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장제의 정치경제학 : 제도화된 수렁들>
유산상속 : 공공연한 불리의 세습
--->대물림과 계급 내부의 구성


대물림이 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을 영입하는 방식이었고 대물림이 ‘절차‘로서 기능한다는 점, 자식(장자인 아들)이 아버지의 ‘위치‘를 점하는 ‘움직임‘과 대립하는 효과는 자식들(장자 이외의 아들들과 딸들)을 아버지의 위치로부터 배제하는 것이다. 후자가 대물림의 ‘고전적인‘ 효과인 전자의 조건이라는 점에서 두 효과는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대물림은 하나의 ‘움직임‘에서 생겨나는 불가분의 두 가지의 효과의 총체다.

대물림은 보편적으로 자연 현상처럼 간주된다. 
상호적으로 아버지의 위치를 자식이 차지하는 행위는 안정성으로 평가된다. 대물림은 따라서 이중으로 관성적이다.하나는 ‘자연‘적인 상태로서, 다른 
하나는 ‘움직임이 없는‘ 상태로서 그렇다. 이는 뒤이은 절차가 부재하게끔 이끄는, 절차가 부재한 상태로 이해된다. - P90

그러나 대물림이 사회적 현상이라는 점은 
명백하다. 대물림이 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을 영입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영입 방식으로서 대물림은 반드시 행위를 필요로 하며 따라서 대물림이 ‘절차‘
라는 점 역시도 명백하다. 그러므로 자식이 아버지의 위치를 점하는 것은 그 자체로 ‘움직임‘이다. 이때 대물림이 발휘하는 또 다른 효과는 앞서 언급한 움직임과 대립하는 성격의 것으로서, 자식들을 아버지의 위치로부터 배제하는
것이다. 이 두 효과는 서로 연관되는데, 모두 대물림
의 효과이기 때문일 뿐만 아니라 후자가 대물림의
‘고전적인‘ 효과인 전자의 조건이라는 점에서 그렇다. 대물림우 하나의 움직임에서 생겨나는 불가분의 두 가지 효과의 총체다. - P91

그러므로 우리는 사회적 위치의 대물림을 설명할 때 ‘안정성‘이라는 용어를 지양해야 한다. 또한 대물림이라는 명칭을 그 두 효과 중 하나로 한정하지도 말아야 한다. - P92

결론적으로, 대물림은 계급이 만들어지는 방식이나 계급간 ㄱㅐ인들의 움직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니라 계급 자체의 구성에 작용한다.
 바로 계급 ‘내부에 존재하는 서로 다른 대립된 범주
와 지위의 존재 및 그 생성에 관여하는 것이다.
- P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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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음을 가꾸는 식물
작가가 뽑아낸 잡초, 나의 식물을 먹어치우는 작은 곤충, 그리고 풀의 종류는 약간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정원 일은 다 비슷해서 이해가 백퍼센트 잘 된다는게 너무 신기하다.
작지만 나만의 정원을 갖게 될거란 생각은 불과 얼마 전까지도 해본 적 없었는데 지금의 내 삶에서 정원이 차지하는 비중은 결코 작지 않다.
정원에 꽃과 나무를 심고 가꾸면서 얻는ㅡ 어느 순간 정화된 듯한 느낌과 새로운 에너지를 얻는ㅡ
‘원예 카타르시스‘는 경험해 본 사람만 알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다.


식물을 키울 때는 기본적으로 일을 약간 미룰 수는 
있지만, 계절과 싸울 수는 없다. 다음 주에는 이 씨를 뿌리고 저 모종을 심어야 한다. 일을 미루면 기회를 놓치고 가능성을 박탈당하지만, 흐르는 강물에 뛰어들듯 일단 씨앗을 심어놓으면 우리가 계절의 에너지에 실려 움직이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때가 온다. - P19

