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신주의 감정수업 - 스피노자와 함께 배우는 인간의 48가지 얼굴
강신주 지음 / 민음사 / 201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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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루함이란 슬픔 때문에 자기에 대해 정당한 것 이하로 느끼는 것이다. - 스피노자 '에티카'에서– 33쪽
자긍심이란 인간이 자기 자신과 자기의 활동 능력을 고찰하는 데서 생기는 기쁨이다.– 40쪽
경탄이란 어떤 사물에 대한 관념으로, 이 특수한 관념은 다른 관념과는 아무런 연결도 갖지 않기 때문에 정신은 그 관념 안에서 확고하게 머문다.– 51쪽
경쟁심이란 타인이 어떤 사물에 대해 욕망을 가진다고 우리가 생각할 때, 우리 내면에 생기는 동일한 사물에 대한 욕망이다.– 61쪽
야심이란 모든 감정을 키우며 강화하는 욕망이다. 그러므로 이 정서는 거의 정복될 수 없다. 왜냐하면 인간이 어떤 욕망에 묶여 있는 동안에는 필연적으로 야심에 동시에 묶이기 때문이다. 키케로는 이렇게 말했다. "가장 고상한 사람들도 명예욕에 지배된다. 특히 철학자들까지도 명예를 경멸해야 한다고 쓴 책에 자신의 이름을 써 넣는다."– 71쪽
사랑이란 외부의 원인에 대한 생각을 수반하는 기쁨이다.– 79쪽
대담함이란 동료가 맞서기 두려워하는 위험을 무릅쓰고 어떤 일을 하도록 자극되는 욕망이다.– 89쪽
탐욕이란 부에 대한 무절제한 욕망이자 사랑이다.– 99쪽
반감이란 우연적으로 슬픔의 원인인 어떤 사물의 관념을 동반하는 슬픔이다.– 112쪽
박애란 우리가 불쌍하게 생각하는 사람에게 친절하려고 하는 욕망이다.– 121쪽
연민이란 자신과 비슷하다고 우리가 상상하는 타인에게 일어난 해악의 관념을 동반하는 슬픔이다.– 130쪽
회한이란 희망에 어긋나게 일어난 과거 사물의 관념을 동반하는 슬픔이다.– 140쪽
당황이라는 감정은 인간을 무감각하게 만들거나 동요하게 만들어 악을 피할 수 없도록 만드는 두려움이라고 정의된다. – 155쪽
경멸이란 정신이 어떤 사물의 현존에 의하여 그 사물 자체 안에 있는 것보다 오히려 그 사물 자체 안에 없는 것을 상상하게끔 움직여질 정도로 정신을 거의 동요시키지 못하는 어떤 사물에 대한 상상이다.– 162쪽
잔혹함이나 잔인함이란 우리가 사랑하거나 가엽게 여기는 자에게 해악을 가하게끔 우리를 자극하는 욕망이다.– 172쪽
욕망이란 인간의 본질이 주어진 감정에 따라 어떤 것을 행할 수 있도록 결정되는 한에서 인간의 본질 자체이다. ... 욕망은 자신의 의식을 동반하는 충동이고, 충동은 인간의 본질이 자신의 유지에 이익이 되는 것을 행할 수 있도록 결정되는 한에서 인간의 본질 자체이다. – 181쪽
동경이란 어떤 사물을 소유하려는 욕망 또는 충동이다. 우리가 자신을 어떤 종류의 기쁨으로 자극하는 사물을 회상할 때 그것으로 인하여 우리는 같은 기쁨을 가지고 그것이 지금 눈앞에 있는 것처럼 생각하도록 노력한다. 그러나 이 노력은 그 사물이 있다는 것을 배제하는 사물의 이미지에 의하여 곧 방해받는다.– 193-194쪽
멸시란 미움 때문에 어떤 사람에 대해 정당한 것 이하로 느끼는 것이다.– 201쪽
