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선비 당쟁사 - 사림의 등장에서 세도정치까지, 선비들의 권력투쟁사로 다시 읽는 조선 역사
이덕일 지음 / 인문서원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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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정치의 고질적인 폐해 중 하나가 정당간의 막무가내식 폭로전과 죽기살기로 정쟁에 몰두하는

악습이라 할 수 있는데 하루 아침에 생긴 고질병이 아니라 붕당정치가 시작되면서부터 생긴 유구한

역사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이제 정치라는 단어 자체만 들어도 신물이 날 정도라 할 수 있지만  

이런 상태에 이른 역사적 배경을 제대로 이해하면 그 해법도 찾을 수 있을 것 같아 주류 역사학계에

반항하는 믿고 보는 작가 이덕일 선생의 이 책을 손에 들게 되었다.

 

학창 시절 국사를 공부할 때 동인, 서인, 남인, 북인으로 부족해 대북, 소북, 소론, 노론 등 워낙 파벌이

많다 보니 왠지 한국인의 패거리 문화를 그대로 입증하는 게 아닌가 하는 씁쓸한 생각도 들었는데, 

훈구파와 목숨을 건 싸움으로 4대 사화를 거친 후 가까스로 정권을 장악하게 된 사림이 동인과 서인으로

분당하게 되면서 얘기가 시작된다. 이 책에서 다뤄지는 얘기 이전인 4대 사회 등은 저자의 '조선 선비

살해사건 2'을 통해 잘 정리할 수 있었는데 훈구파라는 공동의 적이 사라지자 사림은 이조전랑이란

인사권의 요직을 둘러싼 갈등으로 선조 8년 김효원의 동인과 심의겸의 서인으로 갈라지게 된다.

어떻게 보면 사소한 감정싸움이 발단이 된 것 같은데 한 번 갈라선 이후론 정권을 두고 서로 죽고 죽이는

불구대천의 원수로 발전하게 된다. 초창기에는 아직 누가 어디 소속인지 편가르기가 명확하지 않았는데

중립적 성향이었던 이이를 두고 동인이 집요하게 공격을 하자 어느 틈엔가 본의 아니게 서인으로

자리매김한다. 당쟁은 왕위계승과 연결되면서 정말 생사를 건 투쟁으로 변질되게 되는데 선조가

맘에 들어하지 않았던 광해군이 임진왜란 덕에 세자가 되었다가 우여곡절 끝에 즉위하면서

광해군을 지지했던 대북이 집권하게 된다. 그 이전에 광해군 세자 건저 문제로 실각한 서인 정철 등의

처벌을 두고 동인은 엄정한 처벌을 주장했던 북인과 관대한 처벌을 주장했던 남인으로 갈라섰고, 

북인은 다시 광해군을 지지하는 대북과 영창대군을 지지하는 소북으로 나뉘게 되는데 그때나

지금이나 어느 줄에 서느냐에 따라 운명이 달라졌다. 서인이 광핵군을 몰아내고 인조반정에 성공하면서

이후의 역사에선 주로 서인이 여당을 남인이 야당을 맡게 되는데 숙종시대 이전까진 그래도 어느 정도

공존이 가능했지만 숙종의 연이은 환국정치로 집권 여당을 계속 갈아치우자 집권을 하지 못한

세력에겐 죽음만이 기다려서 각종 음모론이 판을 치는 세상이 되고 말았다. 게다가 경종, 영조,

사도세자, 정조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자기 편이 임금이 되지 못하면 죽게 되는 세상이 되자

서인도 노론과 소론으로, 노론도 시파와 벽파로 세분화되어 치열한 생존경쟁을 벌이게 된다.

