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와 정신분석
이창재 지음 / 아카넷 / 201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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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 속에는 그 민족의 다양한 모습이 담겨 있다. 당시의 가치관이나 삶의 모습 등

많은 문화적 요소들이 가득 있는데, 신화의 대명사로 불리는 그리스 로마신화는

서양 문명의 기둥 역할을 하면서 오늘날에도 현대적 버전으로 끊임없이 재생산되고 있다.

그만큼 신화가 주는 의미가 여전히 유효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 책은 세계의 여러 신화 속

인물들과 얘기들을 정신분석학의 관점으로 바라보며 신화에 숨겨진 의미를 재발견하고 있다.

 

신화를 정신분석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은 각 민족의 무의식, 즉 억압된 소망, 분열된 정신 요소,

불안과 방어 유형, 무의식적 환상, 대상관계 양태, 자기 상태를 생생히 지각할 수 있게 한다.

정신분석학의 양대 산맥이라 할 수 있는 프로이트와 융의 이론을 바탕으로 신화를 재조명하고 있는데,

프로이트가 개인 무의식을 명료화하는 데 초점을 뒀다면, 융은 인류의 원형적 무의식이

신화에서 어떤 양태로 상징화되는지에 주목했다는 차이가 있다.

정신분석학적 관점이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인류학, 민속학, 신화학의 관점과 신화학자 조셉

켐벨의 관점 등 다양한 측면에서 신화를 재해석하는데, 신화에 반영된 무의식의 유형들로 욕망과 불안의 숨겨진 원천인 억압된 무의식과 에너지와 지혜의 보물창고인 집단무의식, 모권적 무의식과

모성적 무의식, 자기애 무의식, 대타자 무의식까지 다양한 형태의 무의식들이 투영되어 있었다.

대표적인 신화적 사고로는 프레이저의 왕 살해, 프로이트의 아버지 살해, 클라인의 나쁜 어머니 살해,

융의 어머니 살해 등이 있었는데, 영웅신화들에는 공통적으로 탄생 이전의 조건으로 대타자의 흔적이,

유년기 콤플렉스로 최초 대상들의 결함이, 청년기의 통과의례로 대타자 요구와 무의식과의 대결이,

조력자로 제2의 최초 대상들이 등장했고, 영웅들이 성취한 과업내용을 통해

대타자의 콤플렉스 유형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영웅의 최후는 해당 민족의 세대 간 단절과

분열 내지 통합상태를 추정할 수 있었다.  


이렇게 전 세계의 다양한 신화들을 통해 신화속에 숨겨진 의미들을 새롭게 발견해내는데

먼저 우리 신화들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창세신화를 비롯해 환인, 환웅, 웅녀, 단군으로 이어지는

신화 속 얘기는 서양과는 달리 극단적인 성적 충돌이나 균열이 거의 없었으며

여신의 악마화 과정 역시 나타나지 않았다는 특색이 있었다.

마마보이라 할 수 있던 주몽의 영웅신화는 당대의 우리 민족이 어머니에 대한 강력한 애착이

있었음을 보여줬고, 황석영의 '바리데기'로 친숙한 바리데기 신화는

버림받은 영혼이 치유자로 변환되는 과정을 잘 보여줬다.

거인 반고로 시작되는 중국의 신화나 창세신 이자나기와 이자나미의 얘기를 비롯한 일본의 신화는

비슷한 듯 하면서도 다른 중국과 일본 민족의 무의식과 내면을

조금이나마 들여다볼 수 있는 바탕이 되었다.

오만한 자가 현자로 변하는 과정을 보여준 길가메시의 신화나

오시리스, 이시스, 호루스를 통해 죽음에서 부활에 이르는 길을 보여준 이집트의 신화는

우리에겐 낯선 수메르와 이집트의 신화와 만날 수 있게 해주었다.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시리즈나 '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그리스 로마 신화' 등으로

비교적 익숙한 그리스 신화는 기존에 알고 있던 내용을 정신분석학적 관점으로

새롭게 바라보는 재미가 있었다.

크로노스와 제우스가 어머니의 도움을 받아 아버지를 제거하는 장면은 왕 살해의 전형이라 할 수

있었고, 운명을 벗어나려는 부질없는 몸부림으로 프로이트가 사랑한 오이디푸스와

부모로부터 버림받는 공통점을 가진 페르세우스, 테세우스, 헤라클레스의 대표적인 영웅들의 신화, 

애절한 사랑 얘기라 할 수 있는 에로스와 프시케, 나르키소스와 에코 커플까지

아무래도 친근한 그리스 신화는 좀 더 몰입하면서 신화 속 의미를 되새김질 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영화 '토르' 등으로 낯설지 않은 북유럽의 신화까지

정말 전 세계 신화의 완결판이라 할 수 있었다.

