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머트리 레이코 형사 시리즈 3
혼다 데쓰야 지음, 이로미 옮김 / 자음과모음 / 201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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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데쓰야의 스트로베리 나이트를 통해 <레이코 형사 시리즈>를 알게 되었다. 상당히 충격적인 사건 전개와 범죄행위로 인해 끔찍하고 혐오스러운 느낌을 갖게 한 작품이면서도 한편으로는 미스터리 특유의 맛이 있어, 이 둘 사이에서 판단을 보류케 했던 작품이기도 하다. 대단히 혐오스러운 범죄 행위의 묘사가 있음은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형사 추리소설의 재미 역시 대단하여 그 다음 작품을 찾아 읽게 되었고, 이제 세 번째 작품인 시머트리를 만났다(서평을 쓰는 시점은 5번째 작품까지 읽은 상태다.).

 

이 작품은 7편의 단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작인 스트로베리 나이트소울 케이지와는 달리 아기자기한 맛이 있는 소설집이다. 전작들의 끔찍함이 혐오스러워 <레이코 형사 시리즈> 읽기가 꺼려지는 독자들이 있다면 걱정 말고 읽어도 좋을 그런 분위기다.

 

형사는 법을 어기는 자들을 범인으로 상정하고 그들을 추적하여 잡아들이는 자들이다. 그런데, 이번 책 속 사건들은 꼭 그렇지마는 않다. 그래서 더욱 인간미가 느껴진다고 해야 할까? 예를 들면 왕따를 당하던 소녀가 자신을 괴롭히던 자를 실수로 죽이게 된다. 이 사건을 쫓던 레이코 형사와 선배 형사인 코구레, 둘은 사건의 진상에 도달하게 되지만, 그렇다고 해서 범인을 잡아들이진 않는다. 어차피 과실치사와 미성년자라는 신분으로 처벌을 받지 않을 테니. 그렇다고 해서 죄를 모른 척하진 않고, 진상을 찾아 추적한다. 또한 사건의 범인 역시 그 후로도 오랫동안 이 사건을 추적하였던 형사의 묘지를 찾음으로 자신이 행한 일을 잊지 않았음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런 내용이 어쩐지 인간미가 넘치지 않은가.

 

이처럼 사건들은 법을 집행하는 것이 우선인지, 아니면 사건의 진실을 밝혀내는 것이 우선인지, 둘 사이에서 인간적 기준을 가지고 오락가락하는데, 이런 부분이 레이코 형사의 또 다른 매력으로 다가 온다(사건의 진실을 밝혀내는 것이 반드시 법을 집행하는 것으로 연결되지 않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개인적으로는 <레이코 형사 시리즈>5번째 책인 감염유희를 먼저 읽었는데, 감염유희의 두 번째 이야기인 연쇄유도의 주인공인 구라타 형사가 이번 책 속 두 번째 이야기인 지나친 정의감에 등장하여 반가웠다. 그러니, 작품의 순서상 이번 책 속 이야기인 지나친 정의감의 확장 내지 연속이 감염유희연쇄유도인 셈이다. 이처럼 작가의 또 다른 작품 속 사건과의 연계를 찾아내는 것 역시 독자 입장에서는 재미난 요소 가운데 하나임에 분명하다.

 

7가지 단편들은 사회적 메시지 역시 담고 있다. 왕따 문제, 원조교제, 약물중독, 업무상 과실치사, 경제구조 속에서의 피해자 등의 사회적 문제를 다루기도 한다. 뿐 아니라, 다잉 메시지와 같은 추리적 요소로 접근하기도 하고. 심지어 초능력 까지 등장하기도 하니, 이 책은 혼다 데쓰야가 쓰고 싶은 것들을 마음껏 접근한 시험 무대가 아닐까 싶기도 하다. 그러고 보니, 작가의 신작 가운데 초능력 탐정이 등장하기도 한다(마쓰야마 초능력사 사무소란 책인데, 아직 읽어보진 못했다.). 이 책 속 왼쪽만 보았을 경우가 바로 그 전초전이 아니었을까 조심스레 추측해 본다.

