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아이디어에 영감을 주는 거의 모든 이야기
야코포 페르페티 지음, 김효정 옮김 / 미래의창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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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는 아이디어는 과연 어디서 오는 것인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지만

그 해답을 제대로 알기는 결코 쉽지 않다. 나도 이런 주제의 책들을 여러 권 읽어서  

나름의 방법들을 많이 접했지만 여전히 내것으로 만들지는 못한 것 같다.

그렇다 보니 여전히 성공하는 아이디어를 찾는 방법을 다룬 책들에 관심을 끈을 놓지 못하고 있던 차에

제목부터 뭔가 특별한 것이 있어 보이는 이 책과 만나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아이디어의 발전 단계를 여섯 단계로 나누어서

각 단계별로 다양한 사례를 들면서 성공하는 아이디어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알려준다.

먼저 모든 성공적인 아이디어의 본질이 실화에 바탕을 둔 것이라는 점을 지적한다.

실화에 근거한 아이디어(Based On A True Story)의 첫 글자를 따서 보트라 표현하는데,

이 아이디어의 가치를 발전시키기에 적당한 상황과 파도를 뛰어넘는 방법을 알아야 하고(바다와 파도),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기 전에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하기에 합당한지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한다(바람). 다음으로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단인 물과 암초를 마련하고,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외부 환경에 대응할 준비를 거쳐(항구) 궁극적으로 창공을 향해 멀리 날아가 하늘에 꽃을 피우는(별)

6단계를 통해 성공하는 아이디어가 된다는 것인데, 뜬구름 잡기같은 얘기들을 다양한 실제 사례들로

가득 채워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다. 성공적 아이디어에 필수적인 13가지 특징으로 '수단을

뛰어넘는다', '관심을 끈다', '단순하다', '이야기한다', '오, 마이 갓', '실현 가능하다', '적응력 있다',

'앞장선다', '오래 지속된다', '사실적이다', '혁신적이다', '기억하기 쉽다', '감동적이다'를 제시하는데

머리글자만 따면 'BEST OF ALL TIME'이 되었다. 실화의 가치는 모든 아이디어의 기초라 할 수

있었는데 새로운 버전의 콜라를 제안하기 위해 예전부터 내려온 코카콜라의 가치를 없애려고 했다가

실패한 뉴 코크의 사례가 있는 반면, 어쿠스틱 기타를 두고 일렉트릭 기타를 들고 나타나 악기와 음악적 성향을 바꾼 밥 딜런은 노래에 메시지를 그대로 담고 있었기에 자신의 본질을 훼손하지

않고 진화한 사례라 할 수 있었다. 이 책에선 음악이나 영화들을 사례로 많이 소개하고 있어 좀 더

친근한 느낌을 주었는데, 온갖 역경을 맞이하면서도 걸작 '지옥의 묵시록'을 완성시킨 코폴라 감독,

카지노의 금고를 털기 위해 각 분야 전문가들을 모아 계획을 실현하는 '오션스 일레븐' 등 대중에

익숙한 사례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 성공적인 아이디어의 탄생과정이 좀 더 쉽게 와닿았다.

사실 이런 책은 풍부한 사례들이 담겨 있어 적절히 활용하기에 좋은데 책을 읽는 순간에는 모두

내것처럼 느껴지지만 시간이 지나면 금방 희미한 흔적만 기억에 남는 아쉬움이 남는다.

큰 틀의 방법론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례들을 모두 잘 소화해낸다면 성공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듯한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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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눈박이 원숭이
미치오 슈스케 지음, 김윤수 옮김 / 들녘 /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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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청전문 탐정회사 '팬덤'을 운영 중인 사립탐정 미나시는 특이한 귀 때문에 늘 커다란 헤드폰을 써서

귀를 가리고 다닌다. 다니구치 악기란 회사로부터 경쟁업체의 디자인 도용 여부에 대한 사건을

의뢰 받고 다니구치 악기에 직원으로 위장취업 중인 상황에서 지하철에서 커다란 선글라스를 쓰고

이상한 행동을 하는 여자에 대한 정보를 얻자 그녀를 팬덤의 멤버로 스카우트하는데... 