나는 특히 초여름에 하는 정원 일을 좋아한다.
그때는 성장의 힘이 가장 강하고, 땅에 심을 
것이 너무도 많다. 
한번 시작하면 멈추기가 싫다. 보통 어스름한 새벽빛 속에서 시작해 어두워져서 앞이 보이지 않을 때까지 일한다. 일을 끝낼 때쯤이면 불을 환하게 밝힌 집의 온기가 나를 안으로 끌어들인다. 다음 날 아침에 살그머니 나가 보면, 내가 일한 곳이 밤사이에 제대로 자리가 잡혀 있다. - P18

물론 당연히 계획이 틀어지는 경험도 한다. 기대 속에 나갔다가시들어버린 어린 상추나 이파리가 다 떨어진 케일을 맞닥뜨릴 수도 있다. 민달팽이와 토끼의 분별없는 식습관이 분노발작을 일으키기도 하고, 잡초의 끈질긴 생명력이 진을 빼놓기도 한다. - P20

식물을 돌보는 기쁨이 모두 창조 행위와 관련되지는 않는다. 정원에서 파괴적인 행위를 하는 일의 좋은 점은 그것이 용인 가능할 뿐아니라 ‘필요하다‘는 사실이다. 그 일을 하지 않으면 정원은 온통 잡초에 뒤덮인다. 그래서 정원 일의 많은 행동이 공격성을 띠고 있다. 전정가위를 들고 가지를 치거나 땅을 깊이 파헤치거나, 민달팽이를 없애고먹파리를 죽이거나, 바랭이 풀을 뜯어내고 쐐기풀을 뽑거나 하는 일들이 그렇다. 우리는 복잡한 생각 없이 이런 일에 힘을 쏟을 수 있다.
그것은 성장을 돕는 파괴이기 때문이다.  - P20

정원에 나가 한참 동안 일을하다 보면 녹초가 될 수 있지만, 내면은 기이하게 새로워진다. 식물이아니라 마치 나 자신을 돌본 듯 정화한 느낌과 새로운 에너지를 얻는다. 이것이 원예 카타르시스다. - P20

원예는 반복이다. 내가 이만큼 하면 자연이 그만큼 하고, 거기 내가 응답하면 자연도 다시 응답하는 식으로 반복하는 게 대화와 비슷하다. 속삭임도 아니고 고함도 아니고 어떤 이야기도 아니지만, 이 주고받음 속에는 느리지만 계속 이어지는 대화가 있다. 때로는 내가 느린 쪽이 되어서 잠시 입을 다물기도 한다. 식물이 그런 방치를 견디고살아남아주니 감사한 일이다. 잠깐 떠났다 돌아오면 훨씬 흥미롭다. 내가 없는 사이 다른 사람이 무슨 일을 했나 싶은
기분이다. - P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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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듀의 사랑

"아니라네. 그 아이가 아프다고 들었네. 들일을 너무 무리하게 해서 벌써 며칠째 앓고 있다고 베르트랑이 말해 주더군. 나는 내일쯤 어떤가 들러 보려 하네. 형편만 되면 오늘이라도 가 볼 참이고" 신부가 대답했다. - P147

신부의 말 가운데 아즈너의 귀에 제대로 들린 것은 ‘그 아이가 아프다네‘라는 말뿐이었다. 그는 잠깐 아무 의미도 없이 망설이는 듯하더니 돌연 단단히 결심을 굳힌 사람처럼 사제관을 빠져나왔다. 자기집 쪽으로 걸어가는가 싶더니 자기 집은 안중에도 없다는 듯 지나쳤다. 좁은 길을 따라 아래쪽으로 곧장 걸어 내려간 그는 그날 랄리가 사라지는 걸 봤던 바로 그 숲으로 들어갔다. - P147

숲속은 온통 어둑하게 그늘이 져 있었다. 해는 서쪽으로 이미 많이 저물어 빽빽한 나뭇잎들 사이로 한 줄기 빛도 제대로 비추지 못했다. - P147

