톰 게이츠와 개좀비 2 - 양로원에 간 개좀비 톰 게이츠와 개좀비 2
리즈 피숀 지음, 김영선 옮김 / 사파리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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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난꾸러기 톰 게이츠의 좌충우돌 난리 가득한 이야기 톰 게이츠와 개좀비두 번째 이야기인 양로원에 간 개좀비를 만났습니다.

 

이 책, 톰 게이츠와 개좀비2011로알드 달 퍼니 상수상작이며, 2012레드하우스 최우수 아동도서의 영예를 안은 작품이라고 합니다. ‘로알드 달 퍼니 상은 매년 어린이들을 웃게 만든 책에 주는 상이며, ‘레드하우스 최우수 아동도서는 영국 어린이들이 직접 투표해서 뽑는 상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이 책의 재미는 이런 수상이력만으로도 이미 보장이 되고 있는 셈입니다.

  

  

톰 게이츠는 절친인 데릭과 함께 개좀비 밴드를 만들었답니다. 그리고 2주간의 방학에 돌입하게 됩니다. 그런데, 톰은 감상문 숙제를 해야만 합니다. 너무나도 소중한 시간, 놀 거리도 풍성한데, 숙제만 하며 보낼 순 없죠. 그래서 그만 집에서 가장 두꺼운 책을 골라 책 내용을 그대로 베껴 버립니다. 그리곤 선생님에게 칭찬을 듣죠. 물론, 이 일로 인해 나중엔 또 다른 곤란을 겪게 되지만 말입니다.

 

그렇습니다. 톰은 장난꾸러기이자, 자기 멋대로 하길 좋아하는 천둥벌거숭이 같은 소년입니다. 그런데, 어쩐지 그런 톰이 얄밉지 않은 이유는 뭘까요? 톰과 함께 하는 시간들은 요란하고 난리법석이 되어버리지만, 그런 가운데서도 유쾌하고 때론 통쾌한 일들을 만나게도 됩니다.

  

  

특히, ‘황금별 스티커문제가 그렇답니다. 선생님은 아이들이 뭔가 칭찬받을 일을 할 때마다 황금별 스티커를 붙여주는데, 톰은 누군가 이 스티커에 비리를 저지르는 것을 눈치 채고는 결국 범인을 색출해내게 된답니다. 그건 그렇고 톰은 황금별 스티커에서 몇 등이나 할 수 있을까요?

  

  

동화 속에서 톰은 친누나인 델리아 누나와의 사이에서 현실 남매의 모습을 보여준답니다. 으르렁거리는 남매간의 갈등을 현실감 있게 잘 묘사하고 있답니다. 또한 톰 가족이 친척들 간에 보이는 미묘한 모습들 역시 현실감 있게 다가오기도 했답니다. 이빨을 뽑는 일에 대한 두려움과 자랑스러움을 묘사하는 장면 역시 현실감 있게 느껴지고요.

 

날마다 말썽만 부릴 것 같은 아이들인 톰과 개좀비 밴드’, 그런데, 이 아이들이 양로원에 가는 이유는 뭘까요? 말썽만 부릴 것 같은 아이들의 예쁜 마음을 발견하게 되어 조금은 마음이 훈훈해지고, 조금은 감동도 있답니다.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내용들로 꽉 차 있는 톰 게이츠와 개좀비, 어쩐지 그 재미난 이야기가 계속 이어질 것 같은 기대도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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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멀 메이킹 시공 청소년 문학
남상순 지음 / 시공사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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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소설 애니멀 메이킹SF 소설이다. 미래의 한반도, 그곳은 세 개의 세계로 나뉘게 된다. 최상위 계급이 살아가는 A-city, 중산층이 살아가는 노른시, 그리고 버림 받은 인생들이 몸담고 있는 떠돌이 구역이 그것이다. 이 가운데 A-city는 모든 사람들이 살고 싶어 하는 도시다. 최상의 보안시스템이 갖춰진 도시로 사회의 상류층이 살아가는 곳으로 시민권을 부여받은 이들만이 거주할 수 있다.

 

소설의 주인공 홍리는 바로 이곳 A-city 시민권을 얻길 소망하는 소년이다. 어디론가 장기 적출을 위해 팔려가다가 우연히 만난 보안국 요원 필귀로 인해 보안국의 수습 요원이 되어 일하게 된다. 그가 보안국의 정식 요원이 되고, A-city의 시민권을 얻을 방법은 애니멀 메이킹에 대한 단서를 확보하는 것이다.

