꾼으로서의 면모를 제대로 보여주었던

리안 모리아티가 이번에는 최면치료사인 여자가 홀아비인 남자를 사랑하면서 그의 전 여자친구인

스토커에 시달리는 좀 특이한 얘기를 들려준다. 제목만 봤을 때는 왠지 최면을 걸어 사랑에 빠지게

만드는 그런 달달한 로맨스가 아닐까 싶었는데 한 남자를 사이에 두고 현재 여자친구와 과거 여자친구가

벌이는 묘한 신경전이 펼쳐진다. 얘기도 최면치료사인 앨런과 패트릭의 전 여자친구인 스토커

사스키아의 시선을 번갈아가면서 진행되는데 최면치료사 앨런의 시점에선 3인칭 전지적 작가시점이,

사스키아의 시점에선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서술되어 서술방식에서도 두 사람의 상태가 대비가 되었다.

패트릭이 사스키아와 헤어지고 무려 3년간이나 사스키아가 패트릭 주변을 맴돌았는데 그럼에도

패트릭은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도 좀 이해가 되지 않았다. 패트릭과 앨런이 사귀기 시작하자

사스키아가 본격적으로 그들의 데이트 현장에 출몰하기 시작하는데 그나마 사스키아가 수동적(?)

스토커라 대놓고 괴롭히거나 폭력이나 폭언 등을 하지는 않아서 심각한 상황이 벌어지지는 않지만

늘 빙판 위를 걷는 듯한 아슬아슬한 분위기가 연출된다. 한편 사스키아의 스토킹도 문제였지만

앨런이 패트릭과 급속도로 가까워지면서 패트릭이 여전히 사별한 아내 콜린의 그림자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점도 문제가 된다. 특히 앨런이 임신하게 되면서 패트릭과 결혼까지 약속하지만

사스키아는 앨런의 집에 무단침입해서 쿠키를 구워놓고 가지 않나 상태가 점점 심각해지고

앨런의 집에 둔 짐도 잘 치우지 않고 콜린의 얘기를 입에 달고 사는 패트릭과의 결혼에 앨런은

점점 두려움이 들기 시작하는데...

 

앨런과 패트릭, 사스키아 세 사람 사이에 벌어지는 미묘한 갈등을 그려낸 이 책에서 생각보다는

심각한 일들이 벌어지진 않아 600페이지가 넘는 상당한 분량에 비해 어떻게 보면 좀 심심한 감도

없진 않았다. 스토커가 등장하면 보통 극단적인 일들을 벌여 끔직한 사태에 이르기 쉬운데

사스키아가 무모한 짓들을 하긴 하지만 직접적인 가해는 없어 그런지 앨런은 심지어 그녀를

동정하기까지 한다. 최면술을 치료에 이용한다는 설정은 좀 흥미로웠는데 과연 의학적으로 검증이

된 것인지는 잘 모르겠다. 어떻게 보면 좀 뻔한 스토리와 전개라고 볼 수도 있었는데 그럼에도

과연 이들의 관계가 어떻게 결말을 맺을지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게 만드는 게 작가의

저력이 아닌가 싶었다. 여성 작가라 그런지 마치 친구와 수다 떠는 것처럼 편안하게 얘기를 

들려주었는데 제목과는 달리 달콤한 로맨스는 아니었지만 연인 사이에 충분히 있을 수 있는

나름 아기자기한 사랑과 갈등의 얘기를 흥미진진하게 잘 풀어낸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계사를 움직인 위대한 여인들
조민기 지음 / 미래지식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류의 역사를 보면 아무래도 남성 중심의 역사 서술이 주를 이루고 있다.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권리를 인정받은 시점이 인류의 긴 역사 속에서 불과 얼마되지 않는 점을 생각하면

당연한 결과로도 볼 수 있지만 전면에 부각되지 않았을 뿐 역사를 움직인 남자들 뒤에는 그를 움직인

여자들이 있기 마련이다. 예전에 읽었던 '여왕의 시대'에선 역사를 주름잡았던 12명의 여왕(황후)을

다뤘고, '스캔들의 여인들'에선 역사에 이름을 남긴 파란만장한 여자들의 삶을 조명했다면 이 책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이름을 남긴 위대한 여인 14명의 삶을 깔끔하게 잘 정리하고 있다.