랄리의 집으로 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은 아즈너는 왜 전에는 그곳엘 가본 적이 없는지 곰곰이 생각했다. 마을이나 이웃의 다른 아가씨들은 종종 찾아다니기도 했으면서 왜 그녀에게는 한 번도 가보지 않았던 것일까? 그 질문에 대한 답은 아즈너의 가슴속 깊은 곳에자리 잡고 있어서 아즈너 자신도 그저 어렴풋하게 짐작할 수밖에 없었다. 그것은 두려움 때문이었다. 그녀의 비참한 삶을 보고야 말 것같은 두려움! 아즈너는 그 고통을 견딜 자신이 없었던 것이었다.
하지만 그는 마침내 그녀에게 가고 있었다. 그녀가 아픈 지금! 그는 곧 기억 속에만 남아 있는 그 허물어진 현관 앞에 서게 될 것이다. - P147

폭풍우

그들은 격렬하게 쏟아지는 억수 같은 비를 조금도 신경 쓰지 않았다. 그녀는 그의 팔에 안겨 폭풍우의 굉음을 들으면서 웃고 있었다.
그 어둡고 불가사의한 방에서 그녀는 뜻밖의 경이로운 존재였다. 자신이 당연히 누려야 할 타고난 권리를 처음으로 깨달아 가는 단단하고 탄력 넘치는 그녀의 육체는 태양이 이끄는 대로 세상의 영원한삶을 위해 자신의 숨결과 향기를 거침없이 풍기는 매끄럽고 부드러운 백합 같았다. - P206

꾸밈도 거짓도 없는 그녀의 충만하고 아낌없는 열정은 그의 깊고깊은 관능의 본성을 꿰뚫어 들어와 그 속에서 감응하는 하얀 불꽃같았다. 그도 이런 놀라운 경험은 처음이었다.
부드럽게 애무하는 그의 손길에 그녀의 가슴은 황홀한 듯 전율하며 거침없이 그의 입술을 원했다. 그녀의 입에서 희열의 신음 소리가 분수처럼 흘러넘쳤다. 마침내 그가 온전히 그녀를 소유했을 때,
두 사람은 삶의 신비라는 그 아스라한 경계에서 한 몸이 되어 혼절한 것 같았다. - P206

으르렁대는 천둥소리가 멀리 사라져 갔다. 널빤지 지붕 위로 부드럽게 떨어지는 비가 그들을 나른한 졸음과 아스라한 잠으로 유혹했다. 하지만 그럴 수는 없었다. - P207

보빈트와 비비도 마음이 놓이면서 즐거워졌다. 세 사람이 식탁에앉았을 때 끊임없는 웃음소리가 얼마나 크게 계속되었는지 저 멀리 라발리에르 동네에 사는 사람도 들을 수 있었을지 모른다. - P208

클라리세로 말할 것 같으면 남편의 편지를 받고 황홀할 정도로 기폈다. 그녀와 아기들은 잘 지내고 있었다. 사교 생활도 마음에 들었다. 많은 옛 친구들과 지인들이 그 빌록시 베이에 살았다. 결혼 이후처음 맛보는 자유로움이 아가씨 때 느꼈던 기분 좋은 자유를 다시가져다주는 것 같았다. 남편에게는 헌신적이었던 만큼 그들의 친밀한 부부 생활은 중요한 것이었지만 당분간은 기꺼이 그녀 마음대로해나갈 용의가 있었다.
- P209

그렇게 폭풍우는 지나갔다. 모두가 행복했다. - P209

한 시간 동안의 이야기

뭔가가 그녀에게 다가오고 있었고, 그녀는 두려움 속에서 그것을기다리고 있었다. 무엇이었을까? 그녀 자신도 알 수 없었다. 너무도묘해서 뭐라 말하기도 어려운 그것. 하지만 그녀는 느끼고 있었다.
하늘에서 나와 대기를 가득 채운 온갖 소리와 향기와 색채들을 가로지르며 천천히 그녀에게로 다가오고 있는 그것. - P221

그녀의 가슴이 격정적으로 고동치기 시작했다. 그녀는 이제 그것을 느끼기 시작했다. 그녀에게 다가와 그녀를 소유하려는 그것. 그녀는 온 힘을 다해 자신의 의지로 그것을 밀쳐 내려고 애써 보았지만 가늘고 흰 두 손이 그렇듯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
마침내 그녀가 그 노력을 포기하고 말았을 때 보일 듯 말듯 살짝열린 그녀의 입술에서 나지막한 신음 소리가 새어 나왔다. 그녀는 그 말을 나지막이 여러 번 속삭였다.
"자유, 자유, 자유!" - P206

