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루토크라트 - 모든 것을 가진 사람과 그 나머지
크리스티아 프릴랜드 지음, 박세연 옮김 / 열린책들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플루토크라트(Plutocrat)]는 그리스어로 '부'를 의미하는 pluto'권력'을 의미하는 kratos로 이루어진 합성어로 [부와 권력을 다 가진 부유층]을 뜻한다. (앞날개 참조)

 

 

 

내 예상은 완전히 빗나갔다. <플루토크라트>는 플루토크라트에 대한 비판보다, 플루토크라트가 탄생한 과정, 이들의 특징, 다양한 인물소개가 핵심인 책이다. (특히, p.82이하에는 '자수성가'라는 키워드에 포커스를 맞춰 긍정적인 면을 부각하기도.) 부의 편향, 양극화를 날카롭게 비판해주길 기대했다면, 무딘 비판이 아쉬웠을 거다.

 

단, 약간 다른 관점에서 인상적인 비판이 있다. 최상층(플루토크라트)에서 여성들이 소외당하는 현상.(p.140) 저자는 이러한 현상이 여성의 사회참여가 점점 더 활발해지는 세상의 흐름에 역행한다고 놀라워 한다.

 

그럼 왜 여성들은 플루토크라트에서 소외당할까? 원인으로 두 가지가 언급되는데, 첫째, 직업 선택과 관련된 원인. 고소득 직종인 금융, 경영 분야에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적극적으로 진출한다는 것. 둘째, 여성들에게 부족한 면이 있을 거라 믿는 사회적 편견. 사모펀드 억만장자는 이렇게 말한다. "킬러 본능이 없습니다. 싸우려 들지 않고, 상대의 급소를 공략하지도 않죠."(p.143) 뭔가 중요한 게 부족하다는 거다. 더군다나, 상류층 여성들의 이기심으로 취급되기에, 이 문제가 크게 문제시되지 않는 점도 지적한다.

 

<플루토크라트>엔, 전 세계 플루토크라트들의 이야기가 가득하다. 이들이 플루토크라트가 된 과정은 억만장자들의 성공담, 성공철학으로 읽을 수 있기에 자체로 흥미진진했다. 소개하고 싶은 인물은 세계적인 투자자 '조지 소로스', 자포스 설립자 '토니 셰이'다.

 

[조지 소로스] 소로스는 '혁명적인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아버지에게 배웠다(p.239)고 말한다. 나치 대학살로부터 피해 다녀야 했던 시절, 독일군이 쳐들어온다. 다른 사람들은 고향에서의 삶을 버리지 못하고 피난을 망설였지만, 소로스의 아버지 티바다르는 달랐다. 아내와 장모의 만류를 뿌리치고 가족들을 즉각 대피시켰고, 그 덕분에 목숨을 건질 수 있었다. 소로스는 말한다.

 

"살아남기 위해서는 때로 적극적인 도전이 필요합니다. 어린 시절 저는 그렇게 살았고, 그리고 일부는 경험으로, 다른 일부는 공부로 그런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 아버지의 가르침으로부터 예외적인 상황에서 일반적인 법칙을 따르다가는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거기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법칙들이 통용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 때로는 행동하지 않는 것이 가장 위험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p.239)

 

[토니 셰이] 자포스는 콜센터로 '온라인 유통기업은 전화로 물건을 사고파는 과정이 거래 쌍방에게 감정적으로 즐거운 경험을 가져다준다'(p.349)는 신념을 기반으로 한다. 자포스는 전형적인 미국 기업의 모습에서 탈피하고자 튀는 행동을 하는 직원을 적극적으로 격려한다. 예를 들어, 방문객이 지나갈 때, 타이밍에 맞춰 음악을 틀고 역기를 흔들어 댄다거나, 업무 중에도 금발 가발이나 모피 목도리를 걸치고 있는 거다. 셰이의 이런 전략은 큰 성공을 거뒀고, 아마존은 자포스를 12억 달러에 지분인수 한다. 마흔이 되기도 전에 억만장자가 된 것.

 

셰이는 엄격한 대만출신 어머니 밑에서 자랐다. 엄격한 교육에는 저항한 반항아였는데, 바이올린 연습을 열심히 하는 척 엄마를 안심시키기 위해 연주 테이프를 틀어놓고 놀았다(p.355)고 한다. 이런 자유분방함이 자포스의 바탕이 된 것은 아닐지.

 

<플루토크라트>를 통해 상위 0.1% 플루토크라트들의 면면을 살필 수 있었다. 비판보단 플루토크라트의 본질을 파헤쳤기에 객관성, 중립성을 확보했다. 이 책을 통해 플루토크라트를 꿈꿀 수도 있고, 플루토크라트에 대한 비판의 날을 세울 수도 있다. 어떻게 보면, 비판도 상대를 잘 알아야 가능한 것 아닌가? 자, 이제 플루토크라트의 모든 것을 파헤쳐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