이 책을 통해 막연하게만 알고 있던 조선시대의 당쟁사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수 있었는데

당쟁이라는 게 정말 가치 있는 주제에 대해 합리적인 논거를 바탕으로 하는 건설적인 논쟁이기보단

순전히 왕위계승이나 성리학이나 탁상공론적 주제를 두고 벌이는 그들만의 논란에 불과해서 과거나

지금이나 국민은 안중에 없는 건 하나도 달라진 게 없었다. 소모적인 당쟁으로 왜란과 호란을 겪고

심지어 나라를 빼앗기는 지경에까지 이르렀지만 역사를 통해 배운 게 아무것도 없음을 여실히 드러내는

현실 정치를 보면 결국 숙종때처럼 국민의 심판으로 정권을 계속 갈아치는 수밖에 없는 것 같은

생각도 들었는데 한국정치의 폐단이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를 제대로 알 수 있게 조선시대의 당쟁사를 깔끔하게 잘 정리한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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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억의 야상곡 미코시바 레이지 변호사 시리즈 2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권영주 옮김 / 블루홀6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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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이 맡았던 사건에 원한을 가진 사람의 칼에 찔려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던 변호사 미코시바 레이지는

퇴원하자마자 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1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은 쓰다 아키코의 변호사 호라이의 약점을

잡아 사건을 자신에게 넘기도록 해서 그녀의 항소심 변호사가 된다. 가능성이 희박한 사건을 미코시바

레이지가 맡게 되자 그에게 처절한 패배를 당한 경험이 있는 도쿄지검 차석 검사 미사키는 뭔가 있음을

직감하고 자신이 공판을 맡는데...

 

나카야마 시치리는 최근에 가장 많이 만나는 작가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다. 우라와 법의학 교실

시리즈를 시작으로 네 작품을 만나봤는데 모두 만족스러운 수준이라서 '속죄의 소나타'에서 기존에

보기 어려운 독특한 캐릭터를 선보였던 미코시바 레이지가 이번에는 어떤 얘기를 선보일지 궁금했다.

돈 되는 사건만 맡는 미코시바 레이지가 병원에서 퇴원과 동시에 돈도 없고 유죄임을 자백한

쓰다 아키코의 사건을 원래 변호사를 협박까지 해서 수임한 사실 자체가 뭔가 엄청난 비밀이 숨겨져

있음을 직감하게 만들었는데 미코시바 레이지가 사건 조사의 미흡한 점들을 파헤치며 공판기일에

모호한 점들을 추궁하지만 미사키의 철통방어로 좀처럼 진전이 없었다. 하지만 뭔가를 숨기고 있는

쓰다 아키코의 과거에 사건해결의 단서가 있음을 알게 된 미코시바 레이지는 그녀의 과거를 추적하고

왕따를 당하던 친구를 괴롭히던 일당의 강요에 의해 친구에게 큰 상처를 주었던 기억을 비롯해

쓰다 아키코 집안에서 겪은 여러 불행과 비극이 서서히 수면 위로 떠오른다.

 

무능력하고 무책임한 남편을 바람난 여자가 살해했다는 뻔해 보였던 사건에 미코시바 레이지가

개입하면서 전혀 다른 실체가 조금씩 드러난다. 쓰다 아키코의 과거를 캘수록 비밀이 하나씩

드러나고 사건은 전혀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게 되는데 미코시바 레이지의 탁월한 능력인 줄만

알았더니 후반부로 갈수록 폭풍 반전이 계속된다. 전편에서도 자신이 어릴 적 저질렀던 끔찍한

일들에 대한 속죄를 위해 고군분투했던 미코시바 레이지는 이 책에선 정말 속죄를 위해, 아니

자기가 짐승이 아닌 인간으로서 살아갈 자격이 있음을 입증하기 위해 혼신을 다한다. 사실 인간이

쉽게 변한다거나 개과천선한다는 걸 그리 믿지 않지만 이 책의 주인공인 미코시바 레이지는 나름

자신이 저지른 일들을 수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물론 그런다고 죽은 사람이 살아돌아올 수도