 

14명을 총 5부에 나눠 소개하고 있는데, 파멸의 길, 군주의 길, 매혹의 길, 예술의 길, 워킹맘의 길을

걸은 여인들 중에는 클레오파트라를 비롯해 친숙한 인물들도 많았지만 예지 소황후나 판원량 등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는 여인도 적지 않았다. 먼저 파멸의 길을 걸은 여인들로 클레오파트라,

메리 스튜어트, 마리 앙투아네트가 등장한다. 미인의 대명사가 된 클레오파트라의 삶에 대해선 

이미 여러 책들을 통해 잘 알고 있지만 다시 한 번 정리할 기회가 되었고, 메리 스튜어트도 이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늘 엘리자베스 1세의 이복언니였던 메리 1세와 헷갈렸는데 이번에 제대로 구분할 수

있게 되었다. 두 사람 모두 왕족으로 태어나 왕위계승을 두고 피비린내 나는 권력다툼에 휘말리게 되는데

결국 비극적인 최후를 맞이했지만 나름 왕족으로서의 품위는 지켰다. 한편 마리 앙투아네트는 사치스런

생활로 프랑스 대혁명을 야기한 철없는 왕비라는 이미지가 강했는데 이 책을 보니 상당히 억울한

부분이 많았다. 프랑스 대혁명의 서곡이 되었다는 목걸이 사건도 본인과는 아무 관련이 없음에도

누명을 쓴 것이고 왕실 내에서 거의 유일하게 백성들의 삶에 관심을 가졌음에도 오랫동안 적이었던

오스트리아의 공주였던 관계로 모든 비난과 추문의 화살을 한 몸에 받았던 것이다. 단두대로

끌여가던 중에 사형집행인의 발을 실수로 살짝 밟고 사과하는 장면은 마지막까지 왕비의 품격을

지킨 그녀의 전혀 몰랐던 모습이었다. 군주의 길을 걸은 여인들에는 요나라의 예지 소황후와

해가 지지 않는 대영제국의 빅토리아 여왕이 다뤄지고, 매혹의 길을 걸은 여인들에는 중국의 4대

미녀 중 한 명인 서시, 루이 15세의 정부로 맹활약(?)한 마담 드 퐁파두르, 지금도 명성이 높은

패션계의 아이콘 코코 샤넬이 등장한다. 예술 분야에선 영화 '길'로 유명한 줄리에타 마시나를

비롯해 영화로도 만들어진 '연인'의 작가 마르그리트 뒤라스,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던 중국의

현대미술가 판위량이 소개되는데 상대적으로 여성에게 더 관대할 것 같았던 예술분야에서도 

여성으로서 입지를 세우기가 결코 쉽지 않았음을 여실히 알 수 있었다. 마지막 장인 워킹맘은

어쩌면 성공한 여성들의 숙명과 같은 문제인데 뜻밖에도 조선시대의 장계향, 빙허각 이씨라는

두 명의 인물을 소개한다. 흔히 신사임당이나 허난설헌 정도가 널리 알려진 인물인 반면 이 책에

등장한 두 사람은 처음 알게 되었는데 전통적인 여성상을 간직하면서도 나름 여성으로서의

주체적인 삶과 업적을 남긴 인물들이었다. 마지막으론 노벨상 2회 수상에 빛나는 퀴리 부인이

장식했는데 잘 몰랐던 스캔들까지 그녀의 인간적인 면모까지 발견할 수 있었다. 사실 역사 속의

위대한 여성이라고 하면 거의 몇몇 인물들이 반복 등장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좀 더 다양한