 하지만그녀는 그 쓰라린 순간을 넘어 오롯이 그녀 자신의 것으로만 지속될 앞으로의 기나긴 세월을 보았다. 그녀는 두 팔을 활짝 열고 그 시간을 반갑게 맞아들였다.
앞으로 다가올 그 세월에는 그녀를 대신해 살아줄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그녀 스스로 살아갈 것이다. 자신의 의지를 타인에게 강요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고 맹신하면서 집요하게 그녀의 결심을 꺾으려는 그 어떤 강력한 의지도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짧고 강렬한 이 정신적 각성의 순간에 돌이켜 보면, 친절한 의도에서건 잔인한 의도에서건 상관없이 타인의 의지를 꺾는 그 행위는 범죄나 다름없었다. - P222

그때 누군가가 열쇠로 현관문을 열었다. 여행으로 인한 약간의 피로감을 보이면서 여행 가방과 우산을 들고 태연하게 들어선 이는 바로 그녀의 남편 브렌틀리 맬러드였다! 그는 사고 현장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있었기 때문에 사고가 있었다는 사실조차 몰랐다. 귀청을 찢을 듯한 조세핀의 비명 소리와 
맬러드 부인이 그를 보지 못하게 막으려는 리처즈의 재빠른 움직임에 깜짝 놀란 그가 걸음을 멈추었다.
그러나 리처즈는 너무 늦었다.
나중에 의사들은 너무나도 엄청난 기쁨이 불러온 심장마비가 그녀의 사망 원인이라고 말했다. - P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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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음을 가꾸는 식물

세상의 빛 속으로 나오라
자연을 네 스승으로 삼으라
윌리엄 워즈워스(1770 -1850)

1. 마음을 가꾸는 식물
할아버지가 1차 대전에서 돌아와 어떻게 회복했는지 들은 것은 정신과 의사가 되겠다는 꿈을 품기 한참 전, 원예가 내 인생에서 중요한역할을 하리란 사실을 알아차리기 한참 전이었다. - P12

할아버지 ‘앨프리드 에드워드 메이‘는 항상 ‘데드‘라고 불렸다. 할아버지는 청소년 정도의 나이에 해군에 입대해서. 마르코니 무선 전신오퍼레이터 교육을 받고 잠수함 승조원이 되었다. 그러다 1915년 봄갈리폴리 전투 때, 할아버지가 탄 잠수함이 다르다넬스해협에서 좌초했다. 승조원들은 대부분 살아남았지만 포로가 되었다. 테드는 터키의 포로 시절 초기 몇 달 동안 일기를 썼는데, 그 뒤로 이어진 잔혹한 강제 노동 수용소 시절은 기록하지 못했다. 1918년, 마지막으로 수용 되었던 마르마라 해변의 시멘트 공장에서 마침내 바다로 탈출했다. - P12

테드는 구조되어 영국 병원선에서 치료를 받았고, 어느 정도 건강이 회복되자 머나먼 육로를 통해 귀향길에 나섰다. 그리고 낡은 우비에 터키 페즈 모자(터키 사람들이 쓰는 챙이 없는 원통형 모자_옮긴이)를 쓴 채, 젊고 건강한 모습일 때 헤어진 약혼녀 패니의 집 앞에 나타났다. 패니는 그를 거의 알아보지 못했다. 몸무게는 40킬로그램도 되지 않았고, 머리카락도 모두 빠진 상태였다. 6500킬로미터나 된 귀향길은 ‘끔찍했다‘고 테드는 말했다. 해군에서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영양실조가 너무 심각해서 몇 달 이상 살지 못하리라는 판정까지 받았다. - P13

하지만 패니는 수프 조금과 몇 가지 음식을 한 시간 단위로 먹이며테드를 성심껏 간호했고, 마침내 음식을 소화할 수 있을 만큼 회복되었다. 머리카락이 나게 하려고 머리를 부드러운 브러시 두 개로 몇 시간씩 마사지했고, 드디어 백발이지만 풍성하게 머리카락도 자라났다.
테드는 천천히 건강을 되찾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패니와 결혼했다. - P13