없고 고통받은 사람들의 상처가 치유될 수도 없지만 자신의 잘못조차 인정하지 않는 대부분의

범죄자들에 비하면 정말 기특하다고 할 수 있었다. 전작에 이어 이번에도 능수능란하게 사건을

요리한 나카야마 시치리의 능력은 역시나 믿고 보는 작가라 해도 손색이 없을 것 같은데 변호사

생활의 위기를 맞은 미코시바 레이지가 다음에는 어떤 얘기를 들려줄지 정말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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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의 종말 - 평균이라는 허상은 어떻게 교육을 속여왔나
토드 로즈 지음, 정미나 옮김, 이우일 감수 / 21세기북스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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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중간만 가라고 할 정도로 우리 문화 속에서는 두드러지는 것보단 남들과 비슷하게 묻어가는 게

좋다는 인식이 팽배해 있어서 평균이라는 잣대가 모든 분야에 있어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특히 교육분야에 있어 동일한 수준의 과목을 똑같이 교육하고 수능시험이라는 획일적 기준으로

점수를 산출하여 대학 진학을 시키고 있다 보니 창의력이나 특정 분야에 뛰어난 재능을 가진 학생들을

키워내는 게 애당초 불가능한 구조라 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평균이라는 기준이 얼마나 비현실적인

허상임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입증하면서 저자 나름의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먼저 1940년대 말 미 공군에서 계속 일어나는 항공기 사고의 원인을 찾는 과정에 관한 얘기로 시작한다.

당시 조종석은 1926년에 잰 남성 조종사의 평균 신체 지수를 기준으로 조종석 규격을 표준화했는데

실제 위 치수에 맞는 조종사가 한 명도 없었다. 미국 여성의 평균적인 신체 지수를 바탕으로 만든

조각상 '노르마'도 실제 이 치수에 맞는 여성이 한 명도 없었다는 사실에서 평균적 인간을 바탕으로

삼아 설계된 시스템이 실패할 수밖에 없음을 잘 보여주었다. 그럼에도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사회 전반을

지배하게 된 표준화는 비효율성을 최소화시킴으로써 여전히 평균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준으로

작용하고 있는데 이는 평균이 이상적인 것이며 개개인은 오류라는 케틀레의 신념과 한 가지 일에

탁월한 사람은 대다수의 일에서 탁월성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는 골턴의 신념에 기초한다. 하지만

앞에서 본 사례와 같이 평균적인 인간이란 허상에 불과하고 인간의 재능은 다차원적이기 때문에

적어도 인간을 평가함에 있어서는 평균이 아닌 개개인성의 원칙을 기준으로 해야 하며 저자는

그 구체적인 기준으로 들쭉날쭉의 원칙, 맥락의 원칙, 경로의 원칙의 세 가지를 제시한다.

들쭉날쭉의 원칙은 평균이라는 일차원적 사고로는 복잡한 문제에 대응할 수 없기 때문에 다차원으로

이뤄졌으며 여러 차원들 사이에 관련성이 낮은 다양성이 오히려 조직에서 필요한 인재를 선발하는

적절한 기준임을 잘 보여주며, 맥락의 원칙은 개개인의 행동은 특정 상황과 따로 떼어서는 설명될

수도 예측될 수도 없으며 어떤 상황의 영향은 그 상황에 대한 개개인의 체험과 따로 떼어서는 규명될 수

없다는 것으로 누구나 상황에 따라 다른 행동이나 말을 한다는 걸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경로의 원칙은 어떤 특정 목표를 위한 여정은 똑같은 결과에 이르는 길이 여러 갈래이며 그 길은

저마다 동등한 가치를 갖고 있고 당신에게 가장 잘 맞는 경로는 당신 자신의 개개인성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개개인성의 원칙의 세 가지 하부 원칙에 대한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평균보다는 개개인성의 원칙이 훨씬 효과적이고 인간적임을 입증하는데, 특히 교육분야에서