신화를 보면 서로 비슷하면서도 다른 점들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창세신화에선 동양은 자연만물이 최초 신의 자발적 변형에 의해 생겨난 반면

서양에선 최초 신이 신세대 신에게 살해되면서 새로운 창조활동이 생겨났다.

한편 영웅신화는 그 민족의 콤플렉스가 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라 할 수 있었다.

이 책을 보니 신화가 단순히 문화유산의 보고에 불과한 게 아닌 그 민족의 무의식을 들여다봄으로써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자료임을 알 수 있었다.

신화를 정신분석학의 눈으로 바라본 이 책은 신화의 가치를 더 풍성하게 해주지 않았나 싶다.



 
 
 

안녕하세요. 마음과 몸을 위한 책을 만드는

민음사 출판 브랜드 판미동 입니다. :)


판미동에서 중국 최고 석학 장치청 교수의 건강고전 명강의를 담은

『황제내경, 인간의 몸을 읽다가 출간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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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학과 건강, 특히 고전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황제내경, 인간의 몸을 읽다』

중국 최고 석학 장치청 교수의 건강 고전 명강의



논어보다 황제내경을 먼저 공부하라!

"인간의 생명을 통찰하는 최초·최고의 경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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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0년이 넘는 고전 <황제내경>을 대중적으로 풀어낸 책이다. 

전인적인 몸 공부를 통해 자신을 읽어내고 삶의 조화로움을 찾는 방법을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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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황제내경, 인간의 몸을 읽다』 서평단 모집 상세 내용



하나, 『황제내경, 인간의 몸을 읽다』 서평단 모집 포스팅을 개인 블로그에 스크랩 한 뒤, 읽고 싶은 이유 간단하고 성실하게 적어서 스크랩 링크와 함께 댓글로 올려주시면 응모가 완료됩니다.


둘, 응모 기간 2015년 1월 19일(월)부터 1월 26일(월)까지 입니다.


셋, 총 추첨인원 10명입니다. (최종 응모자 수에 따라 추첨인원이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넷, 서평단 발표일 2015년 1월 27일 화요일입니다.


다섯, 서평기간은 2015년 1월 30일(금)부터 2월 6일(금)까지 14일간입니다.

서평단에 선정되신 분은 1월 28일까지 개인정보를 비밀댓글로 적어야합니다.

1월 28일까지 개인정보 확인이 안되면 당첨이 자동취소됩니다.


마지막, 첨된 서평단 분들은 서평기간인 14일간 알라딘 블로그 및 개인 블로그에 서평을 작성한 후, 『황제내경, 인간의 몸을 읽다』 서평단 발표 포스팅 알라딘 개인 블로그 및 그 외 블로그나 외부 채널 등에 남기신 서평 링크를 댓글로 달아주셔야 최종 서평이 완료됩니다.



※ 해당 기간 안에 서평 및 서평완료 댓글을 작성하지 않을 시,

다음 서평단 모집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시리즈 1
데일 카네기 지음, 바른번역 옮김 / 코너스톤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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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에 있어 고전이라 할 수 있는 데일 카네기의 책

사실 카네기하면 강철왕 앤드류 카네기를 떠올리기 쉽기 때문에

첨에는 강철왕께서 인간관계에 관한 책도 썼나 싶었다.

하지만 강철왕 앤드류 카네기가 아닌 인간관계의 마술사 데일 카네기의 책이었다.

 

이 책은 인간관계의 기본원칙과 인간관계를 잘 맺는 방법,

상대방을 설득하는 방법, 리더가 되는 방법을 수 많은 실제 사례를 통해 재밌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전에 읽은 책 '타이쿤'에 등장하는 카네기나 록펠러의 일화도 담고 있어

더욱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인간관계의 법칙을 한 단어로 요약하면 역지사지라 할 수 있다.

내가 다른 사람에게 대접받고 싶은 대로 그 사람을 대접하라는 기본 원칙은

우리가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인간관계의 핵심이 아닐까 싶다.

역지사지를 실천하기 위해 데일 카네기 제시하는 방법론의 핵심은 존중과 칭찬이라 할 수 있다.

요즘 내가 절실하게 느끼고 있지만 사람의 맘을 상하게 해서는

어떤 일도 좋은 결과를 낼 수 없을 것이다.