 

올해 초에 읽은 '광매화'를 비롯해 미치오 슈스케의 작품을 여러 권 읽었는데 모두 재미와 감동의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작품이어서 그를 믿고 보는 작가 대열에 합류시킬 수 있었다.

이 책은 제목부터 뭔가 의미심장한 의미가 담겨 있을 듯 했는데 역시나 여러 의미가 있었다.

외눈박이 원숭이 얘기는 책 속에서 유럽 민화라고 소개되는데, 999마리의 외눈박이 원숭이가 사는

나라에 두눈박이 원숭이가 태어나자 외눈박이 원숭이들이 두눈박이 원숭이를 놀리고 비웃는다.

그러자 두눈박이 원숭이는 자신의 오른쪽 눈을 빼버려 외눈박이 원숭이가 되었다는 얘기였는데

다수와 다른 사람을 용납하지 못하는 세상의 그릇된 편견을 여실히 보여주는 얘기였다.

다수와 같아지기 위해 오른쪽 눈을 빼버린 두눈박이 원숭이에 대해서도 자신의 자존심을 버린 거라

비판을 하는데, 이 책 속에도 다양한 문제를 가진 인물들이 등장하지만 다들 자신이 처한 상황에

굴하지 않고 소신껏 살아간다. '팬덤'이란 회사 자체가 왠지 그런 사람들의 집합소인 듯 했는데

선글라스를 항상 장착하는 신입 멤버 후유에도 눈에 자신이 없어서 그런 거였다.

동종 업계에서 악명이 높은 요씨비시 에이전시 출신인 후유에와 함께 미나시는 다니구치 악기의

디자인 도용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구라이 악기 건물에 몰래 침입하는데 마침 구라이 악기의 무라이

부장이 살해당하는 사건이 벌어진다. 정황상 후유에를 의심하던 미나시는 7년 전 자신과 동거하다

갑자기 외딴 산에서 목매달아 자살한 아키에의 죽음에도 후유에가 관련되었다는 의심을 하게 되는데...

 

미나시가 후유에에 대한 의심을 하기 시작하면서 사건은 어디로 튈지 모르는 예측불허의 상황이

되는데 후유에가 요씨비시 에이전시에 납치되는 사건이 벌어지고 미나시가 목숨을 걸고 그녀를

구하러 가면서 사건은 절정으로 치닫는다. 그리고 하나둘 그녀에 대한 오해가 풀리기 시작하고 하나씩 드러나는 진실은 정말 전혀 의외라 할 수 있었는데 역시나 미치오 슈스케의 장기인 반전의

묘미를 제대로 맛볼 수 있었다. 뭔지 모를 이상한 부분들이 모자이크처럼 맞춰지면서 전체의 커다란

그림이 마지막에야 드러나는데, 카드점 등 여러 상징들이 내포한 의미가 정말 절묘하게 맞아떨어지며

훈훈한 해피엔딩으로 마무리한 코믹하면서도 사람 냄새가 물씬 풍기는 미스터리였다.

161

저지른 죄를 잊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어요. 하나는 자신의 모든 걸 던져서 속죄하는 것. 또 하나는 더 많은 죄를 저질러서 그걸 덮어버리는 것. 강한 사람만이 전자를 선택하죠.

288

사람은 결국 기억이 아닐까. 모습과 형태가 사람을 형성하지 않고, 보고 들은 사실이 사람을 구성하지도 않는다. 사실들을 어떻게 기억해 왔는가. 바로 이것이 사람을 형성할 것이다. 사실들을 어떻게 기억할지는 개인의 자유다. 자기 자신이 결정할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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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진 왕국의 성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소연 옮김 / 북스피어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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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고 보는 미미여사의 판타지같은 얘기네요. 기존에 읽었던 작품들과는 사뭇 다른 느낌이지만 타임슬립을 활용한 흥미진진한 얘기가 펼쳐질 것 같아 기대가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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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과 나 - 왕을 만든 사람들 그들을 읽는 열한 가지 코드
이덕일 지음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1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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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권력자인 왕과 참모라 할 수 있는 신하는 기본적으로 갑을관계일 수밖에 없다.

아무리 킹메이커로 맹활약하여 왕이 즉위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해도

왕과 신하의 권력관계가 근본적으로 바뀌지는 않는데 왕과의 관계를 적절히 지켜서 천수를 누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지켜야 할 선을 넘어서 죽음을 재촉하는 사람도 있다.