절망이란 의심의 원인이 제거된 미래 또는 과거 사물의 관념에서 생기는 슬픔이다. ... 공포에서 절망이 생긴다.– 212쪽
음주욕은 술에 대한 지나친 욕망이나 사랑이다.– 222쪽
과대평가란 어떤 사람에 대한 사랑으로 말미암아 정당한 것 이상으로 느끼는 것을 말한다.– 231쪽
호의란 타인에게 친절을 베푼 어떤 사람에 대한 사랑이다.– 243쪽
환희란 우리가 희망했던 것보다 더 좋게 된 과거 사물의 관념을 동반하는 기쁨이다.– 251쪽
영광은 우리가 타인이 칭찬할 거라고 상상하는 우리 자신의 어떤 행동의 관념을 동반하는 기쁨이다.– 260쪽
감사 또는 사은은 사랑의 감정을 가지고 우리에게 친절을 베푼 사람에게 친절하고자 하는 욕망 또는 사랑의 노력이다.– 274쪽
겸손이란 인간이 자신의 무능과 약함을 고찰하는 데서 생기는 슬픔이다.– 284쪽
분노는 타인에게 해악을 끼친 어떤 사람에 대한 미움이다.– 291쪽
질투란 타인의 행복을 슬퍼하고 반대로 타인의 불행을 기뻐하도록 인간을 자극하는 한에서의 미움이다.– 303쪽
적의는 미움에 의하여 우리들이 미워하는 사람에게 해악을 가하게끔 우리들을 자극하는 욕망이다.– 312쪽
조롱이란 우리가 경멸하는 것이 우리가 미워하는 사물 안에 있다고 생각할 때 발생하는 기쁨이다.– 324쪽
욕정이란 성교에 대한 욕망이나 성교에 대한 사랑이다. ... 성교에 대한 이런 욕망은 적당한 경우에도, 그리고 적당하지 않은 경우에도 보통 욕정이라고 일컬어진다.– 332쪽
탐식이란 먹는 것에 대한 지나친 욕망이나 사랑이다.– 343쪽
두려움이란 우리가 그 결과에 대하여 어느 정도 의심하는 미래 또는 과거 사물의 관념에서 생기는 비연속적인 슬픔이다.– 349쪽
동정이란 타인의 행복을 기뻐하고 또 반대로 타인의 불행을 슬퍼하도록 인간을 자극하는 한에서의 사랑이다.– 363쪽
공손함이나 온건함은 사람들의 마음에 드는 일은 하고 그렇지 않은 일은 하지 않으려는 욕망이다.– 372쪽
미움이란 외적 원인의 관념을 동반하는 슬픔이다.– 381쪽
후회란 우리가 정신의 자유로운 결단으로 했다고 믿는 어떤 행위에 대한 관념을 수반하는 슬픔이다.– 393쪽
끌림이란 우연에 의해 기쁨의 원인이 될 수도 있는 그 어떤 사물의 관념을 수반하는 기쁨이다.– 401쪽
치욕은 우리가 타인에게 비난받는다고 생각되는 어떤 행동의 관념을 동반하는 슬픔이다. – 413쪽
겁남은 동료가 감히 맞서는 위험을 두려워하여 자기의 욕망을 방해당하는 그런 사람에 대해 언급된다. – 422쪽
확신은 의심의 원인이 제거된 미래 또는 과거 사물의 관점에서 생기는 기쁨이다.– 433쪽
희망은 우리들이 그 결과에 대하여 어느 정도 의심하는 미래 또는 과거의 사물의 관념에서 생기는 불확실한 기쁨이다.– 442쪽
오만이란 자신에 대한 사랑 때문에 자신을 정당한 것 이상으로 느끼는 것이다.– 453쪽
소심함은 우리들이 두려워하는 큰 악을 더 작은 악으로 피하려는 욕망이다.– 463쪽
정신과 신체에 동시에 관계되는 기쁨의 정서를 쾌감이나 유쾌함이라고 한다.– 473쪽
슬픔은 인간이 더 큰 완전성에서 더 작은 완전성으로 이행하는 것이다.– 483쪽
치욕이란 우리가 부끄러워하는 행위에 수반되는 슬픔이다. 반면 수치심이란 치욕에 대한 공포나 소심함이고 추한 행위를 범하지 않도록 인간을 억제하는 것이다.– 491쪽
복수심은 미움의 정서로 우리에게 해악을 가한 사람에게 똑같은 미움으로 해악을 가하게끔 우리를 자극하는 욕망이다.– 503쪽



