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트 잭 -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1-3 스카페타 시리즈 3
퍼트리샤 콘웰 지음, 유소영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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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커플이 실종된 후 몇 달 후 숲 속에서 시체로 발견되는 사건이 지속적으로 일어나

무려 다섯 커플이 동일범의 소행으로 추정되는 범행으로 목숨을 잃게 된다.

게다가 마지막 희생자 커플 중 한 명인 데버러 하비가 정치계 거물인 팻 하비의 딸임이 밝혀지자

수사는 더욱 압박을 받지만 그다지 진척은 되지 않는다.

오히려 사인 등을 공개하지 않도록 FBI측에서 요구하면서 스카페타는 난감한 입장에 빠지고

각종 의혹만 불거지는 가운데 참다 못한 팻 하비는 공개적으로 음모론을 제기하며

수사는 더욱 난관에 봉착하게 되는데...

얼마 전에 읽었던 '소설가의 죽음'이은 스카페타 시리즈 3편인 이 책은

다섯 커플을 죽인 연쇄살인마를 찾아내는 힘겨운 과정을 그리고 있는데

무엇보다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뭔가를 숨기는 듯한 FBI가 가장 수사의 걸림돌이었다.

게다가 유력 정치인의 딸이 피해자이다 보니 언론의 관심마저 집중되고, '법의관'에서

피해자의 언니로 등장했던 워싱턴 포스트 기자 애니가 사건에 깊은 관심을 보이면서 정보유출이냐

수사방해냐의 서로 불신을 초래하는 상황이 연출되어 수사는 더욱 오리무중 상태로 빠져든다.

그럼에도 스카페타와 마리노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나름의 수사를 계속 전개하고 살해된

다섯 커플과 유사한 또 하나의 피해자 커플의 발견해내면서 수사는 다시 활기를 띠게 되는데...


범행현장에 하트잭을 남기고 피해자들의 신발을 벗겨 가는 괴상한 범인은

정말 전혀 예상하지 못한 단서를 바탕으로 추적하게 된다.

범죄자들이 검거되지 않는 것은 그들이 완벽해서가 아니라 운이 좋기 때문이지만

그들도 실수를 하고, 모든 범죄자들이 그렇다.

그 실수를 알아채고 파고드는 눈, 무엇이 의도적인 것이고 무엇이 아닌지 가려내는 판단력이

문제라고 얘기를 하지만, 이 책에서 범인을 잡게 되는 계기는 범인이 실수를 해서라기보단

정말 우연과 운이 작용했다고 말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물론 스카페타의 치밀한 조사와 천부적인 직감이 작용한 덕도 있지만 우연에 의존하는 측면이

크다 보니 사건의 해결도 뭔가 시원하지 않고 흐지부지하게 되는 면이 없지 않았다.

다섯 건의 연쇄살인사건이 발생했음에도 각 사건의 비중도 그리 크지 않고

사건의 단서나 수사 자체가 음모론에 휘말리면서 깔끔하지 않다 보니

사건의 진실마저 속시원하게 밝혀지는 후련한 느낌이 들지 않아 좀 아쉬웠다.

시리즈가 계속되면서 스카페타와 마리노 콤비, 프로파일러 웨슬리,

스카페타의 연인 마크 등 이젠 어느 정도 친숙한 인물들의 사연들을 하나둘 알게 되는 건

반가운 점이지만 사건을 너무 복잡하게 만들려다 보니 완성도가 좀 떨어지는 사건 해결과

반전을 선보인 것 같은데 4편부턴 아직 합본판이 안 나온 관계로

언제 다시 만나볼 수 있을지 마냥 기다려야 하는 점도 안타까운 현실이다. 

 



 
 
 
사라진 마술사 -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2-5 링컨 라임 시리즈 5
제프리 디버 지음, 유소영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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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죄 현장에 경찰이 출동하지만 범인은 마치 연기처럼 사라져버리자

마술사로 추정되는 범인의 현란한 솜씨에 경찰들은 속수무책이다.

링컨 라임과 아멜리아 색스는 마술사로 데뷔를 준비 중인 카라의 도움을 받아

조금씩 범인의 정체를 알아낼 수 있는 단서들을 수집하기 시작하는데...

 

'본 콜렉터'를 시작으로 링컨 라임 시리즈와 만남은 생각보다 더디게 진행이 된 것 같다. 

