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신주의 감정수업 - 스피노자와 함께 배우는 인간의 48가지 얼굴
강신주 지음 / 민음사 / 201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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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감정만큼 파악하기가 어려운 게 없을 것 같다.

다른 사람의 감정은 물론 자신의 감정도 제대로 몰라서 당황스러울 때가 많은데,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감정표현에 서투른 데다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걸

미덕으로 여겨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지 못한 면도 있다.

하지만 세상이 점점 각박해지고 삶이 고단해지다 보니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알고

표현하지 못하면 정신적인 고통으로 인해 제대로 된 생활 자체가 안 되는 지경에 이르렀다.

그래서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잘 관리하는 게 중요한 일이 되었는데,

이를 제대로 가르쳐주는 곳도 없고 배울 수 있는 방법도 없는 차에

철학자인 저자가 쓴 이 책을 보니 제목 그대로 감정수업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았다.

 

이 책에서 저자는 스피노자의 '에티카'에 나오는 총 48가지 감정에 대해

각각의 감정을 다룬 48편의 세계 명작들을 사례로 들면서 그 감정의 본질에 대해 설명한다.

사실 인간의 감정을 이렇게 세밀하게 구분한다는 자체가 평소에는 거의 인식하지 못하는 부분이라

이 책을 읽으면서 이런 감정들의 존재를 새삼 새롭게 느끼게 되었는데

그동안 잊고 지냈던 감정들을 다시 확인하는 계기도 되었다.

이 책에서 다룬 총 48편의 소설 중 내가 제대로 읽은 작품이 조지 오웰의 '1984'

스콧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 베른하르트 슐링크의 '책 읽어주는 남자',

무라카미 하루키의 '노르웨이의 숲',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 정도밖에 없는 점도

조금은 충격적이라 할 수 있었는데 그만큼 아직 내가 읽을 책들이 많다는 반증이기도 했다.

사실 감정에 대한 수업 자체도 흥미로웠지만 짤막하게나마 여러 명작들을 맛보는 재미도 나름 솔솔했다.

내가 읽었던 작품들도 과연 이런 면이 있어나 하는 생각이 들었고,

영화 등을 통해 대강의 내용은 알던 작품들은 책으로서의 재미를 발견하게 되었으며,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작품들은 몰랐던 작품을 알게 되어 반가웠다.

보통 문학과 철학이 만나면 지루하고 난해한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각 감정의 적절한 예시로

문학작품을 발췌하여 들려줌으로써 그 감정의 실체를 공감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스피노자의 '에티카'에 나오는 대부분의 감정들에 대한 정의를 보면

기쁨이나 슬픔, 욕망이라는 기본적인 감정으로 정의를 하고 있다.

욕망과 슬픔은 별도의 항목으로 다루고 있어 정리가 되는데 기쁨만은 이 책에서 다루고 있지 않은 관계로

기쁨을 어떻게 정의했을지가 궁금하면서 이를 누락(?)했다는 점이 아쉬운 점이다.

이렇게 다양한 감정이 우리 맘속에 있음에도 이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것은

자신에게나 타인에게나 상당히 불행한 일이다.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지 못하고 자신의 감정을 부정하려 드는 잘못된 관념은

우리가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감정의 목소리를 제대로 듣지 못하게 만든다.

모든 걸 선과 악의 관점에서만 판단하려다 보니 자신의 좋고 나쁨에만 둔감해져

자기가 원하는 것이 아닌 타인과 사회가 원하는 걸 자신이 원한다고 착각하면서 사는 지경에 이르렀다.

대다수 사회구성원의 판단기준인 선과 악이 아닌 자신만의 판단기준인 좋음과 나쁨을 적용할 때

자신에게 충실한 삶을 살 수 있음을 이 책은 제대로 가르쳐준다.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알고 이에 충실한 것이 결코 잘못되거나 나쁜 게 아니며

그래야지만 자신이 행복해질 수 있음을 깨닫는 것이

바로 저자가 이 책을 통해 감정수업을 한 이유가  아닐까 싶다.




 
 
 
톱스타
박중훈 감독, 김민준 외 출연 / 비디오여행 / 201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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톱스타인 원준(김민준)의 매니저인 태식(엄태웅)은 원준이 음주운전을 하다가 뺑소니를 치자

자신이 운전한 것처럼 대신 자수해서 원준을 위기에서 구해준다.

원준은 그 보답으로 연기자를 꿈꾸던 태식에게 자신이 주인공인 드라마의 작은 배역을 맡게 해주고

태식은 연기자로서의 첫 발을 내딛게 되는데...

화려한 연예계는 사실 소수의 스타들과 그들의 빛에 가려져 있는 다수의 사람들로 이뤄진다.

누구나 대중의 사랑을 받고 부와 명예를 누리는 스타가 되고 싶어 하지만

이는 극소수의 스타들에게만 허락되고 그들의 인기도 오래가기가 쉽지 않다.