 
 
 
창수
이덕희 감독, 임창정 외 출연 / 캔들미디어 / 201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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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 대신 징역살이를 하며 살아가는 동네 건달 창수(임창정)는

우연히 만난 미연(손은서)과 가까워지면서 그녀를 지켜주고 싶어진다.

사랑에 빠진 창수에게 봄날이 오는 것도 잠시 그녀에게 프로포즈를 하러 반지까지 준비하고

집에 돌아오지만 그녀가 난자당한 채 죽어 있는 걸 발견하게 되는데...

동네 양아치에 지나지 않았던 창수가 사랑하는 여자를 잃게 되고

오히려 그녀를 죽인 범인으로 쫓기면서 진범을 찾아내 복수하는 과정을 그린 영화.

전체적으로 개연성이라곤 찾아보기 힘든 황당한 스토리의 영화였는데

창수와 미연이 사랑하는 사이가 되는 과정이나 미연을 죽이고 창수에게 누명을 씌우는 도석(안내상)과

그런 도석에게 목숨을 버리면서 복수하는 창수까지 좀 지나친 설정의 연속이라 할 수 있었다.

창수같이 자기 앞가림도 못하는 사람도 자기 짝을 만나 행복하게 살고 싶지만

역시나 세상은 그리 녹록하지 않음을 여실히 보여줬는데,

능청스런 양아치 스타일의 임창정의 생생한 연기가 그나마 돋보였던 영화였다.




 
 
 
소원
이준익 감독, 설경구 외 출연 / 캔들미디어 / 201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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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계속 아동성범죄가 일어나 국민들의 공분을 불러 일으켰는데 이 영화도 딱 어떤 사건이

 

연상되는 그런 내용을 담고 있어 영화를 보는 내내 마음이 불편하게 만들었다.

 

소원이 같은 딸이 없는 내 맘도 이렇게 찢어질 것 같은 고통을 느끼는데

 

실제 그런 참담한 일을 당한 당사자와 부모의 맘이야 오죽할까 싶었다.

 

문제는 이런 천인공노할 범죄를 저지른 인간의 뻔뻔한 작태와 만취 상태였다는 이유로

심신미약을 인정해 형을 감경하는 허술한 법률이 악마들에게 면죄부를 준다는 점이다.

 

한 소녀의 인생을 완전히 망가뜨린 인간에게 징역 12년이 말이 되는가.

 

물론 영화일뿐이지만 실제로 이런 말도 안 되는 재판결과들이 나오고 있으니

 

아무리 법원을 감싸주고 싶어도 그럴 수가 없는 게 요즘의 참담한 현실이다.

 

이상적으로야 범죄자들에게 죄만 미워하고, 그들을 교화시켜야 한다고 하지만

 

현실은 전혀 그렇지 못하다. 사회니 제도니 남탓만 하며 범죄자들의 인권이니 그런 타령을 하기엔

 

세상이 너무 흉악하고, 인간의 변화를 믿고 기다리기엔 우리가 너무 많이 속고 당했다.

 

다시 기회를 준다는 그런 일은 그나마 일말의 여지가 있는 그런 범죄와 범죄자들에게나 해당하지

 

이 영화 속에 등장하는 그런 범죄자는 다신 세상에 내놓지 않는 게 최선일 것이다.

그렇지 않는다면 끔찍한 일을 다시 반복할 가능성만 주고 선량한 사람들이 그런 인간말종들 때문에

 

불안에 떨며 살아야 할 이유가 도대체 뭐가 있는지 심각하게 고민해봐야 할 것 같다.

 

전자 발찌니 하는 그다지 효과가 없는 제도를 시행하는 것보다는

 

뭔가 특단의 대책이 있어야 함을 여실히 보여준 영화였다.

 

이런 영화를 보고 있으면 정말 아이를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

 

그런 점에선 아이러니하게도 다행이란 생각도 든다.