 

그러던 홍리는 애니멀 메이킹의 단서를 발견하게 되는데, 그건 떠돌이 구역에서 주운 한 봇을 통해서다. 한스란 이름을 가진 구닥다리 봇인데, 한스는 놀랍게도 쓰레기 더미 안에 오랜 시간 버려졌었는데, 스스로 자신을 고치고 살아나 홍리에 의해 건져지게 되고, 홍리의 비서 역할을 하게 된다. 한스는 나나라는 소녀를 만나야 한다고 하는데, 나나란 소녀는 정말 존재하는 걸까? 그리고 홍리는 애니멀 메이킹에 대한 단서를 확보함으로 자신이 원하는 시민권을 얻게 될까?

 

소설은 오늘날 미래과학으로 이야기되는 온갖 과학적 내용들을 무대 위에 올려놓고 상용화 시킨다. VR, AI, 복제인간, 알고리즘으로 위시되는 코딩, 빅 데이터 등등이 등장한다. 여기에 인간의 유전자 조작, 기억의 조작까지.

 

솔직히 소설은 몰입도가 높진 않다. 친절하지 않다고 해야 할까? 비약적 전개가 상당하다. 흥미진진함도 다소 떨어진다. 그럼에도 미래사회에 있을 법한 새로운 세계, 새로운 가족, 새로운 관계 등을 생각해볼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뛰어나다. 또한 마음을 울리는 문구들도 자주 눈에 띄고.

 

아울러 대부분의 소설들이 SF 소설 속에서 상정하는 부정적 내용들 역시 소설은 다루면서 독자들로 하여금 고민하게 한다. 물론, 이런 내용들도 산만한 느낌이 없진 않지만 말이다. 기억의 조작이나 권력의 부당함, 유전자 검사와 우월한 유전자 복제를 위한 표본 인간 등 윤리적으로 도전을 받는 내용들도 가득하다. 이런 내용들에 대한 건강한 비평 역시 독자들을 위해 작가가 마련한 것들이 아닐까 싶다. 모호한 미래세계 만큼 소설 역시 조금은 모호한 느낌이 드는 게 솔직한 심정이다(물론 이는 독자인 나의 무능 탓일 수 있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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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계관의 살인 아야츠지 유키토의 관 시리즈
아야츠지 유키토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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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야츠지 유키토의 <관 시리즈> 다섯 번째 책인 시계관의 살인을 드디어 읽었다. 이제 개인적으로 <관 시리즈>암흑관의 살인(3)과 국내 미출간 작품인 빗쿠리관의 살인, 그리고 아직 작가가 쓰지 않은 미지의 열 번째 작품만이 남았다. 일본어에 무지한 지라 빗쿠리관의 살인은 번역본이 나오길 기다리는 수밖에 없고, 암흑관의 살인은 구하기 힘든지라 당분간 <관 시리즈>와는 이별을 해야 할 것 같다.

 

작가 스스로 <관 시리즈> 1기의 종료 작품이라 말하는, 이번 책은 앞의 다른 작품들보다 분량면에 있어 월등히 많다(물론, 7번째 작품인 암흑관의 살인은 더 분량이 많지만 말이다.). 이번엔 시계관이다. 역시 괴이한 건축가인 나카무라 세이지가 설계하고 건축한 건물인 시계관’, 그곳에선 10년 전 연달아 관련된 사람들이 죽었던 사연이 있다. 그래서 유령이 나오는 집이란 소문도 있는 시계관’. 그곳에 또 다시 사람들이 모이게 된다. 희담사의 잡지 <카오스>지에서 기획한 프로젝트로 인한 것. 출판사측에선 유령이 나오는 집이라는 소문이 있는 이곳 시계관에서 초능력자로 유명한 여인 고묘지 미코토와 함께 시계관의 유령을 소환하려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에 W 대학 초자연 현상 연구회 회원들을 초대하여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려는 것.

 

이렇게 모인 사람들은 시계관구관에서 며칠간 생활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외부와 단절된 공간 안에서 한 사람씩 누군가에 의해 죽임을 당하게 된다. 과연 범인은 누구인 걸까? 무슨 원한이 있기에 이곳에 모인 사람들을 살해하는 것일까? 끝까지 살아남는 사람은 과연 누구일까?

 

이번 사건을 해결하는 탐정 역할은 크게 3사람이다. 한 사람은 구관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을 추리하는 인물로, W 대학 초자연 현상 연구회 회장인 우류 미사오. 그런데, 우류 미사오와 그 친구들 세 명은 10년 전 이곳 시계관에 왔던 적이 있다. 그리고 그들의 기억에 왜곡되어 감춰진 뭔가 진실이 감춰진 것 같은데, 그것은 과연 무엇일까?(프로젝트에 참석한 W 대학 초자연 현상 연구회 회원 가운데 4사람은 초등학교 시절부터 친구사이다.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까지 W 대학 부속학교를 다닌 친구사이. 이들은 10년 전 이곳 시계관에 왔던 적이 있는 이들 가운데, 한 사람 후쿠니시 료타만은 프로젝트에 참여하기로 되어 있었지만, 친척의 장례로 인해 뒤늦게 시계관을 방문하여 구관에 들어가지 못하고, ‘신관에서 시시야 가토미와 함께 사건에 접근하게 된다.)