 

여섯 번째 이야기인 나쁜 열매역시 다음 작품인 인비저블 레인의 전초전과 같은 느낌이다. 물론 등장인물이 겹치는 것은 아니지만, 사건 속 가해자가 야마토회 킬러라는 점, 그리고 청부살인이란 요소 역시 다음 작품인 인비저블 레인과는 비슷한 느낌을 갖게 한다. 실제로 이 책을 읽고 연달아 인비저블 레인을 읽었는데, 묘하게 감정의 연장을 언뜻 언뜻 느끼곤 했다.

 

원조교제와 매춘행위에 대해선 전혀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하면서도 약물에 대해선 경계심을 갖고 있는 요상한 가치관을 가진 소녀가 등장하는 오른손으로는 주먹을 날리지 말 것은 읽는 내내 못된 소녀가 앞에 있다면 한 때 때려주고 싶은 충동이 들곤 했는데, 이런 독자의 갈증을 우리 주인공 레이코 형사가 대신 해주기도 한다. 그래서 제목이 오른손으로는 주먹을 날리지 말 것이다. 통상적 가치관과는 전혀 다른 가치관을 가진 소녀를 향해 주먹을 날려주니까. 물론 얼굴을 직접 치진 않고 소녀 뒤 벽을 치긴 하지만. 그럼에도 한껏 졸아서 오줌을 지리는 모습에 통쾌한 감정이 들기도 하는데, 우리 주인공 레이코 형사의 매력이 자꾸 늘어만 가는 작품이 이번 작품 시머트리임에 분명하다. 장편과는 다른 단편의 또 다른 맛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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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비아파트 고스트볼X의 탄생 찾아라! 틀린그림찾기 사전 신비 호기심 쑥쑥 5
신혜영 그림 / 서울문화사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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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비아파트를 좋아하는 울 아들에게 너무나도 좋은 책이 나왔습니다. 신비아파트 고스트볼X의 탄생: 찾아라! 틀린그림찾기 사전이란 책입니다. 도톰한 분량감에 하드커버로 되어 있어 정말 어린이 사전과 같은 느낌입니다. 모서리도 아이들이 다치지 않도록 라운딩이 되어 있어 더욱 좋습니다.

 

책은 신비아파트 캐릭터들로 가득한데, 틀린그림찾기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사실 다른그림찾기라고 했더라면 더 좋았을 뻔 했다는 생각이긴 합니다.). 각기 다른 곳 5군데를 찾게 되어 있습니다. 뿐 아니라, 매번 퀴즈를 풀 수 있게 되어 있어 이 역시 아이에게 큰 흥미를 끄는 요소입니다. 퀴즈는 초성퀴즈, × 퀴즈, 정답 글자 숫자가 힌트로 제공되는 퀴즈, 배틀 퀴즈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영역의 상식을 얻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6장은 신비아파트에 대한 퀴즈인데, 울 아들 신비아파트 퀴즈는 벌써 다 풀었답니다. 아들을 위해 함께 공부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각 장이 끝나는 부분엔 부록이라고 하여, 그림자 알아맞히기, 사다리타기 게임, 선긋기 게임, 그림 조각 맞추기, 캐릭터 따라 그리기, 나만의 컬러링, 미로 찾기, 숨은그림찾기 등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퀴즈 문제들을 통해, 아이들의 지식을 뿜뿜 키워줄 수 있습니다. 뿐 아니라 다른그림찾기를 통해 집중력을 길러주게 되죠. 여러 게임을 통해 신나고 재미난 시간을 보낼뿐더러 창의력 등을 길러주게도 되죠. 이 책 신비아파트 고스트볼X의 탄생: 찾아라! 틀린그림찾기 사전은 금세 우리 아들의 최애 책이 되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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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모자 이야기
아리시마 다케오.오가와 미메이 지음, 박은희 옮김 / 허클베리북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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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은 고전만의 특별한 힘이 있습니다. 여기 일본 근대문학의 대표적 작가들이라는 두 작가의 단편동화들을 소개하는 책이 있습니다. 아리시마 다케오, 오가와 미메이, 이 두 작가들인데, 지금은 이들의 이름으로 문학상을 수상하고 있다니 가히 일본 근대문학의 대표적 작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아리시아 다케오 작가의 단편 4편이 전반부에, 오가와 미메이 작가의 단편 4편이 후반부에 수록되어 있는데, 오가와 미메이 작가의 단편들은 보다 분량이 작아 단편이라기보다는 엽편이라고 말해도 좋을 그런 느낌입니다.