이 책은 이렇게 왕과 미묘한 관계에 있는 참모의 입장에서 11가지 키워드를 선정해

여러 유형의 인물들의 삶을 보여주는데 김유신, 정도전 등 대부분 우리에게 친근한 인물들이 많았지만

박자청처럼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인물도 있었다.

 

먼저 포문을 연 인물은 신라의 삼국통일의 주역인 김유신이었다.

엄격한 골품제도가 유지되던 신라사회에서 가야 출신 2류 진골인 김유신은 사회적으로 출세에 한계가

있자 역시 하자 있는 왕족이었던 김춘추를 발판삼아 신라사회의 신주류로 부상하는데

삼국통일이라는 커다란 어젠다를 제시했기에 폐쇄적인 신라사회를 역동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었다. 왕건이 후삼국을 통일하여 고려를 반석에 올리는 데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한 신숭겸, 배현경, 복지겸,

홍유는 대부분의 개국공신들과는 다른 행보를 보였다. 개국공신들은 논공행상과정에서 더 많은 권력을

원하고 왕과 맞먹으려 들다가 결국 스스로 불행을 자초하는 경우가 많은데 위 네 명의 공신들은

마음을 비우고 오로지 충심으로 헌신했기에 당대는 물론 사후에도 존경의 대상이 될 수 있었다.

'관통 한국사'란 책에서 한국사의 주요인물로 선정되었던 소서노는 고구려와 백제의 건국에 실질적인

주역이라 할 수 있었다. 아무 세력이 없던 주몽이 고구려를 건국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음에도

북부여에서 유리가 찾아오자 주몽은 유리를 태자로 삼는다. 자신의 아들이 주몽의 뒤를 이을 거라

생각했을 소서노로선 굴러 온 돌에게 왕위를 빼앗긴 형세라 주몽과 유리 부자에 맞서

권력투쟁을 할 수도 있었지만 새로운 곳을 찾아 떠나는 모험을 선택한다.

보통 기득권에 집착해 좁은 시야에서 잘못된 선택을 하기 쉬운데

넓은 시야에서 한 대범한 결정이 결국 고구려와 백제 모두 윈윈하는 결과를 낳았다. 

요즘 혁명가로 주목받고 있는 정도전은 당대의 핵심 문제라 할 수 있는 토지개혁을 추진해

역성혁명의 토대를 제공했지만 사병혁파에는 실패하여 결국 이방원에 의해 제거된 반면,

황희는 자신을 믿어주는 군주들을 만나 평생 할 말 다하면서도 천수를 누릴 수 있었다.

당파를 뛰어넘어 백성들을 위해 꼭 필요한 정책이었던 대동법의 전국 실시를 지속적으로 주장한 김육은 당리당략과 자기들 이익에만 골몰하는 요즘 정치인들이 꼭 본받아야 할 인물이었고,

불륜으로 낳은 아들을 왕으로 만들기 위해 선왕의 적자를 죽이려 한 천하의 악녀라는 누명을 쓴 천추태후는 사대주의에 매몰된 유학자들에 맞서 전통 풍습을 계승하고 고려의 자주성을 지켜려

한 인물이었다는 새로운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명청 교체기에 마지 못해 명나라 원군으로

파병된 병사들을 이끌어야 하는 악역을 맡은 강홍립은 원치 않은 일도 임무가 주어지면 해내야

하는 신하의 운명을 잘 보여주었는데, 재조지은 타령을 하며 이구동성으로 파병을 주장했지만

정작 파병군들의 지원에는 눈곱만큼도 관심이 없던 당시의 조정을 보면 정말 한심하기 그지없었다.