 

또 한 사람의 탐정 역할은 희담사 편집부 사원인 가와미나미 다카아키다. 가와미나미는 <관 시리즈>를 읽은 독자들에겐 반가운 인물이다. <관 시리즈> 첫 번째 이야기인 십각관의 살인에서 미스터리 동아리 회원들 가운데 유일하게 십각관에서 살아남은 대학생이다. 이제 3년의 시간이 지나 출판사 편집부 직원이 되었고, 또 다시 사건에 얽히게 된다. 십각관의 살인에서 함께 사건을 추리하였던 시시야 가토미와 함께 말이다. 이번에도 가와미나미는 살아남게 될까?

 

여기 또 한 사람의 반가운(? 사실 모든 <관 시리즈>에 등장하는 인물이지만) 인물 시시야 가토미가 등장한다(시시야 가토미는 십각관의 살인수차관의 살인에서는 시마다 기요시로 등장하지만, 추후 추리소설 작가로 등단하면서 필명인 시시야 가토미로 나머지 <관 시리즈>에 모두 등장한다.). 역시 나머지 한 사람의 탐정 역할은 시시야 가토미다. 그는 연쇄 살인 사건이 벌어지는 구관에는 들어가지 않고, 밖에서 이 사건을 잉태하게 되는 10년 전 사건을 추적한다. 그리고 결국엔 모든 사건의 진상규명은 시시야 가토미의 역할이다.

 

이번 사건 속에서 펼쳐지는 연쇄 살인사건 속엔 알리바이 트릭, 가면 트릭 등이 사용된다. 아울러 이번 이야기 역시 외부와는 고립된 한정된 공간에서 벌어지는 미스터리 사건인 클로즈드 서클미스터리다(<관 시리즈>의 경우, 인형관의 살인흑묘관의 살인을 제외하면 모두 한정된 공간에서 벌어지는 연쇄 살인 사건인 클로즈드 서클미스터리다.).

 

책 속에서 작가의 이전 작품들 속 사건인 십각관, 수차관, 미로관 등이 언급되기도 한다. 그러니 이전 작품들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더 좋지 않을까 싶다. 물론, 이전 작품들을 읽지 않았더라도 작품 내지, 작품 속 사건을 이해하는 데는 별 문제가 없기에 <관 시리즈>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더라도 작품을 읽는 데엔 큰 지장은 없을 테지만 말이다.

 

<관 시리즈>에 어느덧 익숙해졌기 때문일까? 다소 다른 작품들과 묘하게 비슷한 느낌이 드는 건 왜일까? ‘가면트릭 역시 작가의 애정 트릭인 것 같고. 나카무라 세이지가 지은 건물이라는 점에서 결국엔 사건의 결정적 트릭이 무엇인지 독자들은 이미 예단할 수 있다는 점도 어쩌면 한계일 수도 있겠다. 그럼에도 마지막 알리바이 트릭이 밝혀지는 순간, 작가가 터트리려 감추고 있던 게 바로 이것이었구나 싶어 무릎을 치게 만든다. 그러면서도 이런 트릭을 감추려 한편으로 애쓰고, 또 한편으로는 눈치 빠른 독자들이 알아주길 바라며 시시로 살짝 살짝 단서를 흘려놓느라 참 애썼구나 싶기도 하다. 아무튼 이번 작품 역시 재미나게 읽었다. 이제 암흑관의 살인을 구할 때까진 아야츠지 유키토의 <관 시리즈>와는 잠시 이별이다. 설렘을 남긴 이별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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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하는 돼지 쿡 이야기 반짝 3
이순진 지음, 김무연 그림 / 해와나무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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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순진 작가의 동화 요리하는 돼지 쿡은 제목 그대로 요리하는 돼지가 등장합니다. 쿡은 그 이름처럼 요리할 줄 아는 돼지랍니다. 물론, 쿡의 주인 비실군이 돼지 이름을 쿡이라 지은 것은 요리를 생각하며 지은 것은 아니랍니다. 살이 뒤룩뒤룩 쪄 있어서 손가락으로 쿡 찌르면 쑥 들어가기에 쿡이라고 지었대요.

 

그런데, 쿡은 어느 날 꿈을 갖게 됩니다. 그건 바로 요리하는 돼지가 되는 꿈입니다. 먹는 걸 좋아하는 쿡에게 맛난 음식을 요리할 줄 아는 것은 축복이 되겠죠. 하지만, 돼지의 앞발은 뭔가를 짚기엔 적합하지 않은 두 굽으로 되어 있답니다. 그럼에도 쿡은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죠. 과연 쿡은 자신의 꿈을 얼마나 멋지게 이루게 될까요?