 

암튼 소원이와 엄마, 아빠가 끔찍한 기억과 상처를 극복해가는 힘겨운 과정을 지켜보기가

 

정말 힘든 영화였는데 그나마 영화에서는 차츰 상처를 치유해가는 과정을 안쓰럽지만

 

보기 좋게 담아냈는데 과연 현실에서도 그런 훈훈한 일이 가능할지 잘 모르겠다.

 

피해자를 두 번, 세 번 죽이는 그런 언론과 세상의 냉담한 시선을 극복하며 살아가기란

 

정말 힘들 것 같은데, 결코 남의 일이라고만 할 수 없는 이런 일들이 이 세상에서 사라지는

그런 날이 과연 올 수 있을지, 아니 최소한 이런 일이 다시 안 일어나도록 뭔가 제대로 된

 

대책이 세워지길 기대하지만 현실은 열악하기 그지 없으니 답답할 노릇이다.




 
 
 
완전변태
이외수 지음 / 해냄 / 201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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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수 작가의 책은 '장외인간''사랑외전' 등을 읽어봤는데

 

그의 기발한 상상력과 촌철살인의 비판정신이 매력이라 할 수 있었다.

 

이 책은 '장외인간' 이후 그가 오랜만에 내놓는 소설인데 에세이 등으로만 계속 외도를 해왔던 그가

 

본업으로 돌아왔다는 점만으로도 충분히 기대를 할 수 있었다.

 

제목부터 파격적인(물론 기대한 그건 아니다ㅋ) 이 책은 총 10편의 단편을 담고 있는데, 

 

특유의 시니컬한 정서가 지배하는 작품이 많았다.

'소나무에는 왜 소가 열리지 않을까'라는 다소 유치한 제목의 첫 작품엔

 

아들을 판검사로 만들겠다는 아버지가 등장하는데 섬뜩한 것은 그가 아들이 허튼 생각을 못하도록

 

만들기 위해 자신의 새끼손가락을 잘라 아들에게 줬다는 점이다.

 

결연한 의지의 표현이라고 하기엔 살벌하기 짝이 없는 냉혹한 부정이 소름끼치는 작품이었다.

 

'청맹과니의 섬'엔 다람쥐들만 살던 섬에서 갑자기 다람쥐들이 사라지는 뜻밖의 상황과 사랑과

 

사업에 모두 실패하여 자살하는 남자가 등장하는데, 다람쥐가 섬을 탈출한 비밀이 예상밖이었다.

 

일만근심을 덜어준다는 '해우석'을 찾는 남자와 백여 점의 작품 중에서 오직 한 점만 선택된다는

 

'명장'의 얘기는 편견과 아집에 빠져 제대로 가치를 알아보지 못하는

 

자칭 전문가들의 허상을 잘 보여주었다.

 

'완전변태'에선 성적인 '변태'를 의미하는 줄 알았는데(물론 그런 변태도 등장한다)

 

곤충의 '변태'를 의미했다. 교도소에서 일어나는 흥미로운 일들도 재밌었지만

 

장자의 '호접몽'을 연상시키는 얘기가 왠지 판타지같은 느낌을 주었다.

 

'새순'에선 남의 일에는 무관심한 세태를 유쾌하게 풍자했고, '파로호'에선 '이따위 찌라시가 신문이면

 

우리 집 화장실에 걸려 있는 화장지는 팔만대장경이다'라는 신문에 대한 노골적인 조롱이

 

6. 25.때의 얘기와 얽혀 흥미진진한 얘기를 만들어냈다.

 

돈으로 상을 사고 파는 한심한 미술계의 작태를 고발한 '유배자'와

 

돈벌이에만 혈안이 된 교회의 추악한 현실을 과대망상에 빠진 남자를 통해 풍자한 '흉터',

 

마지막으로 조건만 따지며 배우자를 고르는 사업이 되어 버린

 

한심한 결혼문화를 절묘한 반전으로 요리한 '대지주'로 마무리하였다. 

 

전체적으로 이외수 특유의 비판정신이 담긴 작품들이 주를 이루었는데,

 

가려운 데를 긁어주는 속 시원한 느낌이 들었다.

 

물론 작가 스스로 이런저런 논란을 일으켜 비판의 대상이 되곤 해서 금자씨의 '너나 잘하세요'라는

 

말을 듣기는 하지만 그래도 그의 문학적 감수성은 인정해줄만 했다.