이 책에서 가장 낯선 인물인 박자청은 경회루 등 조선 개국 당시 서울의 주요 건축물 공사에 거의 모두 관여한 인물이었는데 미천한 신분이라 양반들의 천시와 질투가 계속되었지만 탁월한 기술과

성실함으로 태종과 세종에게 인정받아 1품의 지위에까지 이르렀는데 조선 초기의 역동적인 사회상을

보여주는 사례였다. 오직 권력만을 탐하다 연산군의 패륜이라는 비극을 자초한 인수대비나

참모로서 지켜야 할 선을 넘어서 왕의 역린을 건드려 결국 파멸에 이르고 만 홍국영까지 

이 책에서 다루는 여러 인물들은 각자의 스타일대로 왕을 보필하거나 자신의 꿈을 추진하지만

자신과 궁합이 잘맞는 군주와 시대를 만나 성공적인 삶을 사는 사람이 있는 반면

지나친 욕심과 군주와의 코드가 맞지 않아 비극적인 최후를 맞은 인물도 적지 않았다.

이덕일이 쓴 역사책들을 이미 여러 권 읽었지만 그의 책은 늘 소설책을 읽는 것처럼 흥미진진한

얘기들을 담고 있어 술술 읽히면서도 기존에 알던 사실과는 사뭇 다른 내용들을 새롭게 알게 된다.

이 책도 왕과 신하 사이의 미묘한 역학관계를 역사속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잘 조명해낸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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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 망치 - 2005년 일본추리작가 협회상 수상작, 블랙 캣(Black Cat) 10
기시 유스케 지음, 육은숙 옮김 / 영림카디널 / 200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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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도 침입할 수 없는 완전한 밀실상태에 간병회사의 사장이 살해당한다.

유일하게 사장실을 드나들 수 있던 전무가 용의자로 지목되지만 그가 범인이 아님을 직감한

변호사 준코는 다른 침입가능성을 조사해달라고 방범 컨설턴트 에노모토를 고용한다.

범상한 에노모토는 밀실을 깨기 위해 다양한 가능성을 조사하지만 번번히 벽에 부딪히는데...

 

기시 유스케의 2005년 일본 추리작가협회상 수상작인 이 책은 추리소설의 단골소재인 밀실트릭을

정교하게 설정하여 불가능해 보이는 범죄를 누가 어떻게 저질렀는지 밝혀내는 과정을 담고 있다.

1부에선 에노모토와 준코 콤비(?)가 밀실트릭을 무너뜨리기 위해 다양한 가설을 검증하는 과정을

그리는 한편 2부에선 범인이 어린 시절과 범행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보여주는데, 

제목에서 왠지 범행도구가 유리망치인가 하는 연상을 하게 되지만 좀처럼 범행의 윤곽을 잡지 못한다.

탐정 역할을 맡은 방범 컨설턴트라는 정체가 묘한 에노모토가 여러 가지 가능성들을 타진하면서

조사하는 과정은 본격 추리의 묘미를 제대로 보여주었다. 사건이 발생한 빌딩의 12층에는 비밀번호를

입력해야만 엘레베이터가 올라가고, 곳곳에 감시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어 물리적으로 출입이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그러다 보니 사장실 옆방의 부사장실을 통해 출입할 수 있었던 전무가 강력한 용의자가 될 수밖에 없었다. 사장이 뇌수술을 받아 작은 충격만 받아도 위험했던 상태여서 살인이 아닌 사고의

가능성도 검토되지만 검시 결과 사고 가능성이 배제되면서 흉기도 발견되지 않는 상황에 

도대체 범인이 어떻게 사장을 살해했을까 하는 궁금증이 점점 증폭되었다.

간병 로봇이나 원숭이를 이용한 방법이나 비서들이 번갈아가며 변장하여 침입했다는 가설,

감시카메라를 교묘하게 피하는 방법 등 정말 조금이나마 가능성이 있는 모든 방법들을 하나하나

다 점검하는데 진실은 전혀 예상하지도 못한 엉뚱한 데 있었다.

범인의 사연을 담은 2부도 나름 흥미진진했는데, 범행에 이르기까지 산전수전 겪는 나름의 애환과

뜻밖의 기회를 접하고 완전범죄를 계획하여 만반의 준비 끝에 마침내 실행에 성공하지만 

결국 에노모토에게 꼬리가 잡혀 완벽한 밀실범죄가 붕괴되는 과정이 또 다른 재미를 주었다.

최근에 읽은 '말벌' 등 호러에 일가견이 있는 기시 유스케가 정통 본격추리물에도 능수능란함을

제대로 보여준 작품이었는데 정교한 밀실트릭과 이를 깨뜨리는 묘미를 맛볼 수 있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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