   

 

동화 속에서 쿡이 요리왕과 나누는 대화가 마음속에서 뭔가를 꿈틀거리게 합니다.

 

요리왕님, 저도 요리를 할 수 있을까요?”

요리왕이 고개를 끄덕였어요.

이런 앞발을 가진 저도요?”

그런 건 중요하지 않다. 요리를 하고자 하는 마음만 있다면 요리는 누구나 할 수 있는 거란다.”(10-12)

 

누군가는 상황과 조건을 더 크게 보고 지레짐작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누군가는 상황과 조건보다는 하고자 하는 마음, 마음속에 자라는 꿈을 더 소중하게 여기고 나아가게 되죠. 물론, 꿈을 이룰 확률은 마음속에 자리 잡은 꿈 한 자락을 더 소중하게 여기는 쪽이겠죠. 마치 동화 속 돼지 쿡처럼 말입니다. 동화를 통해 우리 아이들도 이처럼 꿈 한자락 소중하게 여기며 붙잡고 나아가는 아이들이 되면 좋겠습니다.

  

  

누군가는 돼지는 돼지답게 먹는 것이나 탐하고 빈둥빈둥 잠이나 자며 살이나 찌우라고 말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동화 속 주인공 쿡은 말합니다.

 

아니, 나는 돼지답게 보다 나답게 살 거야.(61)

 

이 동화를 읽는 우리 자녀들 역시 다른 사람들이 정해놓은 길에 자신의 인생을 결정짓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자녀들이 누군가의 뜻에 의해 수동적으로 걸어가는 인생이 아니라, 자신의 주관을 갖고 나답게사는 멋진 아이들이 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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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붕툐툐 2019-01-11 23: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머, 넘 귀요워요~ 돼지고기 요리는 못하겠지 생각부터 든 저는 나쁜 어른인가봐요~

중동이 2019-01-12 00:11   좋아요 1 | URL
앗! 정말 그렇겠어요.^^
고기보단 채소 요리를 잘 하더라고요~

붕붕툐툐 2019-01-12 00:19   좋아요 1 | URL
엄훠~ 채소 요리 잘한단 얘길 들으니 더 귀여운 걸요~~ㅎㅎ

중동이 2019-01-12 12:18   좋아요 0 | URL
ㅎㅎ 그래도 고기반찬이....^^
 
코딩 - 작전명, 지구를 구하라! 와이즈만 첨단과학 3
최재훈 지음, 툰쟁이 그림, 장윤재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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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이즈만 첨단 과학 시리즈 > 세 번째 책은 코딩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1, 2권에서 사물 인터넷과 3D 프린팅을 살펴봤는데, 이번엔 코딩입니다. 제목은 코딩: 작전명, 지구를 구하라!입니다.

 

<와이즈만 첨단 과학 시리즈>의 특징은 학습만화이기에 유익한 정보들을 공부할 수 있게 하는 것만이 아니라, 재미난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그 안에서 과학적 정보를 배우게 된다는 점입니다. 이번 이야기의 스토리는 딱 보기에도 엄청 똑똑해 보이는 외계인들(머리가 엄청 크답니다. 뇌 용량이 그만큼 크다는 말이죠.)이 지구인을 멸종시키려는 계획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이들이 지구인을 멸종시키려는 이유는 하나입니다. 지구인의 지적 수준이 하등하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은하계 지적 생명체의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하등한 지구인을 멸종시키려 하는 겁니다. 지적 수준이 떨어진다고 멸종시켜야 한다는 접근이 참 못됐지만, 어쨌든 이들은 그렇답니다.

 

이에 주인공 세 친구들은 지구인이 결코 하등하지 않음을 게임을 통해 증명해 내야 합니다. 이런 게임을 통해 세 친구들은 코딩에 대해 알아가게 되죠. 명령어 체계를 풀어내기도 하고, 미로 탈출 게임을 통해 알고리즘을 배우기도 합니다. 순서도와 코딩, 조건문을 이용해 코딩하는 방법, 반복문을 이용해 코딩하는 방법 등을 익히기도 합니다. 코딩 길잡이 프로그램 엔트리를 통해 프로그램을 직접 코딩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코딩에서의 함수는 무엇인지. 코딩과 피지컬 컴퓨팅, 인공지능을 만드는 알고리즘과 코딩 등 다양한 내용들을 만나게 됩니다. 코딩이 바꾸어 놓을 미래 사회와 직업의 세계는 무엇인지도 미리 알게 되기도 하죠.

 

이런 식으로 스토리가 있는 만화를 따라 읽어가는 가운데 자연스레 코딩에 대한 다양한 과학적 정보를 배우게 되는 점이야말로 이 책의 강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학습만화에서 재미와 지식제공, 이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이 쉽지 않음에 분명하지만, 이 책은 그 어려운 걸 해내지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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