4편인 '돌 원숭이'를 본 지도 벌써 상당한 시간이 지나 언제 이 책을 읽을까 궁금했는데

이미 잡아놓은 물고기라 급하지 않아 의무감이 있는 책들부터 헤치우다 보니 조금 늦어진 감이

있지만 이 책을 손에 잡자마자 왜 이제야 읽게 되었나 하는 자책을 했다.

그동안 읽었던 4편의 작품들도 모두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재미와

과학수사의 진수를 제대로 보여줬지만 이 작품은 마술이라는 색다른 소재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정말 매력적인 얘기를 만들어냈다. 먼저 범인이 마술사이다 보니 범행수법이 기상천외하고

상식의 선을 넘어서 변신과 탈출을 자유자재로 선보여 잠시도 방심할 수가 없었다.

사실 마술에 그리 관심이 있진 않지만 마술을 볼 때마다 눈속임이라는 걸 뻔히 알면서도

과연 어떻게 했을까 하는 호기심과 함께 감탄을 하곤 했다.

이 책에 등장하는 범인의 수법도 정말 신출귀몰하다고 할 수밖에 없었는데,

환상마술, 탈출마술, 변신마술, 독심술, 후디니 마술 등

마술의 모든 장르를 섭렵한 최고 수준의 마술을 화려하게 선보였다.

문제는 그런 재능을 범죄에 이용한다는 점이었는데 몇 번이나 잡힐 뻔한 위기 속에서도

기발한 방법으로 탈출하는 그를 잡는 게 과연 가능하기나 한지 의문이 들 정도였다.

특히 그가 감옥을 탈출하는 장면은 정말 압권일 정도로 충격적이었는데

마술사가 범죄를 계획하면 완전범죄자도 될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범인의 마술 중 핵심은 미스디렉션이라고 할 수 있었는데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한

물리적인 미스디렉션과 의심을 제거하기 위한 심리적인 미스디렉션이

적절하게 사용되어 경찰은 물론 링컨 라임과 아멜리아 색스마저 속아 넘어가곤 했지만 

동종업계 종사자인 카라의 활약으로 범인의 화려했던 마술쇼는 대단원의 막을 내리게 된다.

그동안 링컨 라임 시리즈가 반전의 묘미를 제대로 보여줬지만

이 작품은 한층 더 화려한 솜씨로 정말 마술같은 얘기를 그려냈는데

다양한 볼거리를 무장해서 환상적인 마술쇼를 본 듯한 느낌을 주는 작품이었다. 



 
 
 
중용 中庸 - 공존과 소통 그리고 인성을 세우는 진리
자사 원작, 심범섭 지음 / 평단문화사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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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대표적인 고전으로 흔히 사서 삼경을 꼽는데,

사서에는 '논어', '맹자', '대학', '중용'을, 삼경으로는 '시경', '서경', '역경'을 든다.

그 중에서 당연 공자의 어록이라 할 수 있는 '논어'가 가장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고,

그의 후학인 맹자의 '맹자'도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지만

'대학'이나 '중용'은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은 편이다.

나도 '논어'는 완역본을 읽어봐서 그나마 친숙한 문장들이 적지 않지만,

'맹자'는 맹자의 사상을 통해서, '대학'은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격물, 치지, 성의, 정심,

수신, 제가, 치국, 평천하라는 말을 들어본 정도인데,

'중용'은 말  그대로 널리 쓰이는 중용이란 단어 외에는 거의 아는 게 없는 상태에서

과연 어떤 내용을 담고 있기에 고전의 반열에 궁금하던 참에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지나치거나 모자라지 않고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상태를 말하는 중용은 단순히 균형감각을

가지자는 정도의 의미를 가진 게 아니라 인간과 자연의 근본원리를 내포하고 있었다.

사실 원전에 수록된 글들은 33장밖에 되지 않아 분량 자체는 적은 편이지만

그 의미를 이해하기는 그렇게 쉽지 않았다.

이 책에선 원전만 충실하게 번역하고 해석하는 차원을 넘어서서 '중용'에 담긴 의미를

나름 이해하기 쉽게 풀어쓰고 있는데 '논어'의 문장들을 예로 많이 들고 있어 전에 읽은

'논어'와 비교해서 보면 좀 더 의미가 뚜렷하게 와닿았다.

사물의 생성, 보존의 원리로 만물의 주재자인 천의 사덕을 원형이정으로 규정하고,

사덕의 운행이 사시, 사방, 사물을 만들어내어 그것이 소멸되지 않고 항상 유지될 수 있도록

천도에 부합하는 질서가 모든 사물에서 유지된다고 하는데

큰 틀에서의 자연의 질서를 간략하게 압축하고 있다.