사람이 이성의 동물이라 하지만 감정이 앞서는 게 어쩔 수 없는 현실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로버트 치알디니의 '설득의 심리학'과 표리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이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얻는 방법에 대해 얘기한다면

'설득의 심리학'은 우리의 맘을 부정하게(?) 얻으려는 사람들에게서

우리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관계의 법칙을 누가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화기애애한 신용사회가 될 수도 있고 

서로 속고 속이는 불신의 사회가 될 수도 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인간관계의 법칙을 사용하는 사람의 맘이 진실되느냐가 아닌가 싶다. 

 

이 책이 우리가 모르고 있는 사실을 특별히 다루고 있지는 않다.

대부분 다른 자기계발서에서도 쉽게 접한 내용들이다.

하지만 이 책이 1930년대 출판되서 아직도 스테디셀러가 되고 있고

요즘 시중에 나오고 있는 수많은 처세술이나 자기계발서가

이 책의 내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점을 생각한다면

역시 이 책은 인간관계에 관한 고전이라 할 수 있을 것 같다.

따라서 다른 자기계발서 몇 권을 읽는 것보다

이 책 한 권을 반복해 읽는 것이 훨씬 효과적인 방법일 듯 싶다.

그게 바로 고전의 힘이 아닐까 싶다.

 

물론 이 책의 내용이 100% 옳은 정답은 아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수없이 고개가 끄덕거려지고 공감이 가는 것은

그만큼 이 책이 제시하는 인간관계의 법칙이 공허한 책 속의 구호에 그치는 것이 아닌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그 실천은 독자 각자의 몫일 것이다.

이 책을 읽은 수많은 독자들이 실천을 위해 노력한다면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이 보다 밝고 명랑해질 수 있을 것 같다.



 
 
 
경제학자의 미술관 - 그들은 명화를 통해 무엇을 보는가
최병서 지음 / 한빛비즈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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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미술을 소재로 한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만나 봤다. 

명화를 통해 역사를 다룬 '세계 명화 속 역사 읽기'성경과 신화를 다룬 '세계 명화 속 성경과

신화 읽기', 심리학을 다룬 '심리학, 명화 속으로 떠나는 따뜻한 마음여행',

물리학을 다룬 '명화로 보는 32가지 물리 이야기' 등 명화가 특정 분야를 소개하는데 정말 유용한

소재임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 책에선 그다지 친하지 않을 것 같은 경제학을 명화를 통해 설명한다.  


일단 경제학자답게 그림을 하나의 재화로 본다. 소비재이면서 투자재의 성격을 동시에 가진 그림은

보다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향유를 누려야 하는 가치재이자 공공의 선을 증진시키는

중요한 공공재이기에 다른 재화들과는 차별화되는 특성이 있는 재화인데 저자는

'명화 속에서 발견한 경제', '화가의 눈에 비친 경제', '하나의 산업으로 성장한 미술산업'의

세 파트로 나눠 미술을 다양한 경제적인 관점에서 분석한다.

먼저 피터 브뢰헬의 '바벨탑'으로부터 신자유주의의 기초를 제공한 밀턴 프리드먼을 찾아내고,

가난한 화가들이 비용제로인 자화상을 즐겨 그렸음을 알려준다.

아름다움을 인간이 가진 자본 중 하나로 거론하는데 아름다움의 가치는 상대적, 주관적이며,

행복도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의 적용됨을 베르메르의 '저울을 들고 있는 여인'을 통해 잘 보여준다.

렘브란트의 '야경'에서 야경국가와 복지국가의 얘기를, 예술가들의 생산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투입 요소인 창조성을 액션패인팅 기법으로 유명한 잭슨 폴락을 통해 끄집어낸다.


소변기를 '샘'이라는 예술작품으로 탈바꾼 시킨 마르셀 뒤샹은 가치가 어떻게 창조되는지를 잘

보여줬고, 경제불황이 주식거래인을 하던 고갱을 전업화가로 만들었음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남미와 북미의 경제격차는 멕시코의 프리다 칼로의 사연을 통해 보여줬고,

결혼을 다룬 그림들을 통해 결혼마저 경제학으로 접근하고 있다.

화가는 독점공급자이고 미술품은 기본적으로 대체 불가능한 유일한 작품이기에

수요공급의 법칙에 따른 가격형성이 다른 재화들과는 완전히 다른데

이 책을 통해 미술품이 어떻게 거래되고 가격이 형성되는지를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다.