사랑과 끈기로 암울한 진단은 극복할 수 있었지만, 포로수용소의경험은 테드를 떠나지 않았다. 
공포는 밤이 되면 더 지독해졌다. 테드는 수용소에서 자려고 할 때면 사방에서 기어 다녔던, 거미와 게를 두려워했다. 그래서 여러 해 동안 어둠 속에 혼자 있지 못했다. - P13

1920년, 1년짜리 원예 강좌에 등록하면서 테드는 회복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시작했다. 원예 강좌는 전쟁 피해를 입은 전직 군인의재활을 위해 전후에 마련한 여러 프로그램 가운데 하나였다. 이 과정을 마치고 나서 테드는 홀로 캐나다로 갔다. 땅을 일구는 삶이 자신의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더 회복시켜주리라는 희망을 품고, 새로운 기회를 찾아 떠났다. 그 시절 캐나다 정부는 전직 군인의 이민을 장려해서, 귀환 군인 몇천 명이 대서양을 건너갔다. - P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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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우(Bayoy) 지형
미국 남부의 독특한 지형으로, 넓고 평탄한
저지대에 물이 찬 늪 또는 유속이 극단적으로 느린 큰 강이다. 주로 멕시코만 연안, 특히 미시시피강 삼각주에 많으며, 텍사스주와 케이트 쇼팽 소설의 주무대가 되는 남부 루이지애나주가 바이우 지형으로 유명하다.

바이우 너머

라 폴(프랑스어로 ‘미친여자‘라는 뜻)이 사는 
오두막을 에워싸고 바이우가 초승달 
모양으로 굽이져 있었다. 강과 오두막 사이에 널찍하게 펼쳐진 버려진 들판으로바이우에서 물이 넉넉히 흘러들면 방목된 소 떼가 그곳에서 풀을 뜯었다. 라 폴은 어딘지도 모를 곳으로 이어진 숲 사이에 마음속으로 가상의 경계선을 그려 놓고 그 너머로는 결코 발을 들이지 않았다.
그녀가 광적으로 집착하는 유일한 일이었다. - P7

서른다섯이 넘은 큰 체격에 수척한 흑인인 그녀의 진짜 이름은 재클린이지만 농장 사람들은 모두 그녀를 ‘라폴‘이라 불렀다. 어린 시절에 몹시 놀라서 말 그대로 ‘정신이 나간‘ 뒤로 다시는 제정신을 찾지
못한 탓이다. - P8

라 폴은 본능적으로 나아가는 듯했다. 숲길이 또렷하게 보이는 평탄한 곳에 이르자 라 폴은 다시 눈을 질끈 감았다. 알 수 없는 두려운 세상을 보지 않으려는 듯.
갈대숲에서 놀던 아이가 마을 쪽으로 다가오는 
그녀를 보고는 놀라자빠지듯 소리를 질러 댔다.
"라 폴이다!" 온 힘을 다해 목청이 터져라 그 여자아이가 소리를질러 댔다. "라 폴이 바이우를 건너왔다!"
그 외침은 이내 줄지어 늘어선 오두막집으로 전해졌다.
"저기 봐. 라 폴이 바이우를 건너왔대!"
어린아이, 영감, 노파, 팔에 아이를 안은 젊은 
엄마들 할 것 없이문간이며 창가로 몰려나와 이 놀라운 광경을 지켜보았다. 그들 대부분은 그 광경이 불러올 끔찍하고 두려운 미신을 떠올리며 몸서리를쳤다.  "그 여자가 셰리를 안고 있어!" 누군가 소리쳤다.
좀 더 대담한 몇몇은 라 폴 주변에 몰려들어서 그녀 뒤를 바짝 따라오다가 라 폴이 일그러진 표정으로 고개를 돌리면 또 무서운 마음에 잠깐 움찔했다. 라 폴의 눈은 핏발이 서고 검은 입가에는 흰 거품이 가득했다. - P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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