학위가 아닌 자격증 수여, 성적을 실력으로 대체하기, 학생들에게 교육 진로의 결정권 허용하기라는 

세 가지 교육 모델을 제시한다. 획일적인 평균주의 시스템에 익숙한 우리로선 어떻게 보면 파격적일

수도 있지만 개개인의 잠재능력을 극대화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는 창의적인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선 저자가 제시한 교육 모델들을 고려해봐야 하지 않을까 싶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우리가 평균이라는 잘못된 허상 속에서 소중한 가치와 가능성, 기회들을 낭비시키고 수많은

사람들을 좌절감과 열등감에 내몰았는지를 깨달았는데 교육제도 관련한 정책입안자들이 꼭 읽어봐야

할 필독서가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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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의 힘 - 인류 문명의 진화를 이끈
<독서의 힘讀書的力量> 편집출판위원회 지음, 김인지 옮김 / 더블북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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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에 읽은 '크리에이티브'라는 책에선 인간이 다른 동물들과 다르게 만물의 영장이 된 이유로

창의성을 들고 있지만 창의성의 바탕에는 무엇보다도 책과 독서가 있지 않나 싶다.

이 책은 중국 CCTV에서 세계 책의 날을 기념해서 5부작 시리즈로 방영된 독서 문명사 다큐멘터리의

내용을 정리한 것인데 문자의 탄생부터 시작해서 동서양을 넘나들며 책과 독서의 역사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아무래도 중국 TV에서 방영된 내용이다 보니 중국인의 시각에서 접근한 점을 여기저기서 발견할 수

있다. 물론 중국이 4대 문명 발생지 중에 하나여서 중국 역사 속의 사례들이 주로 등장하는데 갑골문자는

다른 고대 문명들보단 상대적으로 중국이 주요 발굴지여서 더욱 그런 것 같았다. 문자가 발명되지만

이를 기록하는 수단이 제한되어 그 활용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었는데 오늘날의 기본적인 기록매체라

할 수 있는 종이가 기원후 105년 전한의 채륜에 의해 발명되면서 드디어 인류는 가장 완벽한 책의 형태와

문자 기록 매체를 찾게 된다. 중국이 다른 지역보다 훨씬 높은 수준의 문명을 일찍 갖게 된 결정적인

원인이 바로 제지술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후 인쇄술의 발달에 있어선 표의문자인 한자를 사용하여

표음문자를 쓰는 서양보다 상대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처하게 된다.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에 대해선

언급하지만 그보다 더 빠른 우리의 금속활자에 대해선 언급이 없는 건 몰라서 그런 건지 알아도 모른

하는 건지 아쉬운 부분이었다. 이렇게 종이와 인쇄술이 있어도 거기에 담을 내용이 없으면 무용지물이라

할 수 있는데 동서양의 고전들을 빼놓을 수 없다. 당연히 중국을 넘어 동양을 대표하는 고전들이

소개되는데 공자의 '논어'와 노자의 '도덕경'이 양대산맥이라 할 수 있었다. 이에 맞서 서양의

대표주자는 역시 고대 그리스의 삼인방인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인데 독일 철학자

야스퍼스는 동서양의 정신적 지도자들이 쏟아져 나왔던 기원전 600년에서 기원전 300년까지를 인류 문명의 '축의 시대'라고 말하면서 동서양 모두 다양한 사상들이 꽃을 피우는 새로운 축의 시대가

도래하기를 바라지만 역사의 수레바퀴는 동양에서 서양으로, 다시 서양에서 동양으로 오가고 있다.