 

일본 근대 아동문학 작품을 읽는다는 기대감으로 책장을 펼쳐 읽게 됩니다. 느낌은, 당시 우리의 근대 아동문학 작품과 상당히 유사하다는 느낌입니다. 무엇이 이런 느낌을 갖게 할까? 생각해보니, 지금보다는 대화체 서술이 적다는 생각이 듭니다. 게다가 아리시아 다케오 작가의 단편들은 몇몇 작품의 경우, 서술하는 당사자가 어린이가 아니라, 추후 어린 시절을 추억하며 서술하는 느낌도 요즘은 많이 사용하지 않는 기법이란 생각도 해보게 됩니다.

 

뭔지 모르게 예스러운 느낌이 있는 건 사실이지만, 그렇기에 어쩌면 더욱 순수한 어린이들의 동심을 엿보는 것 같은 느낌도 있는 게 사실입니다.

 

한 송이 포도는 그림을 더 잘 그리고 싶은 욕심에 친구의 좋은 물감을 훔쳤던 아이의 두근거리는 마음을 잘 묘사하고 있습니다. 한 송이 포도도 그렇고, 내 모자 이야기도 그렇고, 요즘 아이들이 쉽게 느끼지 못할 물건에 대한 소중함도 엿보게 하는 작품이었습니다. 풍요로움이 모든 면에 있어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도 해보게 합니다.

 

물에 빠진 남매는 목숨이 오락가락하는 순간, 여동생을 구하려는 생각보다는 자신이 먼저 살길 바랐던 그 순간의 선택에 대한 오랜 후회와 부끄러움을 보여줍니다. 어쩌면 수영이 능숙하지 못한 입장에서 당연한 선택일 수도 있겠지만, 그럼에도 동생을 구하지 못한 오빠의 뿌리 깊은 회한이 느껴집니다. 아무래도 물에 빠진 긴박한 순간을 묘사하고 있어 읽는 내내 함께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읽게 된 동화이기도 합니다.

 

내 모자 이야기는 판타지적 느낌이 강한데, 알고 보니 꿈이었다는. 요즘은 이렇게 풀어나가면 안 된다고 말하곤 하는 그런 전개이기도 한데. 그럼에도 오히려 판타지적 느낌이 강해 또 다른 재미가 있었던 작품이기도 합니다. 아울러 자신의 물건에 대한 애착과 물건을 귀히 여기는 마음이 흐뭇한 미소를 짓게 하고요.

 

바둑알을 삼킨 얏짱은 자신의 물건을 자꾸 탐내는 동생에 대한 얄미운 감정과 여기에 동생이 바둑알을 삼켜 숨을 쉬지 못하는 긴박하고 두근거리는 순간 동생을 위하는 마음이 합쳐지며, 형제간의 우애를 생각해보게 되는 동화이기도 합니다. 동화를 읽는 내내 어린 시절 실제 바둑알을 콧구멍에 집어넣어 병원에 갔던 동생을 떠올려보기도 했답니다.

 

오가와 미메이 작가의 네 편의 동화들은 <소중한 생명>이란 주제로 묶여 있습니다. 말 그대로 생명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귀한 동화들입니다. 어린 시절 아무렇지도 않게 곤충을 잡아 장난하며 그 생명을 빼앗았던 순간들을 반성하는 그런 동화들이랍니다. 특히, 비단벌레 아주머니가 그렇답니다.

 

동화 자체를 읽는 재미도 있지만, 아무래도 일본 근대 문학의 대표 작가들의 작품을 직접 접해봤다는 뿌듯함도 있는 그런 책, 내 모자 이야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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흉가 스토리콜렉터 40
미쓰다 신조 지음, 현정수 옮김 / 북로드 / 201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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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쓰다 신조의 책을 처음 만난 건 <작가 시리즈>기관, 호러작가가 사는 집(서울: 한스미디어, 2011.)이었다. 구입한 후 제법 오랫동안 책장에서 잠들어 있던 걸 끄집어내어 읽었던 소설인데, 너무 재미나게 읽었던 기억이다. 얼마나 가슴 졸이며 읽었던지 모른다. 이렇게 미쓰다 신조라는 작가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그 뒤로 읽은 작품이 작가의 <집 시리즈>마가(서울: 북로드, 2019.)였다.