관점에서 잘 몰랐던 여성들을 발굴해내는(?) 의미가 있었다. 이제는 사회 각 분야에서 여성들의

활약이 돋보이지만 기존의 역사 속에서도 전면에 부각되지 않았을 뿐 분명 중요한 역할을 한

여성들이 많이 있을 것인데 그런 여성들의 드라마틱한 삶을 재조명하면서 잘 정리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악마의 문장
에도가와 란포 지음, 주자덕 옮김 / 아프로스미디어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체불명의 범인으로부터 살인 협박을 받은 가와테 쇼타로의 의뢰를 받은 법의학계의 권위자이자

명탐정인 무나카타 류이치로 박사는 사건을 조사하던 조수 키지마가 범인에게 독살당하고 범인이 남긴

기괴한 3중 소용돌이 지문에 충격을 받아 범인을 꼭 잡겠다고 다짐을 하지만 범인은 박사와 경찰들을

조롱하듯 유유히 계속 범행을 저지르고 다니는데...

 

에도가와 란포하면 일본 추리소설의 아버지쯤 되는 위치에 있는 작가에다가 본인의 이름을 딴

에도가와 란포상이라는 일본 신인 추리소설가상이 있는 일본 미스터리 역사의 시조라 할 수 있다.

그런데 현재 제일 잘 나가는 일본 미스터리 작가 히가시노 게이고의 '방과 후'를 비롯해서

다카노 가즈아키의 '13계단'이나 야쿠마루 가쿠의 '천사의 나이프' 등 에도가와 란포상을

수상한 작품들은 종종 만나보았지만 정작 에도가와 란포의 작품은 아직까지 읽은 기억이 없다.

일본 고전 미스터리 작가라 할 수 있는 요코미조 세이시나 마츠모토 세이초는 그래도 여러 작품을

읽은 편인데 에도가와 란포의 작품은 이 작품으로 입문을 하게 되어 좀 미안한 생각마저 들었다.

미국 작가이자 추리소설이란 장르의 아버지라 할 수 있는 에드거 앨런 포의 이름에서 따온 필명답게

그의 작품에는 괴기나 공포, 환상적인 분위기가 넘쳤다. 범인이 범행현장에 남기고 가는 3중 소용돌이

지문은 책 표지에서 볼 수 있듯이 괴이한 웃음을 짓는 사람의 얼굴이라 할 수 있어서 아마 책 제목을

악마의 문장이라고 지은 게 아닌가 싶다. 두 딸과 함께 살던 가와테 쇼타로에게 범인은 두 딸과 그에게

복수하기 위해 그들을 모두 죽이겠다고 공공연하게 선언한 편지를 보내고 실제로 그의 딸들을

과학 전시관의 인체전시회 모형 사이에 끔찍하게 죽여 전시하거나 철통방어를 뚫고 납치하여 

잔혹하게 살해한다. 종횡무진하는 범인의 활약에 비해 무기력하게 당하기만 하던 무나카타 박사와

경찰은 가와테를 외딴 시골로 도피시키고 그와 닮은 가짜를 내세우는 극단적인 방법까지 쓰는데

그 와중에 가와테와 범인 집안 사이에 얽힌 원한이 드러난다. 3중 소용돌이 지문의 잘린 손가락과

그 주인이 드러나지만 곧 이어 살해당하고 마지막에 명탐정 이케치가 등장해 파란만장했던 사건의

진실과 범인의 정체를 고발한다. 전반적으로 사건 자체가 좀 그로테스크한 분위기 속에서 극단적인

전개가 많아 흥미진진한 얘기가 펼쳐지지만 개연성 있는 탄탄한 스토리라 보긴 아쉬움이 있었다.

그래도 에도가와 란포가 왜 일본 추리소설의 선구자인지를 잘 보여준 작품이었는데 파격적인

전개와 나름 예상했지만 충격적인 반전까지 일본 고전 추리소설로서의 매력을 물씬 보여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