 

개인적으론 작가가 본연의 임무에 보다 충실해 좋은 작품이나 자주 내주었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소설이 아닌 에세이로의 외도나 엉뚱한 일로 물의를 빚어 논란거리를 제공하는 그런 일은

 

작가로서의 능력만 소모시키는 일이니 소설에만 전념하는 이외수 작가의 완전변태를 기대해 본다.




 
 
 
스티브 잡스가 반한 피카소
이현민 지음 / 새빛출판사 / 201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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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를 자주 보는 편이지만 가끔 내가 아는 미술 작품이 등장하면 반가운 맘이 든다.

 

단순히 배경 장식으로 그림이 쓰이는 경우도 많지만

 

가끔은 화가나 그림 자체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경우도 있다.

 

책은 영화 속에 등장하는 미술을 소재로 우리가 어렵게 여길 수 있는 미술을

 

보다 친근하게 소개하고 있다.

 

총 14편의 영화와 영화에 얽힌 미술 얘기를 다루고 있는데

 

상당수가 내가 본 영화들이라 그리 낯설지 않았다.

 

'까미유 클로델', '폴락', '아르테미사아', '바스키아' 등 예술가들의 삶 자체를 다룬 영화들이

 

여러 편 소개되었는데, '까미유 클로텔'을 제외하곤 내가 안 본 영화들이고

 

화가들도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인지라 신선한 느낌도 들었다.

폴락이야 액션 페인팅으로 워낙 유명한 사람인지라 어느 정도는 알고 있었지만

 

유럽 중심의 미술계의 무게중심을 미국으로 옮기며

 

회화의 패러다임 자체를 바꾼 사람이란 사실은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아르테미시아는 세계 최초의 여성 화가라는 상징성을 가졌는데,

그녀의 작품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자르는 유디트'와 비슷한 용감한 여성이라 할 수 있었다.

 

검은 피카소로 불리는 바스키아 역시 낙서로 여겨지던 그라피티를 미술의 경지로 올려놓은 화가였는데,

 

그의 멘토라 불렸던 앤디 워홀과의 인연까지 짧지만 강렬한 삶을 살다간 화가였다.

'다빈치 코드'는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또 다른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데, 다빈치가 동성애자여서

 

모나리자가 여자가 아니라는 얘기나 모나라자의 도난사건과 이탈리아의 반환 요구 등

 

흥미로운 얘기가 많았는데, 2차 세계대전 중에 '최후의 만찬'을 폭격 속에서 지켜낸 사연은

 

작가의 말처럼 남대문을 어이없는 방화로 태워버린 우리와는 정말 대조적이었다.

 

책으로 더 인상적이었던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는 베르메르라는 작가를 알게 해주었는데,

 

그가 평범한 사람들의 일상을 담은 그림들을 많이 남길 수 있었던 이유는

17세기 네덜란드에 세계 최초 자유미술경제시장이 열렸기 때문이었다.

귀족과 일부 부유층의 전유물이었던 미술작품이 경제력을 바탕으로

보다 많은 사람들이 누릴 수 있게 된 그야말로 '황금 시대'였다.

 

로댕의 작품 '칼레의 시민'에 얽힌 역사적인 진실 공방이나 일상에서의 누드를 담은 작품들을 통해

 

스캔들을 일으킨 마네와 강렬한 색깔로 야수파의 대표 화가가 된 마티스,

 

그리고 이 책의 제목이 된 스티브 잡스가 반할 정도 창조적인 예술가의 표본이 된

 

미술계의 슈퍼스타 피카소 등 여러 예술가와 작품에 얽힌 다채로운 얘기가 담겨 있었다. 

 

책은 우리가 쉽게 접하는 대중예술인 영화를 통해 어려울 수 있는

 

미술의 이면에 담긴 얘기를 통해 미술의 매력이 뭔지를 알려주었다.

스토리텔링의 시대가 되다 보니 스토리가 있어야 확실히 어필할 수 있는데

 

미술도 역시 스토리가 있으면 더 와닿게 됨을 잘 보여준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