 

마가역시 재미나게 읽은 지라, <집 시리즈>의 또 다른 책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그리하여 이 책 흉가를 읽게 되었다. <집 시리즈>의 또 다른 책으로는 화가가 있는데, 이들 세 권은 상당히 비슷한 형태를 갖고 있음을 흉가를 읽으며 알게 되었다.

 

먼저, 주인공은 어린이다. 시작은 낯선 곳으로 이사를 가면서 시작된다. 주인공은 뭔가 이상한 체험을 그전부터 하게 된다. 그리고 신비한 존재로 인해 위기로 몰리게 되고, 결국 주인공은 그 위기를 파개하게 된다는 이런 비슷한 전개를 보인다고 한다.

 

이번 흉가에서의 주인공은 10살인 히비노 쇼타 군인데, 쇼타 가정은 나라현 안라시로 이사를 가게 된다. 쇼타는 예전부터 섬뜩한 두근거림을 느끼게 되면, 뭔가 무서운 일이 자신 주변에서 벌어지곤 했다. 처음 두근거림이 있었을 때엔 공터에서 숨바꼭질을 하던 중이었는데, 그 당시 섬뜩한 두근거림으로 인해 누나를 데리고 일찍 귀가를 하게 되었는데, 그곳에서 함께 놀던 누나 또래의 다른 여자아이가 실종되는 사건이 벌어진다. ‘카미쿠쿠시’(갑자기 사람이 행방불명되는 일로 요괴의 소행으로 믿곤 한다.) 현상이 벌어진 것.

 

아무튼 이런 섬뜩한 두근거림은 뭔가 엄청난 일이 벌어지게 됨을 미리 예고해주는 효과를 갖고 있는데, 쇼타가 이사 가는 과정에서는 그전엔 느끼지 못했던 강한 두근거림을 연달아 경험하게 된다. 과연 이사 가는 그곳에는 얼마나 엄청난 일이 기다리고 있는 걸까?

 

쇼타 가정이 이사 간 집은 저택이라 부를 만큼 좋은 집이다. 그러나 그곳엔 뭔가 불길한 기운이 가득하다. 물론, 이는 쇼타 만이 느끼는 것이지만 말이다. 쇼타는 그곳 집 곳곳에서 기분 나쁜 형체들을 발견하게 된다. 어떤 형체는 목에 검고 긴 것을 매달고 있기도 한데. 쇼타는 과연 이 집에 어떤 사연이 있는지를 조사하기 시작하며, 서서히 이곳이 어떤 곳인지를 알게 된다.

 

이곳 나가히시 마을도도 산아래 있는 마을인데, 문제는 도도 산이다. 도도 산엔 옛날부터 무서운 뱀신이 산다고 해서 입산이 금지된 산이다. 그런데, 이곳 유지였던 타츠미 가에서 바로 그 도도 산 주변을 개발하기 시작했던 것. 그러면서 이상한 일이 벌어지게 된다. 타츠미가 사람들이 불가해한 죽음을 당하기 시작한 것. 오직 센 할머니만이 살아남았는데, 이 할머니 역시 제 정신은 아닌 것 같다. 쇼타네 집은 다름 아닌 이렇게 개발된 집 가운데 가장 산에서 가까운 집이었던 것이다.

 

게다가 쇼타네 집에서 이전에 살던 가정들에 뭔가 끔찍한 일이 벌어졌음을 알게 된다. 그전에 살던 같은 또래 토코의 일기장을 발견하게 됨으로 이곳에서 얼마나 끔찍한 일이 벌어졌는지를 알게 된다. 과연 쇼타네 가정 역시 그러한 끔찍한 일을 겪게 되는 걸까? 쇼타는 자신의 가족들을 구할 수 있을까?

 

소설은 산에 존재하는 뭔가 끔찍한 존재가 산 아래로 내려와 벌이는 불가해한 일들이 전개됨으로 소설 속 주인공들을, 그리고 독자를 공포로 몰아넣는다. 여기에 가장 믿을 수 있는 가족에게 임하게 되는 빙의, 그로 인해 무조건 같은 편이 되어야 할 존재가 끔찍한 적이 되어버리는 비극 역시 오싹함을 더하게 된다. 뿐 아니라 이런 끔찍한 존재에 대해 알아차리는 이들은 다름 아닌 어린이들뿐이라는 점 역시 공포를 배가시킨다.