이 영화에선 그런 연예계의 뒷모습을 나름 리얼하게 그려내고 있는데,

원준과 같은 스타가 되고 싶어하던 태식이 우연찮게 잡은 기회를 바탕으로 급성장하면서

최고가 되기 위해 무슨 짓이든 하며 타락해가는 과정을 잘 보여주고 있다.

스타가 된다면 악마에게 영혼이라도 팔 수 있는 연예계의 일그러진 욕망들이

서로를 짓밟고 올라서기 위해 벌이는 비열한 작태를 여실히 보여주는데 

대중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스타란 존재가 실은 허상에 지나지 않음을 깨닫게 해준다.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도 어렵지만 밑바닥으로 떨어지는 것도 한순간인

냉혹한 연예계의 단면을 나름 잘 보여준 영화였다.    




 
 
 
파이브
우르줄라 포츠난스키 지음, 안상임 옮김 / 민음사 / 201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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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아트리체 형사는 절벽 아래에서 발견된 여자 시체의 양쪽 발바닥에 적힌

 

이상한 숫자와 문자가 무엇인가가 있는 좌표임을 알게 된다.

파트너인 플로린 형사와 그곳을 찾아가 플라스틱 용기를 발견하고 열자

 

그 속엔 게임에 초대하는 범인의 메시지와 함께 남자의 잘린 손이 들어 있는데...

 

유럽산 미스터리들이 야금야금 등장하더니 이젠 미스터리 시장에서

본고장인 영미산이나 이웃 일본산들을 능가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

얼마 전에 내한한 요 네스뵈를 비롯한 북유럽 미스터리들이 대세를 형성하는 와중에

 

독일 작가들도 종종 만났는데 이 책은 쉽게 만날 수 없는 오스트리아 작가의 책이었다.

 

그래서 그런지 조금은 색다른 느낌이 들었는데 무엇보다 지오캐싱이라는 GPS 수신기를 이용해

보물찾기를 하는 레저 스포츠를 소재로 하여 흥미진진한 미스터리를 선보였다.

 

마치 경찰들과 게임을 벌이는 것처럼 범인은 좌표만을 단서로 남기고 자신이 원하는 대로

 

경찰들을 이끌지만 베아트리체를 비롯한 경찰들은 도대체 범인의 의도를 알아차리지 못한다.

 

범인은 계속 한 명씩 피해자들을 죽이고 그들을 묻은 좌표를 공개하지만 왜 이런 짓을 하는지,

 

피해자들 사이에 무슨 관계가 있는지가 좀처럼 의문이 풀리지 않는 가운데

 

베아트리체 형사는 오너(범인의 호칭)와 메시지를 주고 받게 된다.

 

자신의 친구 에블린을 죽게 내버려뒀다는 자책감을 가지고 있던 베아트리체의 아픈 상처까지 알고

 

이를 자극하는 범인은 결국 책 제목처럼 다섯 명의 희생자를 만들어내고

 

그 가운데 경찰은 지가르트를 간신히 구해내지만 베아트리체는 아직 끝이 난 게 아님을 느끼는데...

 

보통 스릴러에서 범인과의 쫓고 쫓기는 추격전은 가장 전형적인 설정이라 할 수 있지만

 

이 책에선 지오캐싱이란 실제 게임같은 걸 하는 느낌을 준다.

 

사실 이 책을 통해 지오캐싱이란 걸 처음 알게 되었는데

 

초등학교때 소풍가서 하던 보물찾기를 떠올리게 하는 흥미로운 레포츠라 할 수 있었다.

 

야외활동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시도해볼 만한 여가활동이 아닐까 싶다. 

 

범인이 주는 단서로 좌표를 알아내고 범인이 숨겨둔 것을 찾아내는 재미가 글로도 느껴졌는데

 

조금씩 드러나는 사건의 진실은 범인을 단순히 사이코패스로 치부하기엔 안타까운 사연이 담겨 있었다.

 

처음에는 요즘 워낙 사이코패스들이 범람하다 보니 이 책의 범인도 경찰들과의 게임을 즐기는

묻지마 살인마인 것처럼 느껴졌는데 그에게도 나름의 동기가 있었다.

아니 충분히 이런 범행을 저지른 게 이해가 되었다.

 

세월호 침몰사건으로 온 나라가 비통한 상황임에도 자신만 먼저 살겠다고 도망가는 선장과 승무원들,

 

이런 상황에서 유언비어를 퍼뜨리는 인간들이 버젓한 상황에 자신의 가족을 잃은 사람이 

 

가족을 죽음에 이르게 한 자들을 처단하는 건 감정적으론 공감하고도 남았다.

 

암튼 온통 우울한 나라 분위기 속에서 잠시나마 흥미진진한 스릴러속으로 도피하여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는데 오스트리아표 스릴러의 진가를 잘 보여준 책이었다.




 
 
 
파파로티
윤종찬 감독, 한석규 외 출연 / 이오스엔터 / 201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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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나가던 성악가였다가 시골에서 음악교사를 하고 있는 상진(한석규)은

재능은 있으나 조폭생활을 하고 있는 장호(이제훈)를 맡게 된다.