보통 사람들은 미술품과 그다지 친하지 않지만 진품이 아니어도 모작은 얼마든지 즐길 수 있는데

짝퉁의 천국인 중국은 대놓고 모작 생산 경제특구를 두고 있음을 이번에 알게 되었다.

짝퉁이라면 둘째 가면 서러울 우리도 한 번 생각해볼 만한 아이템이 아닌가 싶었다.

미술품뿐만 아니라 미술관 자체도 하나의 작품이 될 수 있는데 루브르의 유리 피라미드는 물론

화력 발전소를 개조한 테이트 모던 현대미술관이나 기차역을 개조한 오르세 미술관 등

발상의 전환이 미술의 가치를 더욱 돋보이게 했다.

이 책을 보면서 미술은 경제와 무관한 예술이라고만 생각했다가 경제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니

새로운 면모들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평범한 물건도 어떻게 배치하고 해석하느냐에 따라

예술이 될 수 있듯이 미술도 경제적으로 접근하면 그동안 전혀 생각하지도 못한

다른 측면을 알게 됨을 잘 보여준 책이었다.  



 
 
 
사상학 탐정 1 - 13의 저주 미스터리, 더 Mystery The 8
미쓰다 신조 지음, 이연승 옮김 / 레드박스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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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매로 유명한 할머니로부터 타인에게 나타나는 사상이 보이는 특수한 능력을 물려받은

슌이치로는 자신의 특별한 재능을 살려 탐정사무소를 연다.

어느 날 드디어 첫 의뢰인으로 사야카라는 여자가 찾아오는데,

약혼자인 아키라가 급성 심부전으로 급사한 이후 안 좋은 예감을 느껴

사건 의뢰를 하러 온 사야카에게서 슌이치로는 불길한 죽음의 그림자를 발견하는데... 

 

'붉은 눈'에 실렸던 마지막 단편에 등장했던 사상학 탐정이 장편 시리즈로 본격적인 활약을 시작했다.

전에 봤던 이사카 고타로의 '사신 치바'와 비슷한 느낌이 나지 않을까 싶기도 했는데

아무래도 사신과는 달리 인간이다 보니 슌이치로는 여러 가지 인간적인 고뇌에 빠지게 된다.

사야카의 의뢰로 아키라의 집안인 이리야가를 찾은 슌이치로는

집안에서 물씬 풍기는 사악함과 괴이함에 묘한 느낌을 받는다.

배다른 형제들인 나쓰키와 하루미는 아키라의 유산을 사야카가 상당 부분 받게 되자

노골적인 적대감을 드러내고, 아키라의 장례식이 있던 날부터 아키라가 사람들은

계단에서 떨어지거나 거실에 있던 관음상에 깔릴 뻔 하는 등

각종 이상한 사건들이 발생하여 다들 예민한 가운데

슌이치로는 이리야가 사람들 전부에게서 죽음의 그림자를 발견하고 당황한다.

사야카로부터 탐정으로 소개받은 슌이치로는 표대결 끝에 간신히 이리야가에 머물며

가족들에게 일어난 괴이한 사건을 조사하기 시작하지만 한 번 시작된 괴현상은 멈추지를 않는데...


사실 논리적인 추리를 하는 본격 미스터리를 선호하는 편이어서 이 책에서 일어나는 각종 기이한 현상들의 비밀에 저주가 담겨있다는 식의 식상한 해답이 주어지지 않을까 우려도 했지만

예상 외로 나름의 추리가 선보여 색다른 재미를 주었다.

부재가 13의 저주라 13과 얽힌 뭔가가 있을 듯 했는데 역시나 열 세 명의 여자, 13일,

13마리의 지렁이 등 다양한 13이 등장해 사건의 분위기를 한껏 조성했다.

괴담같은 얘기지만 나름 흥미진진한 얘기가 펼쳐졌는데 지금까지 나름 다양한 스타일의 탐정들을

만나봤지만 사상을 보는 특별한 능력을 소유한 탐정은 처음인지라 나름 신선했다.

슌이치로의 능력이 특별하긴 하지만 그렇게 부러워할 능력은 아닌 것 같은데

본인도 자신의 능력 때문에 괴로워하는 모습을 볼 때는 안쓰럽기도 했다.

누군가의 죽음을 미리 알게 된다는 게 그리 유쾌한 일은 아닐 것 같은데

그래서 그런지 슌이치로에겐 늘 어두운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진 느낌이 들었다.

이 책이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인 듯 한데 

다음 이야기에선 과연 슌이치로가 어떤 괴기한 사건을 해결해낼지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