이 책에선 책에 얽힌 흥미로운 사례들이 많이 소개되고 있는데, '전씨가훈'이라는 책을 통해서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현재까지 수많은 인재를 배출해낸 첸씨 가문의 얘기나 현존하는 중국

최고의 개인 장서루인 천일각 등 책과 독서에 관한 중국 역사 속 사례는 물론 현재 이뤄지고 있는 중국 내 다양한 독서운동까지 독서에 얽힌 다양한 얘기들을 담아냈다. 부록으로 세계의 독서

기록사와 책 속의 명언까지 말 그대로 책과 독서와 관련된 방대한 보고서라 할 수 있었는데

독서가 내겐 취미생활이지만 그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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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티브 - 무엇이 인간을 예외적 동물로 만들었는가
아구스틴 푸엔테스 지음, 박혜원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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뿌리였던 유인원들과 달리 호모 사피엔스가 지구의 지배자가 된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선

다양한 견해들이 존재한다. 진화론적인 생물학적인 관점이 있는가 하면 문화인류학적인 견해들도

다수 존재하는데 관심이 많은 분야다 보니 나름 다양한 책들을 읽어서 그런지 이런저런 견해들을

접하게 되었다. 기존에 익숙한 견해인 이족보행이나 불의 사용 등을 바탕으로 동물들과는 다른 8가지

특성을 정리한 '인간의 위대한 여정', 미래성에 주목한 '미래중독자', 늑대와 동맹을 맺어 경쟁자였던

네안데르탈인을 물리친 침입종이었다고 본 '침입종 인간'까지 흥미로운 관점을 제시한 책들이 많았는데

이 책에선 어떻게 보면 당연할 것 같지만 다른 책에서 초점을 맞추지 않았던 창의성에 주목한다.

 

인간은 다른 동물과는 상대적으로 약한 몸을 가졌지만 창의성을 바탕으로 도구를 만들어 사용하면서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분야에서 다른 동물들은 하지 못하는 일들을 해내며

지구를 인간 중심의 세상으로 만들어냈다. 영장류에 속하는 다른 동물들도 간단한 도구를 사용할 줄은

알지만 인간은 협력과 지식 공유 및 계승을 통해 거의 답보상태에 있는 동물들과는 달리 꾸준히

자신들의 능력과 역량을 확대시켜 나갔다. 생존과 직결되는 식량 확보에 있어서도 식량의 대상이나

확보방법, 획득장소까지 창의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시도를 해나가며 다른 동물의 먹이가 되는 신세에서

먹이를 찾아 요리하는 '탑 셰프'의 위치에 오르게 되는데 뇌의 발달과 함께 점점 다른 동물들은 따라올

수 없는 경지에 이른다. 인간의 사회적 사냥은 신체 능력을 확대시켜 주는 도구 등에 의지하고

언어로 의사소통을 하면서 동물들보다 훨씬 효율적이고 큰 성과를 얻게 되는데 불까지 사용하게

되면서 인류의 생태지위는 급격한 변화를 맞게 된다. 그리고 공동 육아 등을 위한 공동체가

발달하면서 점점 동물을 길들이고 식물을 재배하는 정착생활을 하게 되는데 '침입종 인간'에서도

본 것처럼 다른 동물들과는 달리 개는 식량화를 목적으로 하지 않은 서로의 필요에 의한 길들이기라

할 수 있었다. 농경사회가 시작되면서 식량 공급원의 안정 및 인구 증가 등 인간 사회가 더욱

복잡해지게 되는데 인류는 종교, 예술, 과학을 통해 자신의 창의력을 극대화화여 자신이 존재하는

세계를 넘어 미지의 세계까지 그 영역을 확대시켰다. 이렇게 이 책에서는 인류의 기나긴 역사 동안

발휘된 창의력을 다양한 분야를 통해 들여다보면서 창의력이야말로 인간을 현재의 모습으로 있게

해준 인간 고유의 특징임을 잘 보여주었다. 다양성을 포용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인류의

창의성은 현재진행형이면서 앞으로 미래에 마주하게 될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원천임을

알 수 있는데 방대한 분야의 내용들을 체계적으로 잘 정리하면서도 이야기를 들려주듯 풀어낸

저자의 역량이 잘 담겨진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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