장호를 연습시켜 콩쿨에서 입상시켜야 하는 특명을 받았지만 첫인상부터 좋지 않았던 공사다망한

장호와는 코드가 맞지 않아 계속 삐걱대던 상진은 과연 장호를 입상시킬 수 있을까...

대성악가 파바로티에게도 아버지와 같은 스승이 있었을까?

말장난 같지만 성악에 천부적인 소질을 지닌 장호에게는 파바로티에 버금가는 파파로티 상진이 있었다.

천부적인 재능이 있으나 조폭의 삶을 살아가는 장호와 시골에서 마지못해 교사 노릇을 하고 있는

진은 티격태격하는 가운데 서로에 대한 신뢰와 애정을 키워간다.

보통 문제아들을 개과천선시켜 자기 역할을 하는 성인으로 키워내는 교사의 얘기들은

영화의 단골소재라 할 수 있는데, '홀랜드 오퍼스'를 연상시키기도 한

전형적인 스승과 제자의 감동스토리의 변형된 버전이라 할 수 있는 영화였다.




 
 
 
내 생명 앗아가주오 (양장)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26
앙헬레스 마스트레타 지음, 강성식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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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 다섯 살의 카탈리나는 자신보다 두 배나 나이가 많은 안드레스 아센시오 장군과

 

마지못해 결혼을 하게 된다. 독불장군에 무자비하며 탐욕스런 안드레스와의 결혼생활이 순탄할 리는

 

없지만 자신의 목적을 위해서 막무가내인 남편 안드레스의 아내 노릇에도 점점 지칠 무렵

카탈리나는 카를로스 비베스와 사랑에 빠지며 처음으로 삶의 기쁨을 맛본다.

 

하지만 카탈리나의 행복은 카를로스 비베스가 갑작스런 죽임을 당하면서 금방 막을 내리게 되는데... 

 

라틴문학의 대부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타계 소식이 들린 시점에

 

우연찮게도 그동안 고이 모셔만 두었던 이 책을 꺼내 읽게 되었다.

 

사실 멕시코 작가의 작품은 읽은 기억이 전혀 없는 상태여서 좀 낯선 느낌이 없지 않았다.

 

멕시코란 나라 자체가 어쩌다 국가대표 축구 경기에서만 만나는 정도인지라

 

그 나라 자체에 대해 거의 잘 모른다고 할 수 있는데,

 

이 책은 20세기초 멕시코 혁명기의 혼란스런 역사를 고스란히 담아내

 

멕시코란 나라의 역사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게 해주는 계기가 되었다.

 

예전에 읽었던 지식e 1권에 실린 '라 쿠카라차'편에서 멕시코 혁명기의 어수선한 과정이 어렴풋이

 

떠올랐는데, 우리가 독립을 하고 나서 민주주의와 공산주의로 갈라져서 싸우던 해방 직후와 비슷했다.

 

카탈리나의 남편 안드레스는 그런 멕시코의 상황에서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는 존재로 등장하여

 

전형적인 폭군의 모습을 보여준다. 우리도 가부장적사회여서 폭군같은 남편이 아내와 자식들을

 

학대하고 횡포를 부린 사연은 전혀 낯설지 않는데 이 책 속의 카탈리나는 가만히 당하고만 있지 않았다.

 

안드레스가 여기저기 여자와 아이들을 두고 있는 상황에 그녀도 사랑하는 남자가 생기자

 

자신의 마음을 숨기지 않고 안드레스의 눈을 피해 카를로스와의 외도를 즐긴다.

 

하지만 이를 그냥 두고 볼 안드레스가 아니기에 결국 카를로스는 비참한 최후를 맞고

 

카탈리나는 다시 절망에 빠지게 된다. 이렇게 카탈리나와 안드레스 부부의 결혼생활은

 

학대와 증오로 점철된 무늬만 부부에 지나지 않았다.

 

보통 이런 시대와 상황에서 여자들의 삶이 기구하기 마련인데,

 

그럼에도 자신의 운명에 순종하는 다른 여자들과는 달리

 

카탈리나는 나름의 저항과 자기 삶의 주인공으로서 살기 위해 노력한다. 

 

권력과 부를 가진 남자의 아내로서 살았기에 물질적으로는 풍요로운 삶을 살았지만

정신적으론 부패와 탐욕의 화신이자 살인도 서슴지 않고 명령하는 그런 남편을 둔 죄로

 

고통스런 나날을 보내야했던 한 여자의 애환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책이었는데

 

남편이 죽어서야 맘껏 해방감을 맛볼 수 있던 카탈리나의 파란만장한 삶을 잘 그려낸 작품이었다.

 

라틴 문학하면 마르케스와 보르헤스식의 환상적인 느낌의 작품들만 알고 있었는데,

 

이 작품은 전형적인 통속적인 소설이라 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멕시코의 역사와 한 여자의 기구한 삶을 통해 역사성과 페미니즘이란 두 마리 토끼를

 

적절히 잡았기에 라틴아메리카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로물로 가예고스상을 수상한 게 아닌가 싶다.

우리와도 그리 다르지 않은 모습을 보여준 멕시코란 나라를 제대로 알게 해준 소설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