 

자신이 살아갈 거주지에 대한 결정권이 없는 아이들. 그렇기에 더욱 어찌해 볼 수 없는 상황이 전개되는 것이다. 어른들이 깨닫고 움직이지 않는 한 끔찍한 공간에서 벗어날 수도 없다. 이런 상황들이 모여 끔찍한 공포, 오싹한 즐거움을 느끼게 해준다.

 

게다가 퇴마사가 필요할 법한 상황임에도 그런 도움은 구할 수 없고, 그저 어린이들이 이런 위기를 헤쳐 나가야 함이 끔찍함을 배로 느끼게 해준다. 오싹한 긴박감, 그 즐거움을 원하는 독자들이라면 좋아할만한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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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와 함께라면 인생도 여행이다 - 나태주 시집
나태주 지음 / 열림원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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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히 보아야 / 예쁘다 // 오래 보아야 / 사랑스럽다 // 너도 그렇다”(<풀꽃1> 전문) 짤막한 이 한 편의 시를 모르는 분이 많지 않을 겁니다.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독차지한 이 한 편의 시로 풀꽃 시인이라 불리기도 하는 나태주 시인. 언젠가부터 우리에게 알려지기 시작한 시인처럼 생각되었는데, 벌써 등단 50주년을 맞은 중견(?, , 50주년이면 원로라고 불러야 할까요?) 시인이랍니다.

 

이렇게 나태주 시인의 등단 50주년 기념 신작 시집이 출간되었습니다. 이번 시집의 특이한 점은 분명, 신작시가 100편이나 실려 있기에 신작 시집이랍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신작 시집에서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시인의 50주년을 아우르는 작품들을 선별하여 싣고 있는 선집이기도 하다는 점입니다.

 

1부에서는 시인의 신작 시 100편을 만나게 됩니다. 2부에서는 독자들에게 사랑받아온 독자들의 애송시 49편이 실려 있으며, 3부에서는 시인이 사랑하는 시 65편이 실려 있습니다.

 

200여 편의 시가 한 권의 시집에 실려 있어, 나태주 시인의 시 세계를 두루두루 살펴보게 되어 한껏 배가 부른 느낌입니다. 시인 스스로 그의 작품을 통해 고백하듯 고달프고 힘겨운 삶 속에서 지친 마음을 수많은 시들이 살며시 쓰다듬어 줍니다(세상 사람들 / 힘들고 고달픈 마음 / 쓰다듬어주는 / 감정의 서비스 맨 <시인> 전문).

 

시인의 수많은 시들을 감상하며 시인은 꽃, 나무 등 자연을 참 사랑하면서도 계절은 가을을 유독 좋아하고 있구나 싶습니다. 가을에 대한 시가 월등하게 많을 걸 보면 말입니다. 그래서 어쩐지 쓸쓸하고, 사그라져만 가는 느낌이 강할 것 같은데, 그렇지만도 않은 것 역시 묘한 느낌으로 다가오더라고요.

 

신작 시 가운데서도 가슴을 울리는 좋은 시들이 가득했는데요, 그 가운데 한 편 적어봅니다.

 

너의 발을 만져주고 싶다 // 어찌 꽃밭 길만 걸어왔겠느냐 / 어찌 순한 파도 머리만 밟고 왔겠느냐 // 때로는 진흙밭 길 자갈밭 길을 걸어오고 / 성난 파도 머리를 달래며 왔겠지 // 그래도 여전히 순하고 부드럽고 / 향기로운 발, 너의 맨발 // 너의 맨발을 쓰다듬어주고 싶다. < 맨발 2 > 전문

 

신작시 가운데 <서점에서>라는 시는 서점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정말 좋아할 것 같아, 괜스레 미소를 지어봤답니다. 요즘엔 인터넷 서점을 많이 이용하느라 오프라인 서점을 자주 찾지 못하지만, 자주 찾던 서점 주인에게 귀띔 해드리고 싶은 마음도 들더라고요.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받아온 애송시를 선별한 부분인 2장은 역시 정말 좋았답니다. 이 부분에 실린 시들은 정말 하나하나 다 적어보고 싶은 그런 느낌이었답니다. 물론 시인이 사랑하는 시들을 모은 3부 역시 좋았고요.

 

나태주 시인의 시들이 좋은 것 가운데 하나는 어렵지 않은, 아니 쉽고 편안한 시어로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결코 가볍지 않고, 곱씹을수록 마음을 건드는 힘이 느껴져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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