인간도 천의 사덕과 같이 '인, 의, 예, 지'의 사덕을 가지고 있는데,

천도는 '성'에 의해 스스로 '중'이 유지되지만 인간은 인의예지를 통해

희노애락의 감정으로 인해 무너질 수 있는 마음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래서 '화'를 이루어 개인적으로는 본성을 회복하고 사회적으로는 문란해진 질서를 회복하며

사람들끼리 상생을 추구해야 하는데, 그러한 화를 이루는 바른 길이 도이고,

그 도를 실천하는 것이 선이며, 사람관계에선 충서라고 한다.

모든 덕행의 근본인 효의 중요성을 설파하며 아는 것보다는 실천이 중요하다는

가장 기본적인 원칙까지 인생과 자연의 근본 원리를 깨닫게 해주었는데,

솔직히 좀 뜬구름 잡기 식의 막연한 내용들이 없진 않았지만

가만히 생각해보면 뭔지 모를 깊이가 느껴졌다.

어떻게 살아야할지와 세상과 사람들을 어떻게 대해야 할지에 대한

근본적인 해답을 찾고자 한다면 이 책을 읽어보는 게 도움이 될 것 같은데 한 번만으로는 부족하고

여러 번 반복하여 읽어서 그 깊은 의미를 몸과 맘에 익히도록 해야겠다.



 
 
 
죽음과의 약속 애거서 크리스티 미스터리 Agatha Christie Mystery 4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유명우 옮김 / 해문출판사 / 199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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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마지막 시즌이 찾아왔다. 매년 연례행사로 치워야 했던 중요한 행사가

올해를 마지막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리게 되었다. 행사기간 동안 지루함을 달래기 위해 언제

어디서나 포켓 속에 넣어 다니며 읽기 좋은 애거서 크리스티의 작품이 이번에도 선택을 받았는데,

제목부터 뭔가 있는 것 같은 이 책은 예루살렘의 한 숙소에서 에르큘 포와로가 창문 넘어 우연히

"너도 알지, 그렇지? 그녀는 죽어야 해."라는 두 녀의 대화를 듣게 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애거서 크리스티는 논란이 된 문제작 '애크로이드 살인사건' 이후 추리소설가로서 성공적인

행보를 이어가지만 그녀의 전성기는 1930년대라 할 수 있다. '오리엔트 특급살인', 'ABC 살인사건',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그녀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걸작들이 무더기로 쏟아져 나왔는데

결정적인 배경에는 고고학자와의 행복한 재혼생활이 있었다.

남편을 따라 중동을 여행하다 보니 중동을 배경으로 한 명작들도 줄을 이어 출간되었는데,

'나일강의 죽음', '메소포타미아의 죽음' 등 좀 생소한 중동에서의 사건들도 하나같이 뛰어난

완성도를 자랑한다. 이 작품도 그녀의 중동 배경 작품 중 돋보이는 작품 중 하나인데,

여간수 출신의 독재자 계모의 횡포에 꼼짝 못하던 5명의 자식들이 계모와 함께 여행을 하는 도중

계모가 죽으면서 그녀를 죽인 범인이 누구인지를 밝히는 과정을 흥미롭게 그려내고 있다.

사실 대가족의 악독한 군주 역할을 하는 어머니와 자식들 사이에서 살인사건이 발생하는 설정은

다른 작품에서도 본 기억이 나는데 이 책에선 대놓고 자식들이 어머니가 죽기를 바라면서

왠지 냄새를 너무 피워서 어느 정도 감이 오긴 했다.

늘 살인사건을 몰고 다니는 포와로가 사건에 개입하면서 용의자들을 심문하는데 포와로가

등장하는 다른 작품들에 비하면 심리적인 측면에서 범인을 추리하는 경향이 강하게 드러난다.

추리소설의 전형적인 공식인 연막전술이 상당히 작용해 범인이 아닌 엉뚱한 사람들이

서로 범인이라고 오해하며 숨겨주려고 증거를 조작해 더욱 사건을 꼬이게 만든다.

그래도 포와로의 회색 뇌세포는 이런 복잡하게 얽힌 실타래를 하나씩 풀어내어 범인이 누군지

밝혀내는데 다른 작품과는 달리 나름 훈훈한 마무리를 선보여서 색다른 결말이 아닌가 싶었다.

그동안 읽은 애거서 크리스티의 작품들, 특히 포와로가 등장하는 작품 중에선 비교적 단조로운

느낌을 주었는데 아무래도 연쇄살인이 아닌 노부인 한 명만 죽어 자극적이지 않았던 것도

그런 느낌을 준 게 아닌가 싶다. 그래도 등장인물이 거의 모두 용의자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하고 치밀한 심리게임을 벌여서 역시 애거서 크리스티 표 포와로 등장작품

이구나 하는 만족감을 주었던 작품이었다.



 
 
 
그가 돌아왔다
티무르 베르메스 지음, 송경은 옮김, 김태권 부록만화 / 한국경제신문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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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 역사상 끔찍한 만행을 저질러 수많은 사람들을 죽게 만든 악마로 불리는 인물들이 더러 있다.

그 중에서 단연 최고로 꼽히는 인물이 바로 세계 제2차대전의 원흉 히틀러라고 할 수 있는데,

그와 나치는 여전히 그들이 저지른 전쟁범죄와 인종말살범죄로 인해

거론하는 것조차 금기시될 정도지만 종종 코믹하게 희회화되곤 한다.

대표적인 작품으로 찰리 채플린이 히틀러를 멋지게 연기한 '위대한 독재자' 등이 있는데

이 책도 히틀러를 전면에 내세운 작품인데 색다른 점은 히틀러가 현재의 독일에 다시 등장한다는 점이다. 


이유가 어찌 되었든 그가 현재의 독일에 다시 돌아왔다.

역사는 그가 자살한 것으로 기록하고 있지만 그의 죽음에는 여러 가지 음모론과 낭설이 파다한

상태인데 그가 2011년에 다시 부활하니 당연히 예측불허의 황당한 일들이 발생한다.

먼저 그가 현재 상황에 과연 적응할 수 있을까 하는 점인데, 당연히 히틀러가 부활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그를 히틀러를 흉내내는 코메디언으로 생각한다.

본인을 재연하는 인물로 오해하는 아이러니한 상황 속에 여전히 막가파식으로 행동하는

히틀러에게 대중들이 열광하는 정말 코메디같은 상황이 벌어진다.

아무래도 요즘 세상에 자기 하고 싶은 대로 말하고 행동하는 사람이 없다 보니

그의 언행은 당연히 화제가 될 수밖에 없었다.

물론 본명도 알 수 없고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아무런 자료도 없는 그에게 각종 의혹이 제기되고

시대에 맞지 않는 인종차별 등의 발언에 대한 비난이 쏟아지지만 그는 자신의 소신을 굽히지 않는데

온갖 구설수에도 오히려 견고한 인기가 지속되니 정말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의 연속이었다.

어떻게 보면 히틀러가 독일에서 정권을 잡은 게 쿠데타 등 비정상적인 방법이 아닌

선거를 통해 적법하게 권력을 쟁취했다는 점은 역사의 아이러니라 할 수 있는데

현재에 부활한 히틀러의 기이한 인기도 역시 이해하기가 힘들 정도였다.

그만큼 군중심리라는 게 이성과는 거리가 멀고 충동적이며 예측할 수 없는데

대중의 인기를 먹고 사는 연예계도 별반 다를 바가 없었다.

굳이 부활한 히틀러의 인기 비결을 묻는다면 어떤 압력에도 굴하지 않고 소신껏 언행을 한다는 점, 

자신의 이해관계나 유불리에 따른 기회주의적 대처가 아닌 고집스러울 정도의 일관성이

요즘에 흔히 보기 힘들기 때문이 아닌가 싶었다. 

부활한 히틀러도 완전히 달라진 세상에 조금씩 적응하며 과거의 괴물같은 모습을 탈피하여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게 나름 재미를 주었다. 

작가가 히틀러란 인물을 미화하려 한 건 아니었겠지만 왠지 이 책을 보고 나면

히틀러가 꼭 나쁜 사람은 아닌 것 같은 착각이 들게 만드는 건 좀 씁쓸한 여운이 아닐 수 없다.

소설이긴 하지만 현재 그가 여전히 통할 수 있다는 현실이 끔찍한 과거를 반복할 수도 있단

우려를 줬지만 한편으론 그도 변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가능성도 볼 수 있었다.

부록으로 '김태권의 한나라 이야기'를 통해 알게 된 김태권 작가의 '그가 돌아왔다 서울편'은

우리의 현실을 코믹하게 풍자하면서 예상 외의 재미를 주었는데

히틀러란 개성 강한 캐릭터가 여전히 문화상품으로 매력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히틀러와 같은 인물이 다시 돌아오면 결코 안 되겠지만

현실풍자의 대상으로는 매력적인 인물임을 느